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코로나19 확진까지 가는 길

  • 김민주 기자 alswn@ilyosisa.co.kr
  • 등록 2022.03.28 14:41:28
  • 호수 136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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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서 걸릴 거 같아요”

[일요시사 취재1팀] 김민주 기자 =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1000만명을 육박했다. 선별진료소의 PCR(유전자증폭) 검사 외 병·의원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가 시작되면서 확진자 수는 빠르게 올라갔다. 환자들은 1시간 이상 기다려야 하는 보건소 PCR 검사보다 생활반경에서 받을 수 있는 신속항원검사를 선호했다. 하지만 현장에서 코로나19로부터 일반 환자를 보호해주는 장치는 아무것도 없었다. 

정부는 지난 14일 한 달간 한시적으로 응급용 선별검사(PCR)와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이하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 결과가 나온 경우 의사 판단하에 확진으로 간주해 PCR 검사 양성 확진과 동일하게 관리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호흡기 전담 클리닉 76개 기관을 조사한 결과, 신속항원검사 양성과 PCR 검사 양성이 94.7% 동일해서 결정했다.

분리 없어

여태까진 PCR 검사 결과로만 코로나19 확진 판정이 가능했다면, 동네 병·의원에서 신속항원검사를 받아 양성이 뜨면 확진 판정을 받는 게 가능해진 것이다. 신속항원검사 결과에 따라 바로 진료·상담·처방이 가능해졌다. 전국의 7588개 호흡기 전담 클리닉 및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에서 신속항원검사를 받을 수 있다.

보통 보건소의 PCR 검사는 결과를 하루 정도 기다려야하는 반면, 신속항원검사는 검사 후 10분 이내로 결과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직장인들이 선호한다. 또 증상이 있는 경우는 빨리 약을 복용해야 해서 신속항원검사를 선택한다.

지난 18일 기자는 자가진단키트에 두 줄이 떴다. 당시 내근 중이었기 때문에 자가진단키트 결과를 보고하고 바로 짐을 싸서 회사에서 나와 근처 내과에 방문했다. 오전 10시30분쯤이었다.  


코로나19가 의심되는 상황이라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었다. 그런데 A 내과는 일반 환자가 너무 많았고, 신속항원검사를 한다는 표시가 없었다. 간호사에게 물어보니 신속항원검사는 오후에만 가능했다.

병원 내부가 협소해서 일반 환자와 코로나19 환자를 분리할 수 없으니, 시간을 나눠 환자가 겹치지 않도록 조치한 것이다. 일반 환자가 많은 장소에서 기다릴 수 없어 다른 병원으로 향했다.

회사 근처에 병원은 신속항원검사를 시행하고 있지 않았다. 대부분 규모가 협소한 병원이었다. 접근이 편한 인근 병원에 전화를 했다.

도떼기시장처럼 인파 북적 
검사자·의료진 감염 공포

그 병원은 신속항원검사를 시행하고 있진 않았지만 신속항원검사를 하고 있는 B 병원을 알려줬다. 혹시 모르니 B 병원에 전화해 먼저 물어보라고 조언을 했다.

B 병원에 전화해서 문의하니 “지금은 환자가 너무 많아서 와도 검사를 못 받는다. 오후 2시 지나서 방문해달라”고 말했다. 오전 중에는 직장인들이 검사를 받으러 오기 때문에 환자가 몰린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오후 3시쯤 B 병원에 방문하니 한두 명의 환자만 있는 한산한 분위기였다. 오전에 사람이 많았을 때는 확인하지 못해서 알 수 없지만, 이곳은 코로나19 의심 환자와 일반 환자를 분리하지 않았다.


사실상 좁은 공간이었기 때문에 분리할 수도 없었다. 진료 대기실 소파 위에 ‘일반 환자’ ‘신속항원검사 환자’라고 표시돼있었지만 환자들은 신경쓰지 않았다. 간호사들은 KF94 마스크를 쓰고 업무를 보는 중이었다. 

우선 신속항원검사를 받을 거라고 진료예약을 했고 곧 진료를 받았다. 의사는 장갑을 끼고 파란색 가운과 KF94 마스크를 쓰고 있었다.

혹시 증상이 있어서 왔냐는 질문에 가벼운 감기 증상과 자가진단키트 검사 결과 2줄이 나왔다고 말했다. 의사는 잠시 기다리면 결과를 알려주겠다고 했고 진료 대기실에서 10분쯤 기다렸다.

그 사이 일반 환자들이 3, 4명 방문했다. 이 환자들 역시 기자와 마찬가지로 증상을 말하고 진료 대기실 소파에 앉았다.

검사 결과를 듣는 방은 신속항원검사 검사실 바로 옆이었다. 나름 공간을 분리한 것으로 보였다. 의사는 검사 가운을 벗고 마스크만 쓰고 있었다.

바로 신속항원검사 결과인 2줄을 보여주며 “코로나19 확진된 걸로 보인다. 증상은 어떠냐”고 물었다.

간단하게 증상을 말하니 “앞으로 증상이 바뀔 수 있다. 열이 나거나 두통이 생긴다. 그럴 땐 전화로 진료해서 약을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기자가 “혼자 사는 사람은 약을 어떻게 받아야 하나”고 물으니 “요샌 확진받고도 사람들이 다 다니더라”고 답했다.

병원은 코로나19 환자 등록을 해줬다. 관련된 서류 작성을 하고 돈을 지불하는 과정 중에서도 내원하는 환자들이 있었다.

한 명의 의사가 신속항원검사를 하고 일반 진료도 보는 상황이었는데 병원 내 감염이 이뤄질 수 있었다. 문제는 병원이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하는지 모르고 방문하는 경우다. 특히 면연력이 약한 임산부·아동·노인이 이에 해당된다.

증상자 넘쳐나는 병원
일반 환자는 어디로? 

한 포털사이트 카페에서 본인을 임산부라고 밝힌 C씨는 최근 임당검사를 하기 위해 산부인과에 방문했다.

하지만 C씨가 다니던 산부인과는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했고, 대부분 임산부보다는 신속항원검사를 받으러 온 코로나19 의심환자들이었다.


C씨는 해당 산부인과에서 진료를 받았지만, 담당 의사가 신속항원검사를 하던 진료실에서 임당검사를 받았다. 

C씨는 혹시 본인이 코로나19에 걸린 게 아닐까 불안한 마음이 들었다.

그는 “산부인과에는 산모가 거의 없고 거의 검사를 받으러 온 유증상자들이었다. 대부분 자가진단키트 두 줄이 나온 사람들”이라며 “아무리 병원 환기를 잘하고 소독해도 병원에서 확진될 수 있겠다는 생각에 마음이 복잡했다. 신속항원검사 안하는 산부인과로 옮겨야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 글 댓글에는 “대부분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별도의 공간을 마련하는데, 저라면 그 병원은 못 다닐 것 같다. 신속항원검사를 하면 보조금이 나오니까 하는 거 아닌가” “나도 산부인과에서 신속항원검사를 했다. 방역이 제대로 안 돼 정말 문제가 많았다” “소아전문병원도 마찬가지다. 아이를 데리고 주말에 진료받으러 갔다가 코로나19 검사 대기자들 때문에 너무 놀랐다”는 등의 글이 달렸다.

그렇다고 모든 병원이 코로나19 환자와 일반 환자를 구분하지 않는 건 아니다. 공간이 분리될 수 있는 대형 병원은 환자를 분리했다.

D 산부인과는 병원 입구부터 모든 동선을 분리했다. 정문은 일반 환자들이 다니는 길이었고, 후문은 코로나19 의심 환자들이 이용했다. 이 병원을 내원하고 있는 산모들도 불편함이 없다는 의견이었다.


의료진이 신속항원검사에 관한 문제점을 제기하는 글이 국민청원에 올라왔다. 글을 남긴 E씨는 의사 1명, 간호사 1명, 간호조무사 2명이 근무하는 작은 의원의 간호사였다. 

E씨는 “작은 의원급 병원은 의사의 결정에 간호사, 간호조무사들이 마스크 하나로 코로나19 양성 환자들을 접하고 있다”며 “나는 이런 환경에서 근무할 수 없어 병원을 그만뒀지만, 보통은 직장을 쉽게 그만둘 수 없다. 다들 코로나19 감염을 걱정하면서 근무하고 있다”고 말했다.

동선 겹쳐

이어 “이 같은 병원 환경은 기존 환자들에게도 위협이 된다. 코로나19 환자를 더 많이 양산시킬 수밖에 없다”며 “적어도 직원들과 기존 환자들에게 감염 위험이 없는 시설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하고 신속항원검사를 할 수 있는 허가를 내줘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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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