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장 선회? 이재명 “정부여당 유예…강행 맞나 의문”

금투세 ‘부자 감세’로 내년 도입해야
당내 찬반 엇갈려 지도부 교통정리

[일요시사 정치팀] 박 일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최근 불거진 금투세(금융투자소득세) 논란에 대해  기존 입장을 번복하는 듯한 뉘앙스로 발언해 관심이 쏠린다.

민주당 측에 따르면 이 대표는 지난 14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서 “우리는 야당이어서 나라 살림을 꾸리는 주체가 아니지 않느냐. 정부여당이 금투세 유예를 주장하는 마당에 우리가 강행하고자 고집하는 게 맞는지 모르겠다”는 취지로 말했다.

이 대표의 해당 발언은 ‘야당이 정부여당의 정책에 발맞출 수는 없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다. 즉, 자신이 지난 대선서 대통령으로 당선돼 민주당이 집권여당이 됐더라면 유예하겠지만 야당이니 ‘어깃장’을 놓을 수밖에 없다는 취지로도 읽힌다.

지난해 윤석열 대통령은 대선후보 당시 주식양도세와 함께 금투세 폐지 입장을 밝혔던 바 있다. 해당 법안은 문재인정부 시절이었던 2020년 12월, 여야 합의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내년 1월 시행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었다.

그러던 중 지난 7월, 정부가 세법 개정안을 발표하면서 금융시장의 변동성 등을 고려해 도입 시기를 2년 늦춘 2025년으로 유예하겠다고 입장을 선회했다. 시행 5개월을 남긴 시점에서 ‘금융시장 리스크’를 우려해 연기를 택한 것이다.

민주당은 금투세 도입을 2년 유예해 오는 2025년부터 적용하는 세법 개정안에 대해 윤석열정부의 ‘부자 감세’라며 내년 도입 강행을 주장해왔다. 금투세는 주식을 비롯한 금융상품 투자로 얻은 수익이 연간 5000만원을 넘을 경우, 수익의 20%(3억원 초과분은 25%)를 세금으로 부과하도록 하고 있다.


이 대표의 이날 최고위 발언은 기존 민주당의 유예 입장과 정면 배치되는 것으로 당 내에서도 교통정리가 되지 않은 분위기다. 실제로 당내 일각에선 금투세를 예정대로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도 적지 않다.

그간 김성환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금투세 강행에 찬성 입장을 보여왔다. 그는 지난 10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 인터뷰서 “현재 증권거래세가 0.23%인데 금투세가 도입되면 0.15% 낮출 수 있어 일반적인 개미투자자들에게는 더 이익이 되는 제도로 설계돼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개미투자자 이익’ 발언은 그간의 금투세 입장을 다시 한번 확인한 셈이다. 김 정책위의장 외에도 같은 당 기재위 소속 의원들 대부분이 예정대로 내년에 금투세를 도입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김 정책위의장은 이튿날(지난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서 비공개로 기획재정위, 정무위 소속 의원들과 의견을 나눴다. 이날 논의는 1시간30분가량 계속됐지만 결론을 내는 데는 실패했다.

회의 직후 그는 취재진과 만나 “제도를 예정대로 도입하자는 의견과, 그래도 여전히 실물시장 등이 불안정하니 유예하는 게 좋은 게 아니냐는 의견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오늘 결론은 안 냈고 상임위 차원의 결정은 쉽지 않기 때문에 당 지도부 차원에서 이른 시일 내에 당 방침을 정하는 것으로 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의 유예 입장을 묻는 질문에는 “개인적인 의견을 말씀하셨고 지도부 차원에서 결정하진 않았다”며 “이 부분을 어떻게 처리할지 문을 열어놨다. 어떤 방침을 정한 건 아니다”라고 답했다.

전날에는 박홍근 원내대표와 김 정책위의장, 김병욱 정책위 수석부의장이 당 기재위 소속 의원들과 비공개 회의를 가졌지만 이렇다 할 결론은 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개인투자자 단체인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 회원들은 지난 13일, 서울 여의도 소재의 민주당 중앙당사 앞에서 금투세 유예를 요구하는 항의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이 대표 및 민주당 지도부 입장에서는 이른바 ‘동학개미’라고 불리는 소액주주들을 중심으로 부정 여론이 확산될 경우 이 대표의 정치적 부담 및 리더십에도 상처가 불가피한 만큼 조심스러운 분위기다.

최근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구속 및 정진상 당 대표 정무조정실장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 등 이 대표에 대한 검찰 수사가 강도높게 이어지고 있는 데다 국회 예산 처리일(12월2일) 등 물리적인 시간이 그리 많지 않은 만큼 이들의 고민은 커질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달 9일, 국회 국민동의청원에는 ‘명분도 실익도 없는 금융투자소득세에 대해 반드시 유예해줄 것에 관한 청원’이라는 제목의 글이 게재되기도 했다.

청원인 전시환씨는 “지금 한국증시에 금융투자소득세(이하 금투세)를 도입하는 것은 명분도 실익도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 정권은 지난 대선서 주식양도세 폐지를 공약해 당선됐고 우선적으로 금투세 2년 유예를 방침으로 결정했다”며 “그러나 국회 다수당인 야당이 증시 활성화, 개인투자자 보호, 1% 미만의 부자들만 해당된다는 논리로 금투세 도입과 거래세 폐지를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금투세 도입과 거래세 폐지가 과연 개인투자자를 위한 법안이겠느냐”며 “금투세는 외국계과 기관 등은 부담하지 않는 개인투자자의 독박 과세며 거래세 폐지의 수혜자는 중개수익이 늘어날 증권사와 단기매매비중이 높은 기관, 외국계 등”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1% 이내의 부자들만 해당된다는 야당의 주장과는 다르게, 같은 세금이면 미국 등 해외주식 투자비율이 더 늘어날 텐데 어떻게 한국 증시가 더 활성화될 수 있겠느냐? 나머지 99%의 주식을 사줄 사람이 줄어들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혹시 금투세 도입은 한국주식 활성화가 아니라 미국주식 활성화 법안이냐? 글로벌 유동성 축소와 불확실성에 코스피와 코스닥은 전 세계서 가장 큰 하락을 이어가고 있다”며 “전쟁 중인 러시아 증시와 비슷한 수준의 폭락으로 지금 한국시장이 매우 취약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렇듯 한국 주식은 중증환자라고 볼 수 있으며, 개인투자자는 지금 숨넘어가게 생겼다. 인근 나라들에선 증시 방어를 위한 조치들이 나오는 반면, 한국 국회와 야당은 이런 중증환자한테 금투세라는 임상실험까지 해야겠느냐”고 따져 물었다.

청원인은 “여야의 정치적인 논쟁서 금투세는 제외해달라. 금투세는 1000만 개인투자자의 재산이 걸린 민생문제”라며 “정치적인 논쟁으로 이런 중차대한 시기에 무작정 금투세 도입을 위해 유예를 반대한다면 1000만 개인투자자들이 결코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2년 동안 잘못된 법과 제도를 정비해 전 세계 최악의 거버넌스, 전 세계서 가장 저평가라는 주식시장을 정상화해야 한다”며 “소액주주들의 소중한 재산이 보호될 수 있도록 자산시장을 정상화하고 회복시킨 후 도입해도 늦지 않다. 그게 정의고 상식”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현 시점서 금투세 도입을 강력히 반대하며, 정부정책에 따라 2년 유예에 국회가 적극 협조할 것을 청원한다”고 마무리했다.

해당 청원은 지난달 26일, 동의자 수 5만명을 넘기며 국회 소관 상임위원회인 기획재정위원회에 회부됐다.
 

<park1@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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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