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장 신인 등판론

강산이 변해도…그 때 그 사람들

[일요시사 정치팀] 설상미 기자 = ‘어게인 2011’이다. 2011년 재보궐선거 이후 10년이 지났다. 하지만 등장인물들은 변함이 없다. 저마다의 명분을 갖고 출마했지만, ‘새로운 피’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제기된다.
 

▲ (사진 왼쪽부터)서울시장 재보궐선거에 출마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오세훈 전 서울시장

야권 내 ‘빅3’가 결국 서울시장으로 체급을 낮춰 출마한다.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그 대상이다. 여권 서울시장 후보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지지율 선두를 달리고 있다. 아울러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우상호 후보가 일찌감치 출마를 선언하고 활동반경을 넓히고 있다.

어게인 2011

현재까지는 안 대표가 선두다. <뉴시스> 의뢰로 여론조사 기관 리얼미터가 조사한 결과, 안 전 대표가 여야를 통틀어 서울시장 후보 적합도 26.2%로 1위를 차지했다. 나 전 원내대표와 오 전 시장이 순서대로 그 뒤를 따랐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등 참고).

다만 10년 동안 서울시장직에 동일한 후보들이 나오면서 2011년만큼 드라마틱한 선거는 보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2011년 시장직에서 사퇴한 이후 회생이 어려울 정도로 하락세다. 그는 2006년 만 45세의 젊은 나이에 서울시장 자리에 앉았고, 2010년 지방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했다.

하지만 무상급식 주민투표 강행으로 ‘정치적 치명상’을 입으면서, 전국 단위 선거에서 내리 낙선했다. 


2011년 진보 진영 내 박영선 장관은 당내 서울시장 후보 경선에서 박원순 전 시장에게 밀렸다. ‘정치 신인’이었던 안 철수 대표는 50%에 육박하는 지지율을 얻고 있었지만, 5% 지지율을 얻던 박원순 전 시장을 지지하며 물러났다.

보수 진영에서는 한나라당 대표 경선에 당내 젊은 소장파로 꼽히던 나경원·남경필·원희룡 의원이 출마하면서 ‘40대 기수론’에 불을 지폈다. 특히 본선에 오른 나 전 의원은 2년 연속 당 최고위원으로 당선되는 등 상승세를 타고 있었다. 하지만 46.21%의 지지율을 얻으며, 53.41%의 박 전 시장에게 패배했다.

이후 2018년 지방선거를 앞두고도 같은 인물들이 등장했다. 박 장관을 포함해 민주당 우상호 의원이 박 전 시장에게 도전장을 내밀었다. 하지만 이들은 민주당 경선에서 또다시 박 전 시장에게 밀렸다. 안 대표 역시 2018년에 다시 서울시장에 출마했지만, 3위로 낙선했다.

왜 정치권의 시계는 멈춰 있을까. 이는 서울시장 선거의 정치적 의미가 극대화되면서 정치적 중량감이 큰 인사들이 움직여야 한다는 데 여야의 공감대가 형성됐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특히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으로 치러지는 보궐 선거인 만큼 여권에서는 상당한 긴장 기류가 흐르고 있다.

여권에서는 정치 신인의 출마가 어려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된 것이다.

또다시 등장한 그때 그 사람들
새얼굴 없다? 당내 초선 뭉치나

아울러 광역자치단체장 선거는 판이 크다. 인물, 구도, 이슈가 승패를 좌지우지하는 선거판에서 열세인 정치 신인이 나서기 어렵다. 특히 이번 선거는 2022 대선을 앞둔 문재인정부에 대한 심판론이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정치 신인들이 입지를 다지기 어려운 선거가 된 셈이다.


다만 이로 인해 세대교체가 또다시 쉽지 않은 상황이 됐다. 10년 전까지만 해도 이들은 신인이거나, 당내 유망주로 꼽히던 재선 의원에 불과했다. 하지만 여러 차례 굵직한 선거를 거치면서 당내 주요직을 맡는 관록이 붙었다. 현재 야권에 출마한 정치 신인들은 그대로 묻히고 있는 실상이다.

게다가 정치 신인들이 상대적으로 낮은 인지도를 극복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지 않고 있다. 후보 대부분이 부동산 공약을 경쟁적으로 내놓고 있으나, 1년짜리 서울시장직에서 이를 얼마나 시행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또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활동이 불가능한 상황 역시 인지도가 낮은 후보들에겐 큰 악재다. 현재 정치권에는 안 대표와 국민의힘의 단일화 이슈가 모든 의제를 덮어 버리는 상황이다. 40대 기수론 등 참신한 인물론을 강조했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의 계획과는 사실상 정반대로 판이 그려지고 있는 것이다.
 

▲ 김웅 국민의힘 의원

이에 국민의힘 초선 모임에서는 정치 신인들이 나서 세대교체를 이끌어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신선한 정치 신인이 나와 선거판을 흔들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원내에는 서울시장 잠재 후보군으로 서울 서초갑의 윤희숙 의원과 서울 송파갑의 김웅 의원이 거론되고 있다.

윤 의원은 당내 ‘경제통’으로 임차인 5분 연설로 화제가 된 인물이다. 김 의원은 문정부의 ‘검찰개혁’을 비판한 인물로, <검사내전>의 저자로 인지도가 높은 편이다. 게다가 서울 지역 내 몇 안 되는 초선 의원이라는 점에서도 주목도가 높다.

이 외에도 재선인 오신환 전 의원, 김근식 경남대 교수, 조은희 서초구청장, 박춘희 전 송파구청장, 경제학자 출신인 이종구·이혜훈 전 의원 등이 출사표를 던진 상태다.

낮은 인지도

특히 오 전 의원은 세대교체와 기득권 타파를 주장하고 나섰다. 그는 “여야를 막론하고 10년 전 박원순 시장이 등장할 때 조연으로 함께 섰던 분들이 출마를 선언했거나 고민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온다”며 “결자해지가 아니라 ‘과거 회귀’”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아울러 오 전 의원은 “과거로 돌아가면 필패”라며 “변화와 혁신만이 승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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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