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신당 창당 선언…이준석계 ‘천아인’ 탈당·잔류? 거취에 촉각

천하람·허은아, 차례대로 입장 밝힐 듯
이기인 “신당행 기정사실” 언론 인터뷰

[일요시사 정치팀] 박 일 기자 = 국민의힘 탈당 및 신당 창당을 선언했던 이준석 전 대표의 최측근들이었던 ‘천아인(천하람·허은아·이기인)’의 거취에 관심이 쏠린다. 천하람 순천갑 당협위원장, 허은아 의원, 이기인 도의원 모두 지난 28일, 이 전 대표의 탈당 및 신당 창당 기자회견장에는 모습을 나타내지 않았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노원구 상계동의 한 갈빗집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는 오늘 국민의힘을 탈당한다. 동시에 국민의힘에 제가 갖고 있던 모든 정치적 자산을 포기한다”고 선언했다.

이어 “지난 2년 동안 이준석을 쫓아내고 나서도 무수히 많은 혁신의 기회가 있었음에도 이준석 때리기로 일관해서 여기까지 왔다”고 지도부에 날을 세웠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을 향해서는 “이제 경쟁자 관계로 들어섰다고 생각한다. 이준석과 차별화하는 게 아니라 대통령과 차별화해라”고 조언하기도 했다.

이를 두고 정치권 일각에선 이날 불참했던 3인방이 이 전 대표와 같은 길을 걷게 될 것 같지는 않을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정치권에 따르면 천 위원장은 29일 오전, 자신의 거취와 관련한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이 예정돼있다. 이 자리서 이 전 대표를 따라 탈당 및 잔류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허 의원도 지난 28일, 국회 출입기자들에게 문자를 보내 “제 거취에 관해서는 다음 주 중 별도로 입장을 밝히겠다”고 알렸다.

그는 “어떤 말씀을 드리든 최대한 정중하고 사려 깊게 하고 싶다”며 “당분간 기자들의 취재에 응하지 못할 것 같아 미리 송구한 말씀 드린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일정이 정해지는 대로 공지하겠다고 밝혔다. 아직 거취에 대해 고민 중인 것으로 해석된다.

허 의원이 이 전 대표의 탈당 및 신당 창당 기자회견장에 참석하지 않은 것은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때문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인 그가 이 전 대표의 탈당 기자회견보다 먼저 예정돼있던 인사청문회를 빠질 수는 없었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앞서 이기인 도의원은 <경기일보>와의 인터뷰서 “신당으로 가는 것은 기정사실”이라며 탈당을 시사했던 바 있다. 다만, 해당 매체는 아직 국민의힘 경기도당에 탈당계를 제출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앞서 김철근 전 국민의힘 당 대표 정무실장도 BBS라디오에 출연해 “항상 혁명은 예측할 수 없는 상황서 온다. 저는 충분히 (신당 창당이)가능성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 전 실장 역시 조만간 탈당 의사를 밝힐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김용태 전 최고위원은 앞서 지난 25일,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서 “김용태의 정치를 하겠다. 당내서 혁신하고 쓴소리 내는 게 제 정치”라며 이 전 대표와의 동행에 마침표를 찍었다. 김 전 최고위원은 “오래전부터 당내서 혁신을 이어나가야 한다는 생각이 강했다. 그래서 언론을 통해서도 탈당하지 않겠다는 것을 피력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을 떠날 생각이 없다. 국민의힘의 진정한 성공과 개혁을 위해 저의 소신을 지키고 앞으로 나아가겠다”고 강조했다.


가칭 ‘개혁신당’으로 알려진 이준석 신당이 흥행을 불러일으킬지, 찻잔 속 태풍이 될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정가에선 이 전 대표의 개혁신당에 대해 회의적인 분위기가 감지된다. 이른바 ‘한 방’이 부족했다는 것이다.

특히, 국민의힘은 한동훈 전 법무부 장관이 비대위원장으로 추대되면서 언론 매체들의 관심은 한 비대위원장으로 쏠렸다. 그만큼 이 전 대표의 탈당이나 신당 창당에는 취재 포커스가 맞춰지지 않았고 한 비대위원장의 보도가 쏟아져 나왔다.

김병민 최고위원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 전 대표는 탈당을 연말 정치권을 달군 빅 이벤트로 생각했을 것이고 많은 사람들이 관심 가졌을 것인데 제가 봤을 땐 그 정도의 파괴력은 없었다”고 평가했다.

<park1@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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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