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당할 정도로 잘못인가요?” 여행지 호텔서 폭발한 아내

지난 21일, 네이트판에 하소연 글
여행 일정 하루 연장 후 문제 발생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6박7일간 한 살 갓난아기, 시어머니와 함께 여행을 갔다가 사소한 의견 다툼으로 “이혼까지 생각하고 있다”는 한 여성의 글이 화제의 중심에 섰다.

지난 21일, 온라인 커뮤니티 ‘네이트판’에는 ‘제가 이혼당할 정도로 남편에게 잘못했나요?’라는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

글 작성자 A씨는 이날 “정말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해서 글을 쓴다. 제가 문제가 있다면 바뀌어 보려고 노력하려고 하니 조언 부탁드린다”고 운을 뗐다.

A씨 주장에 따르면 최근 시어머니와 한 살 아기를 데리고 여행을 갔다. 6일 동안 아기도 케어해야 하고 시어머니까지 관광을 시켜드려야 했던 A씨 내외는 제대로 여행을 즐길 수가 없었다. 남편은 A씨에게 시어머니가 여행을 마치는 날, 호텔을 하루 연장해서 관광을 다니자고 요청했다.

몸과 마음까지 지쳐 있던 A씨는 집으로 가고 싶었지만 남편이 ‘우리만의 시간을 갖고 싶다’며 재차 연장을 요구했고 결국 동의한 후 다음 날 아침부터 저녁까지의 일정을 짰다.

A씨는 ‘이왕 연장하는 김에 못한 여행이나 하고 가야겠다’는 기대에 차 있었다.


일은 다음 날 아침에 터졌다.

남편이 “너무 졸립다. 20분만 더 자겠다”며 그 동안 아기를 케어해달라고 요청하면서 A씨는 ‘이렇게 잘 거라면 그냥 집에 가서 쉬지, 뭐 하러 호텔까지 연장했나?’ 하는 생각에 짜증이 밀려왔다. 남편이 더 잠을 자는 사이 A씨는 아기를 안고 호텔 인근을 1시간 동안 배회하다가 돌아왔다.

숙소로 돌아온 A씨가 “잘 잤느냐?”고 물었는데 남편은 “하나도 못 잤다”고 짜증 섞인 투로 대답했다. A씨는 본인은 잠을 더 자겠다고 하면서 아기 좀 봐달라고 했던 남편을 아무리 생각해봐도 이해할 수가 없었다.

오히려 남편은 “너무 피곤해서 딱 20분만 잘 수 있게 아기 봐 달라고 한 게 그렇게 잘못이냐?”며 “당신이 나가기 전에 한마디 했던 것 때문에 생각나서 잠이 안 왔다, 당신 잘못”이라고 화를 냈다.

A씨도 “이건 시간 낭비다. 여행하기로 하고 돈 내서 연장하고 스케줄까지 다 짜놨으면 적어도 그렇게 하도록 노력이라도 해야 하는 거 아니냐?”고 물러서지 않았다.

남편은 “호텔로 돌아왔을 때 ‘아, 그 말에 기분 나빴구나, 미안해. 나도 짜증나서 그랬어’라고 했으면 이렇게 싸울 일 없었다. A씨가 자존심 때문에 사과하지 못하는 바람에 싸움이 커졌다”며 다툼을 아내 잘못으로 돌렸다.

A씨 입장에선 남편의 여행 일정을 하루 더 연장하자는 요청을 받아들였고 아침잠이 부족하다는 것까지 이해해서 아기를 데리고 한 시간 동안 호텔 밖을 배회했으니 기분이 좋을 리가 없었다.


‘이런 사소한 문제로 피 말리면서 싸울 일인가’ 싶었던 A씨는 마지막 날 여행까지 망치고 싶지 않아 남편에게 진심으로 사과했다.

하지만 남편은 “당신 때문에 싸움이 커졌다”면서 언성을 높이며 화를 냈다고 한다.

A씨 주장에 따르면 남편은 ‘오늘은 술을 마셔야겠다’며 소주를 마시기 시작했는데 이미 시각은 오후 10시를 넘어서고 있었다. 호텔서 하루 종일 이 문제로 다퉜던 것이다.

문제는 또 있었다. 남편의 술버릇이 한 번 마시면 필름이 끊길 때까지 마시고 주변 사람에게 음악을 같이 듣도록 하는 거였다. 호텔 방이 2개가 있는 것도 아니고 ‘남편이 술 취해서 음악 틀어놓고 시끄럽게 하면 아기와 갈 곳도 없을 것 같다’는 생각에 A씨는 남편에게 “미안하지만 아기도 있고 술 취한 사람 옆에 못 있겠다”고 말한 뒤, 친정으로 향했다.

새벽 2시가 넘어 친정에 도착한 그는 잘 도착했다는 문자메시지를 남긴 후 잠이 들었다.

다음날 남편은 아침 일찍 A씨에게 전화해 “어떻게 나를 버리고 갈 수 있느냐”고 고래고래 고함을 질렀다. A씨 주장에 따르면 남편은 아침까지 술을 마시고 있었다. 남편은 “혹시 무슨 문제라도 생겼으면 어떻게 하려고 했느냐? 당신은 나를 버리고 간 것”이라며 화를 냈다.

그래도 술 취해서 제정신 아닌 사람이 집도 아닌 곳에 혼자 있다는 게 걱정이 된 A씨는 아침부터 다시 호텔로 남편을 데리러 갔다. A씨가 호텔로 이동하는 동안 남편은 ‘데리러 와도 안 가겠다’ ‘길거리서 자겠다’ 등의 문자를 보내왔다.

이 일이 있은 후 남편은 이틀 동안 “아직 화가 풀리지 않았다. 원인은 당신에게 있고 전적으로 당신 잘못”이라며 “이 일로 다시 되돌릴 수 없는 상처를 받았고 앞으로 당신은 태도를 바꿔야 한다”고 요구했다. 심지어 “당신이 바뀌지 않으면 당신과 못 산다. 이혼까지 생각한다”고 말했다.

해당 발언 이틀 뒤 남편은 “당신과 아기를 위해 사과를 받아주기로 했다. 하지만 앞으로 조심해야 하고 고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요구했고 이후로 정상으로 돌아왔다.

A씨는 “이런 끈질긴 다툼이 빈번히 생기면서 그때마다 너무 피 말리고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두 번째 큰 싸움을 얘기하기 전에 첫 번째 싸움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댓글 부탁드린다”며 “이 싸움의 원인이 전적으로 제게만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의문을 표했다.

해당 글에는 “‘다 네 잘못’이라는 식으로 남편이 가스라이팅 하는 것 같다” “그 아침에 왜 데리러 가나요?” “아내 옥죄는 정도가 무슨 고문 기술자가 따로 없네” “이혼을 당할 건 아니죠. 이혼을 하긴 해야겠지만, 국내서 6박씩이나 대단하다” 등의 다양한 댓글이 달렸다.

베플 1위에는 “남편이 가스라이팅 하는 것 같다. 진심으로 말하는데 그냥 이혼하시라. 그렇게 순간순간 욱하며 상대방에게 잘못했다고만 하는 사람과 조마조마해서 어떻게 같이 사느냐? 아이 생각해서 이혼하시라. 남편과 싸우는 모습 아이한테 지속적으로 보고 크게 하는 것보다 한 사람이 제대로 키우는 게 좋을 것 같다”는 댓글이 올랐다.


베플 2위도 남편을 질타하는 내용이 이어졌다. “그 아침에 왜 데리러 갔느냐? 그러니 함부로 하는 것이다. 술 취해서 아무 말이나 해도 들어주는 아내가 있으니 더 그러는 것”이라며 “그렇게 하고 이혼 이야기를 한다고요? 사과해도 진심이 안 느껴지네요. 진짜 가지가지 하네요. 잘못은 당연히 남편이 했고 선택은 이제 님이 해야 한다”고 거들었다.

<haewoo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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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