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29일, 전남 무안국제공항서 착륙을 시도하던 제주항공 여객기가 활주로를 이탈한 후 벽에 정면충돌하면서 탑승객 181명 중 2명을 제외한 179명이 사망하는 참사가 발생했다.
이날 기체는 활주로를 이탈한 후 담벼락에 충돌하면서 화염에 휩싸였다. 화염과 함께 거대한 연기가 발생하면서 탑승자 대다수가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 여객기에는 탑승객 175명과 승무원 6명이 타고 있었다. 탑승객 중 태국인 2명을 제외한 179명이 한국인인 것으로 확인됐다.
꼬리 부분에 위치해 있던 생존자인 승무원 2명은 충돌 이후 기체 밖으로 튕겨져 나가면서 화를 면했던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정확한 사고 원인은 나오지 않고 있는 가운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사고 직전 조류 충돌 주의 관제 교신이 있었던 점을 토대로 원인과 경위를 파악하고 있다.
기체 꼬리 부분서 수거한 블랙박스(음성기록장치·비행기록장치) 중 비행기록장치가 파손된 것으로 알려져 사고 원인을 밝히는 데 물리적인 시간이 더 소요될 가능성도 제기됐다. 업계에선 블랙박스 해독에 최소 한 달 이상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으며, 미국 등 전문기관에 맡겨야 하는 경우도 배제할 수는 없다.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등에 따르면 오전 9시3분께 전남 무안군 망운면 무안국제공항 활주로서 태국 방콕발 무안행 제주항공 7C2216편 여객기가 랜딩 기어를 펼치지 않은 채 활주로를 벗어났다.
이어 시설물과 외벽 담장을 잇따라 정면충돌, 폭발음과 함께 불길이 치솟았다. 기체 동체는 후미(꼬리)만 형체를 남기고 활주로 주변 곳곳에 파편으로 튀거나 전소됐다.
당국은 중앙119구조본부·소방항공대, 소방 헬기·소방차 등을 동원해 충돌 사고 43분여 만에 불길을 잡았다.
사고기는 당초 이날 새벽 태국 방콕공항서 출발해 오전 8시30분 무안에 착륙할 예정이었으나 30분가량 늦게 동체착륙을 시도하다가 참사를 낸 것으로 확인됐다.
사고 기체는 189좌석을 갖춘 보잉사의 B737-8AS로 2009년 8월 제작됐으며, 기령은 15년된 비교적 신형으로 분류된다.
항공 사고 원인 규명을 도맡는 국토교통부는 사고 직전 관제탑서 조류 충돌(버드 스트라이크) 주의 경고를 한 지 1분 뒤 조종사가 긴급구조신호 ‘메이데이’ 선언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이번 사고는 국내 항공사고 중 역대 최대 참사 규모의 인명 피해를 낸 것으로 기록됐다.
무안 제주항공 참사 이전에 국내서 발생한 항공기 사고 중 인명 피해가 가장 컸던 사고는 1993년 7월26일 발생했던 아시아나 해남 추락 사고다.
당시 목포공항에 착륙하려던 아시아나 여객기가 전남 해산군 야산에 충돌하면서 탑승객 66명이 숨지고 44명이 다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