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짱 인터뷰> '국힘 박민영 청년보좌역 VS 민주 서난이 청년 공동선대위원장' 솔직 대담 청년 이야기

“2030은 들러리가 아닙니다”

[일요시사 정치팀] 정인균·차철우 기자 = 정치권에 젊은 얼굴들이 눈에 띄게 늘어났다. 넥타이를 매고 구두를 신은 4050세대가 즐비했던 과거와는 달리, 요즘 대통령선거 사무소에는 후드티를 입고 단화를 신은 청년들이 주축이 돼 대선후보를 돕는다. <일요시사>는 양당 선대위에 참여하고 있는 청년 정치인들을 만나 진솔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어느 때보다 청년들에 대한 관심이 높은 대선이다. 요즘 MZ세대는 희망이 절망으로 바뀌고, 과거보다 미래가 더 암울한 최초의 세대라고 평가받는다. 이런 암담한 분위기가 이어지자 청년들이 정치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그들은 정치개혁에 본인의 미래를 걸고 이번 대선에서 힘 있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정치권에서도 이에 호응해 그들의 정치 참여를 독려하고 있고, 선대위에 젊은 피를 여럿 배치해 2030 표심을 자극하는 중이다. 다음은 국민의힘 박민영 청년보좌역과 더불어민주당 서난이 청년 공동선대위원장과의 일문일답.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박] 국민의힘 청년보좌역으로 있는 박민영입니다. 이번 선대위에 청년보좌역으로 추천받아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정책본부에서 59초 쇼츠 제작을 비롯해 다양한 정책본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서] 안녕하세요. 더불어민주당 다이너마이트 청년 선대위원회에서 공동선대위원장을 맡고 있는 서난이입니다. 전주시에서는 지역 시의원으로 8년간 활동 중입니다. 


-왜 본인 후보가 당선돼야 하나요?

▲[박] 제가 국민의힘을 선택한 이유는 더불어민주당을 심판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민주당의 지난 5년이 2030세대에게는 최악의 5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문재인정권은 먹고사니즘에 철저히 실패한 정권입니다.

청년 체감 실업률이 27%고, 아예 직업 교육조차 안 받는 니트족이 22%, 은둔 청년도 3.4%입니다. 이건 박근혜정부 때보다 훨씬 늘어난 수치입니다. (문정권 하에서)청년들의 순자산만 35%가 감소했어요. 반면, 집값은 두 배로 올랐죠. 이렇게까지 계층 이동 사다리 자체를 무너뜨린 것이 바로 문정부입니다. 

▲[서] 저희는 무능력하고 무책임한 사람이 대통령이 되는 것이 얼마나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지 이미 한 번 경험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재명 대선후보가 대통령이 돼야 합니다. 이 후보님은 성남시장과 경기도지사를 거쳐 가면서 능력을 인정받았고, 공약 이행률도 96%와 97%에 달합니다. 지금의 코로나 위기를 극복할 사람은 이 후보님뿐입니다. 위기를 돌파해온 경험을 가진 대통령이 지금 이 시대에는 필요합니다. 

-청년들이 선대위 들러리에 불과하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박] 민주당에선 실제로 청년들이 들러리에 불과할 거예요. 민주당 선대위에선 직함만 위원장 이런 거 주고, 청년들이 선대위 내에서 실질적으로 하는 역할은 없잖아요? 저희는 청년보좌역들이 하고 있는 역할이 굉장히 많아요. 저만 해도, 다양한 권한들을 가지고 일을 하고 있어요.

예를 들어, 59초 쇼츠 아이템 선정 및 스크립트 작성이 모두 제 선에서 이뤄지고 있어요. 대표님과 본부장님이 결재 정도 해주는 수준에서 바로 업무가 추진되기 때문에, 매우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청년들이 일하고 있죠. AI 윤석열도 마찬가지로 실무자들이 전권을 행사하고 있거든요. 


민감한 것들만 약간의 결재를 거치는 것이지 전반적인 일들은 청년들 선에서 이뤄지고 있어요. 메시지팀 13명의 인원 중에 9명이 청년들이에요. 저희는 이만큼 청년들이 주축이 돼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서] 국민의힘은 청년들이 청년보좌역 자격으로 회의에 참여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보좌역으로서 회의에서 힘 있는 목소리를 내는 데 분명 민주당과 차이가 있을 겁니다. 민주당은 전체회의를 주관하는 본부장 회의에 청년 공동위원장들이 동등한 자격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같이 책임을 나누고 권한을 동등하게 나누는 구조에 청년들이 들어가는 거죠. 

넥타이·구두 대신 후드티·단화
여가부 폐지 찬반 극명하게 갈려

민주당은 기본적으로 공동위원장과 청년들이 직접 의사를 결정하는 구조입니다. 보고하는 형태가 아니라 하고 싶다면 그대로 실행할 수 있어요. 후보께서도 “마음껏 해봐라”며 자율적으로 맡기고 전폭적으로 지지해주고 계십니다.

큰 호응을 일으켰던 ‘탈모 공약’도 저희 청년위원장들이 만들었습니다. “이재명은 뽑는 게 아니라 심는 것”이라는 재치 있는 슬로건도 이런 자율적인 분위기가 아니었다면 나오기 힘들었겠죠.

-정치권에서 청년 정치인 정치 참여에 대한 아쉬운 점이 있다면?

▲[박] 아쉬운 점이라고 한다면, 청년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는 게 아직까지도 부족한 것 같아요. 선거철에 반짝할 것이 아니라 실제 정부를 구성할 때에도 지금만큼 청년들을 대우해줬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윤 후보님이 모든 부처에 청년 보좌역을 배치하겠다고 하셨어요. 사실 이게 어려운 과정은 아닙니다. 각 장관급에, 그리고 총리실에 청년 보좌역을 배치한다면 청년들이 지금만큼의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고 봅니다. 

▲[서] 정치권의 벽이 높다는 점이에요. 정치 안에서도 공천이나 경제적 여건에 따라 후보가 되는 과정이 까다로워요. 이런 게 해소돼서 다양한 청년들이 정치를 대변하는 현장에 갈 수 있도록 민주당뿐 아니라 모든 정당이 노력해야 해요. 그래야 “청년은 들러리”라는 소리가 안 나올 겁니다.

-젠더 갈등의 근본적인 원인은 뭐라고 보시나요?

▲[박] 젠더 갈등과 먹고사니즘의 관계를 주목해야 한다고 봐요. 사실 먹고살기 힘들어지면 누군가를 탓하기 마련이거든요? 우리 사회에 여유가 사라지면서 사람들은 누군가를 탓하게 됐고, 그 연장선상에서 남녀가 서로를 공격하기 시작한 것 같아요. 물질적인 풍요가 젊은 세대에게 돌아가지 못했고, 그것이 원인이 돼 젠더 갈등이 증폭됐다고 생각해요. 

▲[서] 잘못된 성 역할 교육 탓입니다. ‘남자는 이래야해’ ‘여자는 조신해야 해, 다소곳해야 해’ 등 사회적 관습이 만든 페혜죠. 지금 사회와는 맞지 않은 요구입니다. 요즘 사회에서는 남성이 연약해도 되고 여성이 강해도 됩니다. 여기서 오는 괴리가 지금의 갈등을 만들어냈어요. 이대남(20대 남성)이 느끼는 체감적인 차별, 그리고 이대녀(20대 여성)가 느끼는 체감적인 차별이 갈등 요소의 본질이에요.

-여성가족부 폐지에 대한 의견은?


▲[박] 여성가족부는 젠더 갈등의 화약고라고 생각합니다. 젠더 갈등에는 기구한 역사가 있습니다. 여가부 폐지는 (젠더 갈등 해소의)상징적인 시작이 될 수 있죠. 여가부를 폐지한다고 해서  젠더 갈등이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대한민국의 여성 정책의 기조를 만들고, 국무회의에 참여해서 의견을 내고, 법안 발의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등을 기반으로 업무 집행을 해온 것이 여가부거든요.

‘한국 남성들은 잠재적 성 범죄자’라는 프레임을 만들어 교육에 그 내용들을 반영하고, 각종 여성 단체들을 후원해서 그들을 중심으로 ‘피해 호소인’이라는 괴랄한 용어까지 만들어서 자기의 진영만을 보호해온 게 지금의 여가부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징적으로 사라지는 게 맞다고 봅니다. 여성가족부는 기본적으로 특임부처 입니다. 특정한 임무를 부여한 부처고, 이것은 늘상 있어야 하는 부처가 아니에요. 임무를 다하면 사라지는 게 맞아요. 여가부를 만들 때는 시대적인 필요성이 있었기 때문에 만든 것이고, 지금은 그 필요성이 없어졌기 때문에 과반 이상의 국민들이 여가부를 폐지에 동의하고 있는 거죠.

현재로선 부처 단위로 존재할 만큼 우리나라의 성평등 문제가 심각하지가 않고, 득보다 실이 많은 여가부가 성평등을 해결하는 것은 온당하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서] 여가부 폐지는 너무 섣부른 판단입니다. 오히려 조금 더 성의 있게 내세웠다면 어느 정도 찬성했겠지만, 지금 국민의힘의 ‘여가부 해체’ 주장에는 대한 정확한 분석이 결여돼있어요. 꼭 박근혜정부의 ‘해경 해체’ 주장을 떠올리게 합니다.

문제를 정확히 짚고, 그다음 구조조정 등의 방법을 거친 후 해체를 논의해도 늦지 않습니다. 그런데, SNS에 무턱대고 ‘여가부 폐지’라는 슬로건을 올리는 것은 무책임한 태도에요. 여가부가 성차별을 어떻게 조장했는지, 어떤 행보나 정책이 젠더 갈등을 부추겼는지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합니다.


“우리 후보님 단점은요…”
당선 가능성? 90% VS 100%

원래 여가부는 한 부모 가정 보육, 성차별, 위안부 피해자 어르신 등에 대한 문제 해결에 적극적인 단체입니다. 사회에 꼭 필요한 일들을 수행하고 있는 부처를 설명 없이 폐지하겠다는 것은 말도 안돼요. 여가부 예산은 1조3000억원입니다. 중앙부처 치고는 예산을 그렇게 많이 쓰고 있지도 않죠. 윤 후보께서 우리 사회가 여가부로부터 어떤 효과나 효능감을 느끼고 있는지 조금 더 공부해 보셨으면 해요.

-가족 리스크가 유독 심한 대선인데도, 지지율에는 크게 영향이 없어 보입니다. 

▲[박] (민주당 측에서)리스크라고 광고를 해놨는데, (대중들이)들어보니까 리스크가 아니라 생각해서 그런 거죠. 기업 죽이기식으로 거의 쓰레기 주식을 만들어놨는데, 막상 열어보니까 ‘그 정돈 아니던데?’라는 생각을 하신 것 같아요. 이런 사건이 결정적이지 않을 만큼 네거티브 소재가 형편없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다 보니 김건희씨 리스크는 사라진 것 같고요.

김혜경씨는 본인이 굉장히 떳떳하게 살아온 것처럼 이야기했으나, 막상 사실이 드러나니 가관이었죠. 불법 갑질에, 의전에… 조국 사태 때와 같다고 생각해요. 본인을 고평가하고 대단한 사람인 것처럼 포장해왔지만 막상 까보니까 그렇지 않았기 때문에 기대가 실망으로 변한 것 아니겠습니까? 이게 민주당의 가장 큰 문제입니다. 자신들의 주제 파악을 하지 못하는 거요.

▲[서] 이 후보의 리스크는 과거에 이미 다 나온 내용들이에요. 그래서 지지율 변동에 크게 영향이 없던 것이죠. 최근 이슈의 경우 많은 실망감을 준 것이 사실이었지만, 그만큼 가짜 뉴스가 많았단 것도 사실입니다. 무분별한 흑색선전에 피로감을 느낀 유권자들이 이제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것 같습니다.

다만 김건희씨의 경우 제대로 된 사과를 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공식적으로 사과를 했지만 진정성 있는 사과였는지 의문입니다. 경력을 부풀린 게 위조라고 정확히 얘기해주고, 국민들에게 용서를 구해야 합니다. 기자회견에서 말한 모든 건 윤 후보에게 미안하다는 것 뿐이었어요. 국민의힘이 늘 공정을 이야기하는데 김씨부터 공정해야 하고 오히려 그 부분을 국민의힘에서 확실히 지적해야 합니다. 

-후보의 단점을 하나 꼽자면?

▲[박] 굳이 하나 꼽자면 요즘 살짝 업 되신 점이 있어요. 토론을 거치면서 자신감도 붙고 하다 보니까 조금 상기되신 것 같아요. 그래도 이런 네거티브 같은 건 뒤에서 저희가 대응할 수 있으니까 앞에서는 최대한 포지티브하고 정돈된 모습을 보여주시면 훨씬 더 안정세 있게 선거를 마무리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서] 말을 좀 길게 한다는 점입니다. 요즘 청년들은 말 길게 하는 사람을 싫어하잖아요? 그래도 요즘엔 굉장히 많이 고치셨어요. 최근에는 할 말만 딱 하십니다. 때때로 아쉬움을 표현하시지만 국민은 자신의 말을 들어주는 사람을 원합니다. 

-이번 대선에서 후보의 당선 가능성을 몇 %라고 보시나요?

▲[박] 변수가 없다면, 90% 이상이라고 봅니다.

▲[서] 저희는 100%라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유권자들에게 한마디를 부탁드립니다. 

▲[박] 유권자 여러분 저희 후보님은 한 말은 지키십니다. 그리고 “본인 입에서 나오는 말이 아니면 절대 공식입장이 아니다”라는 단호한 입장을 취하고 계십니다. 이전의 검찰총장 같은 모습이지요. 표가 되면 친중을 했다가 반중을 할 수 있고, 표가 되면 선별적 복지를 했다가 보편적 복지를 할 수 있는, 표가 되면 가족이 될 수 있다가 아니게 될 수 있는 그런 후보랑은 차원이 다른 후보라고 생각합니다. 믿고 맡겨주세요.

▲[서] 유권자 여러분 박근혜정부 시즌2를 다시 경험하면 안됩니다. 이번 선거는 다음 세대에게도, 한국 사회가 나아가는 역할에서도 중요한 5년을 맡기는 선거입니다. 이번 선거는 많은 유권자에게 심적으로 고통을 주는 선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정치에 대한 불신을 일으키는 여러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것에 안타까운 마음뿐입니다. 현명한 판단으로 유능한 후보 이재명을 뽑아주세요. 국가 위기 속에서 이 위기를 잘 돌파해 나갈 수 있는 후보가 누구인지 절실히 고민해 주시길 바랍니다. 


<ingyun@ilyosisa.co.kr>
<ckcjfdo@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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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