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만원 현금 절도요?” 오리발 내민 차량정비사, 결국…

차주 “차 키 줬는데 1분 만에…”
블랙박스에 고스란히 녹음돼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이렇게 끝내는 게 맞을까요? 여태까지 저만 피해를 봤을까요? 앞으로 이런 (차량정비사의)도벽이 고쳐질 수 있을까요?”

경기도 용인 소재의 한 차량정비소 직원이 손님 차량 안에 있던 현금 50만원에 손을 댔다가 덜미가 잡혔으나 발뺌을 했다는 사연이 공개돼 뭇매를 맞고 있다. 내부 블랙박스가 아니었다면 아무런 증거도 없는 상태서 고스란히 50만원을 도난당할 뻔했던 것이다.

5일, 온라인 자동차 커뮤니티 ‘보배드림’에는 ‘차량정비사가 제 현금에 손을 댔다’는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 보배 가입이 10년도 넘은 회원 A씨는 “답답해서 처음으로 글을 작성한다. 리콜 통지를 받은 차량이라 용인 지역의 오토O로 정비를 하러 갔다”고 운을 뗐다.

A씨에 따르면, 지난 4일 아침까지 차 안의 콘솔박스 안에는 50만원 상당의 현금이 든 돈봉투가 들어 있는 것을 확인했다. 이날 오후 정비소를 찾은 그는 ‘바로 옆에 차량을 주차하겠다’는 한 정비사의 말에 차 키를 넘기고 접수센터로 향했다.

‘수리까지 2시간가량이 걸린다’는 접수센터의 안내를 받은 A씨는 현금을 찾으러 갔으나 콘솔박스 안에는 현금도, 봉투도 감쪽같이 사라져 있었다. 차량으로 가던 중 주차 후 나오는 정비사와 마주치는 모습은 차량 내 블랙박스에도 고스란히 녹화됐다.

A씨는 “차를 전부 다 뒤졌는데도 나오지 않아 바로 블랙박스 메모리카드를 뽑았다. 다짜고짜 그 분을 의심할 수 없었기에 바로 택시를 잡아 귀가해 녹화된 영상을 확인해보니 정비사는 차량 주차 후 바로 내리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에 따르면 블랙박스엔 정비사가 콘솔박스를 열고 닫는 소리는 물론 봉투 소리 및 차를 뒤지는 소리, 심지어 숨소리까지 생생히 녹화돼있었다.

그는 “그 짧은 시간 동안 어떻게 이럴 수가 있는지 깜짝 놀랐다. 정확히 하기 위해 여러 개를 다 확인한 후 정비소로 가서 책임자를 불러 다 같이 블랙박스를 확인했다”며 “정비사에게 ‘왜 콘솔박스를 뒤졌느냐’고 물었더니 처음엔 ‘아니다’라고 했다가 ‘열어보긴 했지만 돈은 가져가지 않았다’고 해서 결국 경찰을 불렀고 사장님까지 왔다”고 설명했다.

상황을 파악한 사장이 ‘도난당한 50만원을 입금할 테니 좋게 끝내면 안 되겠느냐’고 제안했으나 A씨는 정비사의 진정성 있는 사과를 받고 싶었다.

그는 “돈은 받아야 하니 계좌번호를 불러 드렸고 정비사분을 불러서 인정하고 사과하라고 했는데 끝까지 인정하지 않았다”며 “사장님도 ‘자기와 7년 일한 친구인데 좀 봐달라’는 식으로 말하길래 화나서 경찰에게 입건해달라”고 요청했다.

출동한 경찰이 ‘한 번 입건되면 돌이킬 수 없으니 더 생각해보라’고 권유하자 그제서야 정비사는 ‘일을 크게 만들고 싶지 않다. 할 말이 없다’며 절도를 인정했다.

‘현금은 어디 있냐? 가져와라’고 요구한 A씨는 정비사가 가져 온 현금을 보고는 아연실색할 수밖에 없었다.

A씨는 “세탁기에 잘못 넣어서 쭈글해진 (5만원권)지폐 2장이 보였다. 심지어 말만 50만원이라고 했지, 거기엔 만원짜리도 몇 장 들어 있었는데, 정확히 오만원권 10장만 가져왔다”고 탄식했다.


“만원짜리들은 다 어디 갔느냐”는 추궁에 정비사는 ‘봉투는 버렸고. 금액은 정확히 세어보지 않았다. 죄송하다’고 머리를 숙였다.

정비소 사장에게 받은 50만원은 그대로 입금시켰다는 A씨는 “화가 났지만 저도 일을 해야 하니 급하게 나왔다. 왕복 택시비 3만원을 입금 받고 일하고 퇴근했는데 이게 맞나 싶다”고 호소했다.

아울러 “이렇게 끝내는 게 맞을까요? 다들 아시겠지만 콜솔박스엔 잔돈이나 지폐 등 많은 잡동사니들을 넣어둔다. 주자하는 단 1분 사이에 이런 일이 벌어졌다는 게 어이가 없을 뿐”이라며 “리콜 서비스는 받지도 못했고 블랙박스는 모두 백업해 놨다”고 마무리했다.

게시글에는 정비소 사장과 나눴던 문자메시지도 첨부됐다.

문자에는 “제가 돌려드린 오만원권 중에 쭈글한 거 두 장 있을 것이다. 그건 제가 세탁기 돌려서 그런 것이다. 다른 분들도 저처럼 피해 안 당하게 조치해달라”는 A씨 요구에 사장은 “죄송하다. 그런 일 없도록 교육시키겠다”고 사과한 내용이 담겼다.

보배 회원들은 “도벽과 도박은 고칠 수가 없다. 일종의 병이다” “정비소에 손버릇 나쁜 사람들이 있다. 남의 차 안에 잔돈 가져가고 CD도 훔쳐갔는데 죄책감을 느끼지 않고 자연스럽게 가는 게 몇 번 해본 듯하더군요” “소탐대실, 안타깝다. 겨우 현금 50만원에 자기 밥줄을 걸다니…” “경찰서 고고씽” 등의 안타깝다는 반응의 댓글이 달렸다.

또 “합의금까지 받아야 한다” “그 사이에 그렇게 빠르게 뒤지고 가져간 거라면 이번이 한 번은 아닐 것 같다” “합의 봐도 정비사는 벌금 나온다. 봐주는 건 안 된다” “웬만하면 사장이 저렇게 넘기지 않으려고 할 텐데…전에도 비슷한 사건이 있지 않았을까 의심된다” “평소에도 저렇게 했을 거다. 봐주지 마시라” 등의 응원 댓글이 주를 이뤘다.

반면 “돈도 받고 사과도 받았는데 마무리하시죠” “직원이 순간의 찰나에 큰 잘못을 했지만 새해도 밝았는데 봐주시는 아량을 베풀어보시는 건 어떠시냐. 다시는 잘못된 행동을 하지 않을 것 같다”는 의견도 달렸다.

이날, <일요시사>는 사실관계 및 취재를 위해 A씨에게 연락을 시도했으나 닿지 않았다. 이후 논란이 일자 원글은 삭제 처리됐다. 

일부 회원들의 ‘왜 굳이 현금을 갖고 정비소를 찾았느냐’는 지적에 대해선 “정비가 길어질 것이라는 것을 전화를 통해 미리 알았고 차량 맡긴 후 돈을 입금하기 위해서였다”며 “주차 발렛 맡기고 1분 뒤 찾으러 갔던 것”이라고 말했다.

재경 소재의 한 정비업계 관계자는 “업계서 차량 내 분실 사건이 종종 발생하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면서도 “수리를 위해 차량정비소를 찾을 때는 차 안에 귀중품이나 현금 등은 아예 두지 않는 게 좋다. 경우에 따라 계기판의 누적 주행거리를 촬영해놓으면, 나중에 중요한 증거로 이용될 수도 있다”고 제언했다.

이 관계자는 “견물생심(물건을 보면 갖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는 속담)이라는 말도 있지만 결국 중요한 것은 관련업 종사자들의 도덕적 양심이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haewoo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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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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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