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추적> 원유철 전 의원 아내 평택 도일동 일대 토지 매입 사연

사모님이 땅을 산 이유는?

[일요시사 정치팀] 설상미 기자 = 평택에서 5선을 지낸 국민의힘 원유철 전 의원의 아내가 2015년 도일동 일대 토지를 대출을 받아 매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일대는 평택 브레인시티 개발 사업으로 인해 ‘호재’로 꼽혔던 지역이다.
 

▲ 원유철 전 국민의힘 의원 ⓒ고성준 기자

평택 브레인시티 일반산업계획은 평택시 도일동 480만㎡ 부지에 연구와 상업, 주거시설이 복합된 미래형도시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주한 미군기지 이전에 따른 개발계획의 일환으로 2023년에 준공될 예정이다. 이는 지난 2007년 경기도와 평택시, 성균관대 3자 간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추진됐다. 

돈 방석

이 사업은 과거 여러 차례 좌초되면서 난항을 겪었다. 2010년 3월 경기도로부터 승인받았으나, 민간사업자의 자금조달 문제와 성균관대가 재정난을 이유로 사업 참여를 포기하면서 난항을 겪었다. 이후 해당 사업은 10년 가까이 계류되면서 추진이 불투명해졌다.

해당 사업은 2016년 경기도가 브레인시티 사업 재검토를 시행하면서 급물살을 탔다. 2017년부터 첫 토지·지장물에 대한 보상이 시작됐고, 2019년에 착공에 나섰다. 사업이 급물살을 타자 도일동 일대는 호재로 다시 들썩였다. 토지 보상이 본격화되면 땅값 상승의 가능성이 높았기 때문.

해당 일대는 최근 LH사태 이후 투기지역 중 하나로 묶여 시 공직자의 투기를 조사하고 있다.  


의아한 대목은 5선을 지낸 국민의힘 원유철 전 의원(평택갑)의 아내인 서씨가 사업이 물살을 탄 2016년 직전인 지난 2015년 도일동 일대의 땅과 건물을 매입했다는 점이다.

국회 관보에 올라온 고위공직자 재산 목록에 따르면 2015년 서씨는 경기도 평택시 도일동 대지 1100㎡와 건물 231.1㎡의 단독주택을 은행권에서 1억8000만원을 빌려 5억1000만원에 매입했다. 현재 원 전 의원과 서씨는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가 따로 있는 다주택자다.

2016 브레인시티 사업 재검토 급물살
2015년 아내 대출로 매입 “고향이라…”

이와 관련해 복수의 부동산 관계자는 ‘괜찮은 매입’이라고 입을 모았다. 현재 도일동에는 남은 부지도 많이 없을뿐더러, 도일동 근처까지 땅 값이 많이 올라 매입조차도 어렵다는 것.

원 전 의원은 브레인시티 사업을 주요 공약으로 내걸며, 개발계획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했다. 원 전 의원이 20대 국회에서 발의했던 ‘평택지원특별법’이 대표적이다. 해당 법안의 골자는 브레인시티 사업을 진행하기 위한 법적 규제 완화와 예산 지원이다. 이는 개발 추진에 법적 토대가 됐고, 2022년까지 법안을 재연장하는 것으로 조정된 상태다. 
 

▲ 평택 브레인시티 일반산업단지계획 변경 승인 고시

원 전 의원은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도일동이 제 고향이고, 500년 동안 27대가 살아온 원씨 마을이다. 아내가 장모님 유산이 있다고 해서 퇴직한 후에 아파트를 아이들에게 물려주고 고향에 돌아가 살자고 해서 매입한 것이다. 브레인시티와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전했다.

한편 원 전 의원과 원주원씨 종중회는 깊은 이해관계를 갖고 있다. 원 전 의원 역시 원균의 직계 후손으로, 매년 음력 7월15일에는 원균 장군 사당 제사에 꾸준히 참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 중기 무신인 원균 장군은 임진왜란의 일등공신으로 조선왕조로부터 경기 평택시 도일동 일원에 150만여㎡ 토지를 하사받았다. 이후 이 일대에 원주원씨 집성촌이 형성됐고, 후손들은 대대손손 이 땅을 이어갔다. 현재 해당 일대는 평택 ‘브레인시티’ 개발 지구로 지정돼 지난 2019년 첫 삽을 떴다.

조상 덕

실제로 브레인시티 전체 사업부지의 13%가 원주원씨 종중의 땅으로 알려졌다. <일요시사>가 확보한 2018년 ‘평택 브레인시티 일반산업단지계획 변경 승인 고시’에 따르면 원주원씨 직장공파·가선공파·명중공파 등 종중들의 땅이 보상토지로 지정됐다. 이외에도 후손으로 추정되는 원씨들의 땅이 대거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부지에 대한 보상 협의는 지난 2019년 5월에 시작돼, 약 1조2000억원(약 93%)의 보상금 지급이 완료된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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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