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이른바 ‘인천 서비스센터 동전 도난 사건’(차량 정비 맡긴 후 사라진 동전…블박에선 “짤랑짤랑”)의 전말이 피해 호소 하루 만인 17일, 해당 업체의 사과 및 재발방지로 일단락되는 모양새다.
당사자인 B씨는 이날, 온라인 자동차 커뮤니티 ‘보배드림’ 기존 글에 첨부 형식으로 “담당 직원의 절도 혐의 및 공식사과, 재발방지 약속 등의 내용을 공지문으로 제공받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아침에 지점장으로부터 죄송하다며 전화가 왔다. 어제 보고받았는데 경미한 사안으로 생각했고 추가 보고가 없어 마무리된 것으로 알고 있었다고 했다”며 “아마 통화했던 분이 ‘네, 그러세요’라고 말한 후 보고를 하지 않았던 모양”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점장이 영상을 확인한 후 누구나 생각하는 그런 (절도)사건이 맞는 것 같다고 인정하셨는데 당사자에게 물었더니 ‘기억이 나지 않는다’며 인정하지 않았다고 했다”며 “1주일도 안 된 일을 기억 못한다고 해서 너무 황당했다”고 어이없어했다.
그러면서 “많이 달린 댓글대로 경찰에 신고하러 가기 전에 마지막으로 센터에 가서 당사자 직접 대면 및 CCTV를 확인해보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B씨는 “아내와 동행해 센터에 도착해 지점장과 대면했는데 당사자도 모든 사실을 시인하고 사과하겠다고 했다”며 “당사자분과 마주했는데 영상보다 나이가 지긋해보였고 진심이 느껴지는 사과를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차량 이동 시 문을 닫는 과정서 동전소리가 났고 충동적으로 행동했고 셀프세차 시 사용하려고 했다”며 “화도 나고 황당하기도 하고…. 센터 방문해서도 부인하면 엎어야겠다는 생각으로 마음 독하게 먹고 갔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마음 독하게 먹고 갔는데 막상 당사자분 얼굴 보고 마음이 약해졌다. 아내도 그분 들어와 사과하실 때 울컥했다고 하더라”며 “다시 지점장과 대면해 이야기를 이어나갔고 정중히 사과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금전적 피해와 위로 차원의 보상안을 제시했으나 거절했다. 공지문 내용은 후기로 작성하려 한다”며 “제가 따로 그 분에 대한 법적 조치는 취하지 않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B씨는 “동전 몇 개, 가볍게 생각할 수 있겠지만 이런 일은 다시는 일어나지 않아야 한다. 부디 이번 일을 계기로 해당지점뿐만 아니라 모든 곳, 다른 분야서도 일어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소회를 전했다.
그는 “조만간 차를 바꿀 예정이다. 다시는 A사 차량을 타는 일은 없을 것 같다”며 “남의 물건에 손대지 맙시다”라고 마무리했다.
앞서 B씨는 지난 16일, 자신의 A사 차량을 인천 소재의 서비스센터에 입고 후 500원짜리 동전이 사라졌다며 ‘보배드림’에 피해를 호소했다. 그는 ‘해당 업체서 CCTV로 차량에 탑승한 것은 확인이 되지만 그 외 사실은 확인이 되지 않는다’고 했다며 억울해했다.
그에 따르면 해당 정비를 담당했던 담당자 역시 아무 일이 없었고 차량 탑승 시 충격으로 나는 소리인 것 같다는 소견을 받았다.
B씨는 차량 내부의 블랙박스에 촬영된 영상을 함께 첨부했다. 1분가량의 해당 영상에는 초반 4초부터 7초까지 깡통 안의 동전으로 예상되는 물체가 흔들리는 ‘짤랑짤랑’하는 소리가 담겼다. 이후 14초부터 25초까지 하나하나 동전을 분리하는 소리가, 25초에는 10여개의 동전이 통 안에 한꺼번에 담기는 소리도 녹음됐다.
이후로 35초까지 동전을 세는 소리가 다시 들렸다가 51초에 서비스센터 직원이 차량 문을 닫은 후 차량 앞으로 지나가면서 종료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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