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최고위원 후보를 만나다> 박성중 의원

보수 불도저 역할 “밀고 나가겠다”

[일요시사 정치팀] 차철우 기자 = 국민의힘 3·8 전당대회가 한 달도 채 남지 않았다. 당 대표, 최고위원 선거도 어느 때보다 관심이 높다. 친이준석계, 친윤계의 극심한 대립 탓이다. 다양한 인물이 출마하는 만큼 후보들은 열의가 넘친다. 내년 총선을 생각했을 때 이번 전당대회에서 지도부 입성은 필수다.

국민의힘 박성중 의원은 국민의힘 내 몇 없는 수도권 지역구 의원이다. 박 의원이 서울시당위원장을 할 때 서울에서는 큰 선거가 여러 번 있었다. 서울시당위원장으로 선거를 지휘하며 승리를 거머쥐었다. 내년 총선서 수도권 승리가 절실한 가운데, 국민의힘 지도부 역시 수도권에 몸담고 있는 인물이 필요하다. 

박 의원 역시 수도권 승리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인물이다. <일요시사>가 박 의원에게 최고위원 출마 이유, 공약, 다음 지도부가 나아가야 할 방향 등을 물었다. 다음은 일문일답. 

-최고위원 출마를 결정한 이유는?

▲가장 큰 이유는 두 가지다. 윤석열정부의 성공과 이준석 지도부 시즌2는 막아야겠다는 심정으로 출마를 결심했다. 국민의힘은 대선 승리 후에도 이준석 전 대표의 내부총질로 당심이 계속 흔들렸다. 내가 최고위원이 되면 내부에서 싸우지 않고, 밖에서 싸우고 대결하는 당 지도부를 만들 것이다.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강력한 경쟁자는?


▲최고위원 선거에 출마한 모든 후보가 강한 경쟁자라고 생각한다. 전당대회는 당원들에게 국회의원의 얼굴을 알리는 기회의 장이다. 선의의 경쟁이 목표다. 

-차기 지도부는 총선 승리를 이끌어야 한다. 지도부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보는지?

▲말이 아닌 행동을 보여주는 지도부가 됐으면 한다. 지난 기간 국민의힘은 NATO 당이었다. ‘노 액션 토크 온리(No Action Talk Only)’로 행동 없이 말뿐인 당이었다. 지도부에 입성하기만 하면 이젠 행동하는 게 뭔지 보여줄 것이다. 

국회는 여소야대 상황이다. 다수를 차지한 더불어민주당 탓에 예산 법률안, 국정과제 모두 민주당의 폭거로 한 걸음도 나아가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런 탓에 윤정부가 제대로 일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내는 게 목표다. 지도부에 입성해 반드시 민주당과의 전쟁에서 승리하겠다.

윤정부 성공위해 출마 결심
차기 총선 수도권 승리 필요 

-차기 총선은 수도권 확보가 중요해 보인다.

▲서울시당위원장으로 지난해 서울시장 보궐선거, 대선, 지방선거 등 서울지역 선거에서 3연속 승리를 거뒀다. 국민의힘 선거의 ‘승리 공식’이라는 평가를 많이 받았다. 국민의힘은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121석 중 17석을 갖고 있는 반면, 부산·대구·울산 등 영남권 65석 중 56석을 가지고 있다. 이 때문에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선 내년 총선에서 수도권 승리가 절실하다.


수도권 승리는 여소야대의 상황을 바로잡을 수 있는 계기다. 민주당은 사사건건 윤정부의 국정운영을 방해한다. 이를 저지하기 위해서도 수도권 승리는 필수다. 이렇게 되면 윤정부가 자연스럽게 성공을 거머쥘 것으로 보인다. 보수의 불도저가 돼 반드시 민주당의 방탄을 뚫고, 헤쳐나가겠다. 

-나경원·유승민 전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했다. 차기 전당대회서 어떤 영향이 생길 것으로 보나?

▲전통적인 보수 지지층과 결을 달리하던 유승민 전 의원의 불출마는 안철수 의원에게 조금 더 유리하게 작용했다는 게 일반적인 관측이다. 그러나 이번 전당대회는 개편된 룰이 적용된다. 당원 표만 100% 반영되는 선거가 본격화되면 보수 지지층이 결집되고, 김기현 의원에게 유리하다는 분석이 다수다. 

나 전 의원에 이어 유 전 의원까지 불출마하면서 친윤(친 윤석열)계를 견제하려는 당내 표심이 안 의원에게 초반에는 쏠릴 수 있지만, 이달 중 합동연설회가 본격화되면 당심이 김 의원으로 쏠린다는 판세 분석이 있다. 지금은 국민의힘 지지층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여론조사로 투표권을 가진 당원의 마음을 대변한다고 보긴 어렵다. 이 때문에 결국 전당대회는 김 의원의 우세로 흘러갈 것이라고 본다.

과거 노 액션 토크 온리 당
“밖에서 싸우고 대결하겠다”

-김 의원과 안 의원은 서로를 향해 날을 세운다. 자칫 혼란에 빠질 수 있어 보이는데…

▲선거에는 네거티브 이슈가 있다. 정책과 비전 없이 주변부 얘기만 나온다면 문제가 된다. 김 의원과 안 의원의 대립은 그 정도 수준은 아니다. 양강 구도가 굳어지면서 양 후보 간의 신경전이 격화되고 있는데, 좌편향 매체들이 네거티브 이슈를 반복해서 강조하는 측면도 있다고 생각한다. 국민의힘 전당대회에 찬물을 끼얹으려는 흥미 위주의 보도가 문제다.

-최고위원으로서 내세우는 공약은?

▲‘성을 쌓는 자는 망하고 길을 내는 자는 흥한다’는 말이 있다. 윤정부의 성공을 위해 혁신의 박성중이 될 것이다. 좌파 방송 등을 향한 개혁이 없다면 윤정부의 성공도, 총선 승리도 없다. 반드시 되돌려놔야 한다. 민주당은 선출직 최고위원 5명 중 4명이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공영방송을 장악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반면 국민의힘은 과방위에 최고위원이 없는 상황이다. 가짜 뉴스 생성, 편파, 왜곡 조작 보도를 자행하는 민노총 언론노조의 공영방송은 우리 사회의 사회적 흉기로 변질된 지 오래다. 이런 것들을 정상화하겠다는 게 목표다. 

-좌파 개혁을 한다고 했다. 무엇인지 알려달라

▲대한민국 3대악인 전교조·민노총·좌파시민단체 개혁은 필수다. 이들은 민주당과 한 목소리로 윤정부를 공격하는 중이다. 국민이 우선이 아닌 민주당의 성공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 윤 대통령 관련 조작·왜곡 보도를 통해 국익을 훼손했다. 한미 동맹까지도 이간질하는 민노총의 뿌리를 뽑겠다.


-마지막 하고 싶은 말은?

▲최고위원 선거에 제 개인의 이득을 위해서가 아닌 당의 지지율을 높이는 계기로 삼겠다. 당원을 최우선으로 하는 내부결속을 다지는 이벤트로 만들겠다. 국민의힘 당원의 결속이 가장 중요하다. 윤정부가 성공해야 내년 총선서 승리할 수 있다. 총선까지 윤정부 지지율을 60%로 끌어올리겠다. 

<ckcjfdo@ilyosisa.co.kr>

 



배너

관련기사

17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