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후죽순’ 수입과자점 정체

자고 일어나면 생기고 또 생기고

[일요시사 사회2팀] 유시혁 기자 = 수입과자점이 우후죽순 생기고 있다. 동네 곳곳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수입과자점은 저렴한 가격대의 수백 가지 과자를 만날 수 있어 소비자들의 구미를 자극한다. 100% 수입 가게들의 정체가 뭘까.

해외 과자의 인기로 지난해 수입 과자의 시장 규모가 5년 새 2배로 성장했다. 지난해 12월 관세청의 조사에 따르면 수입과자 수입액이 2009년 2억1629만달러에서 2014년 4억3630만달러로 2배 이상 늘었다. 세계과자전문점도 이미 600개 점포를 넘어서 국내 제과업체의 위기론마저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로 세계과자전문점 개인점포가 200개 점포 이상 오픈했으며, 세계과자전문 프랜차이즈 레드버켓(139개), 스위트파티(108개), 카카오칩(34개), 스위트스토어(33개), 구스토스낵(27개)이 속속히 등장하고 있다. 뒤를 이어 바이로즈, 헝그리제니, 쿠키스타 등의 프랜차이즈점이 100호점 오픈을 목표로 뒤쫓고 있으며 온라인 세계과자전문점 파티세일, 땡뽀몰, 부엉이몰, 꽈자닷컴 등도 소비자들의 손길을 유혹하고 있다.

성분 보니…

지난해 과대포장 논란과 가격인상 논란에 휘말렸던 국내 제과업체는 매출 부진을 면치 못했다. 지난해 오리온제과는 전년 대비 221억원, 크라운제과는 331억원, 농심은 449억원으로 매출이 줄었다. 롯데제과는 지난해 신제품 '말랑카우' 캔디를 출시해 매출이 소폭 상승했으나 제자리걸음 수준이다. 그나마 '허니버터칩' 열풍을 일으킨 해태제과만 매출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

소비자들이 국내 과자를 외면하기 시작하면서 국내 제과업체가 유통업체로 전락할 것이라는 소문마저 떠돌고 있다. '네슬레 킷캣' '카프리썬' '켈로그' '츄파춥스' 등의 해외 유명 과자 브랜드를 수입 판매하던 농심은 지난해 이탈리아 캔디 '멘토스'를 추가 수입 판매하기 시작했다. 롯데제과도 '꼬깔콘' '치토스'에 이어 프리토레이로부터 '레이즈'를 수입해 판매하고 있다. 


국내 제과업체의 위기론이 떠돌 만큼 해외 과자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 무엇일까.

전국 200여개 개인점포에 해외 과자를 유통하고 있는 세계로푸드는 해외 과자의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종류를 주요인으로 제시했다. 세계과자할인점은 ‘최대 80% 할인’ ‘100원부터’ 등의 문구를 내세워 국내 제과업체와의 가격 경쟁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세계과자전문점은 유통업체에 따라 다루는 상품이 상이하나 아프리카를 제외한 전 세계의 과자를 취급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세계로푸드는 아프리카를 제외한 전 세계의 유명과자 2000여종을 전국 개인점포에 유통하고 있으며, 레드버켓은 미국, 유럽, 일본 등의 유명 과자 400여종을 판매하고 있다.

세계로푸드 관계자는 “해외여행이 보편화되면서 그 나라에서 먹어봤던 과자를 다시 찾고 싶은 소비자들의 욕구가 수입 과자의 인기로 이어진 것 같다”며 “대량 재고 확보로 해외에서보다 절반이나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으니 해외 과자의 성장세는 꾸준히 이어나갈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지하철·동네 곳곳에 자리 ‘누구냐 넌’
새 창업 아이템…전국 600여 점포 오픈

해외 과자는 100원부터 3만원까지 가격대가 다양하다. 해외 과자가 저렴한 아이러니한 이유는 직수입·병행수입으로 인한 대량의 재고 확보에 있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와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국가의 과자는 관세가 면제되며, 최근 하락한 환율로 수입원가가 줄어든 이유도 있다.

세계로푸드 이수역점을 찾은 이수영(23·학생)씨는 “주변에서 해외여행을 다녀온 기념으로 사다주거나 실제로 해외에 가야만 먹을 수 있었던 해외 과자를 이제는 주변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어 자주 이용한다”며 “과대 포장으로 인해 소비자를 조롱하고 있는 국내 과자와는 달리 해외 과자는 봉지를 뜯었을 때 과자가 한가득 들어있어서 좋다”고 말했다.


지난해 국내 제과업체는 과다한 질소 함유량으로 인한 과대포장 논란에 휘말렸다. 한 대학생은 지난해 9월22일 ‘질소를 샀더니 과자가 서비스’라는 제목의 유튜브 동영상을 공개해 국내 과자의 과대포장을 지적했다. 이 영상에서 대학생은 국내 과자 60봉지를 엮어 만든 뗏목으로 얕은 물을 건너는 모습이 연출됐다. 이 동영상의 화제로 인해 다른 대학생은 국내과자 160여개로 뗏목을 만들어 한강을 건너는 퍼포먼스를 벌이기도 했다.
 

이 동영상에 대해 국내 제과업체의 한 담당자는 “수많은 과자 중 일부만을 강조해 확대 해석한 거나 다름없다”며 “물가상승률 등을 고려해 지난해 국내 제과업체가 일제히 과자 가격을 인상했으나 문제로 제기될만한 소지는 없다”고 해명했다. 덧붙여 “법적으로는 아무런 문제가 없던 인공색소와 트랜스지방을 자제하고 천연색소 및 재료를 사용하고 있는 국내 제과업체와는 달리 해외 과자는 인공색소 등이 다량 함유돼 있다는 점을 인식하길 바란다”고 충고했다.

먹어도 되나

지난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현숙 의원(새누리당)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받은 ‘수입과자 부적합 현황’을 공개해 수입 과자의 문제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2009년부터 지난해 6월까지 부적합 판정을 받은 수입 과자는 212건으로 249톤에 해당되는 수입 과자가 판매 금지됐다. 산가 함량 기준을 초과한 과자도 다량 적발됐다. 사이클라메이트 35건, DBP 4건, 타르색소 3건으로 나타났으며, 해외과자 84건에서 세균도 검출됐다.

세계보건기구에서 권고하는 성인 1인 나트륨 섭취량(2000mg)의 절반에 가까운 함량을 보인 수입과자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인기 해외 과자인 미국의 ‘치즈볼’에서는 100g당 나트륨이 1166mg, 일본의 ‘베이비스타 스파이스 치킨맛’에서는 한 봉지(94g)에 나트륨 1128mg이 포함돼 있었다.

 

<evernuri@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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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