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원내대표 ‘친윤’ 쟁탈전

원카드 들고 스캔하는 척

[일요시사 정치팀] 차철우 기자 = 국민의힘이 완벽한 지도부를 구성하기 위한 마지막 단계에 들어섰다. 당내에서는 수도권과 영남권 인사 중 누굴 원내대표로 뽑을까 고민이 크다. 두 후보 모두 친윤 그룹과 열심히 스킨십을 하고 다니고 있는데 자칫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게 문제다. 또 친윤 일색이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의 임기가 곧 끝난다. 원내대표 선출일은 다음 달 7일로 결정됐다. 주 원내대표는 약 반 년간 당을 이끌어왔다. 그는 선출 당시 전임자였던 권성동 의원의 잔여 임기만 수행하겠다는 한 가지 ‘조건’을 내걸었다. 선출 과정도 순탄치는 않았다. 

강대강
2파전

국민의힘에 몸담은 지 얼마 되지 않는 이용호 의원이 예상보다 표가 많이 나와서다. 일각에서는 비윤(비 윤석열) 세력의 경고로 해석했다. 우여곡절 끝에 선출된 주 원내대표에게는 혼란한 당의 수습, 윤석열정부와의 호흡, 당의 외연 확장 등 여러 과제들이 산적했다.

일단 주 원내대표는 큰 사고 없이 직면해있던 문제들을 풀어나갔다. 원내서 대놓고 그를 향해 반기를 드는 인물도 딱히 없었고, 최대 장점인 협상력도 잘 발휘해왔다. 협상만 하고 오면 당내 반발이 일었던 권 의원의 처지와는 정반대였다.

물론 주 원내대표에게도 위기의 순간은 있었다. 한 차례 친윤(친 윤석열)계가 불만을 터뜨린 적이 있다. 김은혜 청와대 홍보수석과 김대기 비서실장을 퇴장시켰을 때다. 그러나 해당 건을 제외하고는 당내에서 두터운 신임을 받아왔다. 


새 지도부는 대부분 친윤으로 꾸려진 상황이다. 최고위원을 비롯해, 당직자도 마찬가지다. 수석대변인에는 유상범 의원, 총선 실무를 다루는 사무총장은 이철규 의원이다.

이 의원은 윤핵관 4인방 중 한 명으로 거론되는 만큼 차기 총선에 앞서 강력하게 공천권 그립을 쥐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여의도 연구원장은 박수영 의원, 전략기획부총장과 조직부총장에는 친윤계로 분류되는 박성민 의원과 배현진 의원으로 결정됐다. 

본격적으로 지도부 구성이 완료되면서 자연스럽게 차기 원내대표를 향한 당내 관심도가 높아졌다. 당초 3선인 박대출 의원이 원내대표 후보군으로 물망에 올랐으나, 정책위의장에 내정됐다.

투톱이 모두 PK(부산·경남) 출신일 경우, 차기 총선서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박 의원이 지난해 연말부터 원내대표 선거를 준비해왔으나 지역 안배 차원을 고려한 결정으로 보인다. 

다만 이번 정책위의장 선출은 원내대표 선출보다 먼저 이뤄졌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정책위의장은 원내대표와 러닝메이트였다. 순서가 바뀐 이유는 이 같은 제도가 폐지되고 당 대표가 원내대표와 협의를 거쳐 임명하는 형식을 채택한 까닭이다.

교통정리하자 오히려 간단히 끝?
지역 안배론, TK 홀대론에 고심

박 의원 역시 친윤계에 속한다. 대선 기간에는 선거대책본부 유세본부장을 맡아 윤석열 대통령과의 친분이 두터운 편이다. 당내에서는 기본기와 능력을 고루 갖추고 있다는 평가다.


다만 박 의원이 정책위의장에 선임된 배경을 두고 교통정리 성격이 강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친윤(친 윤석열)계가 중복으로 원내대표에 출마할 경우 표가 분산될 수 있어서다. 박 의원은 현재 국회서 기획재정위원장, 과학방송통신위원회 간사 등을 맡고 있다. 윤정부서 힘을 싣고 있는 위원회이기도 하다. 

이는 원내대표 선거에서도 하나의 변수로 작용한 모양새다. 원내대표 후보군이 확 줄어 2파전 양상으로 흐른다. 

차기 원내대표는 당 대표와 정책위의장과의 호흡도 상당히 중요하다. 현재 후보군의 물밑 경쟁은 점차 심화하는 양상이다. 또 지역구를 다지고, 당내서도 치열하게 움직인다. 저마다 대야 메시지를 내는 등 출마 선언이 임박한 상황이다. 조만간 주 원내대표가 직을 내려놓으면 원내대표 후보군도 본격적으로 속속 출마 선언을 할 것으로 보인다. 

원내대표 선거의 관전 포인트는 수도권과 영남권의 대결구도라는 점이다. 현재 수도권 후보로 거론되는 인물은 국민의힘 김학용·윤상현 의원이다. 이 중 김 의원의 지역구는 경기도 안성, 윤 의원은 인천 동구미추홀구을이다. 

김 의원은 4선 중진으로 윤재옥 의원과 함께 2강으로 떠오르는 인물로, 지난 재보궐선거를 통해 다시 안성에 발을 들이는 데 성공했다. 

김 의원으로서는 상당한 호재였다. 안성은 보수 텃밭으로 불리는 지역으로 얼마 가지 않아 촛불 정국서 민주당 의원이 당선돼 파란을 일으켰던 바 있다. 그러나 허위 사실로 당선이 무효화되면서 김 의원이 무혈입성하게 됐다. 

수도권이냐
영남이냐

안성으로 돌아온 김 의원은 전당대회가 한창이던 때 울산 땅 문제가 불거진 김기현 대표를 옹호하고 나섰다. 일찍부터 원내대표 출마를 다지기 위해 친윤계와 부쩍 스킨킵을 늘려왔던 그는 당내서 스킨십이 좋기로 유명하다. 국회서 김 의원의 인사를 받지 않은 사람이 없을 정도라는 소문이 떠돌 정도다. 국회의원 비서로 시작해 30년 동안 생존력을 강하게 다져왔다. 

대야 메시지도 거침없는 편이다. 김 의원의 가장 큰 장점은 지도부에 필요한 수도권 현역 의원이라는 점이다. 당내 지도부에 조수진 최고위원이 있기는 하지만, 지역구가 없는 비례대표다.

여소야대 상황에서 친윤 그룹에는 옛 친이계(친 이명박)가 다수 포함돼있어 지도부에 자연스레 녹아들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여러 위원회도 두루 거쳤다. 국방위원장, 환경노동위원장,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를 지냈고, 당시 김 대표가 원내수석부대표직을 맡았다.

또 김 대표가 정책위의장을 맡았을 때 김 의원이 정책위 수석부의장을 했었다. 손발을 여러 번 맞춰본 이상 서로의 스타일도 잘 아는 데다 김 의원은 계파색이 옅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 지도부가 친윤 체제라는 비판을 맹렬히 받는 가운데, 김 의원이 원내대표로 합류한다면 이를 그나마 옅게 만들 수 있다. 일단 지난달 김 대표가 비박(비 박근혜)계 좌장인 김무성 전 의원을 만나 거리를 좁혀놨다.


최근에는 윤핵관 세력의 중심 축인 장제원 의원도 의정 보고회에 장 의원이 참석해 축사하는 등 김 의원을 후방에서 지원하는 모양새다.

영남권에서는 윤재옥 의원이 대표로 나설 태세다. 윤 의원은 3선에 지역구는 대구 달서구다. 그는 친윤계로 분류된 인사로 대선 기간에도 캠프 상황종합실장을 맡아 윤 대통령을 위해 열심히 뛰었다. 윤 대통령의 신임도 두텁다고 알려져 있다. 그는 완벽한 친윤 지도부를 꾸릴 수 있는 마지막 조각으로 통한다. 

친윤 지도부
마지막 조각

10년 전 새누리당으로 정계에 발을 들였고, 친박(친 박근혜) 세력으로 불렸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을 반대한 인물 중 한 명으로 이번 대선에서는 윤 대통령을 적극 옹호했다. 

권 의원이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사퇴했을 당시 주 원내대표와 함께 유력하게 거론된 차기 원내대표 후보군 중 한 명이었는데, 이번에는 양보할 수 없다는 분위기다.

그 역시 일찌감치 표심을 다져왔다. 원내수석부대표를 지낸 이력도 있다. 드루킹 특검 관련 대야 협상을 지휘했던 경험 등을 토대로 윤 의원 역시 협상력이 뛰어나다는 평가가 나온다. 


후보군이 줄줄이 나오자 당내 의원들의 고민이 한층 더 깊어지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완벽한 당 안정화를 위해 영남권 의원을 원한다는 말이 나오긴 한다. 그러나 차기 총선을 생각해야 한다는 쪽에 힘이 실린다. 

통상 보수당 지도부는 당 대표가 영남 지역구를 가진 인물이면 원내대표는 수도권으로 꾸려왔다. 직전 이준석 전 대표의 기반이 서울이었고, 원내대표인 김 대표의 지역구는 보수 텃밭에 위치해 있었다. 또 과거 김무성 전 의원이 당 대표였던 시절 지역구는 부산이었는데, 원내대표는 평택에 지역구가 있던 원유철 전 의원이 맡았다. 

이번에는 김 의원이 윤 의원보다 유리하다는 전망이다. 지역 안배 측면을 고려했을 때 수도권 의원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다만 TK 홀대론도 빼놓을 수 없다. 당 지도부에 TK 출신이 둘이나 있기는 하지만, 보수당의 뿌리는 TK로 불린다. 정책위의장까지 PK 출신에게 돌아간 만큼 당내 TK 영향력이 쪼그라들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와서다. 당 안팎에서는 윤 대통령의 의중도 중요한 변수로 여긴다. 전당대회에서도 윤심이 작용해 이변이 없었다. 

쪼그라든 비윤계 나설 인물 없어
친윤 행보만 보이면 오히려 역풍

다만 한편에서는 이번만큼은 윤심이 드러나지 않을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두 의원 모두 반윤 색채가 뚜렷한 인물도 아니고, 굳이 날을 세우지도 않아서다. 

이런 탓에 일각에서는 이번에는 ‘비윤 카드’를 들고 나올 수 있는 인물이 없다는 의견도 나온다. 이미 대선 전후를 기점으로 원내대표는 김 대표, 권 의원, 주 원내대표를 거쳤다. 이들은 모두 친윤 그룹으로 분류된다. 직전 상황과는 전혀 다른 상황이다. 

앞선 원내대표 선거는 주 원내대표가 무난히 승리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비윤계의 반발심이 표출됐었다. 그러나 전당대회서 비윤계가 쓰린 패배를 가져간 만큼 전면에 나설 인물도, 얼굴도 부족하다. 설령 이번에 비윤계 의원이 출마를 선언한다고 해도, 직전보다는 더 처참한 결과가 나올 것이라는 예상이 파다하다.

그도 그럴 것이 원내대표 선거가 끝난 뒤, 총선이 걸려 있다.

사무총장이 일찌감치 임명된 만큼 비윤계도 현재는 잠자코 있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자칫 현 상황을 거스르는 행보를 보일 경우, 차기 공천서 상당히 불리해질 수밖에 없다. 

한편에서는 원내대표들이 친윤 카드만 쥐고 있고 민심을 전혀 생각하지 않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총선이 다가올수록 민심을 다져야 하는데 내부 분위기만 조성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미 김 의원과 윤 의원은 친윤 그룹의 마음에 들기 위한 행보를 거듭하고 있다. 친윤계 의원의 공부모임인 국민공감에 나란히 참석하기도 했다. 

당내에선 오히려 이 같은 움직임이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시선을 보낸다. 의원들의 무기명 투표가 이뤄지는 이상 오히려 과도한 윤심 마케팅이 역풍을 맞을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국민의힘은 초선 의원만 63명으로 과반에 이르는 수치다. 차기 원내대표는 이들 초선 의원들의 마음도 잘 달래야 한다.

나아가 총선은 민심을 잘 들어야 승리할 수 있는 대형 정치 이벤트다. 당내서 자신의 이익만 생각하다가는 결국 역풍을 맞을 수 있다. 

이미 끝났다
싱거운 게임

정치권 관계자는 “직전 원내대표 선거보다는 싱겁게 끝날 수 있다. 영남권보다는 수도권을 다지는 게 총선을 생각했을 때 이득”이라며 “두 인물 모두 오히려 친윤 행보만 보이면 안 된다. 비윤도 함께 챙겨 나가야 승리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ckcjfdo@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원내대표 또 다른 후보는?

국민의힘 원내대표 선거가 2파전 양상이다.

김학용 의원과 윤재옥 의원의 대결 구도가 뚜렷해진 가운데, 다른 후보군들도 함께 원내대표 후보군에 오르내린다.

우선 직전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 선거에 출마했던 윤상현 의원이다.

윤상현 의원은 김 의원과 마찬가지로 수도권 후보 중 한 명이다.

현재 출마를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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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군 정보기관 개혁안의 윤곽이 잡히고 있다. 기한은 2027년까지다. 방첩사 해체 및 정보사 인간정보부대를 국방정보본부 직속으로 둔다는 게 골자다. 군 안팎에서는 우려가 쏟아진다. 국방정보본부에 여러 권한이 쏠리면 과거 ‘전두환 보안사’처럼 통제가 힘들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 조직에 여러 권한이 집중되면 장단점이 확실하다. 관리하기 쉽지만 수장의 역량이 부족하면 컨트롤하기 어렵다. 군 정보기관은 더욱 그렇다. 인간정보 부대(HUMINT·휴민트)의 경우 전문가가 극소수다. 특히 전문가 대다수가 12·3 내란에 연루돼 개혁에 동참할 수 없는 형국이다. 2027년까지 조직 개편 우리 군에는 각종 정보와 첩보 수집을 담당하는 군 정보기관이 존재한다. 대북 업무만을 담당하는 국군정보사령부, 777사령부와 국내 간첩 및 군사보안에 초점을 둔 국군방첩사령부로 나뉜다. 정보사와 777은 국방정보본부가 총괄 지휘한다. 정보기관 특성상 자세한 조직 현황은 공개되지 않는다. 그간 군 정보기관은 역할을 나눠 견제와 균형을 잡아왔다. 이들 기관은 12·3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 정치인 체포조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투입 등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과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은 각각 위험한 일을 계획하고 일부 실행했다. 이재명정부가 들어서면서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군 정보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약속했다. 방첩사 장성 7명은 모두 직무에서 배제됐고, 현재 참모장 대리 겸 사령관 직무대행은 육군사관학교가 아닌 학사장교 출신의 편무삼 육군 준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직무정지·분리 파견됐던 임삼묵 2처장(공군 준장) 등 장군 4명이 각 군으로 원대 복귀했다. 나머지 3명은 정성우 방첩사 1처장, 국방부 방첩부대장, 육군본부 방첩부대장 등이다. 방첩 업무는 방첩사에 두고 수사 기능은 국방부 조사본부로, 보안 기능은 국방정보본부 및 각 군으로 이관하는 방안 등이 확정됐다. 이는 정치 개입·민간 사찰로 누적된 군에 대한 불신을 불식하고 정보기관을 본연의 임무로 복귀시킨다는 취지지만, 대공·방첩 기능 약화로 안보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거세다. 방첩은 말 그대로 간첩 활동을 막는 걸 일컫는다. 방첩 자체가 정보·보안 수집과 수사를 통해 이뤄진다. 실제로 정보·보안 업무를 이관받는 국방정보본부의 경우 예하 정보사의 블랙 요원 명단 유출 등 기밀 유출 사고를 막지 못했다. 국회는 7년간 외부감사가 없었던 정보사에 대해 올해부터 방첩사가 들여다보도록 했다. 수사권도 문제다. 군사경찰 최상위 조직인 국방부 조사본부도 내란 당시 정치인 체포조 편성·운영 등의 혐의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한 조직에 보안·신원조사·첩보 수집 통째로 해체 수순 방첩사 군 인사 통제는 누가 하나 명확한 규정 없이 광범위한 범죄 정보 수집 활동을 벌여오면서 수사 전문성을 의심받아 온 조사본부에 국가보안법·군사기밀보호법 위반죄, 내란·외환·반란·이적죄 등 10대 안보 관련 수사권을 넘기면 컨트롤하기 어려운 권력기관이 될 수도 있다. 특히 방첩사 기능 폐지로 군에 대한 통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방첩사는 국방부 장관 직할부대로서 각 부대의 부조리 조사 및 감찰, 지휘관의 특이 동향 점검, 대령급 이상 인사 검증 등을 통해 군을 견제해 왔다. 국방부는 올해 1단계로 내란 극복·미래 국방 설계를 위한 민·관·군 합동특별위원회 내 군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위원회(분과위원장 홍현익 전 국립외교원장)를 구성해 조직·기능 재설계 등 합리적 개편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내년엔 2단계로 방첩사 개편을 위한 법령·규칙 개정, 시설 재배치, 예산 조정 등 후속 조치 사항을 이행하고 개편을 완료할 방침이다. 또 국방정보본부장의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하고 정보사령부에서 휴민트 부대를 분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국방정보본부령 일부 개정안을 지난달 27일 입법 예고했다. 국방부는 “정보사령부를 포함한 국방정보 조직 전반의 지휘·부대 구조를 최적화해 임무·기능 수행에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라며 개정 이유를 밝혔다.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의 업무와 관련해 ‘합동참모본부 등의 예산 편성 및 조정(1조 2항 7호)’을 삭제함으로써 합참과의 직접적 업무 연결을 차단했다. 반면 군사보안 외에 암호정책(동항 8호)과 군사 관련 지리공간정보 외에 국방기상정보(동항 제11호), 군사정보 외에 군사보안(동항 12호)을 추가했다. 군사보안 업무가 신설된 것은 국군방첩사령부 개편에 대비한 사전 조치로 풀이된다. 어디까지? 초월적 권한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장의 직무와 관련해 ‘군사정보·전략정보 업무에 관해 합동참모의장 보좌’(3조 2항)를 삭제해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했다. 개정안은 정보본부 예하부대 중 정보사령부 업무와 관련해 기존의 ‘군사 관련 영상·지리 공간·인간·기술·계측·기호 등의 정보’ 등(4조 2항 1호) 규정 중 ‘영상’과 ‘인간’을 삭제했다. 대신 동항 4호에 ‘군사 관련 인간정보 수집·지원 및 훈련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기 위한 인간정보 부대’ 규정을 신설했다. 이른바 블랙 요원이나 특임대(HID) 같은 인간정보 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정보본부 예하에 재배치했다. 이에 따라 정보본부 예하에는 기존 정보사와 777사령부(신호정보 담당) 외에 인간정보 부대가 추가된다. 방첩사는 지난 8월 조직 와해를 막기 위해 전담팀을 꾸렸다. 정치권에 따르면 방첩사는 같은 달부터 ‘부대개혁 TF’라는 전담팀을 꾸리고 간부들에게 비공개 지침을 하달했다. ‘글로벌 안보 위협’을 이유로 들어 “주변 고위급 지인 등 인맥을 통해 부대 존치 논리나 순기능 역할에 대해 전파해 협조나 지원을 이끌어내라”는 내용이다. 국정기획위원회의 방첩사 폐지 방침을 두고 “국방부·대통령실·국회 측도 방첩 역량 약화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는 주장도 담겼다. 한 군 관계자는 “지금 방첩사가 내부 갈등이 심하다. 개혁해야 하는 것에 동의는 하는데 방첩사 폐지로 방첩 기능이 약화되는 걸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반면 부대가 없어져도 기능 자체가 이관되기에 문제될 게 없다고 지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대북 정보망 복구가 중요 정보사에서도 최근 개혁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정보사 100여단 소속 일부 인원들이 지난달 21일 오전 안양에 위치한 정보사령부 건물로 출동했다. 사령부에서 인간정보 부대 관련 업무를 담당·지원하는 관련 부서들의 사무용품, 책상, 의자, 서류 등을 포장해 100여단으로 가져오기 위해서다. 사무용품 등의 이전은 당일 낮 12시께 중단됐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자 이전 중단 지시가 내려간 것이다. 이후 100여단 소속 인원들은 부대로 복귀했다. 다만, 중단 지시 전 옮겨진 인간정보 부대 관련 부서의 서류와 물품들은 100여단에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방부는 군 정보기관 개혁 조치의 일환으로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내년 1월1일부터 인간정보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국방정보본부 예하 부대로 전속하겠다”고 보고했다. 이 과정에서 정보사가 100여단을 움직여 인간정보 부대가 국방정보본부 소속으로 개편되기 석 달 전, 국방부와 정보사 지휘부에 보고도 없이 사령부 건물을 방문한 것이다. 정보사령관 직무대리는 지난달 26일 “상급부대에서 (인간정보부대 개편 내용을 담은) 법적 근거를 마련할 때까지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사령부가 추진한 사항을 잠정 중단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하달했다. 지난 9월18일 정보사 100여단 부대 강당에서는 국방정보본부 산하 인간정보 부대 개편을 위한 내부 설명회가 열리기도 했다. 당시 100여단장은 해당 간담회를 주재하며 부대원들에게 “간담회에서 나눈 이야기나 부대의 사정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라”며 입단속을 강조했다. 앞으로 국방정보본부가 갖게 되는 권한은 막대하다. 현행 구조에서 국방정보본부장은 정보사·777, 합참 정보부를 총괄한다. 여기에 더해 정보사의 휴민트 기능을 직접 통제하고 보안·신원조사를 추가하면, 누구도 견제하기 힘든 조직이 탄생한다. “대북공작 휴민트가 장관 직속? 전례 없어” “조직 수장 역량에 따라 괴물 집단 될 수도”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발이 만만치 않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휴민트 임무 특성상 비밀·독립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걸 국방정보본부장 예하로 두겠다는 건 관리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윤석열과 같은 인간에게 넘어간다면 굉장히 위험한 조직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기관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군 전문가도 “전문성이 없는 민간 부처가 공작 임무를 직접 운영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정보사 휴민트 조직은 국정원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작을 기획한다. 국정원이 예산도 관리해 관리·감독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며 “이번 개혁안이 완전히 확정된 건 아니지만 휴민트를 국방정보본부 예하로 두는 건 도박”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도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휴민트 부대의 본질은 숨기고 또 숨겨야 하는 특수공작 조직”이라면서 “전 세계 어느 나라도 국방 장관 직속으로 인간정보 공작부대를 두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부승찬 의원 역시 “전시 연합사령관 지시를 받는 부대도 아니고, 평시 합참 지휘체계에도 없는 부대”라면서 “작전 지휘체계나 통제체계에 들어가 있지 않은 부대인데, 이를 국방정보본부에 넣는 건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지적에도 국방부는 국방정보본부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다. 기존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선 정보부대 개편을 2026년 내 마무리하겠다고 했었는데, 이번 개정령안은 내년 1월1일 시행으로 못 박았다. 이에 민주당 황명선 의원은 종합감사에서 인간정보부대의 국방정보본부 편입에 우려를 표했다. 황 의원은 “장관도 동의하지 않는 이런 개정안을 누가 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안 장관은 “글자 그대로 입법 예고이니 의원들께서 의견을 주시면 최적화하겠다”고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국방정보본부와 국방부 기획조정실(조직관리담당관)은 다른 분위기다. 한 국방부 관계자는 “장관과 국방정보본부 간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정보 계통 군인들은 오히려 현 입법안을 두고 안도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개혁 반대 움직임도 황 의원이 민·관·군 합동 특별자문위원회의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가 합리적인 안을 만들어낼 때까지 입법 예고를 보류해달라고 하자 안 장관도 “알겠다”고 답했다. 안 장관은 “휴민트 조직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대에 대해서는 가급적 말을 절약해주는 것이 휴민트 부대를 살리는 길이고 부대 가치를 존중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