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지금…’ 자유한국당 보좌진의 고민

  • 최현목 기자 chm@ilyosisa.co.kr
  • 등록 2019.04.22 10:26:24
  • 호수 121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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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고살려면…갈아타야 하나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최근 자유한국당 국회 보좌진들은 깊은 고민에 빠졌다. 새로운 지도부에 대한 의구심과 21대 총선서 자유한국당, 더 나아가 모시고 있는 의원이 생환할 수 있을까에 대한 의구심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요시사>는 2·27전당대회, 4·3재보궐선거 등 굵직한 이벤트를 전후로 복수의 보좌진을 만나 그들의 최근 고민들을 심층 취재했다.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국회 의원실 보좌진들은 짝수 달에 일복이 터진다. 대정부질문과 상임위 준비로 눈코 뜰 새 없다. 4년마다 열리는 총선과 겹치면 지옥이 따로 없다. 특히 총선 직전 해의 4월은 고생길의 초입이다. 그렇게 국정감사가 있는 9월까지 내달리면 보좌진들 입에서는 비명이 터져나온다. “이 일을 그만둘 때가 됐나봐.” 최근 보좌진들을 통해 이 같은 말을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다.

황을 믿어?

과부하가 걸린 보좌진은 한둘이 아니다. 그래서일까. 최근 일을 그만뒀거나 전직을 심각하게 고민하는 보좌진의 수가 눈에 띄게 늘었다. 한 보좌진은 본 직업인 변호사로 돌아갔다고 한다. 돌아갈 곳이 있는 사람은 ‘부러움’의 대상이다. 당장 어디 갈 곳이 없지만, 사표를 생각하는 보좌진이 다수다. 국회서 노무사 자격증을 준비하는 사람이 늘어난 이유는 이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힘들지만 당장 거취를 결정할 수는 없다. 가정이 있는 보좌진이라면 더욱 그렇다. 이직은 현실이기 때문에 고민은 더욱 깊어진다. 결국 국회에 남게 되는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면 또 다른 고민이 찾아온다. ‘과연 21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치르고 나서도 내가 국회에 남을 수 있을까.’

이 같은 고민은 더불어민주당 보좌진보다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 보좌진들과의 대화서 더욱 자주 들을 수 있다. 혹여나 당 지도부 인사가 보편적 국민 정서와 배치되는 말이라도 하는 날이면, 21대 총선에 대한 불안감은 더욱 커진다. 


지난달 12일이 바로 한국당 보좌진들의 불안감이 극대화됐던 날이다. 이날 나경원 원내대표는 국회 본회의장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던 중 문재인 대통령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수석대변인’이라고 표현했다. 외신 기사를 인용한 발언이었지만 당내서도 파장은 컸다.

“모두가 놀랐다. 우리 의원실 사람 중 나만 그런 줄 알았는데 다들 ‘와~ 저건 너무했다’라고 하더라.”

한국당 보좌진 중 한 명이 당시 자신이 일하고 있는 의원실 내부 상황을 설명하면서 한 말이다. 반면 해당 보좌진이 모시는 의원은 “나 원내대표가 잘 말했다”고 평가했다고 했다. 국회를 직장으로 삼고 있는 보좌진과 정치인의 생각에 괴리가 있는 것이다. 

나 원내대표의 발언은 보수 지지층을 결집하게 만들었지만, 정치에 큰 관심이 없는 다수의 중도층에게는 반감을 사기 충분한 말이었다. “총선서 승리하려면 집토끼만 챙겨서 되겠나. 확장성이 있어야 한다. 이런 측면서 나 원내대표의 그때 발언은 마이너스였다.”

결국 한국당 보좌진들이 바라보는 지점은 21대 총선의 승리다.

복수의 한국당 보좌진이 황교안 대표 체제에 불안함을 내비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당원들 사이에서는 황색 물결(황 대표의 성을 따와 비유적으로 표현한 말)이 대세다. 그런데 잘할 수 있을까?” 2·27전당대회를 전후로 복수의 한국당 보좌진으로부터 이 같은 의견을 들을 수 있었다.

지도부 향한 의구심 ‘어쩌나∼’
의원들 입방정 때마다 ‘철렁∼’


한국당 보좌진들은 황 대표가 보수의 구세주가 되길 바란다. 그러나 현실 정치를 곁에서 지켜봐온 보좌진들은 “현실적으로 힘들다”며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비박(비 박근혜)계뿐 아니라 친박(친 박근혜)계 의원실 보좌진들도 더러 이 같은 의견을 밝히곤 한다.

황 대표가 정치 신인이기 때문이다. 보좌진들이 보는 현실 정치의 벽은 외부서 생각하는 그것보다 훨씬 높다. 황 대표가 나 원내대표에게 실권을 빼앗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오랜 세월 정치판서 구르며 세상 ‘볼 꼴, 못 볼 꼴’ 다 보며 내공을 쌓은 나 원내대표가 다가올 총선을 사실상 진두지휘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황 대표가 중도 낙마하고 오세훈 전 서울시장에게 당 대표 자리가 돌아갈 것이라는 관측도 같은 맥락이다.

“황 대표가 총선까지 쭉 갈 수 있을까? 난 아니라고 본다. 벌써부터 친황(친 황교안)계라고 떠들고 다니는 사람이 있다. 그런 사람들 공천 챙겨주고 전당대회 때 도와준 사람들 공천 챙겨줘야 하는데, 그러다가는 바로 역풍 맞는다. 총선 전에 오 전 시장에게 기회가 열릴 것이다.”

보좌진들이 말하는 현실 정치의 어려움이다.
 

복수의 여론조사서 한국당의 지지율은 30%대를 회복했다. 총선을 1년여 남겨두고 청신호가 켜진 셈이지만 보좌진들이 느끼는 체감은 다르다. 

한 보좌진은 “탄핵 정국 이후 어디 가서 한국당이라고 말을 못했다. 욕먹을까 두려워서다. 지금은 그때보다는 상황이 조금 나아졌지만, 한국당이라면 몸서리를 치는 사람들이 있어 조심하게 된다”고 말했다. 

또 “지역에 내려가면 어디서 지지율이 올랐는지 딱 감이 온다. 발길을 끊었다가 최근 다시 의원님을 찾는 사람이 늘었다. 결국 샤이보수가 다시 한국당을 선택한 것”이라고 말한 보좌진도 있었다. 종합하면 한국당의 지지율 회복은 기존 지지층의 귀환 덕분이다. 

언론과 보좌진들은 ‘TK(대구·경북)자민련’을 우려한다. 보좌진들이 ‘TK자민련’을 걱정하는 이유는 하나다. TK 지역 의원을 제외하고 생존 확률이 그만큼 낮기 때문이다. 특히 강남을 제외한 서울과 충청 지역 한국당 의원실 보좌진들의 걱정이 깊다. 만약 의원이 낙선하기라도 하면 곧바로 실직자 신세다.

이미 지난 20대 총선서 한국당 보좌진들은 인력 대란을 겪은 바 있다. 

의원님은…

낙선한 의원은 많은 반면, 새로 유입된 의원은 적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알음알음 추천을 통해 다른 의원실에 들어갔지만, 최근에는 이마저도 힘들다고 한다. 경쟁자가 워낙 많은 탓이다. 최근 의원실을 나온 한 보좌진은 “고민을 많이 했다. ‘밖은 추우니 버티자’고 생각했지만, 하루빨리 다른 준비를 시작하는 것이 더 좋겠다는 생각이 강했다. 아직 국회로 돌아갈 생각이 없다”고 털어놨다.



<chm@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칼바람 부는 국회

국회서 칼바람이 불고 있다. 총선을 1년 앞두고 국회의원이 자기 의원실 사람을 총선용으로 교체하고 있기 때문이다.

주로 언론 쪽이나 동영상 제작, SNS 홍보 전문가 등을 영입하면서 기존의 보좌진을 내치는 식이다. 보좌진들 사이에서는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자유한국당의 한 보좌진은 “밑의 사람을 교체하면 의원실이 갑자기 확 바뀔 줄 아는데, 그건 국회의원의 착각”이라며 “지시를 내리는 의원이 그대로인데 수족이 바뀐다고 뭐가 달라지겠나”고 일침을 가했다.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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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