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총선 격전지를 가다> ‘철길 해결사’ 찾는 김포시

교통지옥, 뚫어야 이긴다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총선은 윤석열정부와 거대 야당이 서로를 겨냥해 ‘심판론’을 펼치는 장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경기도 김포시의 총선 승리 어젠다는 다른 지역구보다 선명하다. ‘메가시티’와 ‘5호선 연장안’ 문제를 종식할 해결사에게 표를 던지겠다는 것이다. 교통 문제로 골머리를 앓는 김포시 갑·을에 누가 출마할지 <일요시사>가 짚어봤다.

경기도 김포시는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20대 총선부터 선거구가 갑과 을로 나눠지기 시작한 지역구다. 갑은 김포 라베니체를 비롯한 한강신도시 동남부 일부를 관할한다. 을은 한강신도시 서부 지역과 대명항, 그리고 북한과 맞닿은 접경지대를 품고 있다.

체증 해법은?

김포시는 한강신도시 개발과 김포골드라인 신설 등으로 비교적 단시간에 변화가 일어났다. 이에 발맞춰 정치 지형 역시 급변하는 추세다. 지난 18·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새누리당(현 국민의힘)이 강세를 보였지만 선거구가 분구된 20대 총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이 깁포갑에 승기를 꽂았다.

지난해 국민의힘이 ‘서울시 메가시티’ 담론을 화두에 올리면서 김포시가 격전지로 급부상했다. 사건의 발단은 김포시가 경기 북부로 편입되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에 반대하면서다. 당시 김포시에는 경기도로 편입되느니 차라리 서울시로 편입되겠다는 여론이 우세했다.

이 같은 민심을 파악한 국민의힘 김기현 전 대표 체제는 김포시를 서울시로 편입하는 ‘메가시티’ 추진을 당론으로 정했다. 주민 편의성을 높이고 국토 균형발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다.


메가시티 추진에 탄력이 붙자 민주당은 김포시민이 오랫동안 바라던 ‘5호선 연장’ 카드로 급하게 맞불을 놨다. 인프라를 구축하기에 앞서 교통체증 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문제는 김포시가 원하는 방향으로 5호선을 끌고 올 수 있을지의 여부다. 5호선 연장 사업의 노선을 두고 인천시와 김포시의 의견이 갈리기 때문이다. 인천시는 정류장을 검단신도시에 3개, 불로동에 1개를 설치하는 노선을 주장했다. 반면 김포시는 검단과 김포 경계에 있는 불로동에 각각 하나씩 설치하자는 입장이다.

해당 사업과 관련해 김포갑 현역인 민주당 김주영 의원은 “풍무2역과 김포경찰서역을 신설하고 인천 2호선과의 환승역으로 감정역이 반영된다면 굳이 지자체 노선안을 고집할 필요가 없다”며 “올해에는 5호선 연장 등 교통문제 해결에 중점을 두겠다”고 강조했다.

메가시티 승부에 5호선 맞불
부동표 좇는 여야…현실성은?

김포골드라인 혼잡도 해결 방안도 쟁점이다. ‘골병라인’이라는 오명을 쓴 김포골드라인은 출퇴근 시간대에 혼잡도가 200%에 달한다. 따라서 정치색과 상관없이 “철도교통 이슈를 조속히 해결할 수 있는 당에 한 표를 던지겠다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김포시의 ‘스윙보터’ 성향이 짙어지는 추세다.

따라서 이번 총선에서는 개개인의 정치 성향보다는 문제해결을 위한 공약이 중요할 전망이다. 현재 김포시 갑과 을은 모두 민주당이 깃발을 꽂았지만 추후 민심의 풍향계가 어디를 향할지는 미지수다.

총선을 3개월 앞두고 국민의힘이 또다시 메가시티를 띄우면서 긍정적 여론을 만드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역시 메가시티와 관련해 “우리 당이 굉장히 진지하고 구체적인 정책으로 고려하고 있다”며 “정책으로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정책의 실현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반박하는 자세로 맞섰다. 서울시 사정에 밝은 한 민주당 의원은 <일요시사> 취재진과 만난 자리서 “반짝 지지율을 끌어 올리기 위해 무리하게 추진하다가는 탈이 난다”며 “결국 메가시티는 총선이 지나면 버려질 카드”라고 선을 그었다.

김포갑은 선거구가 분리된 20대 총선부터 민주당이 승기를 잡았다. 이때 민주당 김두관 의원은 59.30%를 득표해 40.69%를 얻은 새누리당 김동식 후보를 가볍게 누르고 당선됐다.

21대 선거서 김 의원은 양산으로 차출됐고 김주영 전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이 전략 공천됐다. 당시 김주영 후보의 상대는 미래통합당 박진호 후보였다. 투표 결과 김 후보가 52.88%를 얻으면서 박 후보를 14.39%p로 따돌렸다.

이처럼 민주당이 연달아 깃발을 꽂은 김포갑에 최근 들어 국민의힘 후보가 하나둘 출사표를 던지고 있다. 김포시는 전통적인 민주당 텃밭이 아닌 만큼 메가시티 훈풍을 타고 국민의힘에게 ‘해볼만한 지역구’로 자리 잡았다는 평이 나온다.

김포갑 현역인 김 의원의 맞수로 박진호 김포갑 당협위원장이 거론된다. 이 밖에도 국민의힘 후보군으로 김민 전 데일리폴리정책연구소장과 유영록 전 민선 5·6기 김포시장이 물망에 올랐다. 친윤(친 윤석열)계로 꼽히는 김보현 전 부속실 선임행정관도 도전에 나선다.

민주당에서는 송지원 경기도당 청년위원회 부위원장이 총선 채비에 나섰다.

보수 후보 모여드는 ‘김포갑’
재선-현역 리턴매치 ‘김포을’

김포을은 반대 양상을 띤다. 김포갑과 달리 진보진영이 힘을 받던 곳이다. 분구 전에는 국민의힘 소속 유정복이 김포시장이 17대부터 19대까지 터를 지켰다. 이후 2014년 유 전 의원은 인천시장 출마를 위해 의원직을 사퇴했고, 공석은 같은 당 홍철호 전 의원이 채웠다.

홍 전 의원은 김포을서 19·20대 국회의원을 역임했지만 제21대 선거서 민주당 박상혁 의원에게 밀려 고배를 마셨다. 현재는 국민의힘 소속으로 김포을 지역구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다. 내년 총선을 통해 설욕전에 나설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홍 전 의원은 김포시에 메가시티 여론을 띄운 장본인이다. 그는 메가시티가 국민의힘 당론으로 정해지기 이전부터 ‘서울 편입 좋아요, 경기북도 편입 나빠요’라는 문구의 현수막을 지역구에 게재했다. 이에 맞서 현역인 박 의원은 ‘교통이 먼저다’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세우면서 5호선 연장안에 힘을 싣고 있다.

두 사람의 리턴매치가 예고된 가운데 민주당에서는 기경환 전 이재명 당 대표 후보 특별보좌역의 도전이 점쳐진다. 김준현 전 김포을지역위원장과 이회수 전 경기교통공사 사장 직무대행도 출마 의지를 밝혔다.

큰 그림


김포 민심을 얻기 위해 여야가 저마다 공약을 제시했지만 ‘깡통’에 그칠 수 있다는 회의적인 시선도 적지 않다. 메가시티의 경우 서울시 편입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고, 농어촌 전형이 가능한 고촌읍과도 협상이 필요하다.

5호선 연장안 역시 단기간에 끝낼 수 있는 사업이 아니다. 김포시와 인천시의 의견이 첨예하게 갈리는 만큼 첫 삽을 뜨기까지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이번 총선은 단순하게 ‘메가시티 VS 5호선’ 구도로 흘러가지 않을 가능성이 제시된다. 해결해야 할 문제는 뚜렷하지만 정치색은 다소 옅다. 김포 시민의 숙원을 속 시원하게 해결할 일꾼이 누가 될지 이목이 쏠린다.

<hypak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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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소문이 어느덧 사실처럼 인식되고 있다. 명확한 물증이 없는 가운데 파편적인 의혹이 덧씌워진 양상은 좀처럼 바뀌지 않고 있으며, 흐름을 파악할 만한 유의미한 흔적이 이제야 겨우 나왔을 뿐이다. 증폭된 의혹 뒤편에서 여전히 진실은 빼꼼히 잘 보이지 않는다. 2010년 9월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황해경제자유구역에 자리 잡은 유일한 농산물 가공 업체로, 그간 심심치 않게 밀수 의혹을 받아왔다. 가공 목적으로 수입한 농산물을 가공 없이 시중에 유통시켜 엄청난 차익을 봤다는 꼬리표가 뒤따랐다. 의혹하는 눈초리 선라이즈에프앤티가 취급했던 대다수 농산물이 고관세 품목이라는 점은 이 같은 의혹을 부채질했다. 그간 선라이즈에프앤티는 ▲녹두 ▲콩나물콩 ▲다대기(혼합양념) ▲생강 ▲마늘 ▲참깨 ▲팥 ▲서리태 등 높은 세율이 붙는 고관세 품목을 주로 수입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 예로 콩나물콩의 경우 그대로 들여와 국내에 유통하면 487% 관세가 부과되지만, 콩나물 재배 목적으로 수입하면 27%만 반영된다. 평택세관에 몸담았던 다수의 전직 세관공무원이 기업 출범 및 운영에 관여했다는 점도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부정적으로 보게 만들었다. 심지어 선라이즈에프앤티 이사진에 포함됐던 특정 세관 출신 임원이 한때 다이아몬드 밀수 사건에 이름이 오르내린 사례도 존재한다. 수년 전부터는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동일선상에서 바라보는 경향이 강해졌다. 선라이즈에프앤티의 밀수 의혹을 수차례에 걸쳐 제기했던 공익 제보자 이성열씨가 재판에 연루되는 과정에서 김건희씨의 모친인 최은순씨가 거론됐던 게 이 같은 흐름에 불을 지핀 형국이다. 이런 가운데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이 최근 ‘평택항’을 언급하자,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은 사실처럼 받아들여질 정도가 됐다. 장 소장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뉴스쇼>가 운영하는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김건희씨 일가의 수상한 물건 수입 의혹과 관련한 이야기를 전했다. 갈수록 증폭되는 평택 논란 이제야 공개된 소소한 흔적 장 소장은 “최은순씨가 주인으로 있는 농수산물 수입업체에서 이상한 것을 들고 오려고 하다가 걸려서 (김건희) 오빠와 김건희씨가 그것을 무마시키려고 여러 가지 이상한 (일들을 했다고 한다)”며 “어떤 물건인지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부적절한 물건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말했다. 급기야 선라이즈에프앤티의 폐업이 알려지자, 의혹은 그야말로 걷잡을 수 없이 커진 양상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국세청 사업자 과세 유형 조회 결과 지난 10일자로 폐업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폐업자로 조회된 지난 10일은 김건희 특검법이 공포된 시기와 맞물린다. 물론 꾸준히 의혹이 제기된 것과 별개로,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을 입증할 만한 확실한 단서는 없는 상황이다. 특히 주주명부가 지금껏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다는 게 의혹과 진실을 구분 짓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일요시사>가 최초 입수한 주주명부는 간접적으로나마 의문을 풀 수 있는 열쇠로 작용할 여지를 남긴다. 2022년 10월 작성된 ‘카리나에프앤티(선라이즈에프앤티에서 2020년 9월 상호 변경) 주주명부’를 검토한 결과 주주는 총 17명, 발행주식은 91만8400주(1주당 5000원)로 확인됐다. 2010년 9월 자본금 5억원으로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수차례 증자를 거쳤고, 해당 시기에 자본금을 45억9200만원으로 늘린 상태였다. 의문 해소 첫 단추 일단 주주명부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의 이름을 찾을 수 없다. 대신 경영권 교체 과정이나마 엿볼 수 있을 뿐이다. 법인 등기와 주주명부를 교차 검증한 결과를 토대로 추정하면, 표면상 선라이즈에프앤티 지배 세력은 ‘전직 세관공무원(설립~2018년 중순)→지엔티에이치(~2020년 중순)→킴스에O엔O(~2022년 초순)→동OO앤에스(~2025년 6월)’ 순으로 변경된 흐름이다. 첫 번째 경영권 교체는 ‘펀딩하이 연체 사건’과 함께 발생했다. 펀딩하이는 중국·동남아시아에서 농산물을 수입하는 업체에 돈을 빌려 주고, 투자자들에게 15% 이상 수익을 보장하는 펀딩 상품으로 인기를 끌던 P2P 업체였다. 그러나 펀딩하이는 2018년 6월20일 ‘마늘 시즌2-17차(모집 금액 3억원, 차주 승리산업)’ 펀딩 상품의 연체를 시작으로 ▲세척 당근 시즌2-18차(모집금액 5억원, 차주 지엔티에이치) ▲김치 펀딩 2차(모집금액 1억2000만원, 차주 상아농산) ▲번데기 펀딩 1차(모집금액 1억8000만원, 차주 월량완코리아) 등에서 차주의 투자금 상환 실패를 알렸다. 연체 금액은 ▲지엔티에이치 29억원 ▲승리산업 33억원 ▲상아농산 11억8000만원 ▲월량완코리아 1억8000만원 등 총 75억6000만원에 달했다. 급기야 펀딩하이는 연체율 100%를 찍은 채 영업을 중단했다. 상환 실패 이후 차주 사이에 관련성이 드러났다. 지엔티에이치와 승리산업에서 대표이사였던 윤석호씨는 두 회사 지분을 각각 60%, 100% 보유 중이었다. 또한 월량완코리아 사내이사로도 등재돼있었다. 거듭되는 교체 수순 연체가 발생한 직접적인 사유는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대상으로 한 지분 투자였다. 지엔티에이치는 펀딩받은 금액을 농산물을 들여오는 데 쓰지 않고,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매입하는 데 활용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이를 계기로 지엔티에이치는 2018년 6월경 주식 16만1400주를 확보한 선라이즈에프앤티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확보한 이후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명단에 변화가 목격됐다. 선라이즈에프앤티 초창기부터 함께했던 사내이사와 부친에 이어 회사에 몸담았던 대표이사를 대신해 지엔티에이치가 끌어들인 얼굴들이 등기임원 자리를 꿰찼다. 정작 지엔티에이치는 연체 발생 넉 달 후인 2018년 10월 보유 중이던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에 넘겼다. 펀딩하이 투자자들과의 소송전이 불거지자 중국에 본거지를 둔 우군에 주식을 양도한 모양새였다. 두 번째 경영권 교체는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의 주체로 올라서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충청권에 본적을 둔 킴스에O엔O는 2022년 10월 기준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10만8200주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의 친인척이 보유한 주식 13만2800주를 합산하면 우호 주식은 24만주 안팎이다. 기존 지엔티에이치 측 우호 세력(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 16만1400주+마송재 3만주)과 비교해 5만주 가까이 격차를 벌린 셈이다.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대량 매입한 시기는 2020년 중후반으로 추정된다. 이 무렵 선라이즈에프앤티 등기임원 구성이 크게 요동쳤다는 점을 통해 짐작 가능한 사안이다. 실제로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발휘하던 2018년 7월 대표이사에 선임됐던 김정일 대표는 2020년 3월 해임됐다. 2018년 9월 취임했던 또 다른 대표이사 역시 당해 10월을 넘기지 못한 채 사임했다. 쉽게 거두지 못하는 의심 의미심장 세력 교체 과정 공석이 된 주요 등기임원 자리는 킴스에O엔O 측 인물로 채워졌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가 2020년 10월 선라이즈에프앤티 대표이사로 취임했고, 해당 시기에 사외이사, 감사 등 등기임원 전원이 새 얼굴로 교체됐다. 킴스에O엔O에 이어 지배 세력으로 등장한 곳은 식료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동OO앤에스였다. 이 회사는 2022년 10월 기준 주주명부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지분율 44.64%)를 보유한 단일 최대주주로 등재돼있다. 여기에 우호 세력(글로O포O 1만주+김성수 2만주+김종봉 788주)의 주식을 합산하면 지분율은 50%에 육박한다. 동OO앤에스는 사실상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인수하고자 만든 업체로 비쳐질 여지를 남긴다. 2022년 2월 출범 당시 자본금 10억원짜리였던 동OO앤에스는 불과 두 달 만인 2022년 4월14일 자본금을 21억원으로 두 배 이상 키웠다. 공교롭게도 동OO앤에스가 설립 이후 8개월 사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투입한 금액은 총 20억5000만원이었다. 이는 동OO앤에스 자본금 21억원이 선라이즈 주식 41만주를 매입하는 데 쓰였을 가능성에 주목하게 만든다. 게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기존 61만8400주였던 발행주식을 2022년 4월22일 91만8400주로 30만주 확대했다. 동OO앤에스가 자본금을 21억원으로 확충한 지 8일 만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가 발행주식을 30만주 늘린 덕분에 동OO앤에스는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주식 41만주를 확보한 형국이다. 동OO앤에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지배하는 위치로 올라설 무렵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구성은 또 한 번 바뀌었다. 동OO앤에스 대표이사가 사내이사, 글로O포O 대표이사가 사외이사에 이름을 올렸고, 김성수 대표이사가 신규 선임됐다. 이후 김성수 대표는 선라이즈에프앤티 폐업 전까지 자리를 지킨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되짚어보는 연결고리 한편 일각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는 지엔티에이치 측이 지배력을 상실한 이후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나마 킴스에O엔O 혹은 동OO앤에스와의 연관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한 경찰 관계자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관여한 직접적인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만약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를 2021년 이후로 특정해볼 수 있을 것”이라며 “항간에 떠도는 마약 적발 여부는 2022년 근방으로 얘기가 오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heaty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