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 없는’ 이준석 대권 방정식

  • 박형준 기자 ctzxp@ilyosisa.co.kr
  • 등록 2025.04.14 11:17:09
  • 호수 152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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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화 딜레마 어떻게 풀까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 기자 = 개혁신당 이준석 대선후보의 거듭된 부정에도 불구하고, 국민의힘 대선후보와의 단일화 가능성이 계속 거론되고 있다. 현재의 생존과 미래 가능성까지 걸린 조기 대선서 이 후보와 개혁신당은 단일화 딜레마와 대권 방정식을 어떻게 풀어나갈까?

개혁신당 이준석 대선후보가 지난 2월 대선 출마를 선언한 이후 국민의힘 대선후보와의 단일화 가능성은 꾸준히 거론되고 있다. 이 후보는 지난 2월 <일요시사>와 만나 “국민의힘과 합당·단일화를 할 가능성은 없다고 본다”며 “그들을 안 겪어본 것도 아니고, 그게 싫어서 나온 건데, 합당·단일화를 왜 하겠느냐”고 반문했다.

혼자서는…

하지만 윤석열 전 대통령이 지난 4일 파면된 이후 단일화 가능성은 더 구체적으로 거론되고 있다. 이 후보는 지난 8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방문해 예비후보로 등록한 후 “국민의힘이 모욕적으로 저를 내쫓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반성·사과의 기미가 없는 상황서 단일화 논의는 무의미하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지난 9일 YTN 라디오 <뉴스파이팅>에 출연해서도 “당시 저를 성 상납 의혹 등으로 정치적으로 매장하려 했던 기득권 세력이 지금에 와서 미안하다고 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진정한 사과와 함께 책임 있는 조치가 없다면 단일화는 무의미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국민의힘 일각에선 이 후보와의 단일화를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홍준표 전 대구시장은 지난 7일, 온라인 소통 플랫폼 ‘청년의 꿈’서 이 후보와의 단일화 관련 질문을 받자 “이 후보는 결국 우리 쪽으로 와야 한다”고 답변했다.


국민의힘서 대선 출마를 선언한 새누리당 이정현 전 대표도 지난 9일 KBS 광주 1라디오 <출발 무등의 아침>서 “어떤 형태로든 모시고 와야 한다”며 “우리 내부서 같이 경쟁하고, 그분도 커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의 행적도 의미심장한 여운을 남긴다.

이 후보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홍 전 시장을 연이어 만났다. 다만 이 후보는 평소 두 사람과의 친분은 공개적으로 밝혔던 적이 있다.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이 후보의 단일화 여부는 ▲이 후보의 지지율 ▲국민의힘이 선출하는 대선후보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윤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를 두둔하는 강경 보수·친윤(친 윤석열) 성향의 김문수 전 고용노동부 장관이 대선후보로 선출되면 사실상 어려울 가능성이 크다.

국힘과 합칠 계획 없다지만…
지지율 따라 결정 가능성도

다만 ▲홍 전 시장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 등 윤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에 반대했거나 정치적 융통성을 인정받는 주자라면 단일화 여부를 명확하게 단정 지어 결론 내기 어렵다. 짧은 기간 동안 빠르게 진행될 조기 대선 특성상 어떤 일이 일어날지는 아무도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만약 이 후보가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단일화를 한다면, 가장 먼저 부딪칠 벽은 개혁신당 당원들과 지지자들이다. 이들은 이 후보가 국민의힘 당 대표직서 물러나 개혁신당을 창당한 후 원내 정당이 되기까지 늘 이 후보를 지지했다.

개혁신당 허은아 전 대표와의 갈등 상황서도 이들은 이 후보를 지지하면서 당원투표제를 통해 허 전 대표를 사실상 축출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따라서 이 후보가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단일화한다면, 이들에게도 자기부정이 될 가능성이 있다. 이 후보로선 국민의힘서부터 모아왔던 지지 그룹을 한순간에 다 잃을 위험을 감수해야 할 수도 있는 셈이다. 이들은 국민의힘에 대한 거부감이 여전히 강하다.

물론 선례도 존재한다.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은 지난 2022년 대선서 윤석열 전 대통령과의 단일화·합당 과정을 거쳤다. 하지만 안 의원은 약 3년 동안 이렇다 할 당내 기반을 만들지 못했고, 지난해 12월7일 진행된 윤 전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 당시 모두 퇴장한 다른 국민의힘 의원들과는 달리 홀로 회의장에 남아 찬성표를 던졌다.

반대 사례는 정의당 심상정 전 대선후보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전 대표와의 단일화를 거부한 채 독자노선을 고집했던 것이 있다. 심 전 후보는 약 80만표를 득표했고, 이 전 후보는 불과 24만여표 차이로 윤 전 대통령에게 패배했다.

이후 정의당과 심 전 후보는 야권서 “국민의힘을 집권시킨 원흉”이란 비난을 들었고, 지난 2024년 총선서 단 한 석도 얻지 못하는 대패를 당했다.

하지만 현 상황은 이 전 대표가 압도적으로 야권 후보들을 앞서고 있으므로 단순히 직접 비교할 수 있는 사례는 아니다. 국민의힘 대권주자 중 양자 대결서 이 전 대표를 이길 수 있단 여론조사 지표를 기록한 사람은 아직 아무도 없으며, 격차도 작지 않다.

여론조사회사 메타보이스가 JTBC 의뢰로 지난 5일부터 6일까지 전국 성인 남녀 101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가상 3자 대결 여론조사 결과서도, 국민의힘 후보와 이 후보와의 단일화에 큰 의미를 두기 어렵단 수치가 나왔다.

거듭 부정에도 계속 거론
당원·지지자 뻔한 반발

이에 따르면, 3자 대결에선 이 후보가 7~9%의 지지를 얻는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국민의힘 대선주자들은 이 후보에게 21~24% 차이로 열세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 추세가 변함없이 이어진다면, 이 후보와 단일화한다고 해도 결정적인 영향을 주긴 어렵다.

하지만 이 후보는 낙선하더라도 독자 기반을 굳혀야 할 필요가 있다. 국민의힘이 이 후보와의 단일화를 하려면 그에 상응하는 지분을 제시해야 한다. 이 후보가 향후 대권 행보서 현재와 같은 상승세를 이어가지 못하고 열세에 처해진다면 단일화를 해야만 할 수도 있다.

이 후보가 단일화 여부를 결정할 기준은 제19대 대선서 바른정당 유승민 전 후보와 심 전 후보가 각각 얻은 220만여표(6.76%)와 201만여표(6.17%)가 될 것으로 보인다. 만약 이에 미달하는 추세가 한동안 이어진다면, 대선을 이어갈 동력도 함께 잃을 위험이 있다.

19대 대선은 주요 대선주자 5명이 각축했던 다자 구도였기 때문에 직접 비교 사례가 되긴 어렵다. 하지만 이 후보의 행보를 좌우할 최저한도를 제시하는 역할은 할 수 있다. 200만표 혹은 6%라는 수치는 이 후보와 개혁신당의 향후 생존·성장 가능성을 좌우할 마지노선이라고 할 수 있다.

이 후보는 일관적으로 “당선 외 목표는 없다는 생각으로 선거에 임하겠다”는 각오를 밝히고 있다.


이 후보는 <일요시사>와의 만남서 지난 지난해 22대 총선 경기 화성을에 출마해 당선한 경험을 설명하면서 승리를 자신했다. 당시 이 후보는 “사표 방지 심리를 돌파하는 게 힘들었다”며 “당시 선거와 같은 삼파전으로 가면, 어느 순간부터 파격을 만들어보자는 생각이 모일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200만표·6%

하지만 3석 규모의 작은 원내 정당이기 때문에 현실적인 한계가 있는 것은 명백하다. 국민의힘 대선후보 선출 등 현실적 흐름과 대선후보 토론 등 상황에 따라 판세는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 현실과 미래를 담보로 한 조기 대선서, 이 후보와 개혁신당은 이 복잡한 대권 방정식을 어떻게 풀까?

<ctzxp@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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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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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이재명정부가 내란을 방조하거나 간접적으로 가담한 이들을 가리기 위해 TF를 구성했다. 내년 1월까지 공무원 75만명을 대상으로 참여·협조 여부를 조사한다. 일부 기관은 자체적으로 판단해 TF를 구성하는 걸 두고 고민하고 있다. TF는 강제성이 없으며, 이미 조사를 끝내 인사에 반영한 기관도 존재한다. 헌법 존중 정부 혁신 TF(태스크포스)는 중앙행정기관 49곳에 구성됐다. 구체적으로 각 부처 25곳이 포함됐다. TF는 총 48개다. 활동 목표가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지만 각 기관 안팎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실상 내란 특검팀(조은석 특별검사)의 연장선이 아니냐는 것이다. 방조·간접 가담자들 김민석 국무총리는 지난달 24일 TF 실무 책임자들과 첫 간담회를 갖고 “TF의 조사 활동은 대상, 범위, 기간, 언론 노출, 방법 모두 절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절제하지 못하는 TF 활동과 구성원은 즉각 바로잡겠다”면서 “TF 활동의 유일한 목표는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 TF는 공무원 75만명의 ‘내란 참여·협조’ 여부를 개인 휴대전화까지 제출받아 조사한다는 방침 등이 인권침해란 논란이 일었다. 총리실에 설치된 ‘총괄 TF’는 이날까지 부처 25곳을 포함한 기관 49곳에서 TF 48개가 출범했다.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로 구성된 총리실에 단일 TF가 설치되면서 TF 숫자는 하나 줄었다. TF는 대부분 10~15명으로 구성됐지만, 전체 인원이 많은 국방부(53명), 경찰청(30명), 소방청(19명) 등은 대규모 조사단을 꾸렸다. TF 48개의 총인원은 정부 내부 인사 536명을 포함해 661명에 달한다. TF 48개 중 32개에 외부 인사 125명이 참여했고 그중 76명(60.8%)은 법조인, 31명(24.8%)은 학자, 18명(14.4%)은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TF는 ‘내란의 사전 모의나 실행, 사후 정당화, 은폐’를 한 공무원은 ‘내란 참여’로, ‘내란의 일련의 과정에 물적·인적 지원을 도모하거나 실행’한 공무원은 ‘내란 협조’를 한 것으로 보기로 했다. 적발된 공무원에게는 내년 2월13일까지 ‘징계’나 ‘승진 배제’ 같은 인사 조치할 방침이다. 또 ‘내란 행위 제보 센터’를 설치해 동료 공무원들에게 제보·투서를 받고, 의심 공무원은 개인 휴대전화를 들여다보기로 했다. 한 정부 관계자는 “의혹이 상당하다고 판단되면 대상자의 휴대전화를 제출받아 들여다볼 예정이다. 의혹이 상당한 데도 조사에 협조하지 않으면 수사 의뢰까지 가능한 선을 정했다”고 말했다. 법조계에서는 TF 조사 권한을 두고 이견이 나온다. 형사가 아닌 행정 절차이지만 일반적인 조사가 아닌 만큼 행정법이 지켜져야 한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공무원 75만명 전방위 조사 문제없나 형소법 원칙 유명무실…권력남용 소지 한 서초동 변호사는 “영장 없는 조사를 두고 많은 문제 제기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 행정조사기본법에 따르면 인사상 불이익으로 압박하거나 진술을 강요하면 직권남용 혐의가 성립될 수 있다. 최소한의 범위를 규정하고 조사해야 하는데 TF가 정한 선이 어느 지점까지인지가 핵심일 것 같다”고 조언했다. 국회도 과거 비슷한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2022년 발간한 ‘권력적 행정조사의 쟁점 및 개선 과제’ 보고서에서 행정조사 과정에서 영장주의·진술거부권이 침해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행정조사에서 수집된 자료가 수사기관으로 넘어가 형사 처벌 근거로 활용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형사소송법상 원칙이 유명무실해지고, 국가권력이 남용될 소지도 있다. 업무용 PC나 이메일에서는 변호사와 상담한 내용까지 확보되는 사례도 있어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권리가 위축될 가능성도 있다. 행정조사 위법성과 관련해서는 판례도 존재한다. 지난 2012년 서울고법은 기관이 업무용 휴대전화 통화 기록과 문자메시지를 동의 없이 확보해 공무원을 해임한 사건에서 이를 위법한 증거수집으로 보지 않았다. 법원은 기관이 통신비를 부담했고, 감사 목적이 공익적이었다고 판단했다. 대법원도 상고를 기각했다. 조직 내부 감사는 세무조사·공정거래위원회 조사·근로감독 등과 달리 별도의 법적 근거가 불명확한 경우가 많아 조사의 한계 역시 모호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정부 차원의 대규모 내부 감사가 법적 문제를 일으킨 선례 역시 많지 않다. 민간인의 TF 참여도 새로운 논란이다. 정부는 감사부서 공무원 외에 민간인을 포함하거나 아예 외부 전문가로만 구성된 TF를 둘 수 있다는 지침을 내렸다. 명확한 법적 근거 없이 민간인이 공무원에 대해 조사권을 행사하는 셈인데, 정부는 TF 설치를 위한 별도 입법을 마련하지 않았다. 논란 불구 조사 시작 공직사회는 뒤숭숭한 분위기다. 조사 기준이 모호해 억울한 문책 인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반면 계엄을 방관했거나 동조한 세력을 처벌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상당하다. 핵심 조사 대상으로 거론되는 기관은 기획재정부·국방부·행정안전부·경찰·검찰·법무부 등이다. 기재부의 경우 최상목 전 기재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겸했다. 최 전 장관이 12·3 비상계엄 당시 윤석열 전 대통령으로부터 국가비상입법기구 예비비 편성 등 계엄 지시 문건 등을 받고 1급 고위직들을 소집해 회의를 연 바 있어, 당시 회의에 참석했던 이들이 조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월 국회 국정감사 때 김동일 전 예산실장과 신중범 전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 등이 아시아개발은행(ADB)과 아시아거시경제감시기구(AMRO)로 파견되기 직전 명예 퇴직금을 수령한 것을 두고 ‘해외도피’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외교부는 이번 국감에서 비상계엄 직후 대통령실이 외교부 장관 명의로 ‘합법적 계엄’이란 내용의 공문을 주미한국대사관에 보내고, 이를 ‘3급 기밀’로 지정한 점을 지적받은 바 있다. TF가 가동되면서 외교부 인사는 사실상 ‘중단’ 상태다. 외교부는 애초 올해 말까지 1급 인사를 마무리할 계획이었지만, TF 활동이 시작되면서 어렵게 됐다. 새 정부가 출범한 지 반년이 다 되어가지만, 그동안 외교부 실·국장 및 재외 공관장 인사가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외교부 인사는 특임 대사 임명과도 맞물려 있지만 인사 속도는 더디기만 하다. 특히 현 정부는 특임 대사를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외교부는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임 대사는 직업 외교관이 아닌 전문가·정치인·학자 등을 대통령이 재외공관장으로 임명하는 제도다. 주요 공관장 인사가 늦어지면서 사안이 터졌을 때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느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 9월 미국 조지아주 현대자동차·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발생한 한국인 불법구금 사태 당시에도 조지아주를 관할하는 주애틀란타총영사직은 공석이었고, 캄보디아 사태 때도 주캄보디아 대사직이 비어있었다. 필요는 한데… 이중 감사 검찰 TF는 최근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다음 달 12일까지 제보용 익명 게시판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통해 관련 제보를 받겠다고 공지했다. 단장은 구자현 검찰총장 대행이 김성동 대검 감찰부장과 주혜진 대검 감찰1과장이 각각 부단장과 팀장을 맡아 10여명이 참여했다. 법무부에 설치된 TF 역시 같은 날 공지를 게시했다. 법무부에선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TF 단장을 맡고 내외부 인사 10여명이 구성원으로 참여한다. 법무부는 내부 익명 게시판을 통해 제보를 접수하는 한편, 검찰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경찰은 경무관 승진, 총경 인사를 앞두고 숨죽이는 분위기다. 앞서 계엄 수사로 조지호 경찰청장 등 수뇌부가 재판에 넘겨졌지만, 계엄 당시 국회 출입 통제나 체포조 투입에 관여됐던 간부 상당수는 기소를 피했다. 국방부는 이중 감사 논란이 일고 있다. 이미 12개 기관을 대상으로 내부 감사를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취임 직후 감사관실 주도로 중령급 이상 간부를 전수 조사해 지난주 보고서를 대통령실에 제출했고, 이는 이번 3성 장군 인사에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총리실의 지시에 따라 기존 감사자료를 제출하는 수준에서 협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관실은 조사본부를 합류시켜 TF를 꾸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 국방부의 자체 감사는 합참 현역 장교뿐 아니라 본부 군무원과 민간 공무원까지 포함한 대대적 감사였다. 지난 9월 진영승 합참의장 취임 이후, 권대원 합참차장을 제외한 합참 장군 전원과 2년 이상 근무한 중령·대령에 대한 대규모 인적 쇄신이 실제로 단행됐다. 합참의 지시에 따라 장교들의 진급이 보류되거나 보직이 변경됐다. 국정원은 이미 이종석 국정원장 취임 이후 직원들의 비상계엄 관련 여부 등 내부 조사를 마쳤다. 특히 의무적으로 TF를 구성해야 하는 기관이 아니다. 국정원은 지난 8월 첫 1급 인사를 단행하고 최근까지 2∼4급 인사를 마무리했다. 애매한 의혹 제기 투서 남발 우려 일부 기관 자체 판단 별도 TF 설치 이 인사는 이 원장 취임 이후 진행한 내부 조사 결과를 반영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정원은 이 원장 취임 두 달 만인 8월 1급 간부 20여명의 인사를 단행하면서 그간 정권이 바뀐 뒤 1급 간부를 모두 교체하던 관행과 달리 윤석열정부에서 임명된 간부들을 일부 유임시켰다. 국정원은 대통령 직속 기관이다. TF 설치를 두고 대통령실이 직접 관리할 수 있다. 정부 관계자는 “본래 정권이 바뀔 때마다 신임 국정원장이 취임하면 국정원은 윗선 지침이 없어도 원장 지시하에 내부적으로 감찰이나 조사를 철저하게 해 왔다”며 “대통령실에서 직접 관리해 TF 조사가 이뤄져도 추가로 드러날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박선원 의원은 지난달 4일, 국정원 국정감사 이후 브리핑에서 “국정원이 불법적 비상계엄 상황에서 내란·외환 정보수집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다는 점을 인정했다”면서 “국정원은 국정원법 4조에 따라 내란죄·외환유치 관련 자료를 특검에 이미 제출했고 계엄 시 국정원 역할 재정비와 실효적 안보조사체계 복원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인권침해 진정이 들어온 기구를 인권위가 설치하면 모순”이란 이유로 TF 설치를 거부했던 국가인권위원회는 TF 구성 반대 의결 과정에서 절차상 흠결이 지적되자 다음 전원위원회에 다시 상정해 논의하기로 했다. 앞서 인권위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등 독립기관은 TF 설치를 자율적으로 판단하기로 정해졌다. 안창호 인권위원장은 지난달 24일 열린 제21차 전원위원회에서 “정부에서 부처 내 헌법존중 TF를 자율적으로 만들라는 권고가 있는데 어떻게 할 것이냐”고 위원들에게 물었다. 이에 한석훈 위원이 구두로 안건 발의를 제안했다. 이후 안건 발의자로 참여한 김용원·이한별 위원 포함 발의자 세 명과 강정혜·김용직 위원, 안 위원장 등 6인이 ‘TF 구성 반대’에 손을 들면서 의결됐다. 부역자 남았나 인권위 안팎에선 자율적 설치라고 해도, TF 설립 취지에 비쳐 조사 대상이 될 수 있는 위원들이 안건을 즉석에서 상정해 반대 의결까지 한 건 부적절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특히 반대 의견을 낸 안 위원장과 김용원 위원 등은 지난 2월 ‘윤석열 방어권 안건’ 의결에 찬성해 특검에 내란 선동·선전 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