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를 만나다> 어느덧 12년 ‘박근혜 키즈’ 손수조

‘선수교체’ 목에 건 이유가…

[일요시사 정치팀] 차철우 기자 =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와 함께 ‘박근혜 키즈’로 불리던 인물이 또 있다. 다름 아닌 국민의힘 손수조 동두천·연천 예비후보다. 개혁신당 이준석 공동대표와 동갑내기지만, 다른 길을 걸어왔다. 과거 문재인 전 대통령과 19대 총선서 맞붙었던 신인이 어느덧 정치 12년 차가 됐다. 현재 자신이 경기북부 장례지도사로 일했던 지역에 포함된 동두천·연천서 총선 채비에 한창이다. 밤낮없이 목에 ‘선수교체’ 팻말을 내걸고 거의 매일 시민들과 만나면서 이름값을 높이는 중이다. 

“두 번의 총선을 치르고 나서 그만해야겠다 싶어 완전히 부산을 떠났다.” 동두천·연천 예비후보로 뛰고 있는 국민의힘 손수조 예비후보의 이야기다. 정치하다 지친 마음에 다른 일에 도전을 하고 싶어졌다. 정치권을 떠난 뒤, 손 예비후보는 동생의 횟집서도 일했다. 그러다 우연한 기회에 지인에게 장례지도사를 해보는 게 어떻겠냐는 제의를 받았다. 

손 예비후보의 삶에 원동력이 되던 직업이다. 그런 그가 다시 돌아와 국민의힘 현역 의원이 있는 지역에 자신 있게 출사표를 던졌다. 다음은 손 예비후보와의 일문일답.

-장례지도사를 하게 된 계기는?

▲처음에는 영업이사로 들어와 달라고 했다. 아무리 그래도 현장을 알아야 한다는 생각에 현장을 가보자는 생각으로 갔다. 현장은 내 생각과 달랐다. 직접 고인을 모시게 된 계기다. 직접 경험을 하고 싶어졌다. 국가자격증을 취득한 뒤 직접 유족을 만날 기회가 많았는데, 백발이 성성한 할아버지께서 손을 붙잡고, 정말 고맙다는 말을 해줬다. 정치권에서는 한 번도 느껴보지 못했던 진정성이 느껴졌다.

사실 그동안 원내에 들지 못하고 원외에 있었는데 항상 ‘의미가 없다’고 생각했다. 소모된다는 느낌도 들었다. 장례지도사를 하면서부터는 내가 쓸모 있는 사람이며 누군가를 위로해 줄 수 있는 사람이 됐다는 것을 깨달았다. 


-경기북부인 연천·동두천 지역에 출사표를 던졌다. 이유는?

▲장례지도사할 때 발령을 경기북부 팀장으로 받았다. 사업도 거기서 했고, 지금 살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너무 당연했다. 내 정치역량을 발휘할 곳이라고 여겼기 때문이다. 죽은 사람이 산 사람보다 덜 무섭다고 말하곤 한다. 힘들었던 시간이 있었는데 이런 상처들이 좀 회복됐다.

장례지도사로 일하다…출사표 던져
“선거구획정 문제 빨리 마무리해야”

사실 윤석열 대통령 후보자 시절에 캠프에 와 달라는 얘기가 있었는데, 거절했다. 전당대회를 치르면서 안철수 의원실서 대변인으로 와달라는 제의를 받고, 이때부터 현실정치를 다시 하고 싶다는 생각에 뛰어들었다. 

-출마하려는 지역에 선거구획정 문제가 있다.

▲말이 되지 않는다. 19·20대를 거치며 늘 반복되던 문제다. 무조건 획정을 끝냈어야 한다. 출마자에게 어디서 뛰라는 운동장도 정해주지 않는 꼴이다. 연천 주민들은 우리 지역구의 후보가 누가 될지도 모르는 상황이다. 마찬가지로 양주와 함께 묶인다는 이야기가 있었는데, 양주분들은 떨어지기 싫다고 하신다. 후보자와 유권자 입장서 모두 답답한 상황이다. 

-경기도는 여러 사안이 얽혀있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 남부특별자치도로 나뉘고, 김포시 편입 문제까지 다양하다. 


▲사실 김포의 서울 편입 문제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특별자치도의 문제의 원점은 결국 경기북부가 더 잘사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분도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규제가 철폐되느냐도 핵심이다. 이른바 수정법(수도권정비계획법)이다.

수정법 안에 수도권으로서 동두천과 연천이 들어가 있는데, 열악한 상황이다. 공항버스도 없고, 지하철은 1호선밖에 지나가지 않는다. 대신 과밀 규제 등 각종 규제는 다 받는다. 이 수정법을 개정하고, 규제를 푸는 것을 먼저 해야 한다. 경기특별자치도만 밀어붙인다고 해결되지 않는다. 

-김포시 편입은 총선 전까지 가능한 이야기인가? 총선이 60일도 남지 않은 상태서 주민투표가 불발됐는데?

▲두고 봐야 할 문제다. 앞으로 주민투표했을 때 결과가 어떻게 나왔는지를 살피고, 행정 절차를 따져봐야 한다. 물론 가장 중요한 부분은 주민의 의지다. 

“하나부터 열까지 혁신 말고는 답 없어”
“공천·권력싸움처럼 비치면 선거 어려워”

-제3지대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소선거구제 안에서는 거대 양당으로 수렴하는 선거가 다가올수록 그렇게 될 수밖에 없다. 선거구제가 바뀌지 않은 상황서 제3지대를 한다는 건 현실적으로 어렵다. 제3지대를 보면 미래 권력이 누구에게 있는지 모르겠다. 사실은 합종연횡에 불과한 떴다방 밖에 되지 않는다. 

-국민의힘은 계속 혼란스러운 시간을 겪어왔다. 

▲우려된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이하 비대위원장)은 총선을 앞두고 세워진 비대위원장이다. 비대위원장을 중심으로 똘똘 뭉쳐 총선을 치러도 모자란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협화음이 나고 당내 분열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 공천 문제가 권력, 정치싸움처럼 비치면 어려워진다. 

-한 비대위원장 중심으로 뭉쳐야 하는 이유는?

▲대통령은 국정운영을 해야 하는 것이고, 당은 당이다. 젊은 예비후보들과 많은 의견을 교류하는 데 당이 좀 더 개혁적인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당 내부적으로 개혁해내는 모습을 보여야 국민에게 감동을 줄 수 있다. 

-국민의힘이 총선서 승리하려면 어떤 조건이 필요하다고 보나?


▲하나부터 열까지 혁신 말고는 답이 없다. 내가 뛰려는 지역은 지난 20대 대선 당시 국민의힘이 패했던 지역으로 중도 민심이 정말 중요한 곳이다. 당이 계속 변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을 경우, 이번 총선서 패배할 수밖에 없다. 

-어느덧 정치에 참여한 지 12년이 지났다. 

▲맞다. 27세의 정치신인이 39세의 손수조가 됐다. 처음 도전했던 마음과 크게 다르지 않다.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정치라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다. 그런데 이 부분을 너무 일부만 소유하고 있다. 정치는 누구의 전유물도 아니다. 시민이 잘되기를 바라면서 정치를 하고 싶다. 내 이름처럼 ‘손수교체’를 해보려고 한다. 이제 그 준비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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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