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농부’ 기막힌 땅테크 백태

금배지 달고 마음은 콩밭에

[일요시사 정치팀] 설상미 기자 = 헌법에는 ‘경자유전’이란 말이 있다. 농사를 지을 사람만 농지를 소유해야 한다는 원칙이다. 하지만 이 농지가 고위공직자들의 전형적인 ‘땅테크’ 수단으로 전락하면서, 농지법 개정 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LH 사태’가 전국을 강타하면서 신박한 땅 투기 사례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대토보상(현금 대신 토지로 보상하는 것)을 받을 수 있는 면적을 쪼개서 매입하는가 하면, 보상금이 높은 희귀종의 묘목들로 부지를 빽빽하게 채우기도 한다. 일명 ‘벌집’(투기목적의 임시주택)을 설치하는 방법도 있다. 

가짜

한 LH 공무원은 땅 매입을 위해 수십억원을 대출 받아, 달마다 수천만원이 넘는 대출 이자금을 감당했다. 대출도 마다하지 않는다. 부지 일대가 개발만 된다면 ‘황금알을 낳는 거위’나 다름없어서다.

LH 사태의 핵심은 공직자가 내부 정보로 사리사욕을 채웠다는 점이다. ‘정의롭고 공정한 사회’를 만들겠다는 정부의 의미가 퇴색되면서, 성실하게 일하는 일반 국민들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줬다는 평가다. 이번 사건을 통해 드러난 투기는 대부분 농지에서 이루어졌다. 보통 전답 매입이다.

헌법의 ‘경자유전’ 원칙에 따라 땅은 농사를 짓는 사람만이 소유할 수 있다. 하지만 1996년 농지법 개정 이후 일반인들도 농지를 쉽게 소유할 수 있다.


LH 사태의 파장은 그대로 여의도 정치권을 향하고 있다. 국회의원은 슬기로운 재테크를 위한 고급 정보를 쉽게 입수할 수 있다. 또 ‘룰’을 바꿔 재산 증식에 유리한 판을 짤 수도 있다. 토지를 대거 소유한 국회의원들의 이해충돌 여부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배경이다.

노른자위 금싸라기 농지 보유 논란
공직자 투기 수사 정치권으로 향하나

현행법에 따라 농지 취득을 위해서는 ‘농업경영계획서’가 필요하다. 농사를 목적으로 한 토지매입을 입증하기 위해서다. 다만 의정활동 때문에 현실적으로 이들이 농사를 짓긴 어렵다. 그래서 공직자의 경우 농지에 관리인을 두고 위탁경영을 맡길 수 있다. 공직을 맡기 전에는 몇 가지의 예외를 제외하곤 허용되지 않는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에 따르면 21대 국회의원 300명 중 76명(25.3%)이 농지를 보유하고 있다. 이들이 가진 농지의 총면적은 약 12만평으로, 133억6100만원에 달한다.

가장 넓은 농지를 가지고 있는 국민의힘 한무경 의원(비례대표)은 최근 농지법 위반 의혹으로 홍역을 치르고 있다. 한 의원은 강원도 평창에 필지 35개를 소유 중이다. 땅 면적만 3만4700평에 달한다.

MBC <스트레이트>에 따르면 그는 공직에 들어오기 전 강원도 일대 농지를 매입해 10년 째 위탁 경영했다. 한 의원이 공직을 맡은 지 1년 밖에 안 된 초선임을 감안했을 때, 농지법 위반 소지가 높아 보인다.

국민의힘 이주환 의원(부산 연제구) 역시 농지법 위반 논란이 한창이다. 해안가 일대에 매입한 농지를 주차장으로 이용한 혐의다. 이 의원은 부산의 노른자 땅으로 꼽히는 송정 해수욕장 해안가에 1만㎡(3025평)의 토지를 보유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문진석 의원(충남 천안시갑)은 농업경영계획서에 작성한 것과 다른 사업 목적으로 농지를 매입해 논란이 됐다.

이 밖에도 투기 의혹으로 경찰 수사 대상에 오른 이들이 있다. 또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서영석(부천정)·국민의힘 강기윤(경남 창원시성산구)·무소속 전봉민(부산 수영구) 의원 등이다. 서 의원은 지난 2015년 8월 경기도의원 당시 부천에 토지 438.5㎡(132평)와 근린생활시설 175.5㎡(53평)를 지인과 함께 매입했다.

이 지역은 2019년 3기 신도시에 포함된 부천 대장지구와 인접한 곳이다. 서 의원은 미리 개발정보를 알고 산 게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토지 보상으로 39억 차익
세금 면제 법안까지 발의

강 의원은 투기 및 보상금 편취 의혹과 더불어 ‘셀프 세금 면제’ 법안을 내 논란이 됐다. 강 의원은 지난 1998년 경매로 2억6000여만원의 농지를 구입했다. 지난 2월 창원시는 강 의원의 땅을 공원 수용지로 사들였고, 강 의원은 42억원의 보상금을 받았다. 토지 보상으로 약 39억원의 차익을 얻은 셈이다.

아울러 강 의원은 사업 지장물 보상 2억6000만원 중 6000만원을 편취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시는 경남도경찰청에 이를 수사 의뢰하고 과다 지급된 보상금은 환수하기로 했다.

더 논란이 된 건 강 의원의 세금 면제 법안이다. 강 의원은 지난해 10월 공원 등 공익사업을 위해 수용되는 토지는 양도세를 전액 면제할 수 있다는 내용의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만약 통과됐다면, 강 의원은 10억원의 세금을 전액 면제 받을 수 있었다.

무소속 전 의원도 보유 토지의 호재를 위해 힘썼다는 의혹이 제기된다. 전 의원은 부산 기장군에 360평의 농지를 보유하고 있다. 인근에는 전 의원 가족소유의 토지도 있다. 면적만 7000평에 달한다. 하지만 전 의원은 이 토지에 농사를 짓지 않았다.

특이한 점은 이 농지 인근에 대형 아울렛이 들어설 때 전 의원이 유독 신경을 썼다는 점이다. 이 곳은 국내 3번째 프리미엄 아울렛으로, 들어서면 근처 부지 가격이 뛰는 것이 예상된 사업이었다.

MBC <스트레이트>에 따르면 전 의원이 부산시의원일 당시, 아울렛 입점이 지체되자 여러 차례 아울렛 개장을 재촉한 것으로 확인됐다. 완공 이후 아웃렛 주변 땅값은 7년간 4배가량 올랐다.

이처럼 농지가 ‘땅테크’ 수단으로 전락한 것은 허술한 농지법 때문이다. 현실적으로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전국 수천만 필지의 용도를 확인하는 작업은 불가능하다. 일각에서 농지거래심사위원회 도입을 주장하는 이유다. 농지거래가 있을 때마다 이를 적절한지 심사할 위원회를 만들자는 것이다.

허술


정치권에서는 농지법 개정에 대한 움직임이 일고 있다. 21대 국회에서는 21건의 농지법 개정안이 발의됐다. 이 중 11건은 LH 사태 이후 발의된 것으로 ‘사후약방문’이라는 지적도 있다. 사동천 홍익대 법학과 교수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정부가 앞세우는 “‘부당 이익 환수’나 ‘주말 체험용 농장 규제 강화’는 현실성 떨어지는 조치”라고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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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