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관·역사관 개관한 이리고 총동창회

2만4000명 ”미령인이여, 역사의 새벽을 깨워라“

[일요시사 취재2팀] 이민영 기자 = 이리고등학교 총동창회(회장 이석중)가 지난 1일 동창회 임원과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명문관(모교 4층 건물)과 이 공간 안에 있는 동문 역사 전용 이리고 역사관(2층)을 각각 개관했다.

이석중 총동창회장은 개회사에서 ”1955년 개교한 모교와 2만4000여명의 졸업생을 대표하는 총동창회가 개교 67주년을 맞이해 동창회관인 ‘명문관‘과 동문의 역사를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는 ’이리고 역사관‘을 개관하게 돼 기쁘다“고 인사했다.

이 회장은 ”역사를 잊은 민족에겐 미래가 없다“는 말을 인용하며 ”모든 동문은 모교와 동창회의 역사를 잊지 않고 동문의 미래를 열어가기 위해 동창회의 역사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요청해 호응을 받았다.

지난 3월12일 35대 회장에 취임했던 그는 “이리고가 전국 최고 수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총동창회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이날 개관한 역사관은 60평의 공간에 ’개관준비위원회‘ 선발 심의를 마친 1차 74명의 게시자를 역대 교장, 역대 총동창회장, 각 분야별 유력 동문 등을 포토 게시존에 구분 게시했다. 또, 개교 당시부터 현재까지 역사 기록물과 각종 소장품 등을 전시해 통시적으로 동문 의식을 갖도록 디자인했다.

김민석 역사관추진위원장은 “’명문관’은 재학생 명칭 공모로 결정을 했으며 ‘역사관’은 지속적으로 자료를 수집 전시해 후배들이 ’미령인’임을 자각하게 해 미령정신을 계승하도록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리고는 1955년 개교해 1970년 이리동중과 이리고를 분리했으며, 1981년 30학급이 인가돼 익산지역 유일한 공립 인문계 고교로 우수 인재를 모집해 신흥 명문고로 자리 잡았다.

특히 2010년 인문계 고교로써 과학중점학교로 지정됐으며, 제1회 삼성트로우모션 아디어 공모전에서 3500여개 참가팀 중 우승(58회, 남궁범관·황상우)해 미래인재 장관상을 받았다.

또, EBS <장학퀴즈> 5연속 우승(59회 한겨례, 황준석) 학교, 최근 대학입시에서 전북지역 일반고 중 최우수 고교, 축구부 국가대표 다수 배출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냈던 바 있다. 

총동창회의 유력 동문 포토존(이리고를 빛낸 동문) 74명 명단에는 역대회장으로 1)정남용(교육자, 1회), 2)정상모(기업인, 1회), 3)이경수(기업인, 1회), 4)한병수(교육자, 6회), 5)한강희(기업인, 2회), 6)유희(기업인, 3회), 7)최창한(공직자, 1회), 8)이경수(기업인, 2회), 9)황영(공직자, 4회), 10)김철수(의료인, 5회), 11)한병수(교육자, 6회), 12)김광희(기업인, 7회), 13)김상현(교육자, 8회), 14)백남선(의료인, 9회), 15)황임규(건축가, 11회), 16)리정명(기업인, 16회),17)정길수(의료인, 17회), 18)안성국(기업인, 18회), 19)황승택(정치인, 20회), 20)소광호(교육자, 20회), 21)김영만(기업인, 23회), 22)김수흥(정치인, 23회), 23)이석중(기업인, 30회) 등이 올라 있다.

전·현직 국회의원으로 최재승(7회), 김중로(12회), 홍영표(18회), 김수흥(23회), 김병관(34회) 의원 등 5명, 정·관계 인사로 허영근(6회) 전 전라북도의회 의장, 배승철(14회)·유창희(22회)·정호영(27회) 전 전라북도의회 부의장, 김승수(30회) 전 전주시장, 최병관(32회)행정안전부 지방행정 정책관, 최영규(34회) 전 전라북도의회 교육위원장 등이다.

경찰 인사로 강황수(23회) 치안감, 박헌수(30회) 경무관, 경제계 인사로 한완수( 8회) 한성엘컴텍 회장, 신 추(14회) ㈜효성그룹 무역부분 전 대표이사, 고성천(20회) 삼일회계 대표, 김영백(20회) 대주회계법인 대표, 박형택(20회) (유)이일관광 대표이사 등이며, 의료 인사로 정진상(4회) 전 건국대병원장, 김철수(6회) 양지병원 이사장, 백남선(9회) 전 원자력병원장, 이준(22회) 익산병원장 등이다.

금융계 인사로는 이용원(24회) 하나은행 광주전북본부 전 대표, 소방 인사로 서정식(14회) 전 전북소방본부장, 법조계 인사로 김종춘(29회) 전 수석부장판사, 김재호(29회)·오창민(33회) 전 부장판사, 진재선(35회) 고검 검사, 예체능계 인사로 김영배(20회) 배우 겸 가수, 고정운(28회) 전 축구 국가대표, 언론계 인사로 이민영(19회) <일요시사> 선임기자, 송인호(26회) 전 MBC 보도국장, 성지호(26회) JTV 상무이사 등이다.


교육계 인사로 차종선(16회) 예원예술대 이사장, 고 최현섭(9회) 전 강원대 총장, 문원익(8회)·진교중(10회)·정동일(20회) 전 교육장, 김영찬·이수경(21회) 교육장 등이며, 국방 인사로 임국선(17회)·김황록(22회) 전 중장, 여운태(28회) 중장 등이다.

특별공로 동문으로 김종대(2회·사업), 남궁길(7회·사업), 이건재(9회·사업), 임주동(11회·교직), 손영기(15회·의료), 정두진(20회·사업), 주태훈(22회·의료), 윤형진(23회·의료) 등 총 74명이 각 분야에 이름을 올렸다.

김순원 사무국장은 이리고의 정신을 설명하면서 교가의 내용을 언급했다. 김 사무국장은 “미륵을 뒤에 두고 앞엔 넓은 들, 인걸을 길러내는 이리의 고교라는 가사에서 ‘미륵’은 미륵정신이고 백제정신이라고 했다”며 ”미령인이여. 역사의 새벽을 깨워라는 구호도 사실상 이와 같은 맥락“이라고 설명했다.


<mylee063@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