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삼의 맛있는 정치> 60세 정년 연장은 시대적 흐름⋯당근도 제시해야

현재 법으로 규정된 근로자의 은퇴 시기는 만 60세이며, 이 기준은 2016년 전면 도입된 이후 약 10년 가까이 유지되고 있다. 하지만 이 법적 기준은 사회 구조의 급진적인 변화, 특히 기대수명 증가와 큰 격차를 보인다. 대한민국 국민의 평균 기대수명은 이미 84세를 넘어섰지만, 공적 연금(국민연금)의 수령은 출생 연도에 따라 만 65세까지 단계적으로 늦춰지게 된다.

이 같은 상황은 근로자들이 만 60세에 직장을 떠나게 되면, 연금 수령 시점까지 무려 5년이라는 긴 소득 공백기를 겪게 됨을 의미한다. 이 기간 동안 퇴직자들은 생활비를 충당하기 위해 본인의 경력과 무관한 비정규직이나 임시직 일자리를 찾아 나서는 모습이 수없이 목격된다.

이처럼 숙련된 인력이 비자발적인 퇴직 후 재취업 시장에서 불안정한 형태로 내몰리는 현상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정부와 입법기관은 이 문제를 단순히 ‘근무 기간 확대’를 넘어 전체 고령화 노동시장 시스템을 혁신하는 중대한 국가적 과제로 인식하고 있다. 급격한 인구 감소로 인한 생산가능인구의 축소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풍부한 경륜을 가진 인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동시에, 청년 세대의 취업 기회를 저해하지 않는 새로운 고용 제도를 구축하는 것이다.

이런 현실에서 올해 가장 주목받는 노동 정책 이슈 중 하나인 근로자 연령 연장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급격한 고령화 사회로 진입한 올해의 대한민국은 국민연금 수령 개시 나이의 지속적인 상향 조정이라는 현실을 마주하고 있다.

이 같은 배경 아래에서, 현행 만 60세인 법적 퇴직 연령을 만 65세까지 늘리려는 법안은 우리 사회의 핵심적인 의제로 떠올랐다. 이재명 대통령이 발의한 정년 연장 법안은 은퇴를 앞둔 중장년층부터 청년 구직자까지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법안이다.


이 법안은 단순히 퇴직 시기를 늦추는 것을 넘어 임금체계 개편, 청년 일자리 대책, 연금개혁까지 포괄하는 종합적인 정책 패키지다. 정년 연장 65세 법안은 급속한 고령화와 저출산으로 인한 생산인구 감소에 대응하기 위해 발의됐다.

이 대통령은 현행 60세 정년 제도가 평균수명 증가와 건강한 노년층 증가 추세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정년 연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의 정년 연장 법안 발의는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됐으며, 정부 내부에서 광범위한 논의를 거쳐 구체화됐다.

이 대통령은 정년 연장이 개인의 노후 소득 보장뿐만 아니라 국가경제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핵심 정책이라고 강조하며, 정부의 주요 국정 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이 법안은 단순히 정년만 연장하는 것이 아니라 임금피크제 개선, 세대 간 일자리 나눔, 직무 재설계 등을 포함하는 종합대책이고 정년 연장으로 인한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세대 간 갈등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보완책을 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핵심은 근로기준법 개정을 통해 정년을 현행 60세에서 65세로 상향 조정하는 것이며 단계적 시행 방식을 제안해 급격한 변화로 인한 혼란을 최소화하려는 의도를 담고 있으며, 오는 2027년을 목표 시행 시기로 제시하고 있다. 법안 통과 후 1년의 준비 기간을 거쳐 2027년부터 300인 이상 대기업과 공공기관에 우선 적용하고, 2028년에는 100인 이상 기업으로, 2029년에는 전체 사업장으로 확대하는 방식이다.

이는 기업 규모에 따른 차등 적용으로 중소기업의 부담을 덜어주려는 취지로 해석된다.

또 정년 연장과 함께 임금체계를 호봉제에서 직무급제로 전환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단순히 근속연수에 따라 급여가 상승하는 구조에서 벗어나 직무 가치와 성과에 따라 보상하는 체계로 개편해 정년 연장으로 인한 기업의 인건비 부담을 완화하려는 것이고 임금피크제도 함께 개선해 만 55세 이후 임금 조정이 가능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정년 연장 65세 법안이 국회를 통과해 시행되면 몇 년생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가 가장 큰 관심사다. 이 법안은 2027년 시행을 목표로 하고 있는 만큼, 해당 시점에 재직 중인 근로자부터 적용된다. 예정대로라면 1967년생부터 직접적인 혜택을 받게 된다.

1967년생은 2027년에 만 60세가 돼 정년을 맞이하는 해이므로, 법안 시행과 동시에 65세까지 근무할 수 있는 권리를 얻는다. 1968년생 이후 출생자는 모두 정년 연장의 혜택을 받게 되며, 196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 초반 출생자가 정년 연장 법안의 최대 수혜 세대가 된다.

이 법안은 소급 적용되지 않으므로 이미 정년퇴직한 근로자에게는 해당되지 않는다. 또 본인이 원하지 않으면 60세에 퇴직할 수 있어 강제성은 없지만, 기업은 65세까지 고용을 보장해야 하는 의무가 생긴다.

그러나 이 대통령의 정년 연장 65세 법안은 발의 이후 사회적으로 큰 찬반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특히 노동계와 경영계, 그리고 청년층 사이에서 서로 다른 반응으로 온도 차가 상당하다.

노동계와 중장년층은 이 법안을 적극 지지하고 있다. 평균수명이 80세를 넘어선 시대에 60세 정년은 너무 이르며, 건강한 노년층이 경제활동을 지속할 수 있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 대통령 법안 지지자들은 정년 연장이 국민연금 수령 시기와의 공백을 해소하고 노후 빈곤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또 생산인구 감소 시대에 숙련된 인력을 활용하는 것이 국가 경쟁력 유지에 필수적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경영계와 일부 청년층은 이 법안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기업들은 정년 연장으로 인한 인건비 부담 증가와 조직 경직화를 우려하며, 특히 중소기업은 재정적 부담이 클 것으로 예상한다. 청년층은 정년 연장으로 신규 채용이 줄어들고 승진 적체가 심화할 것을 걱정하고 있다. 이들은 정년 연장보다는 재취업 지원과 사회안전망 강화가 더 실효성 있는 대안이라고 주장한다.

그렇다. 실제 논의 과정은 예상보다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그 근본적인 원인은 위에서 언급했듯 경영계와 노동계 사이의 첨예한 입장 차 때문이다. 사용자 측(기업)은 고령 인력 증가에 따른 인건비 부담 가중을 우려하며 매우 신중한 접근법을 강조하고 있다.

반면, 노동자 측은 단순히 은퇴 나이만 늘리는 것이 아니라 임금체계의 근본적인 개혁, 특히 현재 운영되고 있는 임금피크제도의 근본적인 개편이 반드시 병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임금피크제는 연장된 근무 기간 급여가 삭감되는 구조로 인해 근로 의욕을 저해하고 실질적인 소득 안정에 큰 도움을 주지 못한다고 비판받고 있다.

현재 국회에는 이미 10여건이 넘는 관련 법률 개정안이 상정돼 심사를 기다리고 있다. 정부는 퇴직 나이 상향을 ‘임금 구조 합리화’와 반드시 함께 추진해야 할 사안으로 보고 논의의 방향을 설정했다. 실질적인 정년 단계적 확대의 구체적인 시간표는 이 같은 노·사·정(노동계, 사용자, 정부) 간의 합의 도출 여부에 달려있다.

그래도 정년 연장 65세 법안의 국회 통과 가능성은 현재 정부 주도로 추진되고 있어 비교적 높은 편이다. 이 대통령 법안은 정부가 직접 발의한 법안이므로 행정부의 강력한 지원을 받고 있다. 하지만 법안이 통과되기 위해서는 국회 여야 간 합의가 필요하며, 특히 청년 일자리 대책과 기업 지원 방안에 대한 보완이 요구된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 법안을 수정해 정년을 단계적으로 63세, 65세로 나눠 연장하는 절충안도 논의되고 있다. 법안의 통과 시기는 정치 일정과 사회적 합의 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 빠르면 올해 말에서 2026년 사이에 결론 날 것으로 예상된다.


정년 연장 65세 법안이 시행되면 한국 경제와 노동시장에 다양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단기적으로는 비용 증가를 가져오지만, 장기적으로는 긍정적 효과가 클 것으로 평가된다. 법안 시행 시 약 300만명 이상의 근로자가 5년간 추가로 경제활동을 할 수 있게 된다.

이는 소비 진작과 세수 증대로 이어져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으며, 국민연금 재정 안정화에도 도움이 된다. 근로 기간이 늘어나면 연금 보험료 납부 기간이 늘고 수령 기간은 상대적으로 줄어들기 때문이다.

반면 기업의 총 인건비는 연간 수십조원 증가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중소기업의 부담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에 대한 세제 지원과 보조금 지급 등의 보완책이 함께 제시돼야 한다. 정년 연장 65세 법안은 한국 사회의 고령화 문제에 대응하는 중요한 정책이다. 법안의 통과 여부와 관계없이 정년 연장은 시대적 흐름이므로, 모든 세대가 함께 준비하고 적응해 나가야 할 과제다.

<hntn1188@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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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 터질’ 11월 국회 막전막후

‘박 터질’ 11월 국회 막전막후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9월 정기국회 첫날부터 한복과 상복으로 기싸움을 벌이던 여의도 전쟁은 현재 진행형이다. 12월 정기국회 종료까지 겨우 한 달 남았지만 여야 간의 파열음은 여전하다. 더불어민주당은 개혁 추진 동력을 얻기 위해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에 질세라 국민의힘은 야당으로서 거대 여당의 폭주에 맞서겠다며 맞불을 놨다. 고성과 퇴장이 난무하던 이재명정부 첫 국정감사(이하 국감)가 종합감사만 남긴 채 막바지에 돌입했다. 수많은 안건 속에서도 처음부터 끝까지 언급된 건 김현지·조희대 두 사람의 이름이다. 여전히 베일에 싸인 김현지 제1대통령실 부속실장과 사퇴 압박에도 꼿꼿하게 버티는 조희대 대법원장을 둘러싼 국감 후폭풍이 이어질 전망이다. 김현지 조희대 오는 6일 열리는 국회 운영위원회가 대통령실을 대상으로 한 종합감사에 김 실장 이름을 증인으로 올렸지만 끝내 불발됐다. 그동안 국민의힘은 김 실장을 증인으로 불러 모든 의혹을 검증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감사가 아닌 정치공세”라며 이를 거부했다. 민주당은 김 실장이 국감 당일 오전 또는 오후 1시까지만 출석할 수 있다고 밝혔고 ‘반반 출석’ 논란을 키웠다. 국민의힘 김은혜 의원은 “김현지 증인 출석을 놓고 민주당이 내놓은 안은 오전 출석, 오후 불출석이라고 하는데 국감이 치킨인가? 반반 출석하게”라며 “김 실장 한 사람을 지키려고 하니 이런 코미디가 나오는 것”이라고 비꼬았다. 국민의힘이 ‘김현지 흔들기’에 나서자 민주당은 조 대법원장을 도마 위에 올렸다. 민주당은 “국감이 끝난 이후 사법개혁을 처리하겠다”며 조 대법원장이 스스로 거취를 정할 수 있는 데드라인을 그어줬다. 민주당 전현희 최고위원은 “이번 사법개혁안은 제왕적 대법원장의 전횡을 막고 재판의 민주적 절차를 강화하기 위한 사법정상화법이다. 사법 독립성과 책임성을 두텁게 하고 국민의 공정한 재판받을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라며 사법부 장악 논란을 사전에 잠재웠다. 조국혁신당(이하 혁신당)은 조 대법원장에 대한 탄핵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 혁신당 조국 비상대책위원장은 “대법원이 조 대법원장의 사퇴 요구를 외면할 경우 탄핵을 포함한 모든 법적·정치적 수단을 강력히 추진하겠다”며 으름장을 놨다. 두 사람의 이름은 오는 12월 정기국회를 마치고 해를 넘겨서도 호명될 것으로 보인다. 여야 모두 내년에 있을 지방선거를 겨냥해 상대편의 아킬레스건을 물고 늘어지겠다는 전략이다. 한 야권 관계자는 “김건희 특검이 12월까지 갈 것으로 봤는데 조희대라는 새로운 공격 포인트가 생겼다. 민주당이 쉽게 놔주지 않을 것”이라며 “‘내란 세트’로 묶어서 지방선거까지 끌고 가겠다는 심산이다. 내란이라는 키워드만큼 국민의힘을 공격하기 좋은 소재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반면에 민주당은 부동산 실책이 뼈아프다. 그걸 덮기 위해 조 대법원장을 계속해서 끌어들일 것”이라며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과 추경호 의원에 대한 수사가 이뤄지면 이제 그쪽을 노리지 않겠나? 여아가 머리채만 안 잡았지, 아마 역대급 국회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여야 ‘사이좋게’ 하나씩 쥔 약점 특검 앞 권성동·추경호 운명은? 추 의원은 지난달 30일 국회의 계엄해제 의결을 방해한 혐의로 첫 조사를 받았다. 특검은 당시 원내대표였던 추 의원을 비롯한 국민의힘 지도부가 의원총회 장소를 여러 차례 변경함으로써 고의로 표결을 방해했는지를 들여다볼 예정이다. 이날 추 의원은 조은석 내란특검에서 진행되는 1차 피의자 소환조사에 응해 “무도한 정치 탄압”이라며 “당당하게 특검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구속 수감 중인 권성동 전 원내대표의 첫 재판은 오는 3일로 예정돼있다. 권 전 원내대표는 불법 정치자금 1억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아 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겨졌다. 이처럼 각종 악재가 국민의힘을 단단히 휘감자 부동산으로 한차례 휘청한 민주당이 반사이익 효과를 볼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여기에 여론조사 대납 의혹을 받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정치 브로커 명태균씨의 대질이 오는 8일 예정돼 내년 6월 치러질 지방선거 판까지 흔들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오는 5일부터 시작되는 내년도 예산안 심사를 놓고 긴장감이 고조된다. 이정부 출범 후 첫 예산 심사로 국민의힘은 지역사랑 상품권 등 이 대통령의 트레이드마크인 지역 화폐를 겨냥해 맹공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올해 두 차례에 걸쳐 민주당 주도로 추경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국민의힘이 크게 반발했고, 지난 8월 정부 예산안이 공개되면서 본격적으로 ‘이재명식 포퓰리즘’ 프레임 굳히기에 나섰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오는 5일 있을 예산안 공청회를 시작으로 6∼7일 이틀간 종합정책질의를 실시할 예정이다. 10~11일에는 경제부처, 12∼13일에는 비경제부처 부별 심사가 진행되고 17일에는 소위원회 예산안의 감·증액을 심사하는 예산안조정소위가 가동된다. 각 소위의 논의를 거친 예산안은 전체회의 의결을 통해 본회의에 상정된다. 예산안 국회 본회의 처리 법정 시한은 매년 12월2일이지만 늘 그렇듯 여야의 예산 샅바싸움으로 해당 날짜를 넘길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앞서 정부는 지난 8월 728조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올해 본예산에 견줬을 때 8.1% 늘어난 규모다. 이 대통령은 초혁신 경제 분야 등에 큰 폭으로 투자해 경제의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는 방침이다. 예산안이 의결되던 날 이 대통령은 “지금은 어느 때보다 재정의 적극적 역할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씨앗을 빌려서라도 뿌려서 농사를 준비하는 게 상식이고 순리”라고 말했다. 역대급 규모 쩐의 전쟁 이어 “현재 우리 경제는 신기술 주도의 산업 경제 혁신, 그리고 외풍에 취약한 수출 의존형 경제의 개선이라는 두 가지 과제를 동시에 안고 있다”며 “국무회의에서 의결되는 내년도 예산안은 이런 두 가지 과제를 동시에 해결하고 경제 대혁신을 통해 회복과 성장을 이끌어내기 위한 마중물”이라고 설명했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AI 투자다. 그동안 이 대통령은 AI 3대 강국을 강조한 만큼 예산 역시 이에 맞춰 전년 대비 3배 이상 증가한 10조1000억원으로 책정했다. 자동차·조선, 반도체 등 주요 산업에 AI를 접목하고 휴머노이드 로봇용 AI 모델 등 ‘피지컬 AI’ 분야에도 집중 투자를 예고했다. 과학기술 연구개발(R&D) 예산은 지난해보다 19.3% 증가한 35조3000억원이다. 역대 규모인 이번 예산 중 10조6000억원이 AI·바이오·콘텐츠·방산·에너지·제조 등 6대 첨단산업의 핵심 기술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투입된다. 이 중에서도 국민의힘은 26조2000억원으로 책정된 ‘민생경제 회복과 사회연대경제 기반 구축’ 부문을 눈여겨보고 있다. 정부는 24조원 규모로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을 지원하고 지역별 여건을 고려해 국비 보조율을 상향 조정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민주당은 24조원은 총 발행되는 상품권의 액면가이며 이 중 3~7%를 예산으로 지원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예산은 4000억원으로 도합 4조5000억원 규모로 책정됐다. 또 정부는 연 매출 1억400만원 미만인 소상공인 230만개 사에 경영안정 바우처 25만원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예산안이 발표되자 국민의힘은 곧바로 ‘국민 부담 가중 청구서’라고 반박했다. 국민의힘 박성훈 수석대변인은 “이정부 예산이 올해보다 8.1% 늘어난 728조원 규모로 편성됐다. 조세감면까지 포함하면 실질 지출은 무려 808조5000억원에 달한다”며 “내년도 국가채무는 1415조원, 2029년에는 무려 1789조 원으로 폭증할 전망이다. GDP 대비 국가채무 비율은 올해 49.1%에서 내년 51.6%, 2029년에는 58%까지 치솟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난 문재인정부 5년 동안 국가채무 비율이 33.9%에서 46.8%로 뛰어올랐는데 이정부는 걷잡을 수 없이 불어나는 나랏빚을 통제하기는커녕, 폭발 직전까지 끌어올릴 심산”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거짓 선동”이라며 민생 최우선에 초점을 맞췄다고 반박했다. ‘올려’ ‘내려’ 본회의 난타전 쟁점 법안 처리 여부도 관전 포인트다. 민주당은 사법개혁을 위한 법 왜곡죄를, 국민의힘은 이정부의 부동산을 겨냥한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폐지를 밀어붙이고 있다. 앞서 민주당과 혁신당은 각각 법 왜곡죄를 발의했다. 해당 법안은 판·검사가 증거를 조작하거나 사실관계를 왜곡하는 등 잘못된 사실관계에 법을 적용해 기소나 유죄 판결을 내리는 경우 처벌토록 하는 내용이 핵심이다. 현재 법 왜곡죄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소위원회에 계류 중이다. 민주당 김현정 원내대변인은 지난달 28일 국정감사 대책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사법개혁안에 대해 “이번달 까지 (입법을)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백혜련 사법개혁특별위원장도 MBC 라디오를 통해 “특위에서 낸 5대 개혁안은 상당한 공감대가 이미 이뤄져 있다”며 “당내, 국민적으로 그리고 법원과도 대법관 증원 문제 빼고는 의사소통이 이뤄졌다. 법사위 논의 과정을 거친다고 한다면 이번 정기국회 내 충분히 처리 가능하다”고 밝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 역시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은 개혁 골든타임을 절대로 실기하지 않고 연내에 반드시 마무리 짓겠다”며 힘을 실었다. 헌법 제84조이자 형사소송법 개정안인 ‘대통령 재판중지법’에도 군불을 땠다. 법사위 국감에서 국민의힘 송석준 의원이 “이 대통령 파기환송심은 다시 기일을 잡아 (재개)할 수 있느냐” 고 물은 데 대해 김대웅 서울고등법원장이 “이론적으로는 그렇다.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라고 답한 것이 도화선이 됐다. 헌법 제84조는 ‘대통령은 내란·외환죄를 제외하고는 재직 중에 발생한 범죄로 형사상 소추를 받지 않는다’고 규정한다. 당시 사법 리스크 족쇄를 풀지 못한 이재명 대표의 당선이 확실시되자 ‘대통령의 불소추특권’ 조항을 놓고 여러 갈래의 해석이 제기됐다. 민주당은 법안이 당론은 아니라면서도 향후 사법부의 행동에 따라 결정하겠다고 압박에 나섰다. 민주당 박상혁 의원은 YTN 라디오를 통해 “많은 국민이 지난 국감에서 서울고등법원장의 발언을 보고 깜짝 놀라셨을 것”이라며 “벌써 몇 달째 계류 중인 법안을 처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다. 국민이 만들어주신 대통령을 지켜야 한다는 생각을 자연스럽게 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사법개혁? 부동산? 마음은 지선 노발대발 ‘쇼츠각’ 잡는 의원들 거대 여당인 민주당이 의석수로 법안을 통과시킨다면 국민의힘은 막아낼 도리가 없다. 대신 국민의힘은 부동산 규제를 파고들면서 이정부의 가장 아픈 곳을 찔렀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을 향해 이번 정기국회에서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이하 재초환) 폐지 법안을 여야 합의로 처리하자고 제안했다. 재건축 활성화의 핵심인 재초환은 재건축으로 얻은 초과이익에 부담금을 부담하는 규제다. 앞서 민주당은 재초환 폐지 가능성을 언급했다가 “당 차원의 결정은 아니”라며 입장을 선회했다. 10·15 부동산 대책 발표 후 예상보다 후폭풍이 크자 신중론을 내세운 것이다. 여당의 갈지자 부동산 행보가 오히려 시장 혼란을 부추겼다는 비판이 나오는 지점이다. 국민의힘 김도읍 정책위의장은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이 10·15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국민적 비난과 여론의 뭇매로 궁지에 몰리자 이제야 국민의힘이 줄곧 주장해 온 재초환 폐지를 검토하겠다고 한다”며 “이미 김은혜 의원이 법안을 발의해 놨다. 정기국회에서 재초환 폐지 법안을 여야 합의로 신속 처리하자”고 말했다. 하지만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이 국감에서 재초환 유지 방향에 공감한다는 뜻을 밝히면서 여야 간 이견만 커지는 모양새다. 민주당 이연희 의원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재초환 폐지는 투기 광풍을 불러올 조치기 때문에 결코 안 된다. 반드시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고 이에 김 장관은 “공감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민주당은 재초환 폐지를 정기국회 내 처리하자는 국민의힙 요구에 대해 “원내 중심의 대화를 기대한다”며 협상의 여지를 열어뒀다. 다만 더 이상 부동산 문제로 자책골을 넣어서는 안 된다는 여론이 강한 만큼 국민 여론을 충분히 반영하겠다는 방침이다. 문제는 여당인 민주당이 언제까지나 ‘신중하게’ 입장을 보류할 수 없다는 점이다. 부동산 시장 혼란이 가중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지만 “국민의힘 페이스에 말려들어가서는 안 된다”는 기류가 흐르는 만큼 돌파구를 모색해야 한다. 어느 각도에서 보더라도 여야의 강대강 대치는 불가피해 보인다. 지난달 26일 국회가 이례적으로 국감 도중 본회의를 열고 비쟁점 민생 법안 70여건을 일괄 처리하면서 협치의 물꼬가 트이나 싶었지만 또다시 서로를 향해 날을 세우는 형국이다. 앞서 민주당은 APEC 주간을 앞두고 국민의힘을 향해 “무정쟁 주간을 갖자”고 제안했으나 국민의힘은 “경제 참사·부동산 참사를 덮기 위한 침묵 강요이자 정치적 물타기”라고 오히려 비판 수위를 높였다. 김도읍 정책위의장은 “이정부와 민주당이 독선과 독재를 멈추고 정치를 회복시키면 정쟁은 없어진다”고 훈수했다. 손 내밀어도 고개만 팽 한 정치권 관계자는 “여당인 민주당은 정부의 외교 성과를 띄우고 야당인 국민의힘은 야당으로서 잘한 것과 아쉬운 것을 구분해 견제해야 하는데 지금 의원 한 명 한 명이 국회를 자기 정치의 장으로 쓰고 있다”며 “내년 지방선거 영향이 크다. 선거를 앞뒀는데 어떤 정당이든 서로 의견을 받아들이는 모습을 보여주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회의감을 내비쳤다. <hypak28@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