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검찰 교감설 막전막후

‘공수처 백지화’ 서로 통했나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정치권에서는 때 아닌 자유한국당-검찰 간 교감설이 흘러나오고 있다. 이는 서로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진 측면이 강하다. 검찰은 공수처 설립을 막기 위해 정치권의 힘이 필요하다. 그중 검사 출신들이 많은 한국당은 검찰 조직의 입장을 누구보다 잘 대변해줄 당으로 꼽힌다. 한국당이 검찰 개혁 방향을 논의할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설치를 반대한 것이 이러한 교감의 증거라고 일각에선 입을 모은다. <일요시사>는 한국당과 검찰 간에 오가는 암묵적 신호들을 추적해봤다.
 

문재인 대통령의 검찰 개혁 의지는 확고하다. 후보 시절부터 검찰 개혁을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과 함께 주요 공약으로 발표했다. 최근 박상기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법무부장관 후보자로 지명한 것은 이 같은 개혁 의지를 잘 보여주는 대목이다. 

앞서 낙마한 안경환 전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이어 또다시 비검사 출신을 지명한 것이다. 이는 검찰 조직의 유불리를 따지지 말고 개혁에 나서라는 문 대통령의 주문인 셈이다.

안경환→박상기
또 비검사 출신

박 후보자도 문 대통령의 의중을 꿰뚫고 있다. 그는 지명 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있는 서울 종로구 적선빌딩에 모습을 드러내 기자들 앞에서 “법무·검찰 개혁을 반드시 이루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그는 구체적인 검찰 개혁 복안에 대해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이하 공수처)의 신설, 그리고 법무부의 탈검찰화를 위해서 노력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안 전 후보자에 이어 법무부장관으로는 두 번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에 이어 세 번째로 비검사 출신을 사정라인에 세웠다. 형법 전문가인 박 후보자는 검찰 개혁을 위한 연구와 실천에 오랫동안 힘을 쏟아왔다. 

특히 학자 시절부터 검찰과 법무부가 문민화를 통해 국민을 위한 민주주의 기구로 거듭나야 함을 줄곧 주장해왔다. 권위를 벗어던지고 국민과의 거리를 좁혀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는 문 대통령의 국정 철학과 일치한다.
 

일례로 박 후보자는 지난 2010년 형사정책연구원장으로 있을 때 한 세미나서 검찰 기소권을 상당히 제한하는 내용의 형사소송법(이하 형소법) 개정시안을 소개한 바 있다. 당시 법무부는 검찰의 기소권을 강화하는 내용의 형소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었다는 점에서 대조를 이뤘다.

이 때문에 청와대는 같은 학자·비검사 출신에 개혁 성향을 띈 조국 민정수석과의 호흡을 기대하고 있다. ‘조-박 라인’이 찰떡 궁합을 보여줄 것이란 기대다. 검찰의 인적쇄신과 인사제도 개선 없이는 검찰 개혁이 불가능하다는 소신도 서로 일치하는 부분이다. 이들과 뜻을 같이할 검찰총장만 임명된다면 검찰 개혁은 예상보다 빠른 시일 내에 완성될 수 있다.

마지막 퍼즐
검찰총장은?

검찰 개혁에 있어 가장 핵심은 검·경 수사권 조정과 공수처 신설이다. 이 중 공수처 신설은 검찰 입장에서 가장 뼈아픈 부분이다. 검찰 기능 중 가장 핵심이 고위층에 대한 사정기능이기 때문이다. 

대검 중수부, 서울중앙지검 특수1·2·3부를 떼어내는 대수술인 셈이다. 고위층 비리 수사가 언론·대중이 가장 주목하는 일이라는 점도 검찰 조직의 약화를 예상케 한다.


검·경 수사권 조정도 공수처 신설 못지않게 민감한 부분이다. 수사권 조정의 핵심은 현재 검찰의 수사지휘권을 명시한 형소법 제 195·196조와 검사를 영장 청구의 주체로 명시한 헌법 제12조 제3항 등에 대한 개정이다. 

헌법 제 12조 제3항을 보면 ‘체포, 구속, 압수 또는 수색을 할 때에는 적법한 절차에 따라 검사의 신청에 의해 법관이 발부한 영장을 제시해야 한다’고 규정돼있다. 만약 ‘검사의 신청에 의하여’를 제거하면 수사경찰도 영장을 신청할 수 있게 된다.

검찰 내부의 불만은 결코 작지 않다. 불만의 유형은 크게 두 가지. 첫째로 검찰 길들이기가 아니냐는 것이다. 수도권의 한 검사는 “(공수처 신설 등이) 순수한 의도로만 하는 건 아닌 것 같다. 정권 초마다 이런 말이 불거지는데 검찰을 더 잘 다루기 위한 것 아니냐”고 의구심을 표했다.
 

두 번째는 공수처도 정치권의 입김서 자유로울 수 없음에도 마치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최상의 카드로 인식된다는 점이다. 검찰은 공수처가 정치적인 수사 기구로 전락할 수 있음을 경고한다. 

국회서 계류 중인 공수처 설치 법안을 보면 국회 재적의원 10분의 1 이상이 수사요청을 하면 공수처는 즉시 수사에 착수해야 한다. 즉 의원 30명만 동의하면 수사를 개시할 수 있다는 의미다. 검찰은 정치권이 이를 악용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법무부도 공수처가 통제 불가능한 성역이 될 수 있다고 우려를 표하고 있다.

‘문’ 박상기 지명, 또 비검찰
‘조-박 라인’ 검 개혁 정조준

이러한 반대 기류에도 불구하고 검찰 측의 불만이 수면 위로 오르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검찰이 최순실 게이트 국면서 석연찮은 점을 여러 번 보였기 때문이다. 검찰은 최순실씨가 귀국한 지난해 10월30일 최씨를 긴급체포하지 않고 다음 날 소환해 증거인멸 시간을 벌어줬다는 비난을 샀다.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수사에 대해서도 ‘뒷북 압수수색’ ‘봐주기 수사’ 의혹이 제기됐다. 검찰은 우 전 수석을 수사팀 구성 후 75일 만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고 80일 만에 자택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압수수색 영장 집행 결과 검찰이 입수한 물품은 우 전 수석의 휴대전화와 박스 2개 분량의 자료에 그쳤다.

수사 초기 미진한 대응과 우 전 수석 수사에 실패하면서 제 식구 감싸기 아니냐는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검찰 내부서 자성의 목소리가 존재한다는 점도 검찰의 일사분란한 불만 표출을 가로막는 요소다.
 

이렇듯 검찰이 적극적으로 반대 의사를 개진할 수 없는 상황서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이 검찰 조직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나섰다. 검찰 개혁 추진 방향을 논의할 사법개혁특별위원회(이하 사개특위) 설치를 한국당이 반대하고 나선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국민의당·바른정당 등 다른 교섭단체가 사개특위 설치에 찬성하는 것과 반대되는 모습이다.


한국당 반대로
사개특위 난항

한국당의 반대에 정치권은 의혹의 눈길을 보냈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검찰개혁을 할 사개특위 설치가 한국당 반대로 무산돼 매우 유감”이라며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서 추진하면 된다고 고집하는 한국당 주장은 사법 개혁 의지와 실현가능성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도 원내대책회의서 “위원 구성을 여야 동수로 하고, 여야 합의 없이는 결정하지 않는다고 의견을 모았는데도 반대하는 한국당의 속내를 알 수 없다”고 비판했다.

한국당은 국회 상임위인 법사위를 통해 검찰 개혁에 나서면 될 일이지 굳이 별도 특위를 만들 필요가 있냐는 논리다. 

법사위원장인 한국당 권성동 의원은 “특위서 법안을 만들더라도 결국 법사위를 거쳐야 하는데 굳이 이중절차를 둘 필요가 없다”며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다. 사개특위는 ‘옥상옥’일 뿐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한국당의 주장대로면 결국 검찰 개혁은 물 건너갈 수밖에 없다는 게 중론이다. 검사 출신이 대부분인 법사위서 검찰 개혁을 논의한다는 것 자체가 어폐가 있다는 것이다. 그간 법사위서 사법 개혁 논의가 몇 차례 있었지만, 번번이 가로막힌 이유도 검사 출신들의 개혁 의지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검, 불만 많지만…여론 의식
한국당, 사개특위 저지 성공

한국당-검찰이 교감하고 있다는 신호는 앞서 사례들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문 대통령이 전 정권에서 논란이 있는 수사를 지휘했던 검찰 고위 간부들에 대한 문책성 인사를 단행하자 한국당 법사위원들은 성명을 통해 “문재인정부의 검찰 길들이기, 검찰 조직의 사병화 시도”라고 규정했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한국당 측의 책임론도 검찰 개혁을 가로막기 위한 프레임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안 전 후보자가 낙마하자 한국당은 조 민정수석의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그러자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검찰 개혁을 거부하는 적폐 세력임을 스스로 인정하는 꼴”이라며 “일각서 제기되는 것처럼 검찰 개혁을 두려워하는 세력들의 조직적인 움직임이 있다면 강력 대응하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
 

또 민주당 손혜원 의원이 자신의 SNS 라이브 방송서 “자기(검사)들끼리 모여서 대통령이라 안 하고 ‘문 아무개’라 부르고, 민정수석에 대해서도 ‘조모란 XX가 어디까지 할 수 있나 한 번 해보자’는 식으로 얘기를 한다고 하더라”고 하자 한국당은 손 의원에게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대선을 기점으로 한국당의 검찰 개혁 반대가 본격화됐다는 점에서 교감설은 힘을 받고 있다. 

한국당 홍준표 전 대선 후보는 대선토론회서 줄곧 “검·경을 개혁할 때 상호 감시 체제를 만들기 위해 동등한 기관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비록 공수처 설치에 대해 홍 전 후보는 반대 의사를 내비쳤지만, 검찰 개혁에 나서겠다는 뜻은 분명히 한 바 있다. 그랬던 한국당이 정권 교체가 이뤄지자 검찰 개혁을 반대하고 있는 것이다.

정권 교체되니
입장이 바뀌어

이 때문에 교감설은 빠르게 확산되는 추세다. 최강욱 변호사가 최근 자신의 SNS에 “검찰 개혁을 막기 위해 내통하며 제휴하려는 정당은 누구나 아는 바로 그 당”이라며 “장담컨대, 앞으로 검찰 개혁 법안이 제출되면 사사건건 발목을 잡는 정당과 그 당 소속의 국회의원, 특히 검사 출신 국회의원을 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chm@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박상기(법무부장관 후보자) 앞날은?

박상기 법무부장관 후보자는 사뭇 결연해 보였다. 지난달 29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청문회 준비사무실로 출근하면서 ‘청문회 부담은 없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부담은 없지만 열심히 하고 있다”고 답했다. 표정은 편안했지만, 목소리에는 힘이 있었다.

박 후보자의 청문회 통과 여부는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 초 국정 동력을 좌우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안경환 전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혼인무효 소송’ 사건으로 낙마해 문 대통령 입장서도 부담이 큰 게 사실이다.

이를 의식한 듯 박 후보자는 “모든 것을 다 준비하고 있다”며 “청문회에서 말씀드리겠다”고 전한 뒤 사무실로 향했다.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은 안 전 후보자에 이어 박 후보자도 낙마시키겠다는 입장이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한국당 주광덕 의원은 박 후보자가 한국형사정책연구원장으로 재직하면서 9억9800만원의 인건비를 부당하게 집행했다고 주장했다. 또 박 후보자가 연구원 근무 당시 법인카드를 개인용도로 사용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한국당은 문 대통령을 향해 경고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은 “‘검찰 개혁’이라는 명분이 부도덕과 무능, 부실검증을 합리화하는 수단이 돼서는 안 된다”며 “만일 이번 인선에서도 청와대의 검증 부실이 드러난다면 거센 민심의 역풍을 맞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목>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변곡점’ 의정 갈등 엔드게임

‘변곡점’ 의정 갈등 엔드게임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구성원의 압도적인 지지로 당선된 수장이 반년 만에 끌려 내려왔다. 막말에 가까운 강한 발언과 제멋대로인 행보가 탄핵을 불렀다. 강성 수장이 물러나면서 변화를 기대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대화의 문이 열릴 것인가, 더 높은 벽이 쌓일 것인가. 임현택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 전 회장이 3년 임기를 다 채우지 못하고 탄핵당했다. 지난 5월 취임 이후 6개월 만으로 의협 역사상 2번째, 최단기간 내 불명예 퇴진한 회장이 됐다. 첫 번째는 2014년 4월 임기 1년여를 앞두고 탄핵당한 노환규 전 회장이다. 두 번째 최단기간 의협은 지난 10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의협회관서 임시대의원총회를 열고 임 전 회장의 불신임안을 처리했다. 참석 의원 224명 가운데 170명(75.9%)이 찬성했다. 반대는 50명, 기권 4명이다. 전체 대의원 249명 가운데 224명(91.1%)이 표결에 참여했다. 의협 정관에 따르면, 회장 불신임안은 제적 대의원 3분의 2 이상이 출석하고, 출석 대의원 3분의 2 이상이 찬성하면 가결된다. 지난 3월 임 전 회장은 선거서 유효 투표수 3만3084표 중 2만1646표를 받아 당선됐다. 65.43%의 압도적인 지지다. 의협 회장 선거는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로 의정 갈등 수위가 높아지고 있을 무렵에 치러졌다. 전공의가 병원을 떠났고 정부가 ‘2000명’을 강조하던 시기였다. 의협 회원들은 강성 중의 강성으로 분류되는 임 전 회장에게 힘을 실었다. 임 전 회장의 어깨에 너무 힘이 들어갔던 것일까? 임 전 회장의 언행은 사사건건 도마 위에 올랐다. SNS에 올린 글, 공식 석상서 했던 발언 등이 막말 논란으로 번졌고, 단식투쟁 등의 행보는 ‘쇼’라는 비판을 받았다. 무엇보다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이하 대전협) 비대위원장과 갈등을 빚으면서 의료계 내부 분열을 조장한다는 지적이 뼈아팠다. 임 전 회장이 8개월 동안 보여준 모습은 고스란히 탄핵 사유가 됐다. 의협 회원 사이에서는 임 전 회장이 SNS로 막말과 실언을 해 의사단체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비판이 일었다. 또 ‘임 회장이 전공의 지원금을 빼돌렸다’는 허위 비방 글을 올린 시도의사회 임원에게 고소 취하 대가로 1억원을 요구한 사실이 녹취록을 통해 알려져 논란이 불거졌다. 특정 인물에 대한 수위 높은 비판은 여론의 역풍을 불렀다. 장상윤 대통령실 사회수석을 겨냥해 “정신분열증 환자 같은 개소리”라고 비난하는 글을 올렸다가 환자를 비하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임현택, 6개월 만에 탄핵당해 막말 논란·의대 증원 못 막아 또 2021년 한 의사가 80대 환자에게 ‘맥페란’ 주사제를 투여한 뒤 부작용이 나타나 기소된 재판에 대해서도 도 넘는 발언을 쏟아냈다. 이른바 ‘맥페란 재판’ 항소심서 판사가 1심의 금고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해당 의사의 항소를 기각하자 “이 여자 제정신입니까?”라는 글을 SNS에 올린 것이다. 임 전 회장의 발언에 법원은 이례적으로 “재판장의 인격에 대한 심각한 모욕일 뿐 아니라 국민의 신뢰를 크게 훼손할 수 있는 매우 부적절한 행동”이라고 공개적으로 유감을 표명했다. 의대 정원 증원 집행정지와 관련해 기각·각하 결정을 내린 재판장이 ‘회유’받았을 것이라는 주장으로도 입길에 올랐다. 서울고등법원 재판부가 결정을 내린 다음 날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재판장의 실명을 거론하면서 “지난 정권에서는 고법 판사들이 차후 승진으로 법원장으로 갈 수 있는 그런 길이 있었는데 제도가 바뀐 다음에는 그런 통로가 막혀서 이분이 아마 어느 정도 대법관에 대한 회유가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있다” 말했다. 서울고법은 법원 명의로 입장문을 내고 “해당 단체장의 아무런 객관적 근거가 없는 추측성 발언은 재판장의 명예와 인격에 대한 심대한 모욕”이라면서 “사법부 독립에 관한 국민의 신뢰를 현저히 침해할 수 있는 매우 부적절한 언사다.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여기에 결정적으로 정부의 2025학년도 의대 증원을 막지 못한 점, 간호법 제정을 저지하지 못한 점이 탄핵 사유로 꼽혔다. 임 전 회장은 총회를 앞두고 의사 회원들에게 사과하고 페이스북 계정을 삭제하는 등 재신임을 호소했지만 반전은 없었다. 회장을 탄핵한 의협은 비대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고 지난 13일 새로운 회장 선거 전까지 단체를 이끌 비대위원장을 뽑았다. 그 결과 박형욱 대한의학회 부회장이 1차 투표서 총 유효 투표수 233표 중 123표(52.8%)를 얻어 과반으로 당선이 확정됐다. 임기는 내년 1월 차기 회장이 선출될 때까지다. 뒤늦게 호소했지만… 박형욱 비대위원장은 “정부는 의료 파탄이란 시한폭탄을 장착해놨다”며 “정말 대화를 원한다면 정부는 먼저 시한폭탄을 멈춰야 한다. 그래야 진정한 대화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비대위원들의 합의에 기초해 입장과 행동을 결정할 것”이라며 “비대위 운영서 소외돼왔던 전공의들과 의대생들의 견해가 충분히 반영될 수 있게 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임 전 회장이 물러나고 새로운 비대위원장이 등장하면서 의협의 투쟁 방향에 변화가 생길 가능성이 커졌다. 일각에서는 의협의 이번 행보를 의정 갈등의 중요한 변곡점으로 보고 있다. 강성 회장을 필두로 정부와 강하게 대립했던 이전 모습서 벗어나 대화에 참여할 것이라는 의견과 이전보다 더 수위 높은 대정부 투쟁이 예상된다는 의견으로 갈리는 중이다. 후자의 배경에는 대전협이 있다. 앞서 박단 비대위원장 등 전공의 70여명은 전날 의협 대의원들에게 “비대위원장으로 박형욱 교수를 추천한다”는 메시지를 보내 공개 지지 의사를 드러냈다. 대의원회서도 박단 비대위원장의 공개 지지에 대해 경고하는 등 잡음이 일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대전협의 지지를 등에 업은 박형욱 비대위원장이 당선되면서 전공의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 의협과 대전협의 공조가 본격화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문제는 양측의 교류가 정부와의 대화로까지 이어질 수 있느냐는 점이다. 박형욱 비대위원장은 당선 소감부터 정부의 태도 변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또 윤석열 대통령의 변화도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의정 갈등서 줄곧 선봉에 선 전공의들은 ‘의대 정원 증원 백지화’라는 요구사항서 앞으로도 뒤로도 움직인 적이 없다. 전공의의 행보는 의대생, 의대 교수 등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영향력 커진 전공의 단체 의료계가 전공의 중심으로 굴러가고 있는 셈이다. 실제 대전협은 지난 11일 출범했던 여야의정협의체(이하 협의체)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태도를 보인다. 협의체는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이 불참하고 의료계에서는 학술 단체인 대한의학회와 의대 학장 모임인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KAMC)만 참석하는 등 ‘반쪽 출범’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협의체의 운영 기한은 올해 말까지로, 다음 달 22~23일 전에 의미 있는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태도다. 하지만 박단 비대위원장은 협의체에 대해 ‘무의미하다’고 평가했다. 그는 협의체가 첫발을 뗀 11일 SNS에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는 전공의와 의대생, 당사자 없이 대화나 하겠다는 한가한 소리를 하고 있다”며 “한 대표는 2025년 의대 모집 정지와 업무개시명령 폐지에 대한 입장부터 명확히 밝히시길 바란다”고 일갈했다. 이어 “눈치만 보며 뭐라도 하는 척만 하겠다면 한동훈의 ‘여야의정 협의체’ 역시 임현택 전 의협 회장의 ‘올바른 의료를 위한 특별위원회(올특위)’와 결국 같은 결말일 것”이라고 우려했다. 올특위는 의료계의 입장을 하나로 모으기 위해 의협 주도로 구성한 범의료계 특별위원회다. 전공의와 의대생이 해당 위원회에 불참하면서 파행 운영되다 지난 7월 해체됐다. 정부는 협의체서 의료계가 제안한 내용에 대해 “진정성 있게 검토하겠다”는 견해를 밝혔다. 지난 11일 협의체서 의료계는 한국의학교육평가원 자율성 보장, 추가 합격 제한 등을 통한 2025학년도 의대 선발 인원 축소 등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윤순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지난 14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면서 “마주 앉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 만큼 활발한 대화와 소통을 통해 누적된 갈등을 해소하고 신뢰를 회복해 국민이 원하는 결과를 끌어낼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의협과 전공의 등 다른 의료계 단체의 참여를 호소했다. 박단 공개 지지 새 비대위원장 강경 투쟁이냐 VS 노선 변화냐 의료계 내부 상황은 크게 바뀌었지만 향후 상황은 여전히 ‘시계 제로(0)’ 상태다. 임 전 회장과 박단 비대위원장 간 갈등의 불씨도 여전히 살아있다. 대전협은 임 전 회장의 탄핵을 공개적으로 요청하는 등 ‘(임 전 회장과)같이 갈 수 없다’는 뜻을 분명히 밝힌 바 있다. 실제 대전협은 임 전 회장의 탄핵을 요청하면서 “이해와 소통이 가능한 새로운 회장을 필두로 의협과 대전협 두 단체가 향후 상호 연대를 구축할 수 있길 기대한다”는 입장문까지 냈다. 임 전 회장의 탄핵안 가결 직후 박 비대위원장이 “결국 모든 길은 바른 길로”라는 내용의 SNS 글을 올리기도 했다. 문제는 임 전 회장이 박단 비대위원장을 상대로 반격을 진행하고 있다는 점이다. 임 전 회장은 탄핵 사흘 만에 닫았던 페이스북 계정을 다시 열고 “박단과 그 뒤에서 박단을 배후 조종해 왔던 자들이 무슨 일을 해왔는지 전 의사 회원들에게 아주 상세히 밝히겠다”며 박단 비대위원장을 저격하는 글을 올렸다. 그러면서 “의협 대의원회 비대위원장과 의협 회장 선거가 더 이상 왜 필요한가”라면서 “박단이 의협 회장 겸 비대위원장을 맡아 모든 권한과 책임하에 의료 농단을 해결하면 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지해주셨던 모든 분에게 우선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유가 어떻든 회장 취임 전부터 탄핵하겠다고 마음먹고 있던 자들에게 빌미를 주어 넘어간 것 자체가 제 잘못”이라고 주장했다. 또 의협의 근본적인 개혁의 첫걸음으로 의협 대의원회 폐지 등을 내용으로 하는 민법상의 사원총회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원총회는 민법에 규정된 사단법인의 최고의사결정 기관이다. 의협 최고의결기구로 알려진 대의원총회보다 상위에 있고 정관의 규정으로 폐지할 수 없다. 사원총회는 이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경우나 총 사원 5분의 1 이상이 회의의 목적 사항을 제시해 청구하는 경우 소집될 수 있다. 반격 시작 내부 갈등? 올해 2월 시작된 정부와 의료계의 갈등이 10개월째로 접어들었다. 온갖 말이 오갔지만 되짚어보면 조금도 좁혀지지 않은 평행선 상황이 계속되는 모양새다. 정부와 의료계의 대치 상황이 길어질수록 ‘의료 붕괴’는 가시화되고 있다. 한 의료계 관계자는 이렇게 말했다. “이제는 정말로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