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3사의 고민, 팬택 출자전환 '어쩌나?'

산업은행 1800억 규모 출자전환 요구…팬텍의 경영 정상화 의지

[일요시사=경제2팀] 신관식 기자 = “돈을 벌어도 외상값(매출채권) 값는데 돈을 다 쓰면 회사가 살아날 방법이 없다”, “외상값을 받지 않고 이를 주식으로 전환해 회사가 회생한 이후 회수하는 방안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채권단 출자전환도 어렵다”

지난 3월 국내 휴대전화 제조 3위 업체인 팬택에 두 번째 워크아웃을 결정한 산업은행이 이번에는 팬택의 경영 정상화를 위해 이동통신 3사에게 1,800억 규모의 매출채권에 대해 출자 전환을 요구하고 나서자SK텔레콤 등 이통사들이 난감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최근 이통업계에 따르면, 팬택 채권단이 최근 '팬택 현안사항 및 처리방안'을 마련하고, 총 4,800억원 규모의 출자전환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채권단은 통신사들의 매출 채권 1,800억원 규모에 대해 출자전환을 요구하고 그 전제로 3,000억원 규모의 출자전환을 추진한다.

계속 늘어나고 있는 빚 부담을 주식으로 바꾸는 출자전환을 통해 경영 정상화를 하겠다는 의지다. 팬택이 매출을 올리면 통신사에 판매장려금을 갚는 데 쓰지 않고 유동성 위기를 극복하는 데 쓰이도록 하겠다는 것이 채권단의 논리다.

각 이통사가 갖고 있는 매출채권은 SK텔레콤이 50%, KT가 30%, LG유플러스가 2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팬택이 파산할 경우 채권 회수가 아예 불가능하거나 회수율이 9% 대에 불과해 이통사들이 판매장려금으로 이미 지급한 매출채권 1,800억원을 받기 어려워져 이통사들이 받는 타격도 만만치 않게 된다.

또 이통 3사의 팬택 재고물량으로 약 60만대가량이 있어 팬택이 파산한다면 A/S 서비스 등에 대한 우려로 수천억원어치의 단말기 처분이 어려워진다.


그렇다고 선뜻 출자전환 요구에 동참하기도 쉽지 않다. 통신사들의 결정에 따라 팬택은 출자전환-매각의 수순을 밟게 될 것으로 보이며 매각 시 감자를 거치면 원금 회수가 어렵게 된다. 이번 재무구조 개선방안에는 출자전환에 앞서 기존 주식에 대해 10대 1 감자가 포함됐기 때문이다.

따라서 통신사들은 어떤 식으로든 팬택 살리기 차원에서 노력을 기울여야 하지만 적잖이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이통업계 관계자는 “정책장려금을 출자전환하더라도 이후 매각할 때 감자를 거치면 이를 회수하기 어려워질 것”이라며,“그렇다고 출자전환에 동참하지 않으면 팬택이 결국 청산될 가능성이 커지고 된다. 이래저래 고민이 많다”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2007년 4월부터 5년 여동안 워크아웃 상태를 보낸 팬택은 지난 2011년에 1차 워크아웃에서 벗어났지만, 다시 지난 2012년 3분기부터 영업적자를 기록하며 재무구조 악화와 유동성 어려움을 극복하지 못해 결국 26개월만인 지난 3월에 다시 2차 워크아웃 상태에 놓이게 됐다.

채권단은 내달 4일까지 팬택의 워크아웃 지속 여부를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채권단의 요구에 이통사들이 출자전환을 받아들이면 팬택의 유동성 문제가 다소 완화될 것으로 보이지만, 출자전환 안이 무산되면 팬택은 법정관리에 들어갈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

향후 이통사들의 선택에 따라 팬택에 회생에 어떤 영향이 미칠지 주목되는 대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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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