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부산 수영구 소재 갤러리 ‘리앤배(LEE&BAE)’서 작가 이우림의 개인전 ‘Unseen’을 준비했다. 이우림은 무의식의 세계를 표현하는 초현실주의 회화 작가로 국내외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이우림은 무의식과 의식의 경계를 넘나드는 몽환적인 회화 작업을 해왔다. 현실과 상상이 모호하게 뒤섞인 공간서 편안함과 휴식, 불안과 긴장감, 두려움과 권태, 고독 같은 다양한 인간 감정의 변주를 시도했다. 사색의 시간 갤러리 리앤배서 열리는 이번 개인전 ‘Unseen’에서는 ‘숲길에서’와 ‘산책’ 시리즈 신작이 공개된다. 이우림의 작품세계를 함축한 다양한 연출의 설치작품도 관람객과 만난다.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서 사색하는 시간을 제공한다는 취지다. 이우림의 작품은 현실의 평화로움과 친근한 분위기에 스며든 낯선 긴장감으로, 현실과 상상의 경계를 허무는 새로운 에너지를 발산한다. 작가는 꿈과 현실의 경계를 교묘히 넘나들며 그 간극에 새로운 공간을 만들고 중력의 논리와 물리학적 상식을 넘어선, 시간 개념도 사라진 무한 상상의 세계를 펼친다. 화면 속 시공간은 배경과 인물을 따라 흘러내린다. 하나의 세계서 또 다른 차원의 세계로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OCI미술관이 소장품 전시 ‘털보 윤상과 뮤-즈의 추억’을 준비했다. 개인 수집가 윤상의 존재와 의미를 되살린다는 취지로 기획됐다. 이번 전시서 ‘윤상 수집 현대화가작품전 기념 서화첩’이 최초로 공개된다. 윤상은 6·25 전쟁 후 수집한 한국 현대회화 작품을 모아 1956년 7월21일부터 29일까지 9일간 동화백화점(현 신세계백화점) 화랑서 ‘제1회 윤상 수집 현대화가 작품전’을 진행했다. 고희동, 이상범, 도상봉, 천경자, 김환기, 장욱진 등 당대 유명 한국 동서양 원로, 중진, 신진 화가 49명이 64점의 작품을 출품했다. 유일한 전시 ‘윤상 서화첩’은 일종의 방명록이다. 출품 화가뿐만 아니라 당시 전시를 관람한 공예가, 서예가, 배우, 문학가, 영화감독, 초대 국립중앙박물관장 등 104인이 서화첩에 다채롭고 생생한 기록을 남겼다. 현대미술사와 현대사 연구에 상당한 가치가 있는 사료로 평가받는다. 2010년 윤상 서화첩을 입수한 OCI미술관은 기록자의 이름, 생몰년, 직업, 이력 등 기초 조사 연구를 바탕으로 한학자 하영휘 전 성균관대 교수의 탈초와 감수를 거쳐 이번 소장품전에 공개했다. 입수 이후 15년 만이다. 윤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용산구 소재 갤러리 ‘눈 컨템포러리’가 오병탁의 개인전 ‘20 × 27’을 준비했다. 이번 전시는 오병탁의 두 번째 개인전이다. 종이 드로잉 104점과 캔버스 페인팅 4점 등을 선보인다. 눈 컨템포러리는 2024년을 마무리하고 2025년 새해를 맞이하는 전시로 오병탁의 개인전 ‘20 × 27’을 개최했다. 오병탁 회화의 출발점이자 중심축을 이루고 있는 종이 드로잉과 드로잉을 기반으로 완성한 캔버스 페인팅 등을 소개한다. 드로잉 오병탁의 회화는 ‘종이 드로잉’과 ‘캔버스 페인팅’ 등 두 개의 축으로 이뤄져 있다. 작가는 수행적인 태도로 일정한 크기(20×27㎝)의 화지 위에 수년간 드로잉 작업을 지속해 왔다. 종이 드로잉은 그 자체가 독립적인 하나의 완전한 형태로 존재하기도 하고 캔버스 페인팅의 직접적인 대상이 되기도 했다. 오병탁은 수십장 또는 수백장의 드로잉을 벽면에 한가득 붙여 놓은 후 그 광경을 응시한다고 한다. 줄눈조차 보이지 않도록 타일을 빈틈없이 붙여 놓은 듯한 형상이다. 작가는 어디 한군데 벗어날 틈을 주지 않고 드로잉으로 빽빽하게 채워 놓은 눈앞의 모습을 ‘Landscape’라고 명명했다. 나무로 이뤄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용산구에 있는 라흰갤러리서 노상호·이영욱·정영호 작가의 3인전 ‘호모 나랜스’를 준비했다. 호모 나랜스(Homo Narrans)는 ‘이야기하는 인간’이라는 뜻이다. 이번 전시는 이야기의 위기라는 난맥상에 노출된 형국서 자기를 보존하면서도 동시대의 이야기를 찾으려는 양상을 포착하고자 기획됐다. 유인원이었던 우리는 생존을 위해 이야기를 나누면서 인간으로 진화한 서사적 동물, 이른바 ‘호모 나랜스’다. 정보의 폭발적인 증가는 ‘이야기하기’와 ‘경청’에 필요한 인간의 주의를 점차 파편화하며 ‘이야기의 위기’를 초래하고 있다. 서사의 위기는 존재를 덮치는 곤경의 총체로 작용한다. 파편화된 주의 인간은 삶의 형식을 서사적으로 실현하면서 스스로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귀를 기울이며 생의 의미를 찾는다. 이번 전시 ‘호모 나랜스’는 서사를 이루지 못하는 정보와 데이터, 부스러기 같은 순간이 참여 작가의 머릿속을 어떻게 스치는지, 당면한 현상을 어떻게 이야기로 풀어내는지 살펴보려는 취지로 기획됐다. 노상호는 이야기에 관심을 두기보다 순간적인 이미지만을 소비하려는 현대의 풍광서도 나름의 자아를 건설하고 있다. 그 결과가 ‘The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강남구 소재 갤러리 오에이오에이(oaoa)서 작가 김민수의 개인전 ‘고요한 밤, 함께 부르는 노래’를 준비했다. 김민수는 이번 전시서 겨울의 감각과 정서가 서로 대비되는 듯 스며드는 순간을 담아냈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계절은 무한히 반복되고 변주된다. 옷깃을 파고드는 바람이 언제 끝나나 싶게 길었던 더운 계절을 밀어내고 선명한 겨울의 감각을 불러왔다. 이른 함박눈, 앙상하게 남은 억새 줄기, 찬 공기에 웅크린 어깨, 사랑하는 이들을 위한 작은 정성까지. 이렇듯 겨울은 차가움 뒤에 포근한 따스함과 감정을 품고 있다. 일상의 풍경 돌이켜보면 매년 돌아오는 같은 계절과 시간에도 겨울은 늘 조금씩 달랐다. 작가 김민수의 겨울도 그랬다. 김민수의 겨울에는 그가 자주 마주하는 동네의 산과 하천, 여러 해에 걸쳐 방문한 석모도나 최근 입주한 수원의 레지던시 주변 등 반복적으로 경험한 곳에서 느낀 온도와 감각, 다양한 경험 그리고 이를 받아들이는 내적 태도가 축적돼있다. 김민수는 이렇게 마주치고 경험한 겨울이 물리적인 감각인 차가움, 고요, 침묵, 황량함 속에 온기, 부드러움, 잠재력, 삶의 활기를 내포하고 있는 것에 주목했다.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종로구 소재 갤러리마리서 기획전시 ‘Beyond Genre 장르탈출Ⅱ’를 준비했다. 2022년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하는 ‘장르탈출’전은 새로운 시선으로 경계와 울타리를 허무는 작가와 작품을 조명하는 전시다. 시대의 양상과 우리 삶의 모습을 자신의 직업과 연결하고 이를 반영하는 과정서 기존에 보여주지 못한 새로움으로 장르 간 경계를 무화시키는 작가들이 함께했다. 2022년 11월 갤러리마리는 ‘장르탈출Ⅰ’을 통해 김원규·김펄·김현숙·만욱·모지선·베리캄·여동현·잠산·큐락 등 작가 9인의 작업을 선보인 바 있다. 2회째를 맞은 이번 ‘장르탈출Ⅱ’전에는 고은주·박종화·오윤석·임진성·정창기·최은정·추영애 등 7인의 작가가 참여했다. 규범 탈피 종류 또는 유형을 뜻하는 프랑스어 ‘장르(genre)’는 문학과 음악, 영화 등 다양한 예술 분야서 작품을 구분하거나 분류할 때 폭넓게 이용되는 단어다. 하지만 관습적인 장르 구분은 현대미술에 있어 큰 의미를 갖지 못한다. 오히려 예술의 양식적 규범을 탈피하려는 시도와 실험이 작가에게 피할 수 없는 일이 되는 분위기다. 장르를 넘어선다는 것은 자유롭게 경계를 넘나드는 것 이상의 의미를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남도립미술관이 오지호 작가의 개인전 ‘오지호와 인상주의: 빛의 약동에서 색채로’ 전을 준비했다. 이번 전시는 오지호 탄생 120주년을 맞아 국립현대미술관과 공동 기획으로 마련됐다. 오지호의 전 생애를 아우르는 회화작품 100여점과 아카이브 100여점, 그의 데드마스크와 유품 등이 소개된다. 2024년은 1874년 프랑스 파리서 열린 제1회 인상파 전시 150주년이 되는 해다. 모후산인 오지호는 한국의 자연과 풍토를 주제로 ‘빛에 의해 약동하는 생명’을 표현하고자 인상주의 기법을 도입해 독창적인 조형 언어를 구축한 한국 서양화단의 선구자로 평가받는다. 생명의 찬가 맑고 밝은 색채와 빛을 통해 드러나는 자연의 생명력을 강조하며 한국의 자연주의와 서구 인상주의 화풍을 결합한 독창적인 미학을 제시했다. 1970년대에는 인상주의적 색채보다는 한국 자연의 본질적 아름다움을 깊이 탐구하며 동양 정신의 우월성을 강조하고자 했다. 마치 시처럼 내면의 감성을 통해 자연의 정신을 화폭에 담아낸 것이다. 오지호는 “회화는 태양과 생명의 관계이자 융합이다. 회화는 환희의 예술”이라고 언급하며 작품에 자연의 아름다움과 생명력을 담고자 했다. 이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부산 해운대구에 있는 갤러리 소울아트스페이스서 올해 마지막 전시로 작가 김덕기의 개인전 ‘꿈의 여정: Journey of Dreams’를 준비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다수의 라인 드로잉과 새롭게 시도한 유화, 실크에 그린 연구 작품 등 50여점의 신작을 감상할 수 있다. 여행이 보편화되고 각종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쏟아지면서 ‘미지의 세계’라는 말이 무색해지고 있다. 그럼에도 여전히 많은 사람이 일상을 벗어난 여행을 갈망한다. 새로운 풍경은 마치 아름다움의 가치를 알고 찾는 이들에게만 허락된 비밀 같다. 내용 달라도 김덕기에게 여행은 전시 제목인 ‘꿈의 여정’처럼 꿈 같은 시간을 선물해주는 무언가다. 그는 “여행의 여정을 담은 캔버스가 누군가에게 작은 선물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덕기의 대표작은 ‘여행 시리즈’다. 밝은 색면이 형태를 단단히 잡아주고 그 위로 빛나는 색점이 화면을 수놓는다. 그의 그림에는 그림자가 없다. 점점 더 환하게 차오르는 긍정의 에너지만 가득할 뿐이다. 전통적인 풍경 구도로 이뤄진 화면서 발견되는 인물은 작은 부분을 차지하지만 작품의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일반 풍경화와 확연히 구분되는 높은 채도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종로구 소재 갤러리 스페이스 소에서 작가 방소윤의 개인전 ‘Polymorph the Night’를 준비했다. 상히읗서 개최한 첫 개인전 ‘Hello, World’ 이후 3년 만에 열리는 두 번째 개인전이다. 방소윤은 동시대 미술의 새로운 흐름을 보여주는 신진작가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스페이스 소에서 열리는 개인전 ‘Polymorph the Night’에서는 그동안 소개한 적 없던 색다른 개념과 방식으로 탄생한 작품을 공개해 또 다른 단계의 성장을 선보인다. 의지 이번 전시에서는 10여점의 회화와 최초로 선보이는 2점의 황동 조각 작품을 소개한다. 디지털 원주민으로서의 정체성을 지닌 작가가 AI 생성기를 동등한 인격체로 대하며 나누는 대화를 드라마틱한 회화로 풀어냈다. ‘폴리모프’는 주어진 하나의 형체서 벗어나 그 어떤 모습으로도 자유롭게 변하거나 변하도록 할 수 있는 전설의 마법이다. 방소윤은 AI 알고리즘과 작가의 두뇌가 서로 긴밀하게 엮어내는 이미지 생산 과정을 통해 무한히 변화하는 존재를 창조했다. 어둠 속에서도 형형하게 빛나는 미지의 존재가 과연 무엇인지, 관람객은 이번 전시에서 처음 공개되는 작품으로 만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두산아트센터 두산갤러리가 작가 한나 허의 국내 첫 개인전을 개최했다. 이번 전시는 두산갤러리가 한국 국적의 예술가를 넘어 한국계 디아스포라 예술가로까지 지원 대상을 확장하는 시도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두산갤러리 큐레이터 장혜정과 뉴욕 기반 큐레토리얼 오피스 C/O의 설립자 크리스토퍼 Y. 류가 공동 기획했다. 한나 허는 미국 LA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작가다. 두산아트센터 두산갤러리서 다음 달 21일까지 열리는 전시 ‘한나 허: 8’은 그가 선보이는 국내 첫 개인전이다. 보고 한나 허는 회화와 설치를 통해 우리의 시지각 체계를 시험하는 복잡한 화면을 구성한다. 구체적인 현실 너머의 초월적이고 정신적인 세계에 다다르기 위한 탐구를 이어오고 있다. 이번 전시서 한나 허는 대형 회화 연작을 선보인다. 작품은 전시장에 기둥처럼 세워져 있는 4개의 벽 안팎에 등을 맞대어 걸리는데 이는 하나의 설치 작업으로 작동한다. 회화와 연동돼 설계된 공간은 관람객의 보는 행위뿐만 아니라 신체적 경험을 자연스럽게 유도한다. 안과 밖이 공존하는 벽에 명확한 순서 없이 걸린 작업은 관람객을 자발적으로 동선을 만드는 행위자로 변모시킨다. 또 자신의 움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현대화랑서 한국 금속공예 거장 김홍자의 개인전 ‘인연의 향연’을 개최했다. 1994년 갤러리현대서 진행한 개인전 ‘김홍자 금속작품전’ 이후 30년 만에 현대화랑서 열리는 전시다. 1990년대 제작된 금속 조각을 비롯해 주얼리, 의례용 그릇, 거울 등 김홍자의 30여년 예술적 여정을 집약적으로 감상할 수 있다. 김홍자는 동아시아 미학과 서구 모더니즘을 창의적으로 융합해 금속이라는 매체의 무한한 가능성을 탐구해 왔다. 그의 작품은 전통적인 한국 금속공예 기법인 포목상감, 금부, 옻칠, 칠보 등을 일상적인 장신구부터 금속예술 작품에까지 이르는 현대적 미감에 결합해 탄생했다. 자연과 조화로운 관계를 중시하는 도교 철학과 기독교적 사상을 깊이 반영하고 있다. 도교 그는 미국서 60여년 동안 거주하며 미국의 금속공예 기법과 한국의 전통공예 기법을 융합해 예술적 탐구에 깊이를 더했다. 전시 제목인 ‘인연의 향연’은 미국 워싱턴 D.C., 뉴욕, 시애틀, 하와이, 세인트루이스, 독일 슈투트가르트, 중국 윈난성, 대만 타이난 등지서 맺은 관계에 대한 깊은 통찰과 따뜻한 시선을 은유한다. 인간과 자연풍경을 모티프로 삼는 김홍자의 작품은 확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성북구 소재 갤러리 아트노이드178서 작가 김형주의 5번째 개인전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 전시가 열린다. 김형주는 한여름 녹음 속에 만개한 꽃이 때 이른 노란 가을 풍경과 하나가 돼버린 현실을, 한없이 낭만적으로만 다가오는 황금빛 풍경에 담긴 안타까운 이야기를 들려준다. 만개한 꽃이 가득한 풍경에는 이름 모를 잡초의 잔혹사가 숨겨져 있다. 김형주는 자연을 대하는 인간의 무심함 속에서 일상이 돼버린 폭력에 관심을 둔다. 자연과의 균형을 되찾고 공존할 가능성을 찾고자 한 것이다. 무신경 아트노이드178서 열리는 김형주의 개인전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 전시는 인간과 자연의 균형이 완전히 깨진 지점이 언제인지, 그리고 현재까지 인간이 자연을 대하는 태도가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보여주려 했다. 인간 앞에 펼쳐진 자연에 인간이 어떻게 영향을 가하는지를 제3자의 시점으로 관찰했다. 이 과정서 문제점을 발견하는 김형주의 작업은 모든 것의 이유를 찾아가는 자각과 각성의 단계에 도달한 듯하다. 이제 김형주는 가까운 자연환경에 가해지는 수많은 사건이 인간과 무관한 타인의 행위가 아니라 일상생활을 하며 무심코 하는 사소한 행위서 시작된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구 중구에 위치한 봉산문화회관에서 올해 마지막 ‘기억공작소’ 전시로 작가 최상흠의 개인전을 준비했다. 최상흠은 2009년과 2015년 봉산문화회관서 전시를 연 경험이 있다. 이번 개인전 ‘3개의 에피소드’에서는 평소와 다른 모양새의 작품을 기존 제작 방식인 캐스팅을 통해 선보인다. 최상흠은 2015년 봉산문화회관서 개최한 개인전서 캔버스를 바닥에 뉘어놓고 그 위에 아크릴 물감을 섞은 레진몰탈을 반복적으로 부은 ‘레진몰탈 캐스팅’ 작업을 선보인 바 있다. 봉산문화회관서 3번째 열리는 이번 개인전은 어떨까? 다른 듯 수백개의 분홍색 조각이 전시실 바닥을 채웠다. 몽글하고 동글한 모양새가 꽃봉오리, 혹은 밟혀서 눌린 듯한 모양이다. 바로 옆 사진에는 이 조각이 풀밭에 늘어져 있다. 석고물과 실리콘을 사용해 본을 뜬 뒤 레진으로 캐스팅한 ‘분꽃’은 문자 유희의 첫 작품인 1993년 ‘도가도 비상도’처럼 동음이의어 작업이다. 들판에 퍼질러진 소의 똥 모양으로, 최상흠은 똥 분(糞)과 꽃 화(花)로 표기했다. 벽에 붙은 수많은 종이는 먼지를 뗄 때 사용하는 ‘돌돌이’다.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1년의 기록으로 ‘먼지 달력’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갤러리 CDA가 작가 김소영의 개인전 ‘살과 조개더미의 언어’를 개최했다. 김소영은 살과 조개더미라는 상징을 통해 존재의 본질과 시간성을 이야기한다. ‘물러가는 살’은 인간의 유한성과 삶의 덧없음을, ‘쌓여가는 조개더미’는 존재의 흔적을 의미하는 식이다. 이 둘은 생의 순환을 대변한다. 김소영은 일상서 촬영한 사진을 통해 도시의 삶을 회상하고 환영적이면서 공허가 맴도는 순간을 포착해 작업으로 옮긴다. 현실 풍경을 기반으로 회화의 기법적 모호성을 더해 환영적 화면을 만드는 방식이다. 삶의 덧없음 그는 장지에 아크릴 물감을 수직의 결로 수없이 중첩하며 채색하는 방식으로 표현한다. 장지와 아크릴의 물성이 만나 쌓이는 화면의 층위는 작품의 전반적인 깊이와 질감을 만든다. 장지 특유의 따뜻한 질감 위로 쌓이는 아크릴의 인공적이면서 차가운 질감은 붓터치와 어우러져 화면의 양면적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미술평론가 이승준은 “김소영은 발화 이전의 공백, 움직임 사이의 행간과 같이 표현의 준비 과정이면서 동시에 그 자체로 표현인 침묵의 순간을 조명한다”며 “지저귀는 새의 소리를 듣기 위해서는 침묵해야 하듯이 인간 또한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중구에 자리한 충무로갤러리서 개관 5주년을 기념해 특별전을 준비했다. 김시현과 서유라의 ‘이야기 보따리’. 김시현은 보자기를 소재로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극사실의 진수를, 서유라는 책을 쌓는 작업을 통해 캔버스 안에 또 다른 조형적 아름다움을 선사하는 전시를 선보인다. 충무로갤러리는 개관 이후 5년 동안 다양한 장르의 현대미술을 소개해 왔다. 충무로갤러리가 선택한 다음 행보는 김시현과 서유라가 준비한 ‘이야기 보따리’ 전시다. 두 작가는 보자기와 책을 소재로 한 작품으로 관람객과 만난다. 포용성 김서현은 화려한 색채를 이용해 극사실적으로 보자기를 표현했다. 이어령 선생의 저서 <보자기 인문학> 표지 디자인으로 실려 많은 이들에게 보자기의 상징적 의미를 전달한 바 있다. 김시현은 “보자기를 통해 주는 이가 받는 이에게 보내는 존중과 배려의 마음이 표현되기를 바랐다. 나아가 그 안에 품고 있는 특별한 궁금증과 설렘을 느끼게 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이어 “보자기는 본래 물건을 싸서 운반하는 실용적인 목적이 있지만 내 작품으로 표현되는 보자기 형상은 시각적 이미지를 넘어 상대방과 소통의 역할을 하는 동시에 세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구성적인 아름다움을 초월한 내면의 본질을 관철하고 있다.” 현대화랑이 한국 추상회화의 거장 유희영 화백의 개인전 ‘생동하는 색의 대칭’을 준비했다. 이번 전시에는 유희영의 2000년대 이후 작품 30점이 소개된다. 유희영 화백은 1980년대부터 ‘색면 추상’이라는 독자적인 양식을 구축하며 한국 추상미술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을 받는다. 현대화랑서 열리는 ‘생동하는 색의 대칭’전에서는 그가 지난 20여년간 탐구해 온 ‘색면 추상’의 정수가 담긴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조형적 의지 유희영은 서구 모더니즘 추상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면서도 한국적인 감성을 유지하며 한국 현대미술의 주요 과제를 치열하게 탐구했다. 전시 제목인 ‘생동하는 색의 대칭’은 색채와 대칭의 조화를 통해 독창적인 미학적 세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한 작가의 조형적 의지를 상징한다. 1960년대 국전을 통해 이름을 알린 유희영은 서정 추상과 기하 추상 사이서 끊임없는 변화와 발전을 거듭해 왔다. 그의 예술적 여정은 한국 추상미술의 흐름을 반영하는 동시에 독창적인 세계를 구축하는 것으로 채워졌다. 유희영의 작품세계서 1960~1970년대는 역동적인 운동감이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용산구에 있는 라흰갤러리서 김정인·임창곤·호상근 작가의 3인전 ‘대리석 속에 떠오르는 벌거벗은 얼굴들’ 전시를 준비했다. 이번 전시는 모종의 체계와 형식, 그리고 시선으로부터의 ‘비켜섬’을 통해 날마다 새로운 것을 건설하고 세계와 대면하게 된다는 내용의 시에서 기획의 실마리를 잡았다. 김정인·임창곤·호상근 작가의 3인전 ‘대리석 속에 떠오르는 벌거벗은 얼굴들’ 전시는 프랑스의 현대시인 본느프와의 <미완성의 절정이다>서 착안했다. 특히 시에 나오는 ‘대리석 속에 떠오르는 벌거벗은 얼굴을 파괴할 것’이라는 구절서 영감을 얻었다. 비켜섬 해당 구절은 예술가가 영감과 상상, 추구하는바 등을 허물고 삼킨 후에 그 위에 새로운 것을 건설하도록 권하고 있다. 이처럼 이번 전시는 형성과 해산의 도정을 형식으로 삼는 세 작가의 작업을 조명하는 취지서 기획됐다. 김정인과 임창곤, 호상근의 작업서 그들이 부수고 제압해 새롭게 창조한 것은 기억의 조각이나 회화의 형식 또는 일상의 이면에 내재한 이질적 순간이다. 전시는 특정 지점을 향한 운집으로부터 비켜서는 이들의 작업을 살펴본다. 그들이 어떤 방법을 통해 난맥의 가능성에, 미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두산아트센터 두산갤러리가 작가 유신애의 개인전 ‘파생적 메시아’를 개최했다. 유신애는 제14회 두산연강예술상 미술 부문 수상자다. 그는 학제적 예술을 바탕으로 자본주의가 인간의 인식과 삶의 양식에 끼치는 영향에 비판적 접근을 이어가고 있다. 두산연강예술상은 두산 초대회장 연강 박두병 선생의 뜻에 따라 2010년에 제정됐다. 미술과 공연 분야서 독자적인 세계를 구축하고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가는 40세 이하 예술가를 지원한다. 유신애는 지난해 제14회 두산연강예술상 미술 부문서 수상했다. 엉킨 모순 유신애는 학제적 예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매체 실험을 전개하며 하위문화의 요소를 가지고 동시대 자본주의 상품 문화 아래 깔려있는 과시와 허영, 성 상품화, 관음증, 비인간화, 소외, 도덕 등의 문제를 다룬다. 개인전 ‘파생적 메시아’서 동명의 영상 작품 <파생적 메시아>를 중심으로 개인과 사회 간의 역학 관계가 빚어낸 새로운 메시아주의를 탐구했다. 전시는 영상, 조각, 회화 등 다양한 매체를 아우르며 상품화된 믿음의 구조와 구원이 갖는 자기애적 욕망을 노골적으로 파헤친다. 유신애는 그동안 동시대 자본주의 사회 저변에 깔린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갤러리현대가 존 배의 개인전 ‘운명의 조우’를 준비했다. 2013년 갤러리현대서 열린 ‘In Memory’s Liar’ 전시 이후 10여년 만에 국내서 열리는 개인전이다. 이번 전시서 관람객은 70년에 이르는 존 배의 예술적 여정을 집약적으로 감상할 수 있다. 존 배는 “나의 작품은 하나의 음표서 시작한다고 이야기할 수 있다. 많은 작품이 말 그대로 하나의 점이나 선에서 시작한다. 레너드 번스타인이 ‘음악은 다음 음표에 관한 것’이라고 썼듯이 내 작업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이어 “다음에 올 음은 무엇일까? 마치 대화가 일어나는 것 같다. 세 번째, 네 번째, 다섯 번째를 이어 나가면서 각각의 점과 선이 전체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덧붙였다. 초기작부터 국내서 10년 만에 열리는 존 배의 개인전 ‘운명의 조우’는 그의 작품세계를 집약적으로 선보이는 전시다. 1960년대 초반 구축주의 영향을 받아 제작된 초기 강철 조각을 비롯해 연대기별로 주요 철사 조각, 드로잉과 회화까지 작품세계 전반을 아우를 수 있는 작품 40여점을 선별했다. 존 배의 조각은 미국 미니멀리스트 조각가의 용접 조각과 조형, 미형적으로 확연한 차이가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국립현대미술관서 지난 5월부터 진행 중인 ‘사물은 어떤 꿈을 꾸는가’ 전시가 오는 18일 막을 내린다. ‘사물은 어떤 꿈을 꾸는가’는 사물과 인간의 관계를 새로운 시각으로 해석하고 개념을 확장한 기획전이다. 20세기 후반 등장한 포스트 휴머니즘의 흐름을 좇아 비인간 중에서도 특히 사물에 주목했다. 국립현대미술관서 열리고 있는 ‘사물은 어떤 꿈을 꾸는가’ 전시에서는 사물을 인간의 도구가 아니라, 세계를 함께 만들어 가는 존재로 바라본다. 사물과 인간이 함께 만드는 대안적 시나리오를 제안하고 있다. 3개의 주제 전시 제목 ‘사물은 어떤 꿈을 꾸는가’는 사물을 인간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 주체이자 현실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존재로 가정해 은유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전시는 ‘사물의 세계’ ‘보이지 않는 관계’ ‘어떤 미래’ 등 3개의 소주제로 구성됐다. 국내외 작가와 디자이너 15명이 작품 60여점을 준비했다. 설치, 조각, 영상, 사진으로 구성된 전시는 물질과 재료에 관한 연구 프로젝트부터 특정 사물의 역사, 생물학을 넘나들며 사물에 대한 다채로운 이야기를 전달한다. ‘사물의 세계’에서는 사물을 물건 또는 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