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단체장 릴레이 인터뷰> 박완수 경남도지사

“윤석열 대통령 원전 상용화 약속했다”

[일요시사 정치팀] 차철우 기자 =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의 중도 낙마로 더불어민주당은 현역 의원을 후보로 내지 못했다. 결과는 국민의힘의 압도적인 승리로 끝났다. 경남은 지방선거 이후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방문까지 하며 공들인 지역 중 하나였다. 경남이 윤정부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아 재도약할 수 있을까.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집념이 강하다. 행정고시부터, 창원시장, 경남도지사까지 여러 번 도전을 거친 끝에 목표를 이뤘다. 2002년에 무소속으로 처음 정계에 발을 들인 뒤 줄곧 보수 궤도를 달려왔다. 당선 때는 항상 압도적인 표차로 승리를 거둬온 만큼 기반이 탄탄하다. 창원시장은 3선까지 성공하며 행정력 입증을 받았다. <일요시사>는 박 지사에게 경남 청사진, 현안, 윤석열정부와 협치 방식 등을 물었다. 다음은 일문일답. 

-본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반갑습니다. 경상남도지사 박완수입니다. 저는 경남에서 태어나고 자란 CEO형 행정전문가입니다. 경남도청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했고, 합천군수, 김해부시장을 역임했습니다. 이후 3선 창원시장과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재선 국회의원 등 다양한 공공기관에서 행정적·정치적 경험을 쌓았습니다. 지금은 민선 8기 경남도지사로서 진심과 열정을 다해 도정에 임하고 있습니다. 

-경남도지사에 당선됐습니다

▲먼저 많은 성원과 지지를 보내주신 우리 도민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선거 과정에서 노동자와 학생, 상인 등 다양한 분을 만났습니다. 그 과정에서 많은 분들이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는 것을 절실하게 느꼈습니다.


도민은 선거보다 삶을 이어가는 게 우선인데, 표를 달라고 말씀드리기가 죄송하기도 하고 민망했습니다. 어려운 상황에서 도지사를 맡게 된 만큼 도민께서 주신 신뢰와 기대에 보답하기 위해 더욱 엄중한 책임감과 겸허한 마음으로 맡은 소임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도지사님께서 그리는 경남 청사진이 궁금합니다

▲제가 꿈꾸는 경남은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입니다. 먼저 국내외 투자유치, 창업 활성화와 함께 산업의 체질을 튼튼하게 만들어 경남의 경제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입니다. 또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의료·복지체계를 구축하고 도민의 삶을 풍요롭게 해줄 수 있는 문화·관광 인프라 조성에 힘써 나갈 예정입니다. 

-경남의 가장 시급한 현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며 해결 방법은?

▲먼저 경남도청과 산하기관 등 조직과 문화를 도민 중심으로 재편하고 있습니다. 중복되는 조직은 통폐합하고 향후 도정 주요 과제나 역점사업을 담당할 조직을 강화해 일하기 좋은 조직으로 탈바꿈시키겠습니다. 다소 경직돼있던 조직문화를 유연하게 만드는 일도 동시에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위직 공무원들도 지사와 언제든지 소통할 수 있도록 하고, 열심히 일하고 성과를 내는 공무원이 진급하는 상식적인 인사체계도 확립해나갈 것입니다.

“경남을 투자유치특별자치도로” 
원전 사업 부활 움직임 감지


-일자리, 경제 문제는 어떤 곳에 방점을 찍으셨는지 알고 싶습니다

▲지역에 기업과 투자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늘리는 데 주력할 것입니다. 곧 설치될 투자유치 전담 기관과 경제투자자문위원회를 중심으로 경남을 투자유치특별자치도로 만들어나갈 계획입니다. 기존의 주력산업인 기계, 조선, 자동차, 항공 산업을 고부가가치화 하는 일과 새로운 신성장 동력을 일으키는 일도 동시에 추진 중입니다. 

남부내륙철도 거제·진해 신항·가덕도 신공항 등 트라이포트를 활용한 MICE산업, 배후지역을 활용한 물류산업 등을 활성화하기 위한 전략도 함께 마련하고 있습니다. 

-부울경 메가시티가 곧 출범합니다

▲부울경 메가시티가 수도권 집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방의 연대라는 긍정적인 측면은 있지만, 추진 과정에서 서부 경남 균형발전 방안이 충분히 고려되지 못했습니다. 중앙의 권한과 재정을 충분히 넘겨받는 방안도 제대로 마련되지 못했습니다.

경남 입장에서 유불리를 꼼꼼하게 재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 제대로 된 검토없이 부울경 메가시티가 출범하게 된다면 인력과 재정만 낭비하는 옥상옥 조직이 될 수 있습니다. 도내 균형발전과 부울경 메가시티 실익을 검증하기 위해 추진의 필요성, 추진 방향 등에 대한 연구 용역을 이달 말까지 완료할 예정입니다.

연구 결과를 반영해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 방향을 정리할 것입니다.

-최근 경남 88개 담당 사무관을 폐지한다고 밝히셨습니다

▲실무자 중심 조직, 성과 중심 조직, 일하는 조직이라는 원칙에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산업·경제 분야에서 88개에 이르는 담당사무관 제도를 폐지했습니다. 앞으로 경남 도정은 중간관리자를 줄이고 부서장을 중심으로 속도감 있게 업무를 추진해나가면서 보다 많은 성과를 창출하게 될 것입니다.

-경남에서 원전 사업 부활 움직임이 감지됩니다. 문정부는 5년간 탈원전을 추진한 바 있습니다. 반면 윤정부는 원전과 관련해 부활 드라이브를 걸고 있습니다

▲대통령께서 당선인 시절에 이어 두 달 만에 다시 도내 원전 기업을 방문해 원전산업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조기 일감 공급, 금융 애로 해소 등 정부 차원의 종합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원전산업을 정상화시키는 데 대단히 의미가 있는 조치이자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새 정부의 원전 산업 생태계 강화 정책에 맞춰 경남을 다시 대한민국 원전의 중심지로 육성하도록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할 것입니다. 또 미래 먹거리 확보 측면에서 소형모듈 원전(SMR) 기술개발과 상용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재정·권한·인력 대폭 이양 필요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일 것”
경남 도정 개인 정치행보 경계

-윤석열 대통령이 경남을 찾아 도지사님과 통화를 했습니다

▲대통령께서는 크게 두 가지를 말씀하셨습니다. 먼저 지난 정부의 무리한 탈원전 정책으로 직격탄을 맞은 지역의 원전 관련 기업 지원을 위해 신한울 3·4호기 공사 재개와 금융 지원, 소형모듈 원전(SMR) 개발과 상용화 지원을 약속하셨습니다. 

또 우주항공청 설립과 관련, 임기 내 착공 의지를 표명하고 경남에서 미리 제반사항을 준비해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 경남은 대통령께서 말씀하고 약속하신 사항들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해 중앙정부와 열심히 소통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경남도의회 전체 의원 중 60명이 국민의힘 소속입니다. 일각에서는 우려를 표하기도 합니다 

▲도민의 뜻을 엄중하게 받들어 도정을 운영해나갈 것이지만, 포용과 화합의 자세를 잃지 않겠습니다. 도민을 위한 것이라면 작은 목소리라도 언제나 귀 기울이고, 통합의 과정을 통해 견제와 비판을 수용할 것입니다. 도의회 본연의 임무는 도정을 감시 감독하는 것입니다.


도의회가 특정 정당 출신들 중심으로 구성됐다 해도 본연의 기능이 왜곡되거나 축소되지 않을 것으로 봅니다. 도의회 함께 도민에게 희망을 주는 도정을 펼치도록 할 것입니다.

-최근 도지사님께서는 중앙정부 권한을 대폭 이양해 달라고 제시하셨습니다

▲수도권 인구 집중은 대한민국이 당면한 가장 큰 병입니다. 그동안 정부에서 다양한 균형발전·저출산 대책을 내놨지만, 여전히 수도권은 과밀로 고통받고, 지방은 인구소멸의 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중앙정부의 재정, 권한, 인력, 그리고 정보를 과감히 지방으로 이양하는 혁명적 대안이 나오지 않으면 불균형의 전철을 답습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재정에 대한 권한, 책임을 지방에 이양하는 재정분권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우선 국세와 지방세의 8대2로 배분 비율을 실제 재정 집행 비율인 6대4 수준으로 개편이 이뤄져야 합니다. 

-사회대통합위원회 구성, 국내외 투자유치를 활성화하기 위한 투자유치자문위원회 구성 및 전문가 영입을 하고 계십니다

▲취임식 때 화합과 통합의 도정을 약속한 바와 같이 세대, 지역, 젠더, 계층 간의 갈등과 분열을 해결하지 않고는 앞으로 나아갈 수 없습니다. 학계, 사회시민단체, 직능단체, 여성, 청년 등 사회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사회대통합위원회를 구성해 지역사회에 곳곳에 퍼져있는 갈등과 상처를 치유하고 공존과 상생의 문화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것입니다. 

또 4대 기업이 600조원 규모의 국내 투자를 발표한 만큼 투자유치 전담기구와 함께 투자유치자문위원회를 구성해 기업과 투자를 적극 유치할 것입니다. 경제투자자문위원회는 전직 대기업 CEO 출신 분들을 중심으로 구성해서 대기업들의 투자정보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맞춤형 투자 유치 전략을 세우는 데 활용할 것입니다. 

-국민의힘이 지방선거에서 승리할 수 있었던 요인을 분석해 보신다면?

▲이번 지방선거는 지난 3월 정권교체의 연장선상에 치러진 선거라고 생각합니다. 국민들께서 대통령, 국회의원, 지방선거를 통해 더불어민주당에 큰 기회를 주셨지만 많은 실망을 하셨습니다. 비정상적인 상황을 정상화하기 위해 국민의 힘에 많은 지지를 보내주신 것이 아닌가 합니다. 다만 국민의 힘은 절대 자만하지 않고 언제나 초심을 지켜나가야 할 것입니다. 

-경남도지사 출신은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를 제외하고 대부분 선거를 출마한 바 있습니다. 전국 타 광역지자체장에 비하면 대권에 도전한 사례가 매우 많은 편입니다 

▲그동안 정치인 출신 도지사가 정치적 사심으로 도지사직을 이용해왔기 때문입니다. 준비되지 않은 도정 공백은 경남 경제와 도민 삶의 질 저하의 원인이 됐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도민이 부담해야 했습니다. 경남도정이 더 이상 개인의 정치적 행보에 휘둘려서는 안 됩니다.

이제는 경남만을 생각하고 도정에 전념할 수 있는 진짜 도지사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박완수의 도정은 정치적 사심 없이 오로지 도민만을 바라보고, 경남의 발전을 위해 헌신할 생각입니다. 

-윤석열정부와 어떤 방식으로 협치를 하실지 알고 싶습니다

▲우리 국민은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를 통해 국민의 힘에 큰 지지와 기대를 보내주셨습니다. 이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힘을 합쳐 대한민국과 경남을 다시 일으켜 세우라는 준엄한 명령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통령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지역의 발전이 곧 국가의 발전입니다. 새 정부가 지방 균형발전에 대한 확고한 철학을 바탕으로 지역을 위한 실질적인 정책을 실현해나갈 것으로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각오를 부탁드립니다

▲민선 8기 경남 도정이 출범했습니다. 그동안 도정 공백이 많았던 만큼 좌고우면하지 않고 무너진 경남의 경제와 위상을 다시 바로 세우겠습니다. 도민이 행복한 경남, 340만 도민이 진정한 주인이 되는 그런 경남을 만드는 데 모든 역량과 열정을 쏟겠습니다. 경남 도정에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 ckcjfdo@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박완수 도지사, 민주당 의원들 무슨 말 나눴나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더불어민주당 경남지역 국회의원과 함께 국비 확보를 위해 자리를 가졌다.

지난달 김해에서 민주당 경남지역 국회의원 간담회에 참석해 내년도 국비 주요사업 42개에 대한 지원과 협조를 요청한 바 있다. 

해당 자리에서 박 지사는 경남 현안 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한 방안을 함께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민주당 민홍철·김정호·김두관 의원이 마주 앉았다. 

경남은 현재 풀어야 할 숙제들이 많다.

박 지사는 진해 신항, 남부내륙철도, 남해·여수 해저터널 등을 위해 예산의 필요성을 촉구하고 나섰다.

그는 “정부가 내년 예산편성에 재량 지출 10% 의무 감축과 지출구조 조정을 예정하고 있다. 국비 확보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지역사업과 경남 전체의 발전을 위한 핵심 산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예산이 확정될 때까지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박 지사는 예산 확보를 위해 중앙부처를 자주 방문할 계획이다.

또 경남도 지역구 의원들과 협업 체제를 구국해 국비 확보에 총력을 다하겠다는 방침을 내걸었다.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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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