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정차? 게릴라 시위로 ‘맞불’ 애꿎은 시민들 이동권 볼모

전장연 “국가·지자체·사회구조에 저항하는 단체·정부지원금 0”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임인년이 며칠 남지 않은 가운데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의 출근길 지하철 시위가 멈추지 않고 있다. 이들은 서울교통공사 지하철 4호선 삼각지역 일대 및 지하철 1호선 서울시청역 등지서 250여일째 지속적으로 지하철 집회시위를 이어오고 있다.

전장연이 특정 지하철역에서만 집회를 갖자 서울교통공사는 해당 역의 승하차로 인한 열차 지연 방지를 위해 지난 14일, 삼각지역을 불가피하게 ‘무정차 통과’했다.

대신 해당 구간에 셔틀버스를 투입해 해당 역 이용객들의 출근길 불편을 최소화했다.

그러자 전장연도 19일 “앞으로 시위를 벌일 지하철 역사 위치를 알리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시위 장소가 알려질 경우 서울시에서 무정차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시위 장소 비공개를 선언했다.

이들은 “‘지하철 선전전’은 ‘출근길 지하철 탑니다’와 다르게 5분 이내로 탑승하는 일상적인 선전전”이라며 “서울교통공사는 전장연 시위로 상당 시간 연착된다는 허위방송을 해왔으며, 서울시는 무정차를 통해 과잉대응에 나섰다”고 지적했다.

이전까지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사전에 시위 역과 동선 등을 공개해왔으나 전면전을 불사하기로 한 셈이다.


서울시 입장에서는 전장연의 시위에 따른 출근길 지하철 이용객들의 불편을 가만히 볼 수밖에 없는 입장이며 전장연 입장에선 지하철 시위로 ‘장애인 이동권’을 보장받겠다며 물러서지 않는 모양새다.

문제는 전장연이 전국의 장애인들을 대표하는 단체가 아니라는 점이다.

현재 장애인 단체 중 가장 규모가 큰 곳은 1998년 한국지체장애인협회, 한국시각장애인협회, 한국농아인협회 등 장애인 당사자 단체들이 결성한 (사)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장총련, 대표 손영호)다.

장총련 측은 “장애인을 위한다는 전문가 단체들로 인해 장애인의 자기결정권이 제대로 보장되지 않고 당사자의 권리행사가 이뤄지지 않아 2002년 당사자 단체들이 모여 새롭게 창립했다”고 밝혔다.

이어 “당사자들의 요람으로 장애인들이 모이고 뭉치는 국내 유일의 당사자 연합조직으로서 장애인 여러분이 주인인 단체”라면서도 “하지만 자기결정권을 행사하는 데 참여가 없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사회 환경을 변화시키고, 장애인의 삶을 개선하며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우리 힘으로 만들어내는 보다 강한 조직 강화와 당사자의 역량강화가 요구됨을 기억하며 이런 환경조성을 위해 또 다시 모든 것을 재출발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장총련에는 한국교통장애인협회, 한국지체장애인협회, 한국장애인고용안정협회, 한국장애인인권포럼, 한국장애인연맹(DPI), 한국근육장애인협회, 한국청각장애인협회, 한국척수장애인협회, 한국장애인녹색재단, 한국장애인기술진흥협회, 한국장애인농축산기술협회의, 장애인인권센터가 소속돼있다.


앞서 전장연은 <매일경제> 이은아 논설위원의 ‘이제 시민들은 전장연에 묻고 있다. 출근길 시민을 볼모로 한 지하철 시위가 유일한 방법인가, 전장연이 모든 장애인 단체를 대표하느냐’는 질문에 “전장연은 모든 장애인 단체를 대표하는 단체가 아니다”라며 “보건복지부에 등록된 수많은 사단법인 단체도 아니다. 단지 장애인을 차별하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사회구조에 대해 저항하는 단체”라고 밝혔다.

이어 “보건복지부, 사단법인에 등록된 각 장애 유형별, 직무별 대표단체들과는 달리 정부지원 보조금은 1원도 받지 않는 장애인단체”라고 설명했다.

또 “지하철 행동이 유일한 방법으로 생각하지 않으며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정부와 국회, 시민들에게 알려왔고 알리고 있다”며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정치가 책임졌어야 할 장애인들이 시민 권리를 누릴 수 있는 예산을 1년 넘게 요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에 대한 책임은 국가권력 및 정치에 있으며 책임을 지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더 큰 문제는 자신들의 이동권 보장을 주장하면서도 일반인들의 이동권은 안중에도 없다는 듯 철저히 무시해가면서 시위를 이어오고 있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다른 전장연 소속 외의 다른 장애인들에게까지 불편한 시선과 편견이 생길 수밖에 없다.

전장연은 2001년 1월22일, 지하철 4호선 오이도역에서 장애인이 지하철 리프트에서 추락해서 사망한 이후로 지난 2007년 설립돼 15년 동안 다양한 방식으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시민들에게 장애인 이동권 및 차별금지법 제정 활동을 벌여왔다.

일각에선 전장연이 단순한 장애인들의 인권신장 및 권익을 목적으로 한 장애인단체로 보기는 어렵다는 주장도 존재한다. 이미 이전부터 인권운동을 지속해오고 있는 장총련 소속 단체가 아닌데다 장총련 소속 단체들도 “자기들만이 대표라는 듯이 나서서 (장애인들의)인식을 나쁘게 만들지 말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기 때문인 탓이다.

전장연 공식 홈페이지에는 협회 조직도 외에는 대표가 누구인지도 명시돼있지 않다. 하단에는 주소, 전화번호, 팩스번호 및 후원 계좌번호가 적시돼있는데 특히 계좌번호만 굵은 글씨로 처리돼있다.

게다가 이들은 장애인단체라기보다는 노동, 진보단체의 성격이 강한 행보를 보여왔다. 박경석 전장연 대표의 부인이 배복주 정의당 부대표인 점도 눈에 띈다.

2001년부터 2007년까지 전장연의 전신 시절, 지속적으로 버스 운전을 방해 혐의로 시위자들 전원이 형사처분을 받았다.

2019년 7월20일엔 서울시청광장서 열린 ‘이석기 의원 석방대회’에 참석했으며 지난해 5월18일엔 5·18민주광장 도로를 점거해 계단버스에 몸을 묶고 승차해 저상버스 의무화를 주장했다.

같은 해 11월27일에는 전국민중행동이 주최했던 2021 반미자주대회서 한미동맹 해체와 주한미군 철수를 주장하기도 했다.


물론 일반인들보다 장애인들이 교통시설 이용 및 사회활동 등에 있어 불편함을 느낄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다. 그간 장애인단체들은 이동권 보장을 요구해왔고 정부 및 지자체서 적극 수용하며 수도권 내 주요 버스 노선마다 저상버스를 도입했다.

또 일부 역은 사유지거나 구조적 특성상 설치하지 못한 역사를 제외하고는 각 지하철 역사 내 엘리베이터 및 장애인용 승강 보조기(리프트)를 제작 및 설치하는 등 장애인들의 불편을 최소화해오고 있다.

현재 부산지하철은 모든 역마다 엘리베이터가, 서울은 지하철 1호선에서부터 8호선까지 275개 역사 중 94%가 설치돼있다. 서울시는 “오는 2024년까지 엘리베이터 설치를 100%로 마치고 ‘1역 1동선’을 확보하겠다”며 약 650억원 전액을 시비로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haewoo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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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