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경영에 빠져’ 파탄 난 가정 사연

  • 구동환 기자 9dong@ilyosisa.co.kr
  • 등록 2019.11.04 13:41:10
  • 호수 124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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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편이 갑자기 사라졌다

[일요시사 취재1팀] 구동환 기자 = 황당무계한 공약으로 지지자들의 인기를 얻고 있는 허경영. 그의 열렬한 지지자였던 A씨가 변심한 이후, 허경영이 가정파탄의 주범이라며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일요시사>가 A씨 부부의 비극적인 이야기를 알아봤다.
 

▲ ▲ 허경영 국가혁명당 대표

약 5년 전 A씨는 전라북도 익산서 우연한 기회에 허경영 국가혁명당 대표를 만났다. A씨 지인이 허 대표 강연에 A씨를 초대했다. 당시 허 대표의 강연 주제는 ‘세계복지’였다.

강연 참석

A씨는 “가진 것 없는 사람들이 함께 살 수 있는 복지 이야기가 가슴에 와닿았다. 나중에야 안 사실이지만 나만 허경영에게 빠졌다. 주위에선 허경영이 사기꾼이라는 이야기가 파다했다”고 말했다.

이후에도 A씨는 서울서 진행되는 강연에 계속 참석했다. 허 대표가 서대문서 강연할 때에도 매번 1만원 후원금을 내며 수강했다. A씨는 “항상 허경영이 강연할 때마다 맨 앞에 앉아 열심히 들었다. 입장료 말고 따로 돈을 내기도 했을 정도로 푹 빠져있었다”고 말했다.

강연 장소가 서대문서 종로로 바뀌어도 A씨는 남편인 B씨와 함께 허 대표 강연에 참석했다. A씨 부부에게는 허 대표 강연은 큰 힘이 됐다. 하지만 A씨는 허경영 강연 관계자의 수상한 태도에 의문을 갖기 시작했다.


A씨는 “허 대표가 잘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후원금을 몰래 주려고 했다. 하지만 주최 측은 자꾸 후원금을 사람들이 잘 보이는 곳에서 주라고 했다. (나는)순수한 의도로 후원을 한 것일 뿐인데 돈이 없는 학생이나 노인들에게 부담을 주는 게 너무 싫었다. 해당 관계자에게 사람들 모르게 주고 싶다고 이야기를 했지만, 씨알도 안 먹혔다. 집에 와서 생각해보니 정신이 번쩍 들면서 내가 너무 이용만 당했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올해 초부터 변심한 A씨와 달리 B씨는 허 대표 강연에 빠져있던 터라 부부 간의 갈등이 시작됐다. B씨는 A씨이게 강연 입장료를 요구했지만 A씨는 계속 거부했다. 올해 7월 A씨 부부는 갈등이 점점 커지더니 결국 B씨가 집을 나갔다. A씨의 일방적인 연락에도 B씨는 응답하지 않았다. 
 

▲ ▲

A씨 집에는 언니와 손자가 살고 있다. 치매환자인 A씨 언니는 대소변을 가리지 못 하는 일이 많았다. A씨는 “남편이 없는 이 상황서 너무 힘이 들고 정신적으로 안정이 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A씨는 남편이 집에 돌아올 것이라고 기대했지만 3개월이 지나도 소식이 없자, 종로경찰서에 행방불명된 남편을 신고하기로 마음먹었다. 그러다 손자와 함께 길을 가던 중 지하철역 인근서 액세서리를 판매하는 B씨를 발견했다. 손자의 목소리를 들은 B씨는 이를 눈치 채고 골목길로 도망가 종적을 감췄다.

이후에도 허 대표 강연장에서 A씨는 B씨와 눈이 마주쳤지만 사람이 많은 틈을 타 도망가버렸다.

지난달 12일 A씨는 남편을 찾기 위해 강연장을 찾아 허 대표와 만났다. A씨는 허 대표 뺨을 어루만지자 옆에 있던 수행팀장이 A씨 볼을 꼬집고 승강기로 밀었다. A씨는 통증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았다.

강연료 못 내자…돌연 행방불명
장사하면서 허경영 전단지 돌려


A씨의 상해 진단서에는 ‘현재 늑골과 요추부 염좌에 대해 보존적 치료중이나 극심한 스트레스와 고통 등으로 정신적 통증 및 기력저하 등이 심한 상태. 절대적으로 안정이 필요하며 타과적 진료도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고 표기됐다.

일주일 뒤인 19일에도 A씨가 강연장을 찾아갔지만 홍보팀장에게 볼을 또 꼬집혔다. A씨는 좌측 볼과 턱 주위 통증을 느꼈으며 좌측 어금니까지 아프기 시작했다. A씨는 이후에도 허 대표 강연장서 남편을 찾아달라고 호소했다.

A씨는 “허경영은 나를 협박하기 위해 가짜 서약서를 가져왔다. 남편을 찾는 게 중요하다며 가짜 서류에 서명할 것을 권유했다. 서약서에는 주소,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정보를 적어야만 했다. 주소는 적었지만 주민등록증 뒷자리는 적지 않았다. 이후 허경영은 본인을 비방할 경우 경호원 100명이 찾아가 쑥대밭을 만들겠다고 위협했다”고 주장했다.

지난달 28일 A씨는 오후 4시경 종로5가역서 B씨를 발견해 집에 데리고 와 B씨는 안정을 취하고 있다.

A씨는 “허경영은 사기꾼이다. 본인을 하늘서 내려온 신이라고 세뇌하며 사람들을 복종하게 만든다. 여자들한테는 집에 있는 남편은 가짜며 자기가 진짜 정신적 남편이라고 주장한다. 부부간에도 갈등을 일으키게 만든다”고 말했다.
 

▲ 허경영 대표

이어 “또 여러 가지 명목을 만들어 돈을 갈취한다. 허씨는 환자들에게 자신의 눈에서 나오는 에너지로 병을 낫게 해주겠다면서 금품을 요구했다. 허황한 만행으로 환자들의 마음을 이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그뿐만 아니라 강연료를 비롯해 시계, 달력, 티셔츠, 컵, 목걸이 등 에너지를 넣은 상품을 선전하면서 팔아 돈을 벌었다. 사람들은 허경영의 저택인 하늘궁에 매우 많은 사람이 몰리고 있으며 심지어 어떤 이는 사채를 쓰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허 대표는 “강연의 입장료를 받는 건 강연료 장소와 점심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돈이 없는 사람이 강연을 듣고 싶다면 유튜브로 생중계가 되기 때문에 집에서 보면 된다. 내 강연을 두고 부부갈등이 일어난다는 건 잘못된 것 이야기다. 원래 갈등이 있었던 부부임에 틀림이 없다”고 말했다.

또 “얼마 전 A씨가 강연장에 찾아와 사람들 많은 데서 반갑다며 내 뺨을 때린 적이 있다. 주위 사람들이 말리다가 조금 몸싸움이 있었다”며 “강연장서 난동을 부린 A씨는 예전부터 내 강연을 자주 찾아온 사람으로 오랜만에 찾아왔다. 상황을 정리한 뒤 A씨로부터 남편이 집에 안 들어온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집에서 잔소리를 많이 하니 집에 들어가지 않는 것 아니냐며 잘 타일러 보냈다. 그 이후 남편은 강연장에 나타나지도 않았다. 또 남편이 명함을 돌리고 다니는 거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없다. 내가 알기론 남편은 장사하는 사람인데 명함 돌릴 시간이 있겠느냐. 또 가짜 서약서에 대해서는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일축했다.

집 나간 이유는…

A씨는 “강연장서 허경영의 명함 한 갑을 줬다. 사람들에게 돌리라면서 주는 것”이라며 “이해가 안 되겠지만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명함을 돌리는 사람들이 있다. 남편이 그런 역할을 했다”고 반박했다.
 


<9dong@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허경영 강연 가보니…

기자가 직접 허경영 강연장을 방문했다. 지난달 26일 서울 종로구 피카디리빌딩서 펼쳐진 강연은 입장료 2만원이 있어야 들어갈 수 있었다.

회원 등급을 구분하는 목걸이와 식권을 받을 수 있다. 인파로 가득한 길을 따라가다 보면 의자로 안내한다.

예정된 시간은 오후 2시였지만 한동안 마이크를 든 한 사람이 ‘허경영’을 연호하며 바람잡이 역할을 했다. 40분이 지나서야 허 대표는 등장했다.

인기 아이돌 팬 미팅에 온 것 마냥 사방서 허 대표의 칭찬이 연이어 들렸다.


강연은 시작됐고 허 대표는 칠판에 영어, 한자 등을 이용해 ‘본태양 에너지’에 대해 강연했다.

허 대표는 관객 중 한 명을 부르더니 ‘오링 테스트’를 통해 자신이 위대한 사람임을 보여줬다. 약 1시간30분의 강연이 끝난 뒤 강연 스태프들은 참석자들에게 식사를 제공했다.

한편 강연을 참석하기 위해서는 매주 토요일 강연에는 2만원, 일요일 강연에는 10만원의 회비가 필요하며, 정회원이 되려면 매달 2만원씩 월회비를 납입해야 한다. 허 대표는 “자신이 대통령 경우, 하늘궁에 100번 방문하는 사람만 대통령 대리인으로 매달 500만원씩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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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