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현대모비스는 국내 1300여개 업체와 부품 협력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국내 최대의 자동차 생산업체다. 특히 협력사들과의 공존을 통해 동반성장하는 파트너로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고, ESG 경영 역량을 함께 끌어올리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실제로 협력사와의 지속 가능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현대모비스 파트너스 데이’와 업종별 간담회 등을 통해 협력사 경영진을 대상으로 ESG 교육을 진행 중이다. 주요 교육 내용으로는 지속 가능경영의 중요성과 ESG 지표별 대응 전략, 주요 ESG 우수 사례 등이 꼽힌다. 현대모비스는 협력사의 안전하고 쾌적한 근무환경을 보장하고, 이를 기반으로 제품 생산 및 공급 효율을 높이는 선순환 구조를 창출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 협력사를 대상으로 무상 안전점검을 실시해 그 결과를 공유하고, 안전 가이드를 제공하는 등 협력사의 안전보건 개선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협력사 자체 안전관리 체계 정립을 위한 세미나도 상시 진행해 왔다. 또 협력사의 연구개발(R&D) 역량 강화를 위해 회사의 특허를 공유하고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게스트 엔지니어링 제도를 통해 무상으로 연구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지난해 국내 주식시장은 대내외 악재를 이겨내지 못한 채 극명한 하락세를 나타냈고, 이 여파로 재벌 총수들의 주식 재산은 크게 요동쳤다. 10명 중 6명은 자산가치 감소를 경험했고, 주식 부자 순위에서 크고 작은 변동이 감지됐다. 지난해 국내 주식시장은 투자자를 만족시키는 데 실패했다. 코스피의 경우 마지막 거래일(지난달 30일)에 2399.49에 장 마감하면서 결국 2400선을 지키지 못했고, 수익률은 -9.63%에 그쳤다. 최고의 수익률을 낸 ▲대만(29.81%) ▲미국(25.18%) ▲일본(20.37%) 등과 비교하면 국내 증시의 침체가 얼마나 심각했는지 엿볼 수 있다. 고꾸라진 끝맺음 국내 주식시장이 시작부터 고꾸라진 건 아니었다. 정부는 지난해 초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천명했고, 국내 증시는 밸류업(기업가치 제고)에 대한 기대심리와 함께 상승 국면을 나타냈다. 여기에 반도체 업황 회복 등 희소식이 더해지자, 코스피는 눈에 띄게 상승세를 탔다. 지난해 3월 코스피 지수는 2700선을 돌파했으며, 꾸준한 우상향에 힘입어 지난해 7월 한 때 2900선 돌파를 눈앞에 둘 정도였다. 그러나 순풍은 오래가지 않았다. 미국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 일가와의 인연으로 주목받고 있다. 평소 사람을 진심으로 대하고 인연을 소중하게 여기는 정 회장 본연의 캐릭터가 최근 트럼프가(家)와의 네트워킹으로 두드러졌다는 평가다. 트럼프 대통령의 장남인 트럼프 주니어와 각별한 인연을 맺어온 정 회장은 지난해 12월, 트럼프 주니어 초청으로 마러라고 리조트를 방문해 트럼프 대통령까지 만났다. 트럼프 취임식에도 참석해 무도회서도 트럼프가 및 미국 정재계 인사들과 격의 없이 소통했다. 정회장은 트럼프 주니어 초대로 워싱턴 D.C.를 찾았으며 아내인 한지희씨와 주요 일정을 동행했다. 트럼프 주니어 주선으로 정 회장 부부가 함께 행사장을 찾은 것은 트럼프 주니어가 정 회장에게 갖는 ‘각별함’을 보여준다. 정 회장 부부는 취임식 이전의 비공식 프라이빗 행사부터 취임식 당일 ‘Starlight Ball’ 무도회까지 다양한 행사에 참석하며,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주요 인사부터 글로벌 IT기업 경영진까지 폭넓은 깊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다졌다. 정 회장은 트럼프 행정부서 인공지능 및 암호화폐 정책 책임자로 임명된 데이비드 삭스를 비롯해 국무 장관 지명자인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모빌리티 분야는 기술의 각축전이라고 할 만큼 뜨거운 기술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글로벌 업체들의 꾸준한 연구개발과 양산 노력으로 기존 차량의 연식 변경과 신차들은 과거엔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기술들로 우리를 맞이한다. 현대모비스 역시 글로벌 탑 티어 플랫폼 프로바이더로서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는 신기술 개발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이번 CES 2025서 현대모비스는 사람과 기술 경계를 허무는 첨단 ‘휴먼 테크’ 기술을 선보였다. 사람과 교감하고 소통하는 휴먼 테크는 사람과 기술의 경계를 허물어 상호 유기적 연결을 통해 사용자의 안전과 편의성 등을 극대화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세계적인 광학기업 독일 ZEISS와 공동 개발하고 있는 ‘홀로그래픽 윈드쉴드 디스플레이’를 처음으로 일반에 공개했다. 실제 사용자 경험을 강조하기 위해 이 디스플레이를 기아의 전기차 EV9에 장착해 공개했다. 이 디스플레이는 운전석부터 조수석까지 이어지는 차량 전면 유리창에 각종 주행 정보와 내비게이션, 인포테인먼트 정보가 파노라마처럼 펼쳐지는 게 특징이다. 기존 운전석과 조수석에 장착됐던 디스플레이 장치는 모두 사라지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KT(www.kt.com)는 오는 24일부터 내달 3일까지 11일간 전국 KT 매장 및 공식 온라인몰 KT닷컴서 삼성전자 ‘갤럭시 S25 시리즈’ 사전 예약을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사전예약 고객은 내달 4일부터 개통할 수 있으며, 갤럭시 S25 시리즈의 공식 출시는 7일이다. 갤럭시 S25와 S25+는 각각 256GB와 512GB 두 가지 용량으로 출시되며, 색상은 ▲아이스 블루 ▲네이비 ▲민트 ▲실버 쉐도우 4종이다. 세련된 디자인, 더 가벼워진 무게, 최고 사양 칩셋 적용이 이번 시리즈의 특징이다. 갤럭시 S25 256GB의 가격은 115만5000원(VAT 포함), 512GB는 129만8000원이다. 갤럭시 S25+는 256GB 135만3000원, 512GB 149만6000원이다. 갤럭시 S25 울트라는 ▲티타늄 블랙 ▲티타늄 실버 블루 ▲티타늄 화이트 실버 ▲티타늄 그레이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용량은 256GB와 512GB 두 가지로 제공되며, 더욱 강화된 카메라와 라운드 디자인이 특징이다. 갤럭시 S25 울트라 모델은 256GB가 169만8400원, 512GB는 184만1400원이다. 갤럭시 S25 시리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지방 아파트 분양 단지서 올해 처음으로 2만건이 넘는 청약 통장이 몰린 곳이 나왔다. 22일 포스코이앤씨는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서 분양하는 ‘더샵 라비온드’에 2만건이 넘는 1순위 청약통장이 몰리며 전 주택형이 두 자릿수 경쟁률로 마감됐다고 밝혔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전날 진행된 ‘더샵 라비온드’ 1순위 청약 접수 결과 특별공급을 제외한 836가구 모집에 2만1816명이 몰리며 평균 26.1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포스코이앤씨는 전주서 지난해부터 3연속으로 1순위 청약 접수 2만건을 넘기는 진기록도 남겼다. 지난해 2월 분양한 ‘서신 더샵 비발디’와 지난해 6월 ‘에코시티 더샵4차’ 모두 1순위서 2만명이 넘게 청약을 접수했다. 지난해 지방 분양시장서 1순위 청약접수 2만건을 넘긴 곳은 더샵탕정인피니티시티와 청주테크노폴리스아테라 등 4개 단지에 불과하다. 이번 더샵 라비온드 1순위 청약서 접수가 가장 많았던 주택형은 전용면적 84㎡ D타입으로 365가구 모집에 1순위 통장 6490건이 몰렸다. 최고 경쟁률은 전용 84㎡ A 타입서 나왔으며 65가구 모집에 4392명이 접수해 67.6대 1을 기록했다.
올해 설 명절 구매 희망 선물세트 조사 결과 과일 혼합세트와 사과 순으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그동안 소고기가 부동의 1위였지만, 지난 추석부터 과일 선물의 인기가 고공행진 중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지난달 3일부터 8일까지 3000여명을 대상으로 전문 리서치를 통해 ‘설 성수품·선물세트 구매 의향 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올해 설 귀성 의향은 45.1%로 지난해 추석 47.1%와 비슷한 수준으로 조사됐다. 설 선물세트 구매 희망 품목 상위 5개는 과일 혼합세트, 사과, 소고기, 귤, 배 순이었다. 지난해 설은 과일 혼합세트, 추석은 사과가 1위였던 것과 같이 과일류의 선호도가 여전히 높게 나타났다. 사과, 소고기, 귤, 배 순 전체 예산은 평균 19만원 구매 예산의 경우 전체 예산은 평균 19만원 선이나, 개당 예산은 5만원 이하가 43%로 가장 많았다. 최근 고물가 기조로 가성비를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는 추세며 이에 맞춰 대형마트 등에서도 5만원 이하 상품 비중을 늘리고 있다. 성수품 구매 의향의 경우 소고기, 나물류, 사과 순이며, 평균 구매 비용은 20만원 선으로 조사됐다. 구매 예산서 부류별 비중은 축산물 33%, 과일류 26%,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해외 트렌드에 관심이 많은 A씨는 KT OTT 구독 상품 ‘모아진’으로 배송 기간 없이 다양한 국가의 매거진을 즉시 읽을 수 있고, AI 실시간 번역으로 한국어로 편하게 기사를 즐길 수 있게 됐다. KT(대표이사 김영섭)는 지난 20일, 해외 트렌드와 글로벌 매거진에 대한 국내 독자들의 수요를 반영해 디지털 매거진 서비스 ‘모아진’을 OTT 구독 상품으로 출시한다고 밝혔다.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 전문기업 플랜티넷과의 협력을 통해 선보이는 이번 서비스는 스마트폰과 PC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OTT 구독 상품이다. 모아진은 <보그>(VOGUE), <엘르>(ELLE), <타임>(TIME), <지큐>(GQ), <포브스>(FORBES) 등 해외 유명 매거진을 포함해 총 1600여종의 매거진과 5만권호의 방대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스트리밍 서비스로, ‘개인화 큐레이션’과 ‘양방향 실시간 변역’ 등 AI 기반 차별화된 기능을 제공하는 점이 큰 특징이다. 특히 AI 기반 실시간 번역 기능은 해외 출판 버전을 한글로 제공하고 국내 매거진은 영어, 일본어, 중국어, 스페인어로 서비
건설업계 유동성 악화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준공 후 미분양 물량이 수도권서도 증가하고 있다. 미분양 털어내기에 나선 건설 주체들이 현금 지급과 할인 분양은 물론 시세 하락 시 환매를 조건으로 하는 분양 전략 마련에 열을 올리는 모습이다. 서울 서초구 주거용 오피스텔 ‘지젤 라이프그라피 서초’는 환매조건부로 입주자를 모집하고 있다. 환매조건부 주택이 서울 분양시장에 나타난 건 2023년 12월 서울 강동구 오피스텔 ‘강동역 SK리더스뷰’ 이후 약 1년 만이다. 환매조건부 입주자 모집 입주 시점 시세가 분양가보다 떨어지면 사업자가 다시 매수하는 방식이다. 분양 후 7년 동안 잔금을 유예했다가 집값이 오르면 잔금을 치르고, 반대로 떨어지면 되팔 수 있도록 했다. 향후 가치 하락에 대한 리스크가 줄어들다 보니 수분양자 입장에선 타 주택 대비 금전적 부담이 적은 편이다. 고가의 경품을 지급하는 마케팅도 찾아볼 수 있다. 서울 강동구 ‘그란츠 리버파크’는 미분양 해소를 위해 지난해 10월 계약자 중 추첨을 통해 명품 가방과 200만~300만원의 현금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시행사 관계자는 “현재 계약률은 80% 정도라며 일회성 이벤트라 추후 재시행할 계획은 없
소상공인의 절반 이상이 올해 경영환경이 지난해보다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해 11월12일부터 12월6일까지 생활밀접업종(도·소매업, 숙박·음식점업)과 제조업종 등 소상공인 800명을 대상으로 한 ‘소상공인 경영실태 및 정책과제 조사’ 결과를 지난 8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3고(고물가·고금리·고환율) 위기와 대출 상환 부담 등으로 인해 경영환경이 악화하는 가운데 소상공인들의 경영 실태를 파악하고 현장서 체감할 수 있는 정책과제를 발굴하기 위해 실시됐다. 조사 결과, 소상공인의 95.0%는 올해 경영환경이 지난해보다 악화(55.6%)하거나 비슷(39.4%)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긍정 전망은 5.0%에 그쳤다. 가장 큰 사업 부담 요인은(복수응답) 원자재비·재료비 상승 등 고물가가 52.8%로 가장 많았고, 내수침체로 인한 매출 감소(43.1%), 대출 상환 부담(36.4%), 인건비 상승·인력 확보의 어려움(35.5%) 순으로 나타났다. 다만 소상공인의 93.5%는 폐업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응답했다. 이는 취업 어려움과 노후 대비 등 생계형 창업이 전체의 78.5%를 차지하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소상공인의 24.6%가 온
옛날통닭 프랜차이즈 고려통닭의 가맹점 창업이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매월 수십건의 창업 문의가 들어오면서 신규 점포가 속속 오픈되고 있는데, 새해 들어서도 창업 문의가 이어지면서 새해 유망 프랜차이즈로 떠오르고 있다. 본사는 체인점 창업 문턱을 크게 낮추는 창업 혜택을 제공하고, 창업 후에는 다양한 마케팅 지원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가맹본부는 5무 창업으로 가맹비, 설계비, 감리비, 추가교육비, 개발비 등을 면제해 창업비용 거품을 빼고 가맹점주의 첫 출발을 가볍게 했다. 이른바 ‘거품 없는 소자본 창업’이라는 이 창업 상품은 신규 창업자와 업종변경 창업자 모두로부터 환영받고 있다는 후문이다. 거품 빼고 15가지 마케팅 지원은 창업 후 가맹본부가 체인점을 관리하고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창업 후 점포의 배달 매출과 홀 매출이 안정적으로 오르게 하기 위해 추가적인 지원을 하면서 점포와 브랜드 성장을 이끌고 있는 중이다. 메뉴 개발 및 식재료 공급, SNS 홍보 및 광고 교육, 배달앱 컨설팅 및 포털 지도 등록, 디자인 시안 제공 및 홍보영상 활용권, 매장 오픈 및 지역 마케팅 전략 등등 15가지 마케팅 지원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는 게 본사 측의 설명이다. 또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포스코이앤씨가 전주서 분양한 ‘더샵 라비온드’가 본격적인 청약에 들어간다. 공급이 적은 전주시 브랜드 대단지로 높은 경쟁률이 예상되고 있다. 더샵 라비온드 분양 일정은 오는 20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21일 1순위·22일 2순위 순으로 청약을 받는다. 부부중복청약이 가능하며 유주택자도 청약할 수 있다. 전매제한도 없다. 당첨자 발표는 내달 3일이며, 정당계약은 14일(금)부터 17일(월)까지 4일간 실시한다. 전북 전주시 중노송동 기자촌주택 재개발사업을 통해 들어서는 더샵 라비온드는 지하 3층~지상 최고 25층 28개동, 전용 2226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이 중 1426가구가 일반 분양되며 전용면적별로는 ▲39㎡ 13가구 ▲59㎡ 189가구 ▲84㎡ 959가구 ▲101㎡ 195가구 ▲117㎡ 70가구 등이다. 더샵 라비온드는 아파트 공급이 부족했던 전주 원도심 내 브랜드 대단지로 분양 이전부터 지역 수요자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았다. 또 수요자의 니즈를 고려한 다양한 특화설계가 적용되는 등 주변 단지 대비 우수한 설계와 편의시설이 우수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전주 더샵 라비온드 세대 내부는 알파룸과 팬트리, 드레스룸(일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디딤이앤에프가 수렁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다. 뒷걸음질이 계속되면서 생존을 위협받는 상황에 직면했고, 가뜩이나 허약했던 재정건전성은 한층 더 나빠졌다. 이런 가운데 경영권 분쟁은 계속되고 있다. ‘모험가’를 자처한 개미투자자가 겨우 2억원을 투자한 외부인에게 최대주주 지위를 뺏기는 촌극마저 벌어졌다. 2006년 설립된 디딤이앤에프(현 선샤인푸드)는 ▲연안식당 ▲신마포갈매기 ▲미술관 ▲고래식당 등을 운영하는 외식 전문 기업이다. 사업의 성공에 힘입어 2017년 8월 스팩 상장으로 코스닥에 입성하는 등 한동안 탄탄대로를 달렸던 디딤이앤에프는 수년 전부터 실적 악화로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끝없는 부진 2019년 역대 최고치인 매출(별도 기준) 1182억원을 기록했던 디딤이앤에프는 이듬해부터 본격적인 하락세를 나타냈다. 최근 4년(2020~2023)간 매출은 ▲2020년 782억원 ▲2021 618억원 ▲2022년 609억원 ▲2023년 523억원 등 우하향 곡선을 그렸다. 수익성 뒷걸음질은 한층 심각했다. 2019년 영업이익 44억원을 기록했던 디딤이앤에프는 이듬해부터 시작된 적자에서 지금껏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다.
금리인하와 임대료 상승으로 오피스텔 투자 수익률이 다소 개선되고 있지만 분양시장은 여전히 침체된 분위기다. 수요자들이 오피스텔에 전세로는 거주해도 매수는 꺼리면서 매매가와 전세가 차이가 좁혀지고 있는 것이다. 중·장기적으로 아파트 대체 주거 상품인 오피스텔의 공급을 축소해 1〜2인 가구 주거 불안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KB오피스텔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전국 오피스텔의 전세가율은 84.33%로, 2011년 통계가 작성된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서울은 83.99%, 5대 광역시는 82.16%, 경기도는 85.50%로 모두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전세가율 사상 최고 서울에서는 은평·마포·서대문·용산·종로·중구 등 광화문 업무지구와 인접한 지역의 전세가율이 86.86%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오피스텔의 전세가율은 2018년까지 70%대를 유지했으나 이후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다. 아파트 선호 현상과 오피스텔에 대한 주택수 포함 규제에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 특히 2022년부터 시작된 부동산 폭락장에 오피스텔 전세가율은 그해 84%까지 치솟았다. 매매가 하락이 공급 절벽으로 이어지면서 정부는 지난해 1·10 부동산 대책을 통해 전용면적
최근 5년 카페 업종 시장 매출액은 매년 10% 이상 성장세를 보이며 요식업종 중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가맹점 수도 큰 폭으로 증가해 왔다. 그러나 2024년 들어서는 상승세가 주춤하는 모습으로, 매출액과 가맹점 수 모두 증가세가 확연히 꺾인 것으로 나타났다. 신한카드 데이터바다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카드 데이터로 분석해 본 카페 업종 트렌드 리포트’를 발표했다. 유형별로는 개인 카페와 프랜차이즈 카페의 주류 비중이 정반대의 모습을 보였다. 매출액과 가맹점 수 추이를 보면 개인 카페의 경우 고급 원두 사용이나 입지, 혹은 제과 등 메인메뉴 다양화에 주력하는 고가형의 성장세가 크고, 프랜차이즈 시장에서는 테이크아웃 위주의 저가형 프랜차이즈 카페들의 존재감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상권별 카페 유형 비중의 차이를 보면, 상권에 따라 ‘카페인 음료’라는 커피의 기능적인 부분이 중요한지, 맛이나 취향, 공간 소비라는 카페의 기호적인 부분이 중요한지 살펴볼 수 있다. 결제단가가 낮은 저가형 개인 카페 및 저가형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평균 결제단가는 거의 변동이 없는 반면, 고가형 프랜차이즈 및 개인 카페의 경우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가형
BC카드가 지난해 국내 주요 분야에서 발생한 소비가 전년 대비 4% 감소했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ABC(Analysis by BCiF) 리포트’ 23호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국내 주요 분야서 발생된 소비는 전년 동월 대비 매월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주요 분야서 매출이 감소세를 기록한 가운데 가계 지출 최후의 보루로 여겨지던 교육 소비가 전년 동기 대비 5.6% 급감했다. BC카드 관계자는 교육 소비 급감의 주요 원인으로 합계 출산율 1명이 붕괴된 점을 꼽았다. 실제 2024년도 교육 분야 매출 비중서 절반 이상(50.5%, 2023년: 56.0%)을 차지하고 있었던 어린이집 소비는 전년 동기 대비 14.5% 감소했다. 출산율 감소로 교육비도 줄어 같은 기간 어린이집 다음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한 보습학원(매출 비중: 19.6%)과 예체능학원(매출 비중: 9.1%) 소비는 각각 6.9%, 6.5%씩 오르는 등 사교육 관련 소비는 여전히 증가세를 유지했다. 반면 학습지, 유치원 소비는 감소했다. 주요 분야서의 소비는 전년 동월 대비 모두 감소세를 보였지만, 세부 업종(13개)으로 분석 범위를 확대한 결과 일부 업종서 소비 증가세가 확인됐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KT(대표이사 김영섭)는 2025년도에 활약할 KT의 대학생 마케팅 서포터즈 그룹, ‘Y퓨처리스트’를 7일부터 내달 3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Y퓨처리스트의 지원 자격은 국내 4년제 대학 1~6학기(2025년 학사 일정 기준) 재학, 휴학생이다. 올해는 서류 심사와 비대면 면접을 거쳐 72명을 신규 선발해 지난해 선발된 2년차 Y퓨처리스트들과 함께 총 100명 규모로 운영된다. 선발되면 2월 말부터 9월까지 약 6개월간 활동하며, 1년차 활동이 종료된 후에 추가로 2년차 활동에도 지원할 수 있다. Y퓨처리스트 지원 및 활동에 대한 상세 내용은 Y브랜드 홈페이지서 확인할 수 있다. Y퓨처리스트는 2003년 ‘모바일퓨처리스트’ 1기로 시작해 올해 23년차를 맞는 KT그룹의 대학생 마케팅 서포터즈 프로그램이다. 지난 22년간 약 4960명의 대학생이 Y퓨처리스트 활동에 참여했다. KT실무진과 함께 마케팅 기획부터 콘텐츠 제작까지…실무 역량 강화 2023년부터 Z세대 트렌드 키워드 발굴 등 KT-Z세대간 소통창구 역할 선발되면 다양한 분야의 팀 프로젝트와 Y브랜드 마케팅 참여를 통해 실무를 직접 경험하며 역량을 기를 수 있다.
무인점포 이용 고객이 증가하면서 최근 무인 창업이 확산되고 있다. 초기에는 아이스크림이나 카페가 주를 이뤘으나 세탁소, 편의점, 스터디카페 등으로 편의 시설까지 그 활용 범위가 넓어졌다. 2024년 기준 반려동물용품점, 라면 및 컵밥, 국밥, 계란, 건어물, 의류 등 특수 품목으로까지 확장됐고, 최근에는 무인 태닝 점포까지 등장했다. 특히, 무인 풋살장이나 스포츠센터 등 실내스포츠 시설도 무인으로 운영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이처럼 무인점포 창업이 전 방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장기 불황에 고객에게 편리함과 높은 가격 만족도를 제공하고, 창업자는 창업비용 및 인건비 절감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점점 더 발전하는 기술이 무인 창업을 더욱 부추기면서 향후 무인 창업시장의 전망을 더욱 밝게 한다. 편리함 이런 무인점포 수는 코로나19 이후 급성장하다 작년에 이미 10만개를 돌파했다는 것이 유통 및 창업시장의 진단이다. 특히, 최근에는 스포츠도 무인점포 창업이 증가하고 있다. 무인 당구장, 스크린골프장, 테니스장, 탁구장 등 스포츠 무인매장이 우후죽순 생기고 있다는 것이 창업시장의 전언이다. 무인 스포츠 매장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스포츠를 즐기려는 수요와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제주항공에서 촉발된 참사로 애경그룹이 난관에 봉착했다. 그룹 차원에서 적극 나섰지만 냉랭한 여론을 되돌리기에는 역부족이다. 단순히 손해를 보고 끝날 일이 아니다. 신뢰도가 땅을 찍었다는 게 뼈아프다. 이참에 가습기 살균제 사건마저 다시 부각되고 있다. 제주항공은 애경그룹과 제주특별자치도가 합작해 2005년 설립한 ‘저비용 항공사(LCC)’다. 2011년 흑자 전환한 이후 애경그룹 내 알짜 기업으로 탈바꿈했고, 현재는 LCC 업계 1위 자리를 굳건히 하고 있다. 잘나가나 싶었지만… 제주항공이 순탄한 길만 걸어온 건 아니다. 설립 초기에는 만성 적자와 경영난을 겪었고,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겪으며 항공 사업 중단을 논의하기도 했다. 코로나19 사태가 불거졌을 당시에도 불투명한 앞날이 펼쳐졌다. 하늘길이 막힌 충격으로 2019년부터 2022년까지 4년간 누적 영업손실 8634억원을 기록할 정도였다. 코로나19 여파로 부채비율은 한때 600%에 육박했다. 다행히 제주항공은 위기를 수습했고, 애경그룹 산하 계열회사 중 손꼽히는 수익원으로 분류되고 있다. 2022년 4분기부터 지난해 1분기까지 6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하는 등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전주시 아파트 매매 가격지수가 서울 강남3구와 비슷한 수준에 도달했다. 서울 강남권역에 대한 아파트 구매 관심이 전주에도 나타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아파트 매매 가격지수는 아파트시장의 평균적인 매매 가격변동을 측정하는 지표다. 지역 아파트 평균가격을 기준점인 100(=2021년 6월)으로 하며 기준점보다 높으면 현재 아파트 주택 매매가격이 높다는 것을 뜻한다. 100보다 낮으면 그 반대를 의미한다. 한국부동산원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기준, 전주시 아파트 매매 가격지수는 106.2로 나타났다. 이는 전국(93.6) 서울(98.6) 지방(92.5) 6대광역시(88.0)가 기준점 이하라는 점과 비교해 보면 전주시가 아파트 매매 가격 상승력이 높은 지역임을 알 수 있다. 특히 전주시 아파트 매매 가격지수는 서울 강남3구와 비슷한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 지난해 11월 기준 ▲서초구 113.0 ▲강남구 108.7 ▲송파구 108.2로 아파트 매매 가격지수를 기록했다. 전국 대부분 지역의 매매 가격지수가 100이하인 반면, 전주시는 부동산 불패라 불리는 강남3구처럼 100을 월등히 넘기며 강남 못지않은 부동산시장 인기를 보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