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연재> 선감도 (54)넝마주이 일꾼의 회상

  • 김영권 작가
  • 등록 2025.06.02 06:44:06
  • 호수 153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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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가 자기들만의 장난은 아니어야지.” 김영권의 <선감도>를 꿰뚫는 말이다. 박정희 군사정권 시절 청춘을 빼앗긴 한 노인을 다뤘다. 군사정권에서 사회의 독초와 잡초를 뽑아낸다는 명분으로 강제로 한 노역에 관한 이야기다. 작가는 청춘을 뺏겨 늙지 못하는 ‘청춘노인’의 모습을 그려냈다.

용운은 하염없이 흐르는 눈물을 멈추려고 푸른 하늘을 올려다보곤 했다.

대바구니를 질 수 없는 아이들은 구걸을 해서 일꾼들을 먹여 살려야 했다. 꾼들은 간조를 타면 밥을 먹여준 대가로 똘만이에게 조금씩 떼어 용돈을 주곤 했다.

만일 맛있는 음식을 얻어 몰래 먹어 버리거나 제대로 달아 오지 못하면 사정없이 두드려맞았다. 꾼들은 얻어온 음식이 시원찮다 싶으면 아이들의 손톱 사이나 이빨에 뭐가 끼어 있나 검사를 했다.

그래서 만약 슬쩍 입가심을 했을 경우 아이들은 성냥개비로 손톱과 이빨 사이를 파내고 흙을 묻혀 표가 안 나게 해야 했다. 만약 걸리는 날엔 초주검이 되도록 두드려맞았다.

종이 속 물건


막에서는 가끔 구역 시비로 싸움이 붙곤 했다. 주로 야밤에 상대편 막을 습격해 닥치는 대로 패고 부수었다. 한번 싸움이 붙었다 하면 꾼들이 평소에 차고 다니던 날선 갈쿠리로 사정없이 찍어 버렸다.

그런 와중에도 어린 걸똘만이들에겐 절대로 손을 대거나 상처를 입히지 않는 게 불문율로 정해져 있었다.

어느 날 대바구니를 들쳐메고 가정집 앞의 쓰레기통을 뒤지는데 깨끗한 종이뭉치로 싸놓은 물건이 눈에 띄었다.

우선 얼른 집어 던져 넣고는 한적한 곳으로 가서 남의 눈을 피해 펼쳐 보니 금반지였다. 가슴이 펄떡거렸다. 주머니에 쑤셔넣고는 넝마 줍기고 뭐고 다 그만두고 막사로 돌아왔다.

막사에 도착한 용운은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고 조장인 정필이 형에게 살짝 보여 주었다.

“와, 횡재수군! 꽤 나가겠는걸. 이따 저녁에 우리 둘이 종로에 나가서 팔자.”

“예.”


혼자 슬쩍 처분하면 목돈을 만질 수도 있겠지만 아직 그런 주변머리가 없었다. 저녁이 되자 용운은 정필이 형과 같이 종로로 나갔다.

금은방 주인이 그들을 한번 쓱 쳐다보더니 물건을 살피고는 잠깐 기다리라고 했다. 주인 옆에 있던 여직원이 돈이 모자라 가지러 간다더니 잠시 후에 경찰과 함께 왔다.

둘은 경찰서로 끌려갔다. 들어서자마자 경찰은 그들의 턱을 한 주먹씩 올리곤 다짜고짜 캐기 시작했다.

“개새끼들, 이거 어디서 훔친 거야?”

“우리 꼬마가 쓰레기통에서 주웠다면서 갖구 왔습디다.”

정필이 말했다.

“뭐? 개새끼들 계속 오리발 내밀래? 야, 꼬마 니가 주웠다구?”

“예, 정말이에요.”

“어디서?”

“쓰레기통요.”

“개새끼가 누굴 약올리나! 임마, 누가 금반지를 쓰레기통에다 버리겠어, 응? 너 이리 따라와!”

경찰은 용운을 어두컴컴한 취조실로 데리고 들어갔다. 안에 들어서자마자 뒤따라 들어온 다른 경찰이 달려들어 손을 뒤쪽으로 돌려 밧줄로 묶더니 두 손목 가운데로 각목을 끼워넣었다.


그러고는 양쪽 책상 사이에 걸쳐 놓았다.

“아앗!”

용운은 비명을 내질렀다. 어깨의 뼈마디가 빠지고 으스러지는 것 같았다.

“도둑놈의 새끼! 하루 종일 비행기 태우기 전에 빨리 불어. 어디서 훔쳤어?”

“정말, 정말 주운 거예요.”

굴러들어온 금반지
경찰서에서 물고문


용운은 떨면서 경찰이 들고 있는 주전자를 바라보았다.

“너 괜히 물 먹고 고생한 다음에 불지 말고 좋게 얘기할 때 말해라.”

“아저씨, 정말이에요. 그곳에 가 보면 알 거 아녜요?”

“요새낀 분명히 초짜가 아니야.”

험상궂게 생긴 경찰이 용운의 머리털을 잡고 뒤로 젖히며 물었다.

“너 오늘 한번 죽어 봐라. 금반지 훔친 것을 솔직히 고백해. 그러면 잘 봐줄 테니 말이야.”

“아저씨, 정말로 주운 게 틀림없어요…….”

“요새끼가 자꾸 약올리는군. 맛 좀 봐라.”

물주전자를 들고 있던 경찰이 코에다 물을 붓기 시작했다. 용운은 숨이 막히고 정신이 몽롱해졌다.

난 결백하다. 그런데 왜 이럴까? 아무래도 범인을 잡기보다는 건수를 올리는 데 목적이 있는 것 같았다. 용운이 축 늘어지니까 경찰이 물 붓는 일을 중단하고 다시 물었다.

“맛이 어떠냐? 이제 바른 대로 말해, 어서!”

“바른 대로…… 말할께요. 고무신, 그릇, 빨랫줄에 걸린 옷, 수없이 훔쳤어요…….”

대바구니를 등에 메고 고물을 주우러 다니다 보면 헌 고무신이나 찌그러진 밥그릇, 넝마나 다름없이 떨어진 옷가지 따위가 눈에 띄었다. 용운은 그런 것을 집어야 할지 어쩔지 고민이었다.

특히 바구니가 텅 빈 채 하루종일 돌아다닌 날은 갈등이 심했다. 그래도 남의 물건을 훔친 적은 없었다.

용운이 고문을 못 이기고 경찰 앞에서 그런 소리를 한 것은, 그런 어떤 기억들이 한 가닥 죄의식을 불러일으켰기 때문이었다.

“짜식이 진작 그렇게 나와야지, 그럼 금반지는 어디서 훔쳤어?”

“그건 정말 훔친 게 아니라 쓰레기통에서 주웠어요. 그 집에 가서 물어 보면 되잖아요.”

“짜식이 아직 정신을 못차렸구나. 좋아, 너 이 새끼, 만약 그 집에서 도난당했다고 하면 감옥 가는 줄 알아라.”

“예.”

용운은 아무리 배가 고파도 도둑질만은 하지 않았다. 예전에 엄마의 가르침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또한 언젠가 용운 자신이 무척 소중히 여기던 인형을 잃어버려 무척 슬펐었고, 아직도 그걸 생각하면 가슴속이 허전해지기 때문이었다.

담당 경찰은 용운을 끌고 경찰서를 나와 물건 주운 곳으로 갔다. 붉은 벽돌집의 대문을 두드리자 얼굴이 투실투실한 아줌마가 나타났다.

“실례합니다, 경찰에서 나왔는데요. 혹시 금반지 잊어버린 적 있습니까?”

아줌마가 반색을 하며 허연 턱을 떨었다.

김 샌 경찰

“예, 그렇잖아도 쓰레기통을 뒤지고 법석을 떨었는데…… 누가 주웠나요?”

“도둑맞은 게 아닙니까?”

“네, 제 아들 녀석이 장난치느라고 종이에 싸서 자기 방에 감춰 두었는데, 식모 애가 방을 치우다가 모르고 쓰레기통에 함께 버렸다지 뭐예요.”

경찰은 김이 팍 새는 모양이었다.


<다음 호에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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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