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미래?’ 두산그룹 나쁜 구조조정 민낯

사람도 잃고 미래도 잃었다

[일요시사 경제팀] 박호민 기자 = ‘사람이 미래다.’ 두산그룹의 대표 기업광고 문구다. 그러나 광고는 광고일 뿐 현실과는 뚜렷한 괴리를 보였다. 비상식적인 방법으로 대규모 구조조정을 단행한 정황이 드러났다. 20대 신입사원도 명퇴압박에 시달리는 이곳은 두산그룹의 핵심계열사 두산인프라코어다.

최근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 두산인프라코어에 다니는 20대 직장인이 명예퇴직을 당했다는 글이 게재됐다. 일반적으로 회사가 경영난을 겪을 경우 차부장급을 대상으로 명예퇴직을 하는 경우는 있지만 신입을 대상으로 명예퇴직을 단행하는 경우는 이례적이라 네티즌 사이에서 화제가 됐다.

신입도 대상

커뮤니티의 글이 사실로 밝혀지는 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두산그룹의 핵심 계열사인 두산인프라코어는 지난 7일 희망퇴직 공고문을 내고 18일까지 국내 전 사무직 직원을 대상으로 신청서를 접수했다.

회사 측은 글로벌 경기침체, 건설기계 시장 축소 등의 여파로 매출 감소와 적자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사업 정상화를 위해 희망퇴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중국 경기 침체 등으로 올해 3분기 누적 2465억원의 당기 순손실을 기록했다. 2년 전 2013년 당기순손실 1009억원에 비해 적자 규모가 2배 넘게 확대됐다.

두산인프라코어의 구조조정 사실이 드러나자 경영난의 책임을 과도하게 사원에게 전가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 여론이 일었다. 희망퇴직 대상자 가운데 23세의 여자 신입사원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구조조정은 인원 감축 대상자 3000명 가운데 40% 선에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40%까지 인원이 감축되면 부서 자체가 사라지는 곳도 있을 전망이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이번 구조조정으로 올해에만 네 차례 인원을 감축했다. 지난 2월과 9월, 11월에 이어 네 번째 구조조정이다. 2월에는 180명의 직원이 짐을 쌌고, 9월에는 200명, 11월에는 450명이 회사를 떠났다.

회사 내부 분위기는 침통하다. 이미 과장·대리급 대부분이 퇴직 압박을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두산인프라코어의 한 직원은 “이번 인원 감축 대상에서 벗어난다고 해도 얼마 안 있어 구조조정이 있을 것이라는 말이 직원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다”며 “하루라도 빨리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퇴직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여론이 악화되자 박용만 두산그룹 회장까지 나서서 급한 불을 끄는 모양새다. 박 회장은 지난 16일 서울 대한상의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공정거래위원장 초청 조찬간담회에서 “새벽에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한 희망퇴직을 중단하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이어 “희망퇴직에 신입사원까지 포함하는 것은 좀 아니다”라며 “그렇게 되어서는 안 된다고 판단해 보호조치를 하라고 오늘 새벽에 지시했다”고 밝혔다. 희망퇴직 제외 대상 신입사원 연차에 대해선 “1∼2년차 정도가 아니겠느냐”고 말하면서도 “구체적으로 얘기하면 선을 긋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말을 아끼겠다)”라고 말했다.

박 회장은 또 “건설기계 세계 1위 회사 캐타필라 역시 3만 명 이상 감원을 하는 등 건설·기계업이 예상치 못하게 굉장한 불황인 게 사실이다”라며 “그룹 차원에서 인프라코어 인력을 최대한 흡수하려고 애를 썼음에도 불구하고 희망퇴직이 필요하다고 보고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얼마나 어렵길래…20대 직원 명퇴압박
문제 확산되자 부랴부랴 ‘없던 일로’

회사의 오너까지 나서서 비판적인 여론을 잠재우려 했지만 논란은 거세질 전망이다. 구조조정의 방식이 비상식적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기 때문이다. 28세에 희망퇴직을 권고 받은 A씨는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회사가 협박조로 사람들을 겁박해서 못 견디고 나가고 있는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A씨에 따르면 회사 측은 희망퇴직을 거부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노무교육’을 실시했다. 노무교육에 참여한 참가자는 휴대전화를 반납해야 했고, 화장실도 마음대로 갈 수 없었다. 심지어 화장실을 자주가면 경고장을 발부한다라는 사측의 겁박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해당 노무교육이 퇴사압박프로그램이라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한 언론보도에 따르면 현재 두산인프라코어는 희망퇴직을 거부한 직원 26명을 대기발령시키고 A사설 취업컨설팅업체를 고용해 ‘변화관리역량향상교육’이라는 명칭의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 10월부터 3개월간 진행된 이 교육에는 9월 2차 희망퇴직 대상자였던 사무직 직원 26명이 참여했다. 인사팀에서 제출한 보고서를 살펴보면 해당 역량향상 교육을 기존 압박ㆍ스트레스 방식의 효과성 미흡을 보완, 전반기는 심리적 압박을 (하는) 퇴직유도 프로그램 실시, 후반기에는 회유는 및 전직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대상자 퇴직 유도라고 설명했다.

교육을 위해 두산인프라코어가 해당 업체에 1인당 지불해야 하는 비용은 300만 원이다. 26명의 퇴사거부직원에게 총 7800만 원의 비용을 들여 ‘퇴사압박교육’을 하고 있는 셈이다.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 경우 불법적인 노동자 찍퇴 논란으로 확대될 수 있다.

갖가지 의혹이 제기되면서 두산그룹 전체의 이미지 실추가 불가피한 모습이다. 두산그룹의 캐치프레이즈 ‘사람이 미래다’는 조롱거리로 전락했다.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사람이 미래다’를 비꼰 ‘퇴직이 미래다’, ‘직원은 사람이 아니다’ 등의 글이 지속적으로 올라오고 있다.

공든탑 와르르

퇴직 대상자에 오른 한 직원은 “회사가 경영난을 이유로 구조조정을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지만 인원 감축 과정에서 직원들에 대한 배려가 부족했다”며 “사실상 강제 퇴직 조치로 회사에 대한 반감이 크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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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 최악’ 쿠팡 개인정보 유출 막전막후

‘역대 최악’ 쿠팡 개인정보 유출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사회상을 반영하는 표현으로 ‘○○ 공화국’을 쓰곤 한다. OECD 국가 중 극단적 선택률 1위를 놓치지 않는 우리나라를 ‘자O 공화국’이라고 하거나 연예인에게 지나치게 높은 관심을 보이는 모습에 ‘연예인 공화국’이라고 말하는 것처럼. 최근 또 하나의 공화국이 세워졌다. 바로 ‘쿠팡 공화국’이다.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 창업자 김범석 의장이 제시한 쿠팡의 비전이자 슬로건이다. 국민의 일상에 깊숙하게 파고들겠다는 의지로 읽혔다. 실제 쿠팡은 전 국민의 생활을 차례로 잠식했다. ‘로켓배송’을 무기로 이커머스 시장을 장악했고 ‘쿠팡이츠’로 배달업계를 흔들었다. ‘쿠팡플레이’로 OTT 업계에도 진출했다. 생태계 잠식 대체재 없다 쿠팡의 위력은 이번 개인정보 유출 사태에서 더욱 뚜렷하게 증명됐다. 지난달 29~30일 쿠팡 이용자에게 고객 정보가 유출됐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가 발송됐다. 문자메시지에 따르면 유출된 정보는 이름, 이메일 주소, 배송지 주소록, 주문 정보 등이다. 쿠팡은 결제 정보와 로그인 관련 정보는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이용자에게 문자메시지가 도착한 시기가 주말이어서 혼란은 배가 됐다. 특히 배송 과정에서의 편의를 위해 적은 공동현관 비밀번호, 최근 주문 내역 등이 유출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불안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유출된 정보를 조합하면 가족 구성을 알 수 있는 상황이라 교묘하게 제작된 스팸 문자 등으로 피해를 볼 가능성도 있었다. 개인정보가 유출된 고객의 수는 무려 3370만명에 달했다. 올해 기준 우리나라 인구(5168만명)의 65%에 이르는 숫자다. 여기에 개인정보 유출이 지난 6월24일, 무려 5개월여 전부터 시작됐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소비자의 분노가 폭발했다. 또 해킹 등으로 개인정보 유출 사고를 겪은 다른 업체와 달리 쿠팡 사건은 내부 직원의 소행으로 알려지면서 충격이 가중됐다. 중국 국적의 직원이 해외에서 개인정보를 빼돌렸다는 것이다. 앞서 쿠팡은 지난달 20일 개인정보 유출 피해 고객 계정이 4500개라고 발표했다. 하지만 열흘 새 3370만명이라고 다시 공지하면서 신뢰를 잃었다. 쿠팡의 프로덕트 커머스 부분 활성고객(구매 이력이 있는 고객)은 2470만명인데 피해 고객은 이보다 900만명 많다. 최근 3개월 간 구매 이력이 없는 고객까지 포함한 수치다. 사실상 전체 고객의 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보인다. 2010년 소셜커머스 시작 로켓배송 도입 날개 달아 이번 쿠팡 사태의 규모는 지난 2011년 해킹으로 약 3500만명의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싸이월드·네이트 사례와 맞먹는다. 올해 4월 발생한 SK텔레콤의 개인정보 유출 사고(약 2324만명)를 상회한다. 당국의 조사 과정에서 피해 규모가 더 커진 선례를 보면 쿠팡 역시 피해 범위와 규모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문제는 이런 상황에서도 자의로든 타의로든 쿠팡을 놓지 못하는 이용자가 상당하다는 사실이다. 글로벌 투자은행 JP모건은 쿠팡 사태 이후 보고서를 통해 “쿠팡은 한국 시장에서 비교할 수 없는 지위를 갖고 있다”며 “한국 소비자는 데이터 유출 이슈에 상대적으로 민감도가 낮아 고객 이탈은 제한적일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국내 이커머스 시장을 쿠팡이 독점하고 있기에 이번 사태가 일시적인 충격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다. 실제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는 쿠팡의 개인정보 유출에 걱정을 표하면서도 막상 탈퇴하긴 어렵다는 글이 보인다. 당장 내일 가게 문을 열어야 하는데 쿠팡이 아니면 재료를 조달할 방법이 없다는 글도 있다. 김범석 의장이 지향하던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가 아이러니하게도 쿠팡에 문제가 생겼을 때 현실화한 셈이다. 쿠팡은 어떻게 한국을 지배하게 됐을까. 전문가들은 쿠팡이 ‘틈새시장’을 기가 막히게 파고들었다고 분석했다. 다만 그 틈새를 만든 건 쿠팡이 아니라 정부였다는 것이다. 정부가 골목상권을 살리겠다는 취지로 대형마트를 규제하자 소비자는 전통시장을 찾는 대신 온라인으로 눈을 돌렸다. 그 결과 2010년 소셜커머스로 출발한 쿠팡은 현재 대적할 상대가 없는 ‘유통 공룡’으로 성장했다. 2012년 ‘유통산업발전법(유통법)’이 시행됐다. 정보 털려도 쓸 수밖에… 유통법에는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은 오전 10시부터 밤 12시까지만 영업 가능 ▲대형마트 월 2회 의무 휴업일 지정 ▲의무휴업일과 영업 제한 시간에는 온라인 주문 배송 서비스 금지 ▲전통상업보존구역 반경 1km 내 출점 불가 등의 내용이 담겼다. 대형마트 등이 규제에 발 묶인 사이 이커머스 시장이 두각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쿠팡이 2014년 도입한 로켓배송은 그 틈새를 절묘하게 파고든 ‘신의 한 수’였다. 쿠팡은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의 투자금을 등에 업고 심야, 새벽 배송 시장을 완전히 장악했다. 쿠팡이 공격적으로 물류센터를 늘릴 때는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지적이 나왔지만, 지금은 그 물류 센터가 지역 배송의 거점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에서 택배기사의 건강권을 위해 심야 새벽 배송을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소비자는 물론 택배기사 사이에서도 민주노총의 주장에 반발이 나왔다. 소비자는 오후에 주문해도 아침이면 집 앞에 물품이 도착하는 데서 오는 편리함, 택배기사는 경제적 이익, 노동권 등을 이유로 제시했다. 실제 민주노총의 주장은 큰 호응을 얻지 못했다. 쿠팡의 배송 시스템이 국민 생활에 얼마나 깊이 들어와 있는지를 보여준 단적인 예다. 소비 트렌드가 완전히 온라인 중심으로 바뀌면서 쿠팡의 영향력은 더욱 거대해졌다. 저녁 식사 재료를 사기 위해 퇴근 후 마트나 슈퍼로 뛰어가는 모습은 드라마에서도 과거 회상 장면에나 나온다. 이제는 시도 때도 없이 스마트폰을 통해 물건을 주문하며 불과 몇 시간 만에 집 앞에 배송된 택배 상자를 안고 들어가는 게 일상이 됐다. 가족끼리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에서 쇼핑을 하는 일은 생활을 위한 게 아니라 이른바 ‘여가’가 됐다. 규제 업고 틈새 노려 방점을 찍은 건 코로나19였다.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 소비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이커머스 시장은 배달업계와 함께 끝 모르고 성장했다. 이 시기 대형마트는 의무 휴업일이나 심야 시간에 온라인 배송을 할 수 있도록 규제를 일부 풀어달라고 호소했지만 먹히지 않았다. 예나 지금이나 규제에서 자유롭던 쿠팡은 또다시 소비자의 선택을 받았다. 그 결과 쿠팡은 2023년 창사 이후 첫 흑자를 냈다. 당시 쿠팡은 6조2000억원을 투자해 전국 30개 지역에 100여개 이상의 물류센터를 지었다. 영업손실은 2021년 1조7097억원에 달했지만 2022년 1447억원으로 줄었고 2023년에는 결국 흑자로 돌아섰다. 2023년 기준 쿠팡의 매출은 32조원에 이른다. 당시 쿠팡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2023년 4분기 실적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의 영업이익은 6174억원이다. 매출, 영업이익 모두 전통 유통기업을 제친 1위다. 쿠팡은 흑자 전환의 비결로 고객의 충성도를 꼽았다. 이들이 쿠팡에서 씀씀이를 늘리면서 쿠팡 전체 이익이 늘었다는 것이다. 특히 2018년 쿠팡이 도입한 ‘쿠팡 와우’ 멤버십의 증가가 영업이익을 이끌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쿠팡 와우는 월 4990원(현재 7890원)을 내면 쿠팡에서 구매하는 대부분 물건을 무료로 배송받을 수 있다. 또 쿠팡플레이라는, 쿠팡이 론칭한 OTT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당시 쿠팡은 쿠팡 와우 멤버십, 즉 유료 가입자가 2021년 900만명에서 2023년 1400만명까지 늘었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쿠팡 매출은 41조원까지 뛰어올랐다. 전체 대형마트 판매액(37조1779억원)을 뛰어넘는 수치다. 영업이익은 6023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억은 전년 대비 소폭 증가했는데 매출이 30% 가까이 늘어난 것이다. 쿠팡 와우 멤버십에 가입한 고객은 지난해 말 기준 1500만명가량으로 추정된다. 소비트렌드 변화·코로나19로 쐐기 2023년 흑자 전환해 전체 매출 1위 눈여겨볼 대목은 쿠팡 와우의 가격이 지난해 3000원가량 올랐는데도 불구하고 고객이 이탈하기는커녕 되려 대거 늘었다는 점이다. ‘쿠팡 생태계’가 이미 공고해졌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른바 충성 고객층이 이전보다 두꺼워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구독료 인상분보다 쿠팡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가치가 더 크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성장 배경은 다르지만 쿠팡을 카카오와 비교하기도 한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이라는 국민 메신저를 배경으로 각종 사업에 진출했다. 메신저 애플리케이션 중 90% 이상의 점유율을 가진 카카오톡은 카카오가 골목상권에 침투하는 데 훌륭한 ‘씨앗’ 역할을 담당했다. 쿠팡 와우 가입자를 위한 ‘로켓배송’이 심야·새벽 배송 시장을 잠식하는 데 혁혁한 역할을 한 것과 비슷하다. 대체재가 많지 않은 것도 닮았다. 카카오는 최근 카카오톡 업데이트 문제로 한바탕 홍역을 치렀다. 카카오가 카카오톡을 SNS처럼 바꾸려는 시도를 한 것이다. 이용자들이 카카오톡 앱에 더 오래 머무를 수 있는 방도를 찾다가 고안한 방법이라는 설명이 뒤따랐다. 하지만 이용자의 반발이 거셌다. 카카오톡 앱 평점은 1점대로 떨어졌고 조롱이 줄이었다. 결국 카카오는 가장 많은 비판이 나왔던 ‘친구탭’을 원래대로 되돌리겠다고 발표했다. 이후에도 카카오톡 변화를 지적하는 목소리는 계속 나왔지만 결론적으로 이용자 이탈은 많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카카오톡을 대체할 만한 메신저 앱이 마땅치 않았던 게 문제였다. ‘네이트온’이 노를 저어봤지만 역부족이었다. 카카오톡 업데이트를 주도한 홍민택 최고제품책임자(CPO)도 내부 게시판에 올린 글에 ‘트래픽, 다운로드는 줄지 않았다’고 쓰기도 했다. 당시 홍 CPO의 해명에 비판이 쏟아졌지만 글 내용만 봐서는 카카오톡 자체에 타격은 크지 않았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과징금에 주저 앉나 그러면서도 카카오의 현 상황을 봤을 때 쿠팡도 당국 조사가 진행되다 보면 타격이 상당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일단 이재명 대통령이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태에 대해 과징금 강화, 징벌적 손해배상 등을 언급한 점이 눈에 띈다. 벌써부터 역대 최대 과징금(1347억원)을 받은 SK텔레콤의 사례를 넘어 1조원대 과징금이 부과될 수 있다는 말이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