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누구나 하는 ‘마약 쇼핑’해보니…

  • 김민주 기자 alswn@ilyosisa.co.kr
  • 등록 2022.03.14 11:31:50
  • 호수 1366호
  • 댓글 0개

“떨 파나요?” 1분 만에 “어서옵쇼”

[일요시사 취재1팀] 김민주 기자 = 이제 우리에게 마약은 낯선 단어가 아니다. 한국은 마약에 관한 기사를 심심치 않게 접할 수 있고 기사를 접한 대중들도 놀라지 않는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어디서 마약을 구매하는 것일까. 그리고 구매는 어떤 방식으로 이뤄질까. 기자는 마약을 종류별로 나눠 7명의 판매상과 대화를 시도했다.

개인이 마약을 소지하거나 사용하는 것은 불법이다. 이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마약류 관리 법률 제3조에 따르면 “누구든지 마약 또는 향정신성의약품을 제조할 목적으로 원료물질을 제조, 수출입, 매매, 매매의 알선, 수수, 소지, 소유 또는 사용하는 행위를 하면 안 된다”고 나와 있다.

못 잡아?

한국은 마약에 관해선 타국에서도 자국의 법을 따르는 ‘속인주의’를 적용하고 있어, ‘외국에서 마약을 해봤다’는 말로 처벌받은 사례가 있다.

2019년 2월25일부터 5주간 마약사범 994명이 검거됐다. 이 일로 2019년 3월13일 국회에서 최성락 식품의약품안전처 차장은 “한국은 마약 청정국의 지위를 잃었다”고 말했다.

2019년 ‘버닝썬 게이트’로 마약 문제가 불거졌다. 재벌가와 래퍼들 사이에서 마약이 유통되고 있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몇몇 연예인이 마약을 불법 복용한 이유로 활동을 중단한 예도 있다.


그렇다면 마약은 특정 계층의 향유물인 것일까. 일반적으로 마약은 인터넷상 떠도는 소문으로 듣는 게 전부지만, 마약으로 향하는 길은 인터넷에 실제 있었다.

웹사이트에서 ‘○○○ 마약 구매’만 검색해도 ‘#마약판매’ ‘#마약효과’ ‘#약판매’ ‘#마약정품’등의 태그가 무수히 달린 글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지난 6일 저녁 한 포털사이트에서 ‘액상 대마 구매’를 키워드로 검색했다. 포털사이트에서는  2페이지 검색 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모든 검색 결과가 정확한 건 아니었다.

보통 쇼핑몰 사이트와 연계된 글은 ‘없는 글’이라고 나왔다. 검색된 글을 살펴보니 액상 대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남긴 글도 있었다. 이 글에 따르면 대마초는 ‘인디카’와 ‘사티카’로 나뉜다. 인디카는 몽롱하고 나른한 효과가 있는 ‘다운계 마약’이고, 사티카는 ‘업계 마약’으로 활력을 주고 기분을 좋게 만들어 준다.

미국과 다른 나라에서 대마를 의료용으로 많이 이용한다. 인디카는 불면증에 처방되고, 사티카는 우울증·무력감을 치료하는 데 처방된다. 

메시지 보내자 곧바로 “대화하자”
1g 18만원, 액상 2팟 30만원 판매

효과에 대한 설명도 있었다. 판매자는 대마초가 어느 정도 환각을 주는지 알 수 없다고 알렸다. 이를 알기 위해선 대마를 종류별로 갖춰 매일 피워야 한다고 덧붙였다.


대마 품종엔 종류가 많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 계속 강조하고 있는 건 ‘미국산 정품 액상 대마초’를 판매한다는 것이다.

“신속‧확실하고 안전한 거래, 물건 가지고 장난하는 일은 절대 없다”는 글에 적힌 위커메신저, 라인, 텔레그램, 카카오톡 아이디로 연락했다. 구매자 입장에서 신뢰 가는 판매자를 선택했다.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해서 연락한다”는 메시지를 보낸지 1분 만에 대화하자고 답장이 왔다.

그는 텔레그램 아이디에서부터 마약 판매업자임을 드러냈다. “떨 1g 18만원, 액상 2팟 30만원. 정품 확실합니다”라고 제시했다.

이쯤 되자 다른 마약도 판매하는지 궁금했다.

그가 판매하는 마약은 ▲아이스(메스암페타민 methamphetamine) ▲캔디(엑스터시 ecstasy) ▲대마초 ▲액상 대마초였다. 이 중 아이스 가격은 0.5g에 25만원, 1g에 45만원이다.

마약을 받는 방법은 먼저 구매자가 판매자에게 돈을 이체한 뒤, 판매자가 구매자에게 퀵배달을 보내는 방식이다. 서울·경기 지역은 퀵배달로 진행했고, 다른 지역은 택배로 받는다.

판매자는 캡처한 텔레그램 대화를 2개 보냈다. 내용은 퀵배달로 물건을 받은 구매자의 후기로, 2개 다 분실 없이 잘 수령했다는 글이다. 그는 “박스 안에 책이랑 같이 보내줄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프로포폴(propofol)’ 판매자도 있었다. 지난 9일 기자는 판매자에게 구매에 관한 문의를 했다.

판매자는 먼저 프로포폴 가격이 50만원이라고 말하며 “너무 많이 먹지 않으면 된다. 총 6회분이고 3~4방울이 적정량이다. 맛도 냄새도 없어서 술이나 음료에 타서 먹으면 된다. 효과는 확실하다”고 설명했다.

기자가 “정품이 확실하냐”고 묻자 “이런 거 거래하면서 정품을 논하는 자체가 말이 안 된다. 재구매 요청은 엄청 많다”고 답했다. 

프로포폴은 마약류로 지정된 향정신성의약품으로 정맥 주사용 마취유도제다.


병원에서는 프로포폴을 투여할 때 ▲산소 ▲기도 유지에 필요한 장비 ▲응급약이 필수다. 프로포폴이 무호흡증을 일으키는 빈도는 25~30%다.

입금 후 퀵으로 배달
모두 정품? 사기 판쳐

프로포폴 불법 투약에 관해 한 내시경 전문 간호사는 “프로포폴이 부작용이 적은 마취제인 것은 맞다. 그러나 부작용이 없는게 아니다. 병원에서는 고령 환자일 경우 프로포폴을 추천하지 않는다”며 “술을 마시는 것도 호흡이 곤란해지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술에 프로포폴을 타서 마시면 정말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치료약이면서 ‘공부 잘하는 약’으로 알려진 페니드정(Methylphenidate)과 애더럴(Adderall)도 구매 가능했다.

이 약은 강남에 거주할 시 2시간 안에 받을 수 있었다. 가격은 30정에 26만원, 1회 복용량은 1알에서 2알이다. “페니드정과 애더럴 중 효과 좋은 약이 무엇이냐”고 물으니, 판매자는 애더럴을 추천했다. 

여태까지 판매자들이 모두 현금 거래를 한 것에 비해, ADHD 치료약 판매자는 코인이나 상품권으로 거래 가능하다고 했다. 상품권으로 결제하면 할인도 해줬다.


그는 인터넷에서 문화상품권이나 컬쳐랜드상품권 구매법을 익히라고 말한 뒤 구매 후 연락하자고 했다. 구매 후 상품권 핀 번호를 판매자에게 가르쳐 주면 구매가 성사된다.

ADHD 치료약 구매는 다른 마약류와 달리 메신저로 연락해도 답장을 하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인터넷에 게재된 아이디를 텔레그램에 검색하면 ‘○○○○ 사기꾼’이라고 가르쳐주는 일도 있다.

인터넷에 마약 판매 글을 발견하면 어떤 조치가 필요할까. 간단하게 경찰서에 신고하면 된다.

마약 판매 글을 신고한 한 네티즌은 “경찰서에 신고하고 담당 경찰관이 연락이 왔다. SNS에서 마약을 파는 경우는 해킹당한 계정이 대부분이라고 했고, 텔레그램에서 이뤄지는 마약 거래범을 바로 검거하는 건 어렵다고 말했다”고 했다.

안 잡아?

이 네티즌은 “하지만 브로커들을 계속 수사하면 언젠간 잡힌다고 한다. 신고하면서 보낸 자료들은 나중에 매매범을 검거하면 증거자료로 쓰인다”며 “경찰은 인터넷에 올라오는 마약 판매글 중 대다수는 사기라고 알려줬다”고 말했다.


<alswn@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