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원장설’ 한동훈 “사람들과 같이 하면 길 되는 것”

지난 19일, 취재진 만나 긍정적 시그널?
아바타설엔 “그 누구도 맹종한 적 없어”

[일요시사 정치팀] 박 일 기자 = “세상 모든 길은 처음에는 다 길이 아니었다. 많은 사람들이 같이 하면 길이 되는 것이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지난 19일,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하마평을 둘러싼 자신의 정치 경험 부족 우려에 대해 “진짜 위기는 경험 부족이 아닌 계산하고 몸 사릴 때 오는 경우가 많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 장관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 출석에 앞서 취재진의 ‘윤석열 대통령의 아바타라는 말이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지금까지 공직생활을 하면서 공공선을 추구한다는 한 가지 기준으로 살아왔다. 그 과정서 누구도 맹종한 적 없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표를 맹목적으로 추종하고 복종하니 남들도 그럴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민주당에 화살을 날리기도 했다.

이날 한 장관이 “(비대위원장 관련)어떤 제안을 받은 게 아니고, 그렇기에 특정 정당의 비대위 구성에 대해 공개적으로 말할 문제는 아닌 것 같다”고 언급했지만 정가에선 사실상 그가 비대위원장을 맡는 게 기정사실화됐다는 기류가 강하다.

당내에선 한 장관의 비대위원장 선임을 두고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친윤(친 윤석열)계 및 주류 의원들 사이에선 한 장관을, 비윤(비 윤석열)계 의원들은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으며 민주당마저 비판 목소리에 힘을 실었다. 


김병민 최고위원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격의 없이 대통령에게도 얘기도 하고 실제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는 사람이 현 시국엔 오히려 역설적으로 한동훈 장관이 적합하지 않느냐”고 주장했다.

반대로 비대위원장보다는 선거를 진두지휘하는 선대위원장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한 중진 의원은 “선대위원장에게는 권한이 없는 그저 ‘홍보맨’에 불과하다. 한동훈이라는 이름으로 사실상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는데 선대위원장을 주장하는 인사들이 이 사실을 모를 리가 없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비윤계 의원은 “중도 외연 확장을 할 수 있고 정치를 아는 사람이 해야 된다. 우리가 국민의힘이냐? 용산의 힘이냐? 왜 짜고 나와서 한동훈을 밀려고 하느냐”고 주장했다. 이어 “당이 망가지게 생겼는데 이러다가 100석 이하로 대통령 탄핵당하는 꼴 보고 싶냐?”고 토로하기도 했다.

민주당도 ‘한동훈 비대위원장설’에 대해 “선장을 잃고 난파선이 된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인선으로 국민께 또다시 꼴불견을 연출하고 있다”며 “국민의힘의 사망선고”라고 평가했다.

한민수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서 “원로회의에 여론조사까지 하며 한 장관을 비대위원장으로 모셔오려는 괴이한 진풍경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익명을 요구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민주당서 집권여당의 비대위원장 임명까지 왈가왈부할 사안은 아닌 것 같다”면서도 “기를 쓰고 한 장관 임명을 비판하는 걸 보니 적임자라는 생각도 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지난 18일,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으로 구속된 송영길 전 대표에 대한 입장이나 밝혀라”고 꼬집기도 했다.


앞서 정가 일각에선 한 장관이 정치 경험도 전무한 데다, 4·5선 중진 의원들이 즐비한 국민의힘을 제대로 이끌어나갈 수 있을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높다. 실제로 “한동훈 대세론이 형성된 것은 맞지만, 한 장관이 비대위원장이 되려면 9대 1 정도로 압도적인 찬성 여론이 있어야 한다”는 말도 공공연히 들린다.

현재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물망에 오른 인사로는 한 장관 외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 등이 거론된다.

국민의힘은 지난 14일 중진연석회의, 15일 의원총회, 18일 연석회의를 열고 비대위원장 인선안에 대해 논의했지만 격론만 오갔을 뿐 결론을 내리진 못했다.

윤재옥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20일, 상임고문단 회의를 열고 당 원로들의 의견을 구한 뒤, 이번 주 안으로 비대위원장을 임명하기로 했다. 비대위원장 임명안은 국민의힘 내 최고 심의 의결기구인 최고위원회와 전국위원회서 의결 시 절차가 끝나게 된다.

<park1@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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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