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료 격하된 AI교과서, 교육 현장은 어리둥절

정권 따라 교육정책 ‘오락가락’ 논란
발행사 “손해 막심으로 헌법소원”

[일요시사 취재2팀] 김준혁 기자 = 최근 국회에서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AIDT)의 법적 지위를 ‘교육자료’로 격하하는 내용이 담긴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이 통과된 가운데, 발행사들이 헌법소원 등의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천재교과서, 동아출판사, 비상교육 등 AIDT 발행사와 한국교과서협회 등은 지난 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법 개정은 공교육의 역할을 간과하고 대한민국 교육의 미래를 외면한 결정”이라며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려 헌법소원 등 모든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박정과 천재교과서 대표는 “1차 년도 개발본(초등 3·4학년, 중학교 1학년)은 이미 교육자료로 지정돼 행정소송을 제기했고, 이달 중 1차 변론이 예정돼있다”며 “2차 년도에 개발된 초등 5·6학년, 중학교 2학년 교과서는 심사 중 법안이 바뀌어 심사가 종료됐다. 이는 소급 입법 적용에 대한 위헌 소지 가능성이 있어 이달 말 헌법소원과 효력정지 가처분 등을 신청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박 대표는 “정부를 믿고 8000억원에 가까운 민간 투자가 이뤄졌지만, 정책 변경으로 인해 회수 불가능한 상황에 처했다”며 “이는 단순한 재정 손실을 넘어 정부에 대한 신뢰 붕괴와 민관 협력 기반의 약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AIDT는 당초 정규 교과서로 의무 도입하는 것을 전제로 개발이 추진됐지만 지난 4일, 국회 본회의에서 AIDT를 포함한 ‘지능정보 기술 활용 학습지원 소프트웨어’를 교육자료로 규정하는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이 통과돼 학교 재량에 따라 활용하는 교육자료로 범위가 제한됐다.

이로 인해 개발에 참여한 발행사들은 손실을 피할 수 없게 됐다. 교육부가 교사 연수와 인프라 확충 등으로 지난해까지 투입한 약 1조2797억원의 예산도 매몰 비용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욱상 동아출판사 대표는 “수천억원의 예산이 투입된 AIDT는 이제 막 학교 현장에서 뿌리내리기 시작한 공교육 혁신의 플랫폼”이라며 “정치적 논의만으로 법적 지위를 격하한 이번 결정은 교육 현장의 현실과 국가 정책의 연속성 모두를 무시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같은 배를 타고 온 상황에서 풍랑이 몰아치자 교육부가 먼저 배에서 내린 셈이다. 국회 논의 과정에서도 발행사와 협의를 해야 했지만 한마디도 없었다”며 “교육자료가 되더라도 교육부는 책임지고 국회를 설득해 예산을 확보하고, 학교들이 적극적으로 (AIDT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선 AIDT를 더 사용해 본 후 논의하자는 대안도 나왔다.

현준우 아이스크림미디어 대표는 “국가 정책은 변경 시 신중을 기해야 하며 국민 피해에 대한 책임을 간과해선 안 된다. 특히 검증 없는 법 개정은 교육에 대한 신뢰를 무너뜨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AIDT 도입으로) 교육 격차가 심화된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 수준별 맞춤 학습을 제공해 기존 교육 방식보다 격차를 줄이는 데 효과적”이라면서 “학습 현장에서 AIDT를 사용한 교사들의 긍정 평가가 70%를 넘는 등 교육 효과도 증명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한국교과서협회와 AIDT 발행사들이 전국 초·중·고등학교 교사 1000명을 대상으로 지난달 27~29일 실시한 ‘AIDT 효용성 인식조사’에 따르면, 주 3~4회 이상 AIDT를 활용하는 적극적 사용자의 76%가 학습 효과성을 증진한다고 답했다. 다만 소극적 사용자와 미사용자의 경우는 각각 48%, 38%에 그쳤다.

현 대표는 “(사용 경험에 따라 AIDT에 대한 인식 차이가 큰 것을 감안해)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은 폐기하거나 최소 1년간의 검증 과정을 거친 후 재논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일각에선 정권에 따라 손바닥 뒤집듯 바뀌는 정책에 따른 피해는 결국 발행사와 학교, 학생 등 교육계 모두가 떠안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물론 사전에 정규 교과서 도입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으로 사교육 시장 확대, 교사 연수 부족 등이 제기되긴 했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실제 운영을 통해 검증해야 하는 영역이다. 따라서 업계의 대규모 투자가 의미 없이 종결되지 않도록 발행사들이 제시한 일정 기간의 시범 운영과 효과 검증을 거쳐 조정하는 방안이 보다 합리적이지 않겠냐는 것이다.

현장의 혼란도 불가피하다. AIDT는 올해 일부 학년과 과목에서 시범 운영되고 있었고, 각급 학교는 내년 전면 도입을 목표로 준비해왔으나, 법 개정으로 운영 계획을 전면 수정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또 교육자료로 분류될 경우 초·중등교육법상 무상·의무교육 지원 대상에서 제외돼, 정부의 예산 지원이 어려워질 수 있다. 예산 및 인프라 여건을 갖춘 일부 학교에서만 AIDT를 활용하게 돼 교육 격차가 심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이날 발행사들은 “(AIDT가) 교과서일 땐 정부에서 구독료를 50%가량 지원했지만, 교육자료로 바뀌어 예산 지원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학교가 부담해야 할) 구독료가 올라갈 수밖에 없다”며 “정부의 예산 지원이 없다면 현재 30% 수준인 사용률은 3%대까지 떨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서지영 국민의힘 의원 역시 지난 4일 국회에서 “(AIDT의 교과서 지위 상실은) 저소득층이나 산간벽지 학생, 장애 학생에게 주어진 교육 기회를 빼앗아 교육 격차를 지속시킬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반면 개정안 통과에 대해 찬성하는 성명도 발표됐다.

AI디지털교과서중단 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AIDT 강행으로 인한 학교 현장의 혼란 해소에 기여하고, 향후 교육 현장에서의 토론과 합의를 통해 학생의 다채로운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 정책이 추진되길 기대한다”며 초·중등교육법 개정안 통과를 환영했다.

공대위는 “새로운 교육 정책 추진에서 중요한 것은 ‘세계 최초’가 아닌 정책 타당성 검토와 사회적 공론화를 통한 숙의 과정”이라며 “모든 논의 과정이 생략된 그간의 AIDT 정책은 학교 현장의 혼란만 심화시켰다”고 비판했다.

이어 “학교 현장에선 AIDT 취소 절차에 대한 안내조차 제대로 받지 못해 혼선을 겪고 있다”며 “교육부는 2학기 신청을 즉각 중단하고, 모든 학교에 취소 절차를 명확히 공문으로 안내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앞서 지난 2023년, 윤석열정부는 후속 대응을 오는 2026년까지 AIDT를 전면 도입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지나치게 빠른 도입 일정으로 인해 현장에선 교사 연수 부족, 디지털 인프라 미비, 시스템 사용 장애 등 문제점이 잇따라 제기된 바 있다.

<kj4579@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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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