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격 리뷰> 동서양 엑소시즘과 장르의 믹스 ‘클로젯’

▲ ⓒCJ엔터테인먼트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국내서 연기력과 스타성을 겸비한 대표적인 두 배우 하정우와 김남길이 신작 <클로젯>서 처음으로 뭉쳤다. 장르는 공포다. 두 배우 모두 공포 장르에서는 첫선을 보인다. 블록버스터급 텐트폴 영화서 주로 얼굴을 비춰온 하정우는 오랜만에 비교적 규모가 작은 작품에 출연했다. 외연적으로 다소간의 신선함이 장착됐다. 

동서양에는 비슷하고 다른 형태로 퇴마라는 공통점이 있다. 서양서 공포의 용도로 옷장이 자주 활용되면서 민간 설화에 등장하는 어둑시니가 나온다. 동서양이 적절히 섞였다. <클로젯>은 악귀를 쫓아 퇴치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로 일반적으로 다소 거부감이 있는 장르다. 엑소시즘이 가진 빈틈을 보편적인 사람의 이야기로 메우려고 한다. 공포와 드라마도 적절히 믹스됐다.

▲스토리 : 딸이 사라졌다

건축가이자 기러기 아빠 상원(하정우 분)과 딸 이나(허율 분)은 교회의 큰 저택으로 이사를 간다. 교통사고로 아내(신현빈 분)를 잃은 충격이 벗어나기도 전이다. 가정을 도맡았던 아내가 죽자 상원은 허둥지둥 댄다. 이나는 말이 없어지고 어둡기만 하다. 상원도 갑작스럽게 호흡기 곤란 증세를 보인다. 

어떻게든 새 집에서 적응해보려는 때 이나가 변한다. 말수도 많아지고 웃음기도 제법 늘었다. 그런데 이상하다. 정신병적 증세가 희미하게 나타난다. 때가 많이 탄 인형을 들고다니는가 하면 기괴한 그림도 그린다. 아빠한테 말 버릇도 사납고 소리도 지른다.  

이나가 큰 프로젝트에 방해가 된다고 느낀 상원은 이나를 어린이 캠프에 보내려고 한다. 그러던 중 이나가 온데간데없이 사라진다. 실종신고를 하고 찾아다니는데, 한 남자가 나타난다. 퇴마사 허 실장(김남길 분)이다. 그는 사라진 이나를 찾아낼 거라고 호언장담한다. 왠지 못 미더운 허 실장. 상원은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허 실장을 따른다. 
 

▲ ⓒCJ엔터테인먼트

▲주제 의식 : 아픔이 낳은 아픔

미스터리 공포와 함께 동서양의 오컬트가 적절히 믹스된 작품이지만, 후반부로 치달을수록 드마라의 성격이 강해진다. 귀신이 찾은 아이들은 대부분 부모로부터 학대나 방치를 통해 외로움을 강하게 느꼈다. 아픔이 또 다른 아픔을 낳듯, 한 많은 귀신은 외롭고 힘든 아이들을 유괴한다. 

주인공 상원도 마찬가지다. 바깥으로만 돌다 보니 아이와 친해지는 법을 모른다. 부녀 사이에 남보다 못한 거리감이 느껴진다. 일과 가정을 모두 돌보기엔 여러모로 부족한 상원은 결국 남에게 아이를 맡기려 한다. 그 마음을 눈치채자 아이는 아예 아빠로부터 완전히 모습을 감춘다. 뒤늦게 반성한 아버지는 아이를 찾아내기 위해 온 몸을 바친다. 

오컬트를 통한 공포가 가진 판타지를 보편적인 감정을 가진 드라마로 메운 형식이다. 덕분에 한 번도 본 적 없는 귀신의 인간 유괴 현장이 현실감 있게 전달된다. 아픔이 있는 아이들에게 귀신이 찾아간다는 설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경각심을 준다. 또 초반부 성격을 가늠하기 힘든 무당의 영상과 기괴한 소품들, 갑작스럽게 180도 다른 얼굴을 보이는 이나의 모습, 무서운 형체의 귀신보다 무서운 건 인간의 잘못된 신념이라는 메시지 역시 이 영화의 미덕으로 보인다.  

▲연출: 기발한 아이디어

이 영화의 매력은 설정이다. 인간이 사는 육계와 귀신이 사는 이계의 주파수가 맞으면 양쪽 공간을 이동할 수 있다는 구성이다. 공포 영화의 커다란 레퍼런스인 벽장이 양쪽 공간을 오갈 수 있는 통로가 된다. 

아울러 촛불이나 밀짚 인형 등 예전 도구와 함께 귀신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는 최신형 장비가 등장한다. 무당과 어둑시니, 벽장이라는 동서양의 공포 소재를 섞은 것처럼, 옛 것과 새 것을 자연스럽게 녹인 점도 영리한 판단으로 여겨진다. 


무언가가 툭툭 튀어나올 때 놀라움이 강렬해 공포를 좋아하는 영화 팬들에게는 즐거운 시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드라마적인 요소가 강해지는 후반부에는 눈물이 나올 수도 있다.

후반부 어른의 잘못된 판단으로 인해 가엾게 목숨을 잃은 어둑시니의 마음을 엄마의 선한 마음으로 해결된다는 점은, 다소 진부하지만 자연스럽다. 미스터리 영화치고는 친절한 편인 만큼 감상하는 데 크게 어려운 점은 없다. 
 

▲ ⓒCJ엔터테인먼트

▲연기: 하정우‧김남길만큼 눈에 띈 허율

<클로젯>의 중심 줄기는 하정우와 허율, 김남길이 이끌어간다. 상원은 비교적 소극적인 자세로 시키는대로 행동에 임하는 인물이다. 강렬한 색감의 인물을 주로 묘사해온 하정우는 상원을 통해 다소 무미건조한 색을 적절히 표현한다. 하정우는 강하지 않은 캐릭터도 수준 높게 표현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퇴마사로서 매사에 적극성을 띠는 허 실장 역의 김남길은 다채로운 얼굴을 선보인다. 철이 덜든 말썽꾸러기 같은 눈빛이 인품의 베이스다. 중간중간 노잼 개그도 잘 던지며 대체적으로 행동이 가볍다. 하지만 귀신이 나타났을 때는 한껏 무거운 표정을 드러내는데 장면마다 힘이 전달된다. 캐릭터를 입체적으로 구현해낸다.

엄마를 잃고 실의에 빠진 모습과 귀신에 홀려 높은 텐션을 보여주는 이나를 표현한 허율의 퍼포먼스는 경이로울 정도다. 큰 폭의 차이를 보이는 두 캐릭터를 연기함에도 전혀 어색함이 없다. 500:1을 뚫을 정도로 강렬한 연기력이다.

총평

오컬트 마니아로 알려진 김광빈 감독의 입봉작 <클로젯>은 상업 영화로서 생명력을 가진 공포영화로 불리기에 적합하다. 무서운 소재를 베이스로 보편적인 드라마적 요소와 배우들의 힘 있는 연기가 돋보인다. <변신> <0.0MHz> 등 지난해 개봉한 공포영화들이 최악의 평을 받은 가운데, 이 분야서 돋보이는 재능이 나온 것은 공포 마니아들에게는 희소식이 될 전망이다.


<intellybeast@ilyosisa.co.kr>
 

개봉: 2020.2.5
등급: 15세 관람가
상영시간: 98분
제작사: 퍼펙트 스톰, 월광
배급사: CJ엔터테인먼트
한줄평: 부드러운 공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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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