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4짝에 211만원? 덤터기 업주 입길

제보자 “미리 확인 못해봤다”
B사 측 “취재 응하지 않겠다”

[일요시사 취재2팀] 김준혁 기자 = 운전자라면 “자동차 수리 시 덤터기 쓰지 않으려면 반드시 발품을 팔아야 한다”는 말을 한 번 쯤 들어봤을 것이다. 실제로 주변에선 업주의 말만 듣고 불필요하게 비싼 제품으로 교체하는 등 억울한 사연이 종종 목격된다.

이 경우 신중하게 살피지 않은 소비자의 잘못도 존재하지만, 업체가 전문 지식이 없는 소비자를 속여서도 안 된다. 지난 8일 <일요시사>엔 ‘터무니없는 가격에 타이어를 판 악덕 업체를 고발한다’는 제보가 들어왔다.

제보자 A씨에 따르면 지난달, 주차된 자신의 차량서 타이어 1짝에 펑크난 것을 발견해 전문 업체인 B사를 찾아갔다. B사에선 “타이어 바깥쪽이 심하게 손상돼 펑크 수리는 불가능하고, 타이어를 새 걸로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1짝만 교체하면 밸런스가 맞지 않기 때문에 4짝 모두 교체해야 한다”고 권했다.

타이어 교체가 처음이었던 A씨는 B사가 추천해준 2024년식 던롭 에너세이브 EC504 (245/40/R19) 4짝을 공임 포함 총 211만2000원에 교체했다.

‘비싸다’는 미심쩍은 마음이 가시지 않았던 A씨는 지인들에게 자문을 구해 본 결과, 타이어 교체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의견을 들었다. 그도 동일 사양의 타이어 교체 후기 등을 확인한 후 “가격이 너무 높게 책정된 것 같다”며 B사에 문의했다.

그러자 B사 측은 “해당 금액이 맞다. 다만 입고 원가 등을 증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같은 모델로 더 싸게 구입해 오면 결제한 것을 환불해 주겠다”고 제안했다.


하지만, A씨는 인터넷도 찾아 보고, 던롭 타이어 본사에 전화까지 해봤지만 같은 모델은 구할 수 없었다. <일요시사> 취재진도 해당 제품을 검색했지만, 가격을 확인하는 것은 불가능했다.

지난달 19일, A씨는 국내 최대의 자동차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에 이 같은 사연을 글로 게시하기도 했다.

해당 게시글은 보배 회원들의 갑론을박으로 번졌다.

다수의 회원들은 “와…200만원은 너무했다” “나는 고가 브랜드로 알려진 타사서 지난해 말, 4짝 140만원 밖에 안 들었다” “잘 좀 알아보시지 싶다가도 사장이 너무했다” “(비꼬면서)그런 훌륭한 업체는 널리 홍보해 달라” 등 B사 측을 비판했다.

B사의 다른 지점에서 피해를 봤다는 한 회원은 “제가 간 지점은 공장도 가격이 22만2200원짜리를 1짝당 45만원에 팔았다”며 A씨 입장에 공감을 표했다.

현재 타이어 가게를 운영 중이라는 한 회원은 “B사가 ‘다른 곳에서 새 것을 구해 오면 환불해주겠다’고 자신 있게 말한 것은 소비자를 속이는 행위”라며 “업체들이 타이어 제조사의 특정 모델에 대해 독점 공급 계약을 맺은 경우, 소비자가 구매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교체 전 검색 좀 해 보셔야 했다” “업체가 마진을 붙이는 건 합법이긴 하다” “속상하겠지만 인생 공부하셨다고 생각하시라” “스마트폰이 있으실 텐데 그 자리서 비교해 보셨어야 했다” “무지하면 당한다는 교훈이 있다” 등 A씨의 부주의함을 꼬집기도 했다.


A씨가 “미리 알아보지 못한 제 잘못도 분명 있다”고 밝힌 만큼, 업체에 모두 맡긴 A씨의 탓도 있다. 다만 전문 지식이 없는 소비자에게 선택권을 제시하지 않고 고가의 물건을 판매한 B사 측도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또 A씨가 증거로 제시한 거래대금 명세서에 합계 금액만 나와 있고, 부품비와 공임이 구분돼있지 않은 점도 문제다. 자동차 점검·정비 명세서는 부품비와 공임을 각각 표기하도록 법으로 규정돼있기 때문이다.

자동차 관리법 제58조 ‘자동차 관리 사업자 등의 고지 및 관리의 의무’ 6항에 따르면, 업체는 정비 의뢰자에게 국토교통부령으로 제시한 양식(부품비, 공임 구분된 양식)에 맞게 점검·정비 명세서를 발급해야 한다.

한편 <일요시사>는 15일 B사 측에 ▲마진 책정시 시세 고려 여부 ▲소비자가 구매할 수 없는 제품임에도 “저렴한 제품으로 구매해 오면 교체해 주겠다”고 제안한 데 대한 입장 등을 묻기 위해 연락을 시도했다.

이날 B사 대표는 “저희는 이 건에 대해 답변하지 않겠다”며 취재를 거부했다.

‘정직하게 일하겠다’는 슬로건을 내세우고 있는 B사는 경기 남부에 본점을 두고 있고, 올해 들어 서울에도 지점을 내는 등, 영역을 확장 중인 타이어 전문 업체로 확인된다.

<kj4579@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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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