전쟁 선포한 주유원 “‘붓보다 휘발유가 무섭다’ 보여줄 것”

27·28일에 보배드림에 두 차례 넋두리 글 게재
명예기자 ‘엔진 정지’ 현행법 위반 및 응대 도마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최근 현직 주유소 직원과 한 언론사 기자 간 ‘소리 없는’ 총성 대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28일, 온라인 자동차 커뮤니티 ‘보배드림’에 자신을 주유소 직원이라고 밝힌 A씨는 ‘주유소 VS 기자와의 대결’이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붓보다 휘발유가 더 무섭다는 걸 보여 주겠다”며 일전을 예고했다.

그는 “솔직히 사과만 했다면 참았을 텐데 선임 책임자 분에게 전화가 왔다”며 “본점으로 계속 기자(어제 명예기자)가 전화해서 대표와의 인터뷰를 요청한다는데 이게 무슨 얘기냐고 올라와라(고 했다)”고 말했다.

책임자에게 불려간 A씨는 약 한 시간 동안 전날의 자초지종을 설명했다고 한다. 그는 “책임자가 명예기자와 통화했는데 저를 욕하는 소리까지 통화 내용이 다 들렸다”며 “‘하루하루 마다 주유소로 동영상 찍으러 오면 회사가 피곤할 거 아니냐?’는 멘트를 듣는 순간 그냥 입관시켜서 발인해야 하는 인간이구나 생각했다”고 주장했다.

바로 언론에 제보하자 2시간 뒤에 제보 보도를 접했다는 A씨는 “명예기자님도 해당 방송을 봤는지 책임자에게 동영상 촬영 및 명예훼손으로 변호사 써서 고발하겠다며 전화했다”고 설명했다.

A씨에 따르면 명예기자가 본부 여직원들에게 소속과 이름, 전화번호까지 알려주면서 인터뷰를 신청해놓고 자신의 신상을 A씨에게 알려줬다는 이유로 여직원들까지 명예훼손으로 고발하겠다고 했다.


그는 “명예기자는 정신 못 차렸다. 내일 동영상 촬영하러 오면 3차 후기 글 대기 중이다. 소속, 전화번호, 이름 다 알지만 참겠다. 그냥 싸우자”며 “번호 저장했는데 카카오톡 프로필에 ‘칼보다 붓이 무섭다’던데 붓보다 휘발유가 무섭다는 걸 보여주마”라고 의지를 다졌다.

A씨는 앞서 지난 27일엔 “주말 근무 중 어이가 뺨을 치는 일이 발생했다”며 사연을 소개했던 바 있다.

A씨에 따르면 주유를 위해 주유소를 찾은 운전자에게 “가득 주유하겠다. 엔진 정지를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휘발유가 2만원가량 주유 중이었는데 차량 시동이 꺼지지 않은 것을 발견한 그는 재차 “시동 좀 부탁드리겠다”고 말했다.

그러자 운전자는 “더운데 왜 시동을 끄라고 하느냐”며 A씨에게 다짜고짜 욕설을 한 뒤 주유 중단을 요청했다. 2만1000원 주유 후 A씨로부터 결제 신용카드와 카드 영수증을 건네받은 그는 창문 너머로 카드 영수증을 던지기도 했다.

A씨는 “화가 나서 욕이 나와야 정상인데 어이가 없어서 웃었는데 운전자 분이 가다가 웃는 것을 봤는지 차량서 내려서 욕을 시전했다”고 주장했다.

A씨 주장에 따르면 운전자는 언론사 기자로, 기자의 명예를 걸고 주유소를 그만두게 하겠다고 으름장을 놓기도 했다.

A씨는 “한 번 더 속으로 웃음을 참고 고개 숙이면서 사과했다. 다시 생각해 보니 열 받아서 미치겠다”며 “참교육 할 예정”이라고 별렀다.


이날 A씨는 글과 함께 당일 촬영된 것으로 보이는 CCTV 영상 캡처 사진 4장을 첨부했다. 첨부된 사진에는 차례대로 차량이 주유기 앞에 정차돼있는 모습, A씨와 운전자가 삿대질하면서 대화를 나누고 있는 모습, A씨가 운전자에게 인사하는 모습, A씨가 바닥서 뭔가를 줍는 장면 등이 담겼다.

보배서 종종 발생하고 있는 이른바 ‘주작 논란’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해당 글은 3400여개에 달하는 회원 추천을 받았으며 400개가 넘는 댓글이 달렸는데 “기자가 뭐라도 되는 것처럼 난리네” “시시비비 중 말싸움할 수도 있지만 멘트가 쌍팔년도 멘트다. 요즘도 저런 멘트를 쓰다니…” “2만원서 할 말이 없네. 거지도 2만원보다 더 넣겠다” “기자가 무슨 암행어사 마패냐? 딱 기레기 수준이네” “무슨 상전인 줄” 등 대부분 B씨를 성토하는 댓글이 상당수였다.

이번 주유 논란의 핵심은 ▲차량 운전자의 현행법 위반 여부 ▲주유원에 대한 응대 두 가지로 정리된다.

현행법(위험물안전관리법)상 주유소 주유 시 휘발유의 경우 정전기로 인한 화재 예방을 위해 차량의 엔진을 정지하도록 돼있다. 과거엔 소방법 제42조6항에 의거해 최초 적발 시 50만원, 2회 적발 시 100만원, 3회 이상부터는 200만원이 부과됐지만 폐지됐고 위험물안전관리법에 저촉된다.

해당 법에 따르면 통상 인화점이 -43도인 휘발유 차량에 주유할 때엔 엔진을 정지시켜야 하며 이를 위반 시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내야 한다. 단, 과태료는 시동을 끄지 않은 운전자가 아닌 주유소 운영자에게 부과되는 만큼 주유원들은 주유 시마다 엔진 정지를 요청하고 있다.

디젤 차량의 경우는 휘발유보다 인화점이 15도 높은 55도 이상인 만큼 해당 법에 저촉되지 않지만 공회전 제한 규정 위반에 해당될 수 있다. 지차체마다 규정이 조금씩 다르지만 서울시내의 경우 2분 초과 공회전을 방치할 경우 5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haewoo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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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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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