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이 가는 정치 종점

양평선 타고 대선까지?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일명 ‘양평 카르텔’로 불리는 서울양평고속도로 사업을 두고 진실 공방에 불이 붙었다. 차기 대권주자로서 입지를 넓히는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원 장관은 지난 대선 경선 이후 윤석열 대통령 선거캠프서 정책본부장을 맡았던 인물이다. 꼿꼿하게 중심을 잡은 원 장관이 내년 대선후보에 다시 이름을 올릴 수 있을까?

서울양평고속도로 사업을 두고 정치권의 설왕설래가 끊이질 않는다. 해당 사업은 경기도 하남시 감일동서 출발해 경기도 양평군 양서면을 종점으로 하는 고속도로 신설이 목표였다. 10년 가까이 진행되던 이 사업은 2021년 4월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뒤 본격 추진을 앞두고 있었다. 그러던 중 5월8일 고속도로 종점이 양서면서 양평군 강상면으로 바뀌었다. 

출구 없는 터널

우연일까? 틀어진 종점 인근에는 김건희 여사와 그 일가가 보유한 토지가 있었다. 이날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종점을 강상면으로 변경한 노선이 담긴 ‘서울-양평 고속국도 건설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 항목 등의 결정 내용’을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요점은 현지 여건과 환경영향 등을 고려했을 때 변경안이 기존안보다 타당하다고 판단했다는 것이다.

이 같은 국토부 주장에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해찬 전 대표는 지난달 16일, 당원 행사를 통해 “윤석열 대통령 처가가 땅 투기한 곳으로 고속도로 노선이 변경됐고 이들이 부당한 이득을 취하게 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지난해 5월 윤 대통령이 취임하고 같은 해 6월 지방선거서 여당인 국민의힘 전진선 후보가 양평군수로 당선되자 고속도로 종점 역시 방향을 틀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를 시작으로 서울양평고속도로 사업은 김 여사 일가가 연루된 ‘양평 카르텔’이라는 꼬리표를 달았다. 민주당은 고속도로 노선 변경 과정서 청탁과 압박이 있었는지 조사해야 하고 그 시점과 이유를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통령실로 향하는 화살을 막아낸 것은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었다. 원 장관은 양평 카르텔은 민주당의 거짓과 선동에 불과하다며 방패를 세웠다. 원 장관의 목소리가 커지자 민주당도 “원 장관이 2019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발표 때부터 유지된 노선을 윤 대통령 처가에 특혜를 주기 위해 변경함으로써 권한을 남용했다”며 맞불을 놨다.

논란이 일파만파 커지자 원 장관은 지난 6일, 돌연 서울양평고속도로 사업 백지화를 선언했다. 김 여사의 땅을 옮기지 않는 한 민주당의 ‘날파리 선동’이 계속되는 만큼 국토부가 그 원인을 제거하겠다는 설명이었다.

백지화 선언 뒤 번복?
커지는 장관님 목소리

원 장관은 “청탁 압력 사실이 있다면 장관직뿐만 아니라 정치 생명을 걸겠다”고 물러서지 않았다. 민주당을 향해서는 “간판을 걸고 붙어보자”고 으름장을 놓기도 했다. 자충수를 둘 여지도 주지 않은 채 판을 엎어버린 셈이다.

이로써 10년간 진행돼왔던 사업이 한순간에 붕 떴다. 10여년 넘게 고속도로가 뚫리길 염원하던 양평군민들은 민주당과 국토부를 향해 “해당 사업을 정쟁의 도구로 사용하지 말아달라”며 “사업을 백지화할 게 아닌 군민들이 가장 원하는 지역에 이익이 되는 쪽으로 종점을 정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백지화 선언으로 비난 여론이 거세지자 국토부는 17일 만에 “서울양평고속도로가 하루속히 정쟁의 대상서 벗어나 정상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다시 입장을 번복했다. 원 장관 역시 자신의 SNS를 통해 “백지화 선언 당시 ‘거짓 선동과 괴담 유포 행위가 멈춘다면 언제든 사업을 정상 추진할 수 있다’고 밝힌 입장은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민주당의 사과만 이뤄진다면 언제든지 사업을 재추진할 의향이 있다는 입장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민주당은 1조8000억원짜리 사업을 한순간에 백지화시킨 것은 권력남용이며 국민에게 사과해야 할 중대 사안이라고 되받아쳤다. 그 누구도 고개를 숙일 생각은 하지 않은 채 언성만 높아지는 형국이다.

원 장관의 행보를 두고 일각에선 이 모든 게 차기 대선주자로 나서기 위한 시나리오라고 해석했다. 논란이 발생하면 당사자가 침묵을 지키거나 수동적 해명에 나서는 게 일반적인데, 오히려 원 장관은 공세적으로 나오고 있다는 게 정치권의 시각이다.

원 장관은 국민의힘 내에서 소장파로 꼽히는 인물이지만 합리적인 이미지만 추구한 나머지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해 압박감을 느꼈을 것이라는 해석도 존재한다. 보수층의 탄탄한 지지를 통해 정치적 기반을 다지는 중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민주당 한판 붙자”
몸집 키우기 나서

원 장관이 입을 열수록 야당은 비난을, 보수층은 환호하는 모양새다. 백지화 선언 이후 보수 지지자들이 보낸 것으로 추정되는 화환 60여개가 세종시 국토교통부 청사 앞에 놓이기도 했다. 화물연대 파업과 ‘건폭’을 향해 칼을 갈던 그에게 있어 백지화 선언은 본격 ‘강경 보수’ 이미지를 구축하는 활로가 된 셈이다.

원 장관이 민주당을 거론하면서 “한판 붙자”고 한 것 역시 차기 대선주자로서 몸집을 키우려는 정치적 발언이란 해석이 제기됐다. 한 정치권 관계자도 “사업 백지화 뒤집기는 국회 모두가 공공연하게 알고 있던 사실”이라며 “보수 민심을 잡기 위해 무리해서라도 몸집 부풀리기에 나선 게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반면, 국민의힘 지지층의 눈길을 받는 데는 성공했지만 민심을 고루 얻기에는 부족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사업 백지화는 직권남용은 물론 국민을 우롱하는 행동이라는 것이다. 정치적 주가를 높이는 일에만 앞장선 나머지 책임 행정으로 풀어야 할 문제를 퍼포먼스로 무마했다는 비판도 이어졌다.

진실 공방과 정치적 해석이 난무하는 가운데 지난 2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서 열린 현안 질의를 두고 원 장관을 포함한 여야가 마주 앉았다. 이날 현안 질의는 시작부터 ‘괴담 정치’ ‘국민 우롱’을 둘러싼 팽팽한 신경전이 벌어졌다.

원 장관은 서울양평고속도로 사업을 거짓 선동으로 몰고 있는 민주당 전·현직 대표의 사과가 우선시돼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국민에게 심려를 끼치고 사업을 중단시킨 것은 민주당의 괴담이 자초했다는 주장이었다. 반면 민주당은 국토부의 부실한 자료 제출을 질타하며 원 장관의 사과를 요구했다.

그러면서 고속도로 사업 중단을 민주당 탓으로 돌리는 자세를 일관한다면 국정조사는 불가피하다는 입장도 내놨다.


분명한 목적지

이날 양측은 ‘사과’에 목맨 채 언성만 높였다. 원 장관은 “지금이라도 민주당의 답변에 따라 고속도로 사업 정상 추진 여부는 바로 결정될 수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종점이 강상면으로 변경된 타당한 이유를 제시하라는 민주당의 입장 역시 꺾일 기미가 없었다. 결국 민주당은 지난 27일,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이렇듯 서울양평고속도로 사업이 무사히 첫 삽을 뜰 수 있을지 섣불리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이번 사태서 고속도로는 사라지고 ‘원희룡’이라는 세 글자만 남는 건 아닌지 양평군민들의 속만 타들어가는 모양새다. 

<hypak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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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갈수록 증폭되는 평택 논란 이제야 공개된 소소한 흔적 쉽게 거두지 못하는 의심 의미심장 세력 교체 과정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소문이 어느덧 사실처럼 인식되고 있다. 명확한 물증이 없는 가운데 파편적인 의혹이 덧씌워진 양상은 좀처럼 바뀌지 않고 있으며, 흐름을 파악할 만한 유의미한 흔적이 이제야 겨우 나왔을 뿐이다. 증폭된 의혹 뒤편에서 여전히 진실은 빼꼼히 잘 보이지 않는다. 2010년 9월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황해경제자유구역에 자리 잡은 유일한 농산물 가공 업체로, 그간 심심치 않게 밀수 의혹을 받아왔다. 가공 목적으로 수입한 농산물을 가공 없이 시중에 유통시켜 엄청난 차익을 봤다는 꼬리표가 뒤따랐다. 의혹하는 눈초리 선라이즈에프앤티가 취급했던 대다수 농산물이 고관세 품목이라는 점은 이 같은 의혹을 부채질했다. 그간 선라이즈에프앤티는 ▲녹두 ▲콩나물콩 ▲다대기(혼합양념) ▲생강 ▲마늘 ▲참깨 ▲팥 ▲서리태 등 높은 세율이 붙는 고관세 품목을 주로 수입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 예로 콩나물콩의 경우 그대로 들여와 국내에 유통하면 487% 관세가 부과되지만, 콩나물 재배 목적으로 수입하면 27%만 반영된다. 평택세관에 몸담았던 다수의 전직 세관공무원이 기업 출범 및 운영에 관여했다는 점도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부정적으로 보게 만들었다. 심지어 선라이즈에프앤티 이사진에 포함됐던 특정 세관 출신 임원이 한때 다이아몬드 밀수 사건에 이름이 오르내린 사례도 존재한다. 수년 전부터는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동일선상에서 바라보는 경향이 강해졌다. 선라이즈에프앤티의 밀수 의혹을 수차례에 걸쳐 제기했던 공익 제보자 이성열씨가 재판에 연루되는 과정에서 김건희씨의 모친인 최은순씨가 거론됐던 게 이 같은 흐름에 불을 지핀 형국이다. 이런 가운데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이 최근 ‘평택항’을 언급하자,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은 사실처럼 받아들여질 정도가 됐다. 장 소장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뉴스쇼>가 운영하는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김건희씨 일가의 수상한 물건 수입 의혹과 관련한 이야기를 전했다. 장 소장은 “최은순씨가 주인으로 있는 농수산물 수입업체에서 이상한 것을 들고 오려고 하다가 걸려서 (김건희) 오빠와 김건희씨가 그것을 무마시키려고 여러 가지 이상한 (일들을 했다고 한다)”며 “어떤 물건인지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부적절한 물건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말했다. 급기야 선라이즈에프앤티의 폐업이 알려지자, 의혹은 그야말로 걷잡을 수 없이 커진 양상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국세청 사업자 과세 유형 조회 결과 지난 10일자로 폐업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폐업자로 조회된 지난 10일은 김건희 특검법이 공포된 시기와 맞물린다. 물론 꾸준히 의혹이 제기된 것과 별개로,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을 입증할 만한 확실한 단서는 없는 상황이다. 특히 주주명부가 지금껏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다는 게 의혹과 진실을 구분 짓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일요시사>가 최초 입수한 주주명부는 간접적으로나마 의문을 풀 수 있는 열쇠로 작용할 여지를 남긴다. 의문 해소 첫 단추 2022년 10월 작성된 ‘카리나에프앤티(선라이즈에프앤티에서 2020년 9월 상호 변경) 주주명부’를 검토한 결과 주주는 총 17명, 발행주식은 91만8400주(1주당 5000원)로 확인됐다. 2010년 9월 자본금 5억원으로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수차례 증자를 거쳤고, 해당 시기에 자본금을 45억9200만원으로 늘린 상태였다. 일단 주주명부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의 이름을 찾을 수 없다. 대신 경영권 교체 과정이나마 엿볼 수 있을 뿐이다. 법인 등기와 주주명부를 교차 검증한 결과를 토대로 추정하면, 표면상 선라이즈에프앤티 지배 세력은 ‘전직 세관공무원(설립~2018년 중순)→지엔티에이치(~2020년 중순)→킴스에O엔O(~2022년 초순)→동OO앤에스(~2025년 6월)’ 순으로 변경된 흐름이다. 첫 번째 경영권 교체는 ‘펀딩하이 연체 사건’과 함께 발생했다. 펀딩하이는 중국·동남아시아에서 농산물을 수입하는 업체에 돈을 빌려 주고, 투자자들에게 15% 이상 수익을 보장하는 펀딩 상품으로 인기를 끌던 P2P 업체였다. 그러나 펀딩하이는 2018년 6월20일 ‘마늘 시즌2-17차(모집 금액 3억원, 차주 승리산업)’ 펀딩 상품의 연체를 시작으로 ▲세척 당근 시즌2-18차(모집금액 5억원, 차주 지엔티에이치) ▲김치 펀딩 2차(모집금액 1억2000만원, 차주 상아농산) ▲번데기 펀딩 1차(모집금액 1억8000만원, 차주 월량완코리아) 등에서 차주의 투자금 상환 실패를 알렸다. 연체 금액은 ▲지엔티에이치 29억원 ▲승리산업 33억원 ▲상아농산 11억8000만원 ▲월량완코리아 1억8000만원 등 총 75억6000만원에 달했다. 급기야 펀딩하이는 연체율 100%를 찍은 채 영업을 중단했다. 상환 실패 이후 차주 사이에 관련성이 드러났다. 지엔티에이치와 승리산업에서 대표이사였던 윤석호씨는 두 회사 지분을 각각 60%, 100% 보유 중이었다. 또한 월량완코리아 사내이사로도 등재돼있었다. 연체가 발생한 직접적인 사유는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대상으로 한 지분 투자였다. 지엔티에이치는 펀딩받은 금액을 농산물을 들여오는 데 쓰지 않고,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매입하는 데 활용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이를 계기로 지엔티에이치는 2018년 6월경 주식 16만1400주를 확보한 선라이즈에프앤티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확보한 이후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명단에 변화가 목격됐다. 선라이즈에프앤티 초창기부터 함께했던 사내이사와 부친에 이어 회사에 몸담았던 대표이사를 대신해 지엔티에이치가 끌어들인 얼굴들이 등기임원 자리를 꿰찼다. 정작 지엔티에이치는 연체 발생 넉 달 후인 2018년 10월 보유 중이던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에 넘겼다. 펀딩하이 투자자들과의 소송전이 불거지자 중국에 본거지를 둔 우군에 주식을 양도한 모양새였다. 거듭되는 교체 수순 두 번째 경영권 교체는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의 주체로 올라서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충청권에 본적을 둔 킴스에O엔O는 2022년 10월 기준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10만8200주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의 친인척이 보유한 주식 13만2800주를 합산하면 우호 주식은 24만주 안팎이다. 기존 지엔티에이치 측 우호 세력(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 16만1400주+마송재 3만주)과 비교해 5만주 가까이 격차를 벌린 셈이다.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대량 매입한 시기는 2020년 중후반으로 추정된다. 이 무렵 선라이즈에프앤티 등기임원 구성이 크게 요동쳤다는 점을 통해 짐작 가능한 사안이다. 실제로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발휘하던 2018년 7월 대표이사에 선임됐던 김정일 대표는 2020년 3월 해임됐다. 2018년 9월 취임했던 또 다른 대표이사 역시 당해 10월을 넘기지 못한 채 사임했다. 공석이 된 주요 등기임원 자리는 킴스에O엔O 측 인물로 채워졌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가 2020년 10월 선라이즈에프앤티 대표이사로 취임했고, 해당 시기에 사외이사, 감사 등 등기임원 전원이 새 얼굴로 교체됐다. 킴스에O엔O에 이어 지배 세력으로 등장한 곳은 식료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동OO앤에스였다. 이 회사는 2022년 10월 기준 주주명부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지분율 44.64%)를 보유한 단일 최대주주로 등재돼있다. 여기에 우호 세력(글로O포O 1만주+김성수 2만주+김종봉 788주)의 주식을 합산하면 지분율은 50%에 육박한다. 동OO앤에스는 사실상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인수하고자 만든 업체로 비쳐질 여지를 남긴다. 2022년 2월 출범 당시 자본금 10억원짜리였던 동OO앤에스는 불과 두 달 만인 2022년 4월14일 자본금을 21억원으로 두 배 이상 키웠다. 공교롭게도 동OO앤에스가 설립 이후 8개월 사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투입한 금액은 총 20억5000만원이었다. 이는 동OO앤에스 자본금 21억원이 선라이즈 주식 41만주를 매입하는 데 쓰였을 가능성에 주목하게 만든다. 게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기존 61만8400주였던 발행주식을 2022년 4월22일 91만8400주로 30만주 확대했다. 동OO앤에스가 자본금을 21억원으로 확충한 지 8일 만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가 발행주식을 30만주 늘린 덕분에 동OO앤에스는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주식 41만주를 확보한 형국이다. 동OO앤에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지배하는 위치로 올라설 무렵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구성은 또 한 번 바뀌었다. 동OO앤에스 대표이사가 사내이사, 글로O포O 대표이사가 사외이사에 이름을 올렸고, 김성수 대표이사가 신규 선임됐다. 이후 김성수 대표는 선라이즈에프앤티 폐업 전까지 자리를 지킨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되짚어보는 연결고리 한편 일각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는 지엔티에이치 측이 지배력을 상실한 이후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나마 킴스에O엔O 혹은 동OO앤에스와의 연관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한 경찰 관계자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관여한 직접적인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만약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를 2021년 이후로 특정해볼 수 있을 것”이라며 “항간에 떠도는 마약 적발 여부는 2022년 근방으로 얘기가 오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heaty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