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취임 한 달 맞은 김경재 청와대 홍보특보

"친노와 앙숙? 진정한 대화는 적수와 하는 것"

[일요시사 정치팀] 김명일 기자 =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측근이던 김경재 전 의원이 박근혜정권의 홍보특보를 맡게 된 지 벌써 한 달이 지났다. 박 대통령은 김 특보에게 야당과의 소통을 주문했지만 김 특보는 친노계와 앙숙관계로 유명하다. 때문에 임명 당시 기대보다는 우려가 더 컸던 것도 사실이다. 많은 우려와 기대 속에 활동을 시작했던 김 특보는 그동안 어떤 성과를 얻어냈을까?

김경재 청와대 홍보특보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측근이었던 인물이다. 지난 대선에서 박근혜캠프에 참여하긴 했었지만 그런 그가 박 대통령의 ‘입’ 역할을 하는 홍보특보까지 맡게 된 것은 의외다.

한편 김 특보는 지난 1997년과 2002년 대선에서 홍보본부장을 맡아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을 배출해 낸 정치권의 홍보전문가다. 일례로 김대중 전 대통령은 과거 여러 차례 대선에 출마했다가 낙선한 경험이 흠이라면 흠이었다. 그러나 김 특보는 ‘준비된 대통령’이라는 슬로건을 만들어서 그 점을 오히려 큰 장점으로 활용했다.

집권 3년차. 박근혜정부는 지금 민심이반 현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김 특보는 과연 박근혜정부를 향해 쌓여있는 세간의 오해들을 시원하게 걷어낼 수 있을까? <일요시사>가 임명 당시 화제를 모았던 김 특보를 취임 한 달 만에 다시 만나봤다. 다음은 그와의 일문일답.

- 지난 2월27일 청와대 홍보특보에 임명된 후 한 달이 지났다. 그동안 어떤 성과를 얻었나?
▲ 제가 대통령으로부터 받은 임무는 정부의 정책이 일반 대중에게 전달되는 과정에서 미진한 것이 있으면 잘 풀어서 설명해달라는 것이었다. 그래서 그동안 일부 정책에 대한 대중들의 오해를 풀기 위해 노력했다. 또 제가 야당을 잘 아니까 야당과의 소통을 주문하셨고, 지금 호남이 이번 정부 들어서 소외됐다고 하는데 호남뿐만 아니라 국민여론을 종합해 가감 없이 보고해달라고 하시더라. 지금까지 그런 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그동안 박근혜 대통령께서 소통이 안 된다는 말을 자꾸 들으셨는데 제가 일을 시작한 후 소통문제가 많이 해소 된 것 같다.

- 야당과의 소통을 임무로 받으셨는데 김 특보께서는 제1야당의 당권을 쥐고 있는 친노계와는 사이가 안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진정한 대화라는 것은 적수와 하는 것이다. 친구끼리 하는 게 단합대회지 대화인가? 예를 들면 서희가 북방민족이랑 대화하는 것 그런 것이 협상이다. 그리고 친노 하고는 10년 전에 노무현 전 대통령과의 마찰 때문에 사이가 벌어진 것이지 현재 친노라고 불리는 사람들과는 거의 관련이 없다. 세상이라는 게 재밌다. 10년이 지나니 싹 바뀌었다. 예를 들어 천정배, 정동영 두 사람은 노무현정부에서 장관했던 사람들인데 친노와 각을 세우고 탈당하지 않았나? 그렇게 시간이 많이 지났는데 제가 문재인 대표나 친노계와 대화를 못할 이유가 하나도 없다.

- 홍보특보는 국정홍보의 역할도 하게 된다. 청와대는 민심이반 현상이 일어난 것이 홍보 부족의 문제라고 보고 있는데 현재 국민들에게 가장 잘못 알려져 있는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 예를 들어 지난해 벌어진 연말정산 논란은 정부의 의도하고 언론보도나 국민들의 이해와 상당한 간극이 있었다. 또 공무원 연금 문제 같은 것도 지금 하루에 80억씩 국민의 혈세가 연금을 메우기 위해 들어간다. 이걸 고치지 않으면 내년부터는 하루에 100억씩 든다고 한다. 그래서 이걸 고쳐야 하는 것은 정치권 모두가 동의하고 있는데 아직 국민적 공감대가 제대로 형성되지 못한 것 같다. 대통령께서는 공무원 입장에서 권리를 빼앗겼다는 느낌이 들지 않도록 잘 설득하시려고 한다.

- 민심이반 현상이 일어난 데에는 정부의 잘못도 분명히 있지 않나?
▲ 솔직히 정부가 잘못한 것도 있을 것이다. 어떻게 사람이 시행착오가 없을 수 있겠나? 그러나 본의가 곡해된 점도 상당히 많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앞으로 홍보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지금 정부가 사정작업을 벌이는 것을 두고 ‘어떤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 ‘몇 년 된 사건을 왜 이제 와서 수사하느냐?’ 이런 말씀들을 하는 분들이 있는데 그건 말이 안된다. 그땐 그런 사실들을 몰랐으니까 못한 거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사정작업은 이렇게 일시적으로 할 것이 아니라 성역을 가리지 않고 상시적으로 계속되어야 한다. 그래야 사람들이 무서워하고 비리를 저지르지 못할 것이다.


- 호남 출신이다. 박근혜정부 들어 지역편중인사가 심각하다는 지적이 끊이질 않고 있다. 박 대통령에게 지역탕평인사를 건의할 생각은 없나?
▲ 물론 있다. 당연히 해야 한다. 대통령께서는 배신의 트라우마가 있다. 자신이 잘 아는 사람들을 쓸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제 국정 3년차에 접어들어 어느 정도 국정에 자신감도 생겼고 이제는 탕평인사가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대통령께서도 이제는 탕평인사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신 것 같더라. 대통령인들 임기가 끝난 후에 탕평인사를 하지 않고 일부 사람만 썼다는 비판을 받고 싶겠나? 저도 좋은 사람이 발견되는 대로 서슴없이 천거하고 지역탕평인사를 위해 노력하려고 한다.

- 이미 지역탕평인사에 대한 건의를 했나?
▲ 그건 비밀이다.(웃음)

"대통령이 불통? 저한테 먼저 전화 주시는 분"
"정부 잘못도 있지만 사실 곡해된 것도 많아"

- 박 대통령은 불통이란 수식어가 꼬리표처럼 따라다닌다. 청와대 홍보특보로서 대통령과 소통은 잘되고 있나? 중진 친박계 인사조차 이른바 문고리3인방(이재만, 안봉근, 정호성)을 거치지 않고서는 박 대통령과 소통이 불가능하다는 이야기가 정치권에서는 정설처럼 되어 있다.
▲ 나는 전혀 문제가 없다. 이른바 문고리 3인방으로 불리는 분들과 인사는 했지만 그 분들이 어떤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을 보지 못했다. 급한 일이 있어 부속실에 전화하면 직통으로 바꿔주시고 대통령께서 틈틈이 저한테 전화도 먼저 해주신다.
 

- 그렇다면 왜 소통이 안된다는 말이 나왔다고 생각하나?
▲ 사람들이 자기 입장에서 많이 생각한다. 감히 저와 대통령을 비교해서는 안 되겠지만 예를 들어 저만 해도 청와대 홍보특보가 된 후 별별 전화가 다 온다. 전화가 100통이 온다고 하면 95통 정도는 개인 청탁이다. 전화기에 이름이 뜨면 벌써 무슨 전화인지 감이 온다. 그래서 받지 않으면 대통령이 전화도 안 받고 소통이 안된다고 하는 것이다. 그래도 100통 전화 중 주옥같은 5통의 전화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대통령께서 소통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는 것은 맞다. 그리고 대통령께서 소통이 부족하다고 비판하는 사람들도 자신이 대통령과 무엇을 소통하고자 했는지 먼저 반성해봐야 한다.

- 가장 최근에 홍보특보로서 박 대통령에게 건의 드린 사항은 무엇인가?
▲ 아이러니하지만 제가 대통령께 요즘 너무 소통이 잘돼서 문제라고 말씀드렸다. 그랬더니 대통령께서 막 웃으시더라. 소통을 잘해야 한다는 분이 갑자기 무슨 말씀이시냐고. 그래서 양쪽 면을 다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뜻이라고 말씀드렸다. 대통령은 너무 다 까발려져서는 안 된다. 지도자에 대한 신비감이 사라지면 국민들이 지도자에게 관심을 안 가진다. 우리나라 국민들은 대통령에 대해 너무 많은 것을 알려고 한다. 대통령에 대해 막 소설을 쓰고 복잡하게 만든다. 대통령은 정말 인기 없는 고난의 결정을 해야 할 때도 있는데 아우라랄까? 신비주의적인 경향이 좀 있어야 민주주의 국가에서 리더십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 내 지론이다.

- 김 특보께서는 1997년과 2002년 대선에서 홍보본부장을 맡아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을 배출해 낸 정치권의 홍보전문가다.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홍보할 것인지 획기적인 복안이 있나?
▲ 김대중 전 대통령은 과거 여러 차례 대선에 출마했다가 낙선한 경험이 있었다. 흠이라면 흠이었는데 저는 ‘준비된 대통령’이라는 슬로건을 만들어서 오히려 큰 장점으로 만들었다. 당시 슬로건이 굉장히 대중들에게 잘 어필됐다. 또 노무현 전 대통령은 16번의 전국 순회경선을 거쳐 후보가 됐는데 그래서 ‘국민의 후보’라는 슬로건을 생각해 냈다. 저는 박 대통령에게 ‘동북아시아 시대를 여는 지도자’라는 이미지를 부여하고 싶다. 메르켈 같은 인물로 만들고 싶다. 이슈는 통일로 잡으려고 한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DMZ를 공동 개발하는 복안도 가지고 있다. 서로가 총으로 겨누고 있던 곳을 산업화 시켜서 세계적인 관광지로 만들자. 동족상잔 비극의 상징이었던 DMZ를 평화와 번영의 상징으로 만들자는 것이 나의 복안이다.


- 정치권에서는 여야를 가리지 않고 개헌을 요구하고 있는데 박 대통령과 정면으로 대립하는 모양새다.
▲ 개헌의 필요성은 있지만 지금 개헌 논의를 하면 현 정부는 레임덕에 빠질 수밖에 없다. 개헌을 논의하더라도 임기 마지막 해에 하는 것이 좋다. 그때 논의를 해서 차차기에 적용한다면 국민들도 공감해줄 것이다. 저는 개헌보다도 선거제도 개편이 시급한 문제라고 본다. 현재 선거제도는 실력 있는 인물이 정치권에 진입하기가 너무 어려운 구조다. 국회에 들어가려면 맨날 인사권자 뒤꽁무니만 쫓아다니거나 만날 술사고 밥 사고 그러고 다닌다. 비례대표라는 것도 당대표가 사실상 자기사람 챙기기로 사용하고 있는 것 같다. 국가를 이끌어갈 만한 인재들이 너무나 많은데 그런 훌륭한 사람들이 국회로 진입하지 못해 아쉽다.

- 앞서 여러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다음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더 큰 그림을 그리고 있는 것은 아닌가?
▲ 나는 대통령하고 운명을 같이하려고 한다. 국회의원을 8년 했는데 자기자랑 같지만 국회에 있을 때 입법활동 같은 것들을 착실하게 했다. 8년 동안 매년 최우수 국회의원에 선정되기도 했다. 국회에서는 할 만큼 했다. 이제는 젊은 후배들이 국회에 많이 진출해야 되고 임기가 끝나면 통일운동에 매진할 생각이다. 또 지금까지 책을 몇 권 썼는데 퇴임하면 글 쓰고 여행하고 그렇게 지내려 한다. 뭐 하러 다시 국회에 들어가겠나?


<mi737@ilyosisa.co.kr>


<김경재 청와대 홍보특보 프로필>
▲ 공군사관학교 교관
▲ <월간 사상계> 정치담당 편집자
▲ 새정치국민회의 김대중 총재 특보
▲ 제15~16대 국회의원
▲ 제18대 대통령인수위 국민대통합 수석부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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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생기업 잡은’ 신정훈 의원실 수상한 보도자료

[단독] ‘생기업 잡은’ 신정훈 의원실 수상한 보도자료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 업체가 국회의원실발 보도자료에 직격탄을 맞았다. 해당 업체는 보도자료의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보도자료를 쓴 의원실 보좌관은 “잘못된 부분이 없다”고 반박했다. 양측의 입장이 첨예하게 엇갈리는 상황에서 <일요시사>가 사건의 전말을 파헤쳐 봤다. 국회의원은 최고 헌법기관인 국회의 구성원인 동시에 개개인이 헌법기관이라는 이중적 지위를 갖는다. 법률을 만들고 개정하는 입법 기능 외에도 인사청문회, 국정감사 등을 통해 행정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투표로 선출된 ‘국민의 종’으로서 국회의원은 기자회견, 보도자료 등을 통해 국민에게 활동 상황을 보고한다. 국회의원 민원 창구? 국회의원 이름으로 하루에도 수건씩 보도자료가 쏟아진다. 법안을 발의하거나 지역구 예산을 수주했다는 내용, 자료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부 기관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내용 등이다. 언론은 국회의원실발 보도자료를 받아 기사로 작성한다. 언론 보도는 사정기관의 감사나 수사 등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최근 한 국회의원실에서 나온 보도자료가 논란이 되고 있다. 보도자료에 언급된 정부 기관, 그 기관과 일하는 업체 등이 후폭풍에 휘말렸다. 보도자료를 받아 쓴 일부 매체는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됐다. 언론사 기자들의 이메일로 배포된 보도자료는 국회의원실 보좌관이 직접 작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5월14일 더불어민주당 신정훈 의원실 오모 보좌관은 ‘경찰청, 순찰차 납품 지연 및 특정 업체 유착 의혹에도 자료 제출 거부!’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작성해 언론사 기자들에게 보냈다. 신정훈 의원은 전남 나주·화순을 지역구로 하는 3선 의원으로, 현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경찰청은 행정안전위원회의 피감기관이다. 순찰차는 일반 차량에 특장 작업을 거쳐 경찰청에 납품된다. 멀리서도 순찰차임을 확인할 수 있는 리프트 경광등을 달고 겉면에 스티커를 부착하는 ‘데칼’ 작업을 거쳐 수배·체납·도난 차량을 확인할 수 있는 멀티캠을 내부에 다는 등의 작업을 거친다. 순찰차 한 대를 특장하는 데 약 1700만원의 비용이 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년 1000여대의 노후 순찰차가 교체된다. 신정훈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해 노후 순찰차 959대를 교체하기 위해 총 491억원의 예산이 집행됐다. 하지만 이 중 약 225억원 상당인 343대가 납기를 맞추지 못했고 완성 검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또 납품업체의 문제로 순찰차 납품이 늦어졌는데도 불구하고 발주 기관인 경찰청은 지체상금 부과, 계약 해지 등의 조치를 하지 않는 등 직무유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정훈 의원실의 자료 요구에 경찰청이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신정훈 의원실은 ‘공공계약에 정통한 한 법조계 관계자’의 “경찰청이 계약성 권리조차 행사하지 않고 이를 묵인한 데다 국회의 자료 제출 요구도 거부한 것은 행정 편의주의를 넘어 법적 의무의 명백한 방기”라며 “이 정도 사안이면 감사원 감사는 물론 직권남용과 배임 혐의까지 적용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는 코멘트를 인용했다. 순찰차 납품 과정 지적 해당업체 “사실과 달라” 납품업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신정훈 의원실은 “동일한 지배 구조를 가진 Y사(보도자료에는 A사)와 N사(B사)가 10여년간 경찰청의 대형 계약을 반복적으로 수주해 왔다”며 “수의계약이나 경쟁입찰의 형식을 빌린 사실상의 내정 또는 담합 행위로 해석될 수 있다. 공정거래법상 ‘부당 공동행위’ 및 ‘입찰 방해’에 해당될 여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N사는 Y사의 임직원이 만든 회사로 두 업체는 모회사-자회사 관계다. 신 의원은 “국민의 세금으로 집행되는 치안 장비 도입 사업이 법적 절차와 원칙을 무시한 채 일부 업체에 특혜로 왜곡되고 있다”며 “기존 계약분에 대한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신규 발주가 진행돼서는 안 된다. 철저한 진상 조사와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 대책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몇몇 언론이 기사를 냈다. 보도 이후 납품업체인 Y사가 보도자료 내용에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고 주장했다. Y사는 경찰, 법무부 등에 차량을 개조해 납품하는 특장업체다. Y사 관계자는 “보도자료가 배포되기 전, 기사가 나가기 전에 신정훈 의원실이나 언론으로부터 단 한 차례의 연락도 받지 못했다. 보도가 나간 이후 오 보좌관을 만나 사실과 다른 부분을 상세히 설명했지만 아무것도 반영되지 않았다. 오히려 지난달에 관련 보도가 한 차례 더 나갔다”고 주장했다. Y사는 경찰청과 직접 계약을 맺거나 현대자동차로부터 하도급을 받는 형태로 이번 납품에 참여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청은 현대자동차로부터 616대(소나타), Y사로부터 73대(스타리아 37대, 넥쏘 36대), N사로부터 270대(아이오닉 181대, 그랜저 89대) 등 총 959대를 납품받았다. Y사 관계자는 신정훈 의원실에서 지적한 납품 지연과 검사 불합격에 대해 “제작은 이미 완료됐고 출고를 기다리던 중에 검사 하나가 마무리되면 또 다른 검사를 요청하는 식으로 5개월 동안 시간을 끌었다”며 “2015년부터 경찰청에 순찰차를 납품해 왔지만 이번을 제외하고 단 한 번도 납기에 늦은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와 N사의 계약 차량은 납품까지 5개월 넘게 걸렸고 H사의 계약 차량은 검사 하루 만에 출고 처리됐다”며 “그동안 경찰청 검사가 미진했다고 주장하려면 우리든 H사든 같은 잣대로 진행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사실 확인 안 했다? H사는 순찰차에 설치하는 리프트 경광등을 제작하는 업체로 현대자동차와 하도급 계약을 맺고 납품한 것으로 알려졌다. Y사와 N사가 담합해 경찰청 계약을 10년 동안 수주해 왔다는 내용에 대해서는 “경찰청은 조달사업법에 따른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우선 구매 제도를 통해 (업체들과) 계약했다. 나라장터에 물건을 올리면 경찰청에서 선택하는 방식”이라면서 “우리와 N사는 같은 차종으로 경쟁한 적이 단 한 차례도 없다”고 반박했다. 반면 오 보좌관은 순찰차 사업과 관련해 드러난 문제를 고치라고 여러 차례 얘기했는데 시정되지 않자 보도자료를 통해 지적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1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비서실에서 <일요시사>와 만나 “공무원이 어떤 업무를 하다가 다소간 실수가 발생할 수 있고 관행적으로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다. 그걸 인정하고 시정하면 끝까지는 안 간다”고 말했다. 이어 “순찰차 관련 문제를 (경찰청에) 수도 없이 얘기했는데 고쳐지지 않았다. 1차 차량 검사에서 불합격이 나왔는데 2차 검사를 할 때 보니 1차에서 나온 문제가 하나도 시정되지 않았다. 3차 검사는 나도 모르게 진행됐다. 시험성적서를 달라는 말에도 개인 정보를 이유로 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번에 납품한 순찰차에 설치된 경광등이 사양서에 맞지 않는다고도 지적했다. 오 보좌관은 “리프트 경광등의 핵심 기능은 주야간 150m 구간에서 잘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 납품된 것은 그게 안 된다. 30m만 떨어져도 잘 보이지 않는다. 순찰차에 치명적인 장애”라고 비판했다. Y사 관계자는 “사양서가 존재하는데 30m 밖에서 안 보인다는 건 말이 안 된다. 경찰청에서 3회가량 시연회를 진행했고 현장에서도 더 밝다는 의견이 있었다. 경광등이 사양서와 일부 맞지 않는 건 애초에 사양서 자체가 H사의 제품에 맞춰진 것이기 때문”이라면서 “오히려 H사의 경광등이 경찰청 순찰차 사양서에 적용돼 2015년부터 2024년, 우리와 문제가 생기기 전까지 10여년간 독점적으로 사용됐다”고 반박했다. “현장 직원들 사이에서 고장이 잦아 수리 비용이 많이 나온다는 말을 들은 적 있다”는 이 관계자는 “이번 일이 일어난 것도 H사가 자사의 경광등을 납품하기 위해 오 보좌관에게 문제 제기를 한 게 시발점이 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정 안 해” “문제 없다” 순찰차를 납품하는 업체들이 자사의 경광등이 아닌 다른 업체의 것을 사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H사가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이번 일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Y사 관계자는 “2022~2023년 H사 경광등에 문제가 발생해 현대자동차가 납기를 놓치는 일이 일어났다. 이 일을 계기로 지난해 5~6월 경광등 납품업체를 바꾸려는 시도가 있었던 걸로 안다”고 주장했다. Y사 역시 H사와 경광등 발주 문제로 갈등을 겪었다. Y사 관계자는 “지난해 6월부터 11월까지 H사에 경광등 발주 견적서를 달라고 요청했지만 답을 받지 못했다. 납기가 (지난해) 12월12일까지라 우리한테도 시간이 많지 않았다. 그래서 (지난해) 11월15일 경찰청과 경광등 업체를 바꾸는 문제로 협의를 진행했고, 11월26일에 바뀐 업체의 경광등으로 우리 공장에서 시연회를 열었다”고 말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H사는 순찰차 납품업체들과의 갈등을 ‘민원’을 통해 해결하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 H사 대표가 신정훈 의원실 오 보좌관을 만나 억울함을 토로했고 그 내용이 지난 5월 나온 보도자료의 배경이 됐다는 의혹이다. 실제로 오 보좌관은 처음에는 민원을 받아 보도자료를 작성한 게 아니라고 했다가 나중에는 H사 대표를 만났다고 인정했다. 지난해 8월경 지역의 향우회장과 함께 H사의 대표가 찾아왔다는 것이다. 공교롭게도 오 보좌관이 경찰청의 순찰차 사업을 들여다보기 시작한 시기와 일치한다. 오 보좌관은 지난 5월14일에 나온 보도자료에 대해 묻자 “지난해 8월부터 이 문제를 파고 있었다”며 “내부에서 나온 정보도 있고 경찰청에서도 (순찰차 사업에 대해) 문제 의식을 갖고 있었다. 이 문제로 경찰청 관계자를 30~40번 만났다”고 밝혔다. 눈여겨볼 대목은 H사 대표가 같은 시기 신 의원에게 정치후원금을 냈다는 점이다. <일요시사>가 나주시·화순군 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입수한 신 의원의 ‘연간 300만원 초과 기부자 명단’을 확인한 결과 H사 대표는 지난해 8월22일 500만원을 기부했다. 신 의원은 2014년 7월30일 보궐선거에서 당선돼 국회의원이 됐고 20대(2020년), 21대(2024년) 총선에서 배지를 달았다. 2014~2016년, 2020~2024년 등 신 의원이 국회의원 활동을 하는 동안 H사 대표가 후원금을 낸 건 지난해 8월이 유일하다. 경광등 업체 변경 문제 때문? “사기업 갈등에 보좌관이 왜?” 오 보좌관은 H사 대표가 신 의원에게 후원금을 낸 사실을 알았냐는 질문에 “몰랐다”면서 “회계를 관리하는 직원은 나주에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H사 대표에 대해 “이전까지 전혀 몰랐던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체 정치후원금 모금 한도) 3억원 중에 500만원을 후원했다고 해서 지난해 8월부터 지금까지 이 문제에 매달리겠느냐”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한 업체의 문제 제기가 합당하다고 생각했고, 자료를 받아보니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진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좌관은 “경찰차 특장 시장 자체가 그렇게 크지 않아 뛰어드는 업체도 많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맨날 같이 했던 업체를 빼버리면 가만히 있겠나. 나는 Y사가 욕심을 부리면서 이 상황까지 왔다고 생각한다. 기존에 해왔던 곳과 똑같이 하면 되지, 더 이익을 취하려 하느냐”고 되물었다. 업체 간 중재의 의도도 있었다는 것이다. H사 대표는 신 의원에게 후원금을 낸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민원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주장했다. 신 의원을 지지하는 차원에서 후원금을 냈다는 것이다. H사 대표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일을 잘하신다는 말을 들어서 후원금을 냈다. 지금 이 문제와는 무관하다”며 “사업을 접을까 생각할 정도로 머리 아픈 문제”라고 말했다. 지난해 8월 오 보좌관을 만나 민원을 넣었는지는 “오래돼서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고 했다. Y사는 신정훈 의원실발 보도자료로 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Y사 관계자는 “정부 기관에 납품하는 제품을 만드는 건 맞지만, 엄연히 사기업 간 일어난 일에 국회 보좌진이 개입하는 게 맞는지 모르겠다”며 “기사가 나간 이후 우리 회사는 경제, 이미지 부분에서 큰 타격을 받았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경찰청과 지체상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업체 문제로 인한 지연이 결정되면 지체상금을 물어야 하는 상황이다. 차량 출고가 늦어지면서 보관을 위한 토지 대여료가 1억2000만원 정도 나갔다. 무엇보다 자회사인 N사의 신용등급 하락, 기사로 인한 이미지 훼손 등 무형적인 피해도 만만찮다”고 하소연했다. 받아쓴 언론 “취하해 달라” 한편 Y사는 신정훈 의원실에서 나간 보도자료로 기사를 작성한 매체 3곳을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했다. Y사는 “언론의 잘못된 보도로 인해 명예가 심각하게 훼손됐으며 국민에게 경찰 장비 도입 과정에 대한 불신을 초래했다”며 “신청인(Y사)의 업무 수행 능력과 투명성에 대한 의구심을 야기해 치안 활동에 대한 신뢰도 저하로 이어질 수 있는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입어 정정보도를 구한다”고 조정을 신청했다. Y사 관계자는 “2곳의 매체에서 ‘기사를 내릴 테니 소를 취하해 달라’는 내용의 답변을 언론중재위원회에 보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