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인터뷰> '의원정수 증원 반대' 조경태 의원

"정쟁하느라 일 못했지 숫자 모자라 일 못했나?"

[일요시사 정치팀] 김명일 기자 = 정치권이 의원 정수 확대 논란으로 시끄럽다. 새정치연합 혁신위원회가 의원 정수를 현행 300명에서 369명으로 늘리자는 파격적인 제안을 내놨기 때문이다. 당장 새누리당은 "염치가 없는 정치실업자 구제책"이라며 새정치연합을 향해 맹공을 퍼붓고 있다. 이처럼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새정치연합 조경태 의원은 자당 혁신위에 정면으로 반기를 들고 오히려 의원 수를 줄이자고 주장해 주목을 받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이하 새정치연합) 혁신위원회가 의원 정수 확대 논란에 제대로 불을 붙였다. 혁신위는 지난달 26일 제5차 혁신안을 통해 의원 정수를 369명으로 늘리자는 파격적인 제안을 했다.

이후 여야는 국회의원 정수 확대를 놓고 연일 날선 공방을 벌이고 있다. 새누리당은 국회에 대한 국민의 불신이 높은 상황에서 의원 수를 늘린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는 입장이지만 새정치연합은 정치발전을 위해서는 의원 정수 확대가 불가피하다며 맞서고 있다.

이처럼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새정치연합 조경태 의원은 자당 혁신위에 정면으로 반기를 들고 오히려 의원 수를 54명이나 줄이자고 주장해 주목을 받고 있다. 의원 정수 증원은 꼭 필요한 것일까? <일요시사>가 조경태 의원을 만나봤다.

- 새정치연합 혁신위가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을 전제로 의원 정수를 369명으로 늘리는 안을 제시한 것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유가 무엇인가?
▲ 우리나라 정치는 국민들에게 희망을 주지 못하고 있다. 우리나라 정치에 대한 국민들의 실망이 상당히 크다. 이런 상황에서 국회의원 수를 늘리자는 것은 민심을 거스르는 행위라고 본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국회의원 숫자가 미국이나 일본과 비교해 봤을 때 결코 적은 숫자가 아니다. 그동안 국회의원들이 정쟁하느라 일을 제대로 못했지, 인원이 모자라서 일을 못한 것은 아니지 않나?

- 혁신위에서는 의원 정수 369명은 인구 대비 결코 많은 숫자가 아니라고 주장하는데.
▲ 그것은 혁신위의 일방적인 주장일 뿐이다. 그런 주장을 하는 것은 혁신위가 국민들의 마음을 제대로 읽어내지 못하고 있다는 방증이다. 우리 당의 혁신위는 국민의 요구나 당원들의 요구는 무시하고 오직 특정계파의 이익 챙기기에만 매몰되어 있는 것 같다. 혁신은 과감하게 기존의 제도나 관행들을 바로 잡는 것이고, 어려움이 있어도 국민들이 바라는 일을 해내는 것이다. 혁신위의 의원 정수 확대 주장은 그야말로 반 혁신적인 주장이다.

- 새정치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는 세비를 절반으로 삭감하고 특권을 축소하면 의원 수가 늘어나도 투입되는 예산은 늘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는데.
▲ 현실성이 없는 이야기다. 지난 대선 때 문재인 대표가 세비 30% 삭감을 공약으로 내걸었지만 지켜졌나? 당시 세비 30% 삭감 법안을 새정치연합 의원들이 전부 다 서명해서 발의했지만 벌써 19대 국회가 다 끝나갈 때까지 지켜지지 않았다.

기존 약속도 안 지키는 자들이 또 한 번 국민들에게 거짓말을 하겠다는 것인가? 지키지도 않을 약속을 하는 우리 정당을 보면서 국민들은 매우 실망하고 있다. 국회의원이 69명 늘어나면 국회의원뿐만 아니라 보좌진도 늘어난다. 현재 국회의원 1인당 보좌진이 9명이다. 보좌진 월급이며 하다못해 사무용품 비용도 추가적으로 들어가지 않겠나? 현실적으로 말이 안 되는 주장이다. 
 
- 일각에서는 "의원 숫자가 부족해 피감기관을 제대로 다 감사할 수 없다. 의원 수가 늘어나 제대로 피감기관을 감시하면 그로 인해 절약되는 세금이 의원 수를 늘려서 써야 되는 세금보다 훨씬 많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 
지금도 충분히 피감기관들을 제대로 다 감사할 수 있다. 말도 안 되는 주장이다. 매일 치고 박고 싸우고 정쟁만 하고 있는 국회가 아닌가? 의원 숫자가 모자라서 제대로 일을 못한다는 변명을 해서는 안 된다. 좁은 땅덩어리에 의원 300명도 너무 많다.

- 의원 정수를 오히려 축소하자고 주장하셨다. 가장 이상적인 국회의원 숫자는 몇 명이라고 생각하는가?
저는 우선 비례대표제를 없애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금의 비례대표제는 계파의 기득권을 지켜내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변질되어 버렸다. 비례대표제를 폐지하면 국회의원 54명을 줄일 수 있다. 비례대표의원 54명을 없애면 한해 수백억의 예산을 절감할 수 있다. 비례대표제를 유지하는 것보다 그 돈을 소외계층에게 돌려주는 것이 훨씬 생산적이다.


"혁신위 의원정수 확대는 반 혁신적 주장"
"비례대표제 폐지하면 한 해 수백억 절감"


- 비례대표제를 폐지하면 국회에 전문가가 진입할 통로가 끊기는 것 아닌가? 표가 되지 않는 사회적 약자 관련 입법은 누가 하려고 하겠나?
▲ 사회적 약자를 위한 법안은 저도 많이 내고 있다. 꼭 비례대표가 있어야만 그런 법안이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니다. 국회의원은 국민의 대표자다. 국민의 대표자는 국민이 뽑아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 그런데 비례대표제는 국민의 대표자인 국회의원을 정당이 뽑도록 하고 있다.

전문가를 국회에 진입시키겠다는 것인데 이미 지역구 국회의원들도 대부분 각계각층의 전문가들이다. 그래도 정 전문가가 필요하면 당에서 전문가를 고용해 의견을 청취해도 된다. 전문가를 보좌진으로 고용해서 써도 되고, 전문 위원이라든지 입법조사처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그리고 비례대표제는 이미 변질됐다. 예를 들어 내란선동과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감옥에 가있는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도 비례대표로 국회에 진입했는데 이석기 의원이 어떤 분야의 전문가인가? 우리나라 정당제도는 미국의 영향을 크게 받았는데 정작 미국에는 비례대표제가 없다.

- 조국 혁신위원은 권역별 (정당명부) 비례대표제를 택하지 않으면 망국적 지역주의가 계속된다고 주장했는데.
▲ 조국 교수는 지역주의 극복을 위해 그동안 무슨 노력을 했나? 그런 주장은 최소한 지역주의 극복을 위해 노력이나 해보고 해야 하는 것 아닌가? 게다가 문재인 대표도 부산 출마를 포기했다. 출마도 안 하는데 어떻게 지역주의가 극복이 되나? 선거제도 때문에 지역주의가 극복되지 않는다고 하는데 저는 부산에서 벌써 3선을 하고 있다. 지역주의를 벌써 3번이나 극복한 것이다.

새누리당 이정현 의원도 호남에서 당선됐다. 그런 사례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선거제도가 문제가 아니라 열심히 노력하면 얼마든지 지역주의를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혁신위는 노력도 안 해보고 선거제도를 바꿔서 지역주의를 타파하겠다는 꼼수를 쓰고 있는 것이다. 이건 양심불량이다.

그렇게 영남권에서 우리 당 의원 몇 명 더 당선된다고 해서 진정한 지역주의 극복이라고 할 수 있나? 문재인 대표도 지역주의 극복을 말로만 하지 말고 지역구 불출마 선언 취소하고 부산에 다시 출마해서 당당히 평가 받아야 된다. 

- 어찌됐든 양당체제의 기득권 독점으로 인한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는 지적이 있다. 선거제도의 개선이 아예 필요하지 않다는 말인가?
▲ 항상 보면 공부 못하는 사람들이 학교 탓 선생 탓한다. 그런 것과 똑같다. 자꾸 제도 탓, 남 탓하지 말고 현실에 충실해야 된다. 현 선거제도가 하루아침에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이 제도 안에서 최선을 다해서 민심을 얻을 생각은 안 하고 얕은 수를 써서 의석을 차지하려고 하면 안 된다.


이대로 가면 내년 총선에서 새정치연합이 몇 석이나 얻을 수 있겠나? 선거제도가 문제가 아니라 의원수를 늘리자는 이런 엉터리 같은 생각만 하고 있으니까 새정치연합이 지지를 못 받는 거다.

- 새누리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이 현 선거제도의 최대 수혜자는 새누리당이라고 분석한 보고서가 공개됐는데.
▲ 수혜자가 어디 있고, 피해자가 어디 있나? 저는 지난 18대 총선 때 손학규나 한명숙, 김근태 같은 거물들이 수도권에서 낙선할 때 부산에서 재선에 성공했다. 본인이 열심히 땀 흘리고 일하면 어떠한 어려운 환경에서도 당선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다. 자꾸 선거제도 핑계를 대면 안 된다. 열심히 지역구를 누비고, 지역주민들의 어려움을 잘 들어주면 얼마든지 당선된다. 정치를 입으로 하지 마라. 가슴으로 해야 한다.

- 일각에선 조 의원께서 정치불신에 편승한 포퓰리즘적인 주장을 하고 있다는 비판도 있다.
▲ 그런 주장을 하는 이들에게 제가 한 주장 중에 틀린 것이 무엇인지 물어보고 싶다. 국회의원 수를 줄이라는 것이 민심이다. 민심을 거스르는 사람은 해당행위를 하는 것이다. 국회의원 월급은 국민들이 주는 것이다. 국회의원들은 국민에게 충성해야 한다.

 

<mi737@ilyosisa.co.kr>


[조경태 의원 프로필]

▲ 노무현 대통령후보 정책보좌역
▲ 제17, 18, 19대 국회의원 (부산 사하구을)
▲ 열린우리당 원내 부대표
▲ 민주당 상향식공천제도혁신위원장
▲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국방부 문건이 대규모로 파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조치는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의 지시로 이뤄졌다. 오 전 기획관은 검찰 특수본과 재판서 정보사와 수사2단 인사안의 문제점을 증언했던 인물이다. 자신이 비상계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수사에 협조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올해 초 신년맞이 대청소라면서 문서를 대량으로 파쇄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국방부 직원들의 말이다. 파쇄된 문건들은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자료라고 한다. 지시자는 오영대 전 국방부 인사기획관이다. 검찰 수사에 협조했던 인물로 알려져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는 게 군 내부자들의 주장이다. 뭘 숨기나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말 취임하면서 시작한 첫 번째 군 개혁은 인사다. 신임 인사기획관에 일반 공무원 출신인 이인구 군사시설기획관을 임용한 건 안 장관이 강조해 왔던 ‘군 문민통제’와도 맞닿아 있다. 인사기획관은 본래 예비역 장성이 맡아왔다. 이 신임 기획관의 전임자였던 오 전 기획관도 예비역 준장 출신이다. 군 내부에서는 국방부에 여전히 12·3 내란 사태에 협조한 군인들이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핵심으로 인사기획관실의 총괄과이자 인사기획관의 일정, 예산 등을 모두 관리하는 인사기획관리과가 언급된다. 다수의 국방부 관계자들은 “오 전 기획관은 물러났지만 책임져야 할 다수의 인물이 아직 자리를 보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부서의 간부들은 전부 육군사관학교 출신이다. 과장 김모 대령은 오 전 기획관이 대령이었을 때 소령으로 근무했고, 총괄 이모 중령은 오 전 기획관이 특전사 여단장을 역임했던 1공수여단서 중대장과 707중대장을 거쳤다. 장군인사팀장 김모 대령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수도방위사령관으로 근무했던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과 가깝거나 육사 출신인 이들이 국방부 인사의 핵심부서인 인사기획관리과에 포진하면서 계엄 실행을 위한 보직 이동이 이뤄진 셈이다. 김 전 장관은 실제 대통령경호처장일 때부터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과 군 인사에 대해 논의했다. 직무에서 배제되지 않은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장관이 모든 책임을 오 전 기획관에게 묻는 형식으로 퇴직을 시켰으니 우리는 지시를 받아 어쩔 수 없이 한 것처럼 조용히 지내면서 정부초기 개혁의 소나기만 피하면 진급 가능’이라며 서로서로 쉬쉬하고 있다고 한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내란 이후인 지난해 12월 중순 오 전 기획관의 지시에 따라 문건 파쇄를 계획했다. 김 전 장관이 물러난 이후 인사기획관리과장 김 대령 및 총괄인 이 중령 외에는 계획되지 않은 대면보고는 금지했고 내부 보안에 심혈을 기울였다. 인사과 간부들 계엄 실패 후 12월 계획···1월 파쇄 “지시자는 검찰 수사 응했던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 한 달여 뒤 이 중령은 모든 과에 ‘신년맞이 대청소’를 하라고 전파했다. TF 자리 배치와 오래된 문건을 정리한다며 유독 인사기획관리과만 복도로 책상을 빼고, 대량 세절이 가능한 세절실을 예약해 엄청난 양의 문서들을 파쇄했다. 여기엔 내란 핵심 파일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안 장관은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 오 전 기획관에게 여러 차례 질문한 바 있다. 당시 오 전 기획관이 당황해하며 우물쭈물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퍼지기도 했다. 이 중령은 동영상을 보며 웃는 직원들의 명단과 안 장관에게 제보한 인물을 색출하기 위해 탐문 활동을 벌여 오 전 기획관에게 추정해 보고했다. 이들은 모두 오 전 기획관으로부터 승진추천, 성과상여금, 각종 포상 등 인사상 불이익을 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문건을 파쇄한 이유는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내란 당일 오후 10시가 넘은 시각임에도 퇴근하지 않고 사무실에 있던 오 전 기획관의 지시를 받은 이 중령은 각 과의 총괄 담당자들을 소집해 ‘계엄 선포가 됐는데 선제적으로 인사 관련 조치를 왜 안 하냐’ ‘합참에는 계엄사령부가, 지작사령부에는 지역계엄사령부가 곧 창설될 텐데 각 군 본부 및 지작사와 인사 지침을 협의해 계엄령 취지에 맞게 배포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전 기획관은 계엄 해제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 테이블을 통과했음에도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서 이 중령에게 “(계엄이) 해제되긴 했는데 다시 시행될 수도 있으니 빨리 계엄사 창설 지원을 위한 인사 조치를 완성하고 지작사 병력에 대한 휴가 지침 및 통제 등 건의 사항을 받아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기획관은 내란 직전까지 김 전 장관의 의중에 따라 군 인사를 반영했다. 최근 내란 특검팀이 군 장성급 인사 자료 확보에 나선 것도 이에 관해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최근 국방부 장군인사팀과 육군본부 장군인사실 등을 압수수색해 해당 부서 내 인사 관련 파일 등을 확보했다. 정치권에선 지난 2023년 11월과 지난해 4월 이례적인 인사가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진급에 절박한 군 인사들을 계엄 실행 세력으로 활용했단 의혹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윤석열정부 장군 인사는 특이하고, 이례적인 경우가 유독 많았다”며 “인사를 통해 군을 장악하고, 내란을 준비했다는 의혹 관련 특검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3차 계엄 대비 문건 없애” 증거 인멸 국회서 해제 불구 지작사와 인사 논의?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은 지난 2023년 11월 인사에서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했다. 박안수 전 계엄사령관은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장 겸 제병지휘관’ 등 한직에서 2023년 10월 육군참모총장에 발탁됐다. 지난해 4월엔 지휘부에 이어 작전본부 인사가 이어졌다. 원천희 당시 육군 소장이 4차 진급으로 합참 정보본부장으로 승진했고, 이승오 소장은 군단장을 거치지 않고 합참 작전본부장으로 진급했다. 안찬명 당시 육군22사단장은 임명 5개월 만에 합참 작전부장으로 보직을 옮겼다. 통상 사단장은 1년 반~2년가량 보직을 맡는다. 군 안팎에서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왔던 이유다. 경질 위기이던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은 유임됐다. 그는 지난해 6월 정보사 군무원의 블랙요원 명단 국외 유출 사건 및 박민우 전 정보사 100여단장과의 갈등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국방부 장관이던 신원식 전 안보실장은 지난해 8월 국회에서 “후속 조치를 강하게 할 생각”이라고 언급했지만, 다음 달 본인이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군 관계자에게서 “노 전 사령관과 김 전 장관이 장군들 인사에 대해 논의했고 오 전 기획관에게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위기감을 느낀 오 전 기획관은 특수본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시작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오 전 기획관의 특수본 진술조서를 보면 그는 “신원식 (전 국방부) 장관이 저와 원천희 국방부 정보본부장에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보직해임·정보사령관 교체 검토를 지시했으나 지난해 9월6일, 김 전 장관이 취임하면서 문 전 사령관에 대한 ‘현 보직 유지’를 지시했다”며 “납득하기 어려운, 이해하기 어려운 인사였다”고 했다. 앞뒤 달랐다 오 전 기획관은 “(문 전 사령관이 박 준장으로부터 고소당한 혐의가)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지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인사 조치는 없었다”며 “공론화된 문제고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는데도 이렇게 유야무야 넘어가는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