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장 아닌데…지하철 에스컬레이터 멈춘 이유

“장사도 안되는데 누구 좋으라고?”

[일요시사 사회2팀] 유시혁 기자 = 지하철역사에서 인근상가로 이어지는 출구에는 이용객의 이동 편의 제공 및 상가활성화를 위해 에스컬레이터가 운행되고 있다. <일요시사>가 서울지하철 1호선부터 9호선까지 에스컬레이터 운행 여부를 조사한 결과, 외부업체가 운영·관리하는 5곳의 에스컬레이터가 잠정·전면 중단된 채 운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객들의 민원도 끊이지 않고 있다.

<일요시사>가 서울지하철(1∼9호선) 420개 구간의 에스컬레이터 운행 여부를 조사한 결과, 5개역(가양역, 불광역, 신림역, 월곡역, 이수역)의 인근상가 연결 출구에 설치된 에스컬레이터가 잠정·전면 중단 운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에스컬레이터의 관리·운영 업체가 지하철(서울메트로·서울도시철도·메트로9) 측이 아닌 인근상가 측인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예상된다.

민원 폭발

인근상가 연결 출구에 설치된 에스컬레이터의 상·하행 양측 모두 운행이 중단된 곳은 월곡역 1번 출구(코업스타클래스)와 이수역 9번 출구(자이아파트), 가양역 10번 출구(SK그레이스힐)다. 코업스타클래스, 자이아파트, SK그레이스힐의 주상복합아파트 측은 에스컬레이터의 관리·운영·보수로 인한 관리비 지출이 부당하다는 입주민 및 상주입점자의 불만에 에스컬레이터를 더 이상 운행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지하철 6호선 월곡역 1번 출구의 에스컬레이터 입·출입로 벽보에는 ‘운행 및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점검 및 고장수리 중’이라는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 하지만 지난 2011년 코업스타클래스가 연결 출구 개통으로 시범운행을 실시한 이래 단 한 차례도 에스컬레이터를 작동시키지 않았다는 이용객들의 주장이다.

<위키트리> 보도에 따르면 지난 2009년 1월, 서울도시철도가 코업스타클래스 시행사(대한토지신탁, 코업피엠씨)에 월곡역 1번 출구 연결통로 및 에스컬레이터의 관리·운영·보수에 대한 의무를 이행하고, 협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건설사인 대한토지신탁이 코업스타클래스 시공을 마친 지난 2011년, 코업피엠씨에 월곡역 1번 출구와 관련된 의무사항을 인계하는 과정에서 코업피엠씨가 인수거절 의사를 밝혔다. 코업스타클래스 입주민 및 상주입점자가 관리비 부담에 대한 불만을 제기하자 코업피엠씨가 서울도시철도에 에스컬레이터 운영에 대한 책임을 전가한 것이다.

이학규 월곡역장은 <위키트리>와의 인터뷰에서 “시민들의 불편이 많아 서울도시철도에서 수억원의 교체 비용이 발생하더라도 에스컬레이터를 운행하려고 했다”며 “코업스타클래스의 사유지라는 이유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코업피엠씨가 서울도시철도에 사유지를 기부채납해야 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현재 서울도시철도와 코업스타클래스 시행사 간의 소송이 진행 중이다.
 

지하철 7호선 이수역 9번 출구의 에스컬레이터도 지난 6월24일부로 운행이 중단됐다. 자이아파트 측이 ‘입주민과 상가입점자가 에스컬레이터 사용 전기료를 지불하고 있다’는 명목을 내세워 잠정 중단 운영에 돌입한 것이다. 자이아파트는 교통약자를 위해 설치된 9번 출구의 엘리베이터도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 부분 운행(주말 미운행)하고 있다. 서울도시철도는 자이아파트와 체결한 계약서의 ‘서울도시철도의 사전 승인 없이 임의로 폐쇄하거나 다른 용도로 변경 사용할 수 없다’는 내용을 주장하며 자이아파트를 상대로 지난달 소송을 제기했다.

외부업체 운영·관리 대부분 운행 중단
이용객들 편의 무시…무용지물로 전락

자이아파트는 이수역 9번 출구 에스컬레이터의 중단 안내문에 ‘지하철을 이용한 외부인은 가능한 사용을 자제해 주길 당부’ 문구를 포함했다가 교통약자를 배려하지 않는다는 지적을 받은 바 있다. 이수역 측도 이용객들의 불만에 해당 에스컬레이터 입·출입로 벽보에 ‘관련 문의는 이수자이로’라는 벽보를 부착했다가 이용객들의 불만을 샀다.

가양역 10번 출구에 설치된 에스컬레이터도 끊임없는 민원이 제기됨에도 운행이 재개되지 않고 있다. 9호선 관계자는 “SK그레이스힐 상가의 경영 문제로 인한 잠정 중단으로 재개 시일이 다소 소요될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지하철 2호선 신림역 7번 출구에는 르네상스쇼핑몰로 이어지는 에스컬레이터가 설치돼 있다. 하지만 르네상스쇼핑몰이 이 에스컬레이터의 운행을 평일 오전 8시부터 10시까지, 오후 5시부터 9시까지 부분 운행하고 있다. 하지만 신림역 인근은 하루 평균 14만명의 유동인구가 몰리는 상권으로 이용객들의 입·출입이 잦은 7번 출구의 에스컬레이터가 상시 운영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서울메트로 관계자는 “민원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어 르네상스쇼핑몰 관계자를 직접 만나 상시 운영에 대해 여러 차례 문의했으나 매출 하락을 이유로 거절당했다”며 “관리 및 보수에 대한 책임을 서울메트로가 맡겠다고 했음에도 에스컬레이터 운영에 따른 전기료가 부담된 모양이다”고 설명했다.

지하철 6호선 불광역 NC백화점 출구는 상행 에스컬레이터만 부분 운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불광역 사거리에서 대조불광시장 삼거리 방향의 지하철 출구인 6·7번 출구에 에스컬레이터가 설치되지 않아 인근 거주 교통약자들이 불편이 크다는 지적이다.
 

불광역 인근 거주자 유현서(32)씨는 “계단이 아닌 중단된 에스컬레이터를 내려갈 때마다 위험하다는 생각이 들곤 한다”며 “출퇴근 시간만이라도 하행 에스컬레이터가 부분 운행됐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책임 회피

에너지 절약 대책을 실현하기 위해 서울도시철도도 공덕역 10번 출구의 1구간 에스컬레이터(27·28호기)를 2013년 7월부터 중단 운영 중이다. 효창공원역, 문정역의 에스컬레이터 설치공사가 10개월 이상 지체되고 있어 이용객들이 민원을 제기하고 있다.

한편 서울지하철 420개 구간에 설치된 에스컬레이터는 서울메트로(1∼4호선) 498대, 서울도시철도(5∼8호선) 1078대, 메트로9(개화역∼신논현역 9호선) 459대로 총 2035대(3월 기준)다. 서울매트로는 ‘이동편의시설 확충 종합계획’이 완료되는 2018년까지 에스컬레이터 102대와 엘리베이터 88대를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서울도시철도도 2016년까지 에스컬레이터 44대와 엘리베이터 10대를 완공할 계획을 밝혔다.

<evernuri@ilyosisa.co.kr>

 

<표> 외부관리 출구 에스컬레이터 운행여부 현황

구분 역사명 출구번호 운행여부
2호선 신림 7
5ㆍ9ㆍ공항철도 김포공항 4 O
5호선 오목교 7 O
2ㆍ5호선 충정로 7 O
2ㆍ6호선 합정 8-1, 9, 10 O
2ㆍ6호선 신당 11 O
6호선 월곡 1 X
2ㆍ7호선 건대입구 4 O
4ㆍ7호선 이수(총신대입구) 9 X
1ㆍ7호선 가산디지털단지 2, 3 O
2ㆍ8호선 잠실 10, 11 O
9호선 가양 10 X
2ㆍ9호선 당산 10 O
9호선 신논현 3 O
7호선 강남구청 3, 3-1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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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