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입당 후 김상욱 경우의 수

  • 박형준 기자 ctzxp@ilyosisa.co.kr
  • 등록 2025.05.19 10:55:34
  • 호수 153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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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목적 카드로 쓰인다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무소속 김상욱 의원 영입에 적극적이었다. 민주당이 김 의원을 영입하면 다목적 카드로 사용할 수 있고, 이에 따른 경우의 수도 많다. 하지만 김 의원 특유의 이미지 구축 방법을 이해하지 못하면, 민주당도 국민의힘처럼 애를 먹을 수 있다.

무소속 김상욱 의원은 지난 8일, 국민의힘을 탈당했다. 김 의원은 이날 국립현충원을 참배한 후 기자회견을 열어 탈당 사실을 밝혔다. 이어 “기회가 된다면,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개혁신당 이준석 대선후보와 만나 현안 해결과 나라를 위한 방향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누고 싶다”고 말했다.

끝내 탈당

김 의원은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선포한 비상계엄 해제에 참여했다. 이후엔 수시로 당론과 다른 의견을 밝혀 국민의힘서 크고 작은 마찰을 빚어왔다. 지난 1일엔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국민의힘을 비판하면서 “2025년 보수 가치에 충실한 당은 민주당”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의 이날 발언 이전에도 “민주당이 김 의원을 영입하려고 한다”는 소문은 정가에 파다했다. 민주당에선 김 의원의 탈당 이후 곧바로 김 의원에 대한 호의적인 발언들을 이어갔다. 이 후보도 “김 의원처럼 원칙을 지키고 국민의 입장서 판단·행동하는 정치인들은 흔하지 않은 귀한 존재”라며 “김 의원을 조만간 만나면 좋을 것 같다”고 화답했다.

김 의원이 탈당하기까지 의원실 내부서도 적잖은 혼란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의 지역구 울산 남구갑은 국민의힘의 대표적인 지역 기반이다. 따라서 김 의원의 보좌진 중 지역구에 기반을 둔 사람들은 이미 의원실을 떠났다. 남은 보좌진도 고민을 거듭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상황도 김 의원의 탈당 결심까지 장고를 이었던 이유 중 하나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김 의원은 거취와 관련해 특이한 일정표를 제시했다. 지난 15일엔 민주당 이 후보 지지를 선언했고, 지난 18일엔 광주 5·18 민주묘지서 민주당 입당을 발표했다. 그 이전까진 특정 정당 입당 시점으로는 오는 23일을 제시했다.

지지 후보 표명과 입당은 함께 움직이는 것이 상식이다. 따라서 8일의 시차를 둔 채 별개로 진행하는 것을 두고, 일각에선 “스스로 과대 포장하는 것 아니냐. 왜 이렇게 뜸을 들이느냐”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지난 14일 채널A 라디오 <정치시그널>서 “정치인이 대가를 바라고 정당에 가입하는 것은 비겁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지지 후보 표명은 정당 가입과 무관한 별개의 문제”라며 “국가의 이익과 과제 해결을 기준으로 고민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8일 시차 둔 후보 지지·입당
일각선 “과대 포장” 비판도

김 의원의 주장대로라면, 김 의원이 민주당 이 후보를 지지하면서 개혁신당에 입당할 수도 있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이 사안은 따로 결정하기 어렵다. 상황에 따라, 김 의원이 지난해 12월 이후 구축했던 이미지가 완전히 무너질 수도 있었다.

김 의원은 개혁신당 이 후보와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 후보도 지난 8일 <매경AX>와의 인터뷰서 “김 의원에게 다선 의원을 하고 싶으면 민주당으로 가고, 빡센 개혁을 하고 싶으면 개혁신당으로 오라고 권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개혁신당은 이 후보의 1인 정당 이미지가 강하고, 신생 제3지대 정당 특성상 지역 기반이 취약하다. 김 의원의 구체적인 역할이 모호해질 수도 있다. 개혁신당도 구체적인 영입 시도 움직임은 보이지 않았다. 아울러 김 의원이 지난 4월 기자회견서 민주당과 이 후보의 기본소득제를 호평한 이후 이 후보의 일부 지지자는 김 의원을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기본소득제는 이 후보 지지자들이 비토하는 민주당 이 후보와 기본소득당 용혜인 대표의 대표적인 정책이다.

반대로 민주당은 조직적으로 김 의원 영입을 시도했다.

민주당 김민석 수석 최고위원은 김 의원에게 “합리적 보수가 관심 있게 지켜볼 선택지 중 하나가 민주당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에 몸담았던 민주당 이언주 의원도 “김 의원의 탈당은 정해진 순서였다”며 “이 후보를 비롯한 민주당은 김 의원을 크게 환영한다”고 말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지난 18일 진행된 5·18 민주화운동 제45주년 기념행사에 김 의원을 초대했다. 김 의원은 지난 행사에 참석해 민주당 입당을 선언했다.

김 의원은 지난해 12월 이후 윤 전 대통령과 국민의힘 지도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따라서 민주당으로선 김 의원이 합류하면, 국민의힘 시절 소신 행보를 매개로 김 의원을 오는 2028년 총선서 상징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일각에선 김 의원이 민주당에 “서울 용산·서초서 활동하고 싶다”는 제안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용산은 윤 전 대통령의 대통령 관저가 있던 곳이고, 국민의힘 권영세 전 비대위원장의 지역구다. 서울 서초엔 윤 전 대통령의 사저가 있다. 이 중 서울 용산은 권 전 비대위원장과 김 의원의 대결이 성사되면, 윤 전 대통령을 둘러싼 치열한 격전지가 될 가능성이 있다.

권 전 비대위원장은 지난 2020년 총선과 지난해 총선서 민주당 강태웅 후보를 상대로 연이어 이겼지만, 표 차이는 각각 890표와 6110표에 불과했다.

친윤 대항마 카드로
다양한 활용 가능?

김 의원이 현재 지역구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민주당 후보로 출마해도 상당한 주목을 받을 수 있다. 울산 남구갑은 지난 2000년 이후 국민의힘 출신 국회의원만 배출한 곳이다. 김 의원도 지난 2월 <일요시사>와의 인터뷰서 “그냥 가만히 있으면 최소 3선은 하는 곳”이라며 “동료 의원들도 ‘안정적으로 3선 하고, 울산시장 하면 되는 소황제·황태자 아니냐’면서 저를 부러워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울산 남구갑에 전은수 전 최고위원을 배치했고, 전 전 최고위원은 김 의원의 지난 총선 맞상대였다. 친문(친 문재인) 성향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전 전 최고위원의 지역구를 그대로 유지할지는 장담하기 어렵다. 하지만 전 전 최고위원을 그대로 출마시키고, 김 의원을 울산 남구을로 옮겨 국민의힘 5선 김기현 의원과 맞대결시킬 수도 있다.

서울 용산과 마찬가지로 울산 남구갑도 이 대결 구도가 성립되면, 윤 전 대통령을 둘러싼 치열한 격전지가 될 수도 있다. 김 의원은 윤 전 대통령에 의해 국민의힘 대표직서 쫓겨난 적이 있다. 하지만 친윤(친 윤석열) 성향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지난 1월 윤 전 대통령 체포 시도 저지에도 참여했다.


김 의원을 보다 서둘러 선거에 투입하고자 한다면, 내년 지방선거에 출마시키는 방법도 있다. 민주당은 지난 2018년부터 울산시장 선거에 송철호 전 울산시장을 연이어 공천했다. 송 전 시장은 그 이전에도 무소속·민주노동당 후보로서 2회 출마하는 등 총 4회에 걸쳐 울산시장으로 출마했다.

하지만 그는 만 75세의 고령이기 때문에 내년 지방선거에 출마하기 어려울 가능성이 크다. 민주당이 김 의원을 울산시장 후보로 출마시킬 가능성도 있다.

지역구는?

민주당서 이 후보가 직접 나서면서까지 김 의원 영입에 관심을 보인 이유를 확인하려면, 김 의원의 높은 활용도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다만 김 의원은 지난해 12월 이후 홀로 당내 압박을 견뎠다. 아울러 시각에 따라선 얄미워 보일 정도로 원칙론을 언급하면서 천천히 이미지를 구축했다. 이를 비난하는 안티가 생겼을 정도였다.

이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민주당도 국민의힘처럼 김 의원에게 애를 먹을 수도 있다. 우리는 무소속 초선 의원 1명이 가장 유력한 대선후보의 입까지 움직이는 특이한 상황을 보고 있다.

<ctzxp@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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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