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2팀] 박정원 기자 = 정부가 무안국제공항서 발생한 제주항공 참사에 따른 ‘보잉 737-800’ 기종에 대한 전수 특별점검에 나선다.
주종완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은 30일 브리핑을 통해 “보잉 737-800 기종에 대해 국내 항공사를 상대로 우선 특별점검을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잉 737-800은 국내 저비용 항공사(LCC)가 주로 사용하는 항공기로, 제주항공이 39대, 티웨이항공 27대, 진에어 19대, 이스타항공 10대, 에어인천 4대, 대한항공 2대 등 총 101대가 운항 중이다.
해당 기종은 지난 1997년 출시 후 현재까지 전 세계서 5000대가 넘게 팔린 기종으로, 많이 팔린 만큼 기체결함이나 사고 소식도 많이 전해지고 있다.
참사 하루 만인 이날 오전 6시37분에는 김포공항발 제주행 제주항공 7C101편이 이륙 직후 랜딩기어 이상이 발견돼 회항하는 일이 벌어졌다. 이 기종도 참사 기종과 동일한 보잉 737-800이다.
참사 전날이었던 지난 28일에는 오슬로 가르데르모엔 공항을 출발해 암스테르담 스키폴 공항으로 가던 보잉 737-800 기종의 KLM 여객기도 유압 장치 고장으로 오슬로 토르프 산데피요르드 공항에 비상 착륙한 바 있다.
지난 10월에는 에어인디아익스프레스 소속 보잉 737-800 기종 여객기가 인도 티루치라팔리 공항 이륙 직후 랜딩기어 문제로 2시간 반 만에 회항하기도 했다.
국토부는 사고 원인 조사와 별개로 해당 기종에 대한 정비 기록, 고장 이력 등을 면밀히 검토해 추가적인 안전 조치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항공기는 주기별로 정비 규칙에 따라 관리되고 있으며 이를 정부가 지속적으로 감독하고 있다”며 “국토부는 가동률을 포함 항공기 운항 전후 이뤄지는 점검과 정비 등 기록 등에 따라 여러 규정이 잘 준수되고 있는지 들여다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참사와 관련해 미국 교통안전위원회(NTSB), 항공기 제작사 보잉, 엔진 제작사 CFMI도 참여해 사고 원인 등을 면밀히 파악할 예정이다.
사고기서 회수된 비행자료기록장치(FDR)과 조종실 음성기록장치(CVR) 등 블랙박스 2종도 이날 김포공항 시험분석센터로 이송된 상태다. 국토부는 블랙박스 데이터 분석을 통해 조종사의 비상 선언과 복행 결정, 활주로 초과 출동 과정을 명확히 조사할 계획이다.
다만, 사고의 여파로 FDR이 일부 훼손돼 사고 원인 규명까지는 최소 6개월 이상 걸릴 전망이다.
국토부는 이번 사고의 피해 규모를 키웠다고 지적되고 있는 콘크리트 재질 방위각 시설에 대해서도 사고와의 연관성을 규명한다는 방침이다.
방위각 시설은 공항의 활주로 진입을 돕는 역할을 하는 일종의 안테나로, 흙으로 된 둔덕
상부에 있는 콘크리트 기초와 안테나가 서 있는 구조다. 제주항공 사고기는 동체 착륙을 시도하다 방위각 시설에 이어 담벼락에 부딪히면서 기체가 폭발하며 참사로 이어졌다.이와 관련해 주 실장은 “방위각 시설은 임의로 설치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설치 규정이 있고, 이를 파악하는 중”이라며 “재질이나 소재에 제한이 있는지, 사고와의 연관성에 대해서는 면밀히 파악해볼 계
획” 이라고 말했다.아울러 국토부는 무안국제공항서 발생한 제주항공 참사를 계기로 전국 지방 공항의 조류 충돌 방지 대책을 전면적으로 점검하고 개선할 예정이다. 이번 사고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된 조류 충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공항의 설비와 운영 체계를 면밀히 검토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상 조류 충돌 위험을 줄이기 위한 규정이 있으며, 그 규정에 맞게 평가를 하고 있다”며 “신공항 사업에 대해선 조류 충돌 문제는 보다 꼼꼼하게 살펴보고 전문가와 함께 보완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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