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도 푹 빠지게 만드는’ 요즘 한국 드라마 트렌드

잘 나가는 드라마엔 ‘리얼리티’가 있다

[일요시사 연예부] 함상범 기자 = ‘한국 드라마는 사랑을 한다’는 말이 있다. 재벌, 의사, 검사, 변호사, 운동선수, 경찰 등 다양한 직업군이 등장하고 그 안에서 새로운 이야기를 펼쳐나가지만 언제나 로맨스로 끝맺었던 기존 드라마를 비꼬는 말이다. 그런 한국 드라마에 변화의 조짐이 보인다. tvN <미생> <왓쳐> 등을 비롯해 로맨스가 없는 드라마가 일부 등장하더니 최근에는 미국 드라마식의 전문성과 리얼리티를 내세운 작품이 안방을 사로잡고 있다.
 

▲ SBS 금토드라마 스토브리그

최근 진짜 현실을 보는 듯한 리얼리티를 갖춘 드라마들이 대거 등장했다. 도저히 그 안에서 생활하지 않았으면 알 수 없는 자세한 내부 이야기들이 담겨있다. 기간제 교사의 현실을 거의 실제 상황 같은 리얼리티로 다루고 있는 tvN <블랙독>이 그렇고, 정치 검사들로만 그려진 검사의 이미지를 깨고 생활밀착형 검사들의 일상을 담아내고 있는 JTBC <검사내전>이 있으며, 프로야구의 세계와 그 이면서 일하는 프런트들의 삶을 그린 SBS <스토브리그>가 있다.

전문성과 공감

언급한 작품 대부분이 직업을 경험한 사람만이 알 수 있는 전문성과 함께 그 공간에 모인 다양한 군상이 일으키는 허다한 갈등 등이 포함된다. 대중이 잘 알지 못하는 영역의 신선함과 함께 현실감을 부여할 뿐 아니라 우리네 이야기같은 공감까지도 전달하며 대중의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다.

‘강남8학군’ 대치동에 위치한 사립고의 신입 교사로 부임한 고하늘(서현진 분)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는 <블랙독>은 학교판 <미생>이라 불릴만큼 교내 이야기가 리얼하게 다뤄진다. 기간제 교사와 정교사 사이서 발생하는 차별이 일상화된 현실과 그런 현실로 인해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받는 학생들의 이야기가 담담하게 그려진다. 미화나 과장 없이 차분한 톤으로 진행돼 실제 상황과 같은 현실감을 준다.

특히 실제로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진 이른바 ‘바나나 사건’으로 불리며, 교육계서 화두가 된 에피소드를 통해 권위로만 학생을 대하는 선생님들을 향한 비판적인 시선과 함께 시험 문제 하나 때문에 목숨 걸듯 적극적으로 이의를 제기하는 학생들의 옹졸함도 그려내며 국내 교육이 처한 현실을 적나라하게 드러낸다.


‘A로도 해석되고 B로도 해석되는’ 직관적이며 미묘한 ‘어휘적 중의성’으로 인해 학생과 선생님 간의 신뢰가 깨지는 모습 등은 학교를 넘어 우리들 주변서도 충분히 벌어지고 있는 현실로 마음에 와닿는다. 이런 밀도 높은 작품이 가능한 이유로 <블랙독>을 집필한 박주연 작가가 약 3년 간 교사 생활을 경험한 것이 대본에 녹아났기 때문이다. 진짜 경험을 바탕으로 극화돼 고등학교 선생님들 사이서 ‘현실 고증이 뛰어난 드라마’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검사내전>은 각종 미디어를 통해 다뤄지는 정치 검사 혹은 극화된 검사가 아닌 실제 검사의 면면을 갖고 온 작품이다. 검사는 주로 두 가지 방식으로 다뤄졌다. 정의 사도로 적폐를 도려내는 역할을 맡거나 온갖 암투와 비리, 부패가 넘실대는 상황서 권력으로 칼춤을 췄다. <내부자들>의 조승우 역이 전자고, 영화 <부당거래>의 류승범 역이나 <더킹>의 정우성 역은 후자에 가깝다. <검사내전>은 이러한 검사들과는 거리가 있다.
 

▲ 검사내전

진영지청이라는 다소 소외된 지역서 발생하는 크고 작은 사건을 다루고 있다. 권력 상징의 대표적 직업군으로 그려지는 검사지만 <검사내전>의 인물들은 평범하다 못해 사람 냄새가 진하다. 불법 낚시를 하다 경찰에 걸려 난감해하는 장면을 시작으로 로또로 하루를 시작하는 검사 혹은 소위 ‘인생컷’을 건지는 것에 더 관심이 높은 신임 검사까지, 직업만 검사일 뿐 보통의 사람들과 별반 다르지 않는 군상이 모여있다.

도박장에 잠입한 차명주(정려원 분)가 의외로 거는 족족 돈을 따 타짜로 의심받는가 하면 스스로 도박에 빠져드는 등 때로는 보통의 사람들보다도 부족해 보인다.

현실보다 더 현실적인 이야기
작가의 덕목…사전준비·고증

검사들의 이미지를 벗겨내고 진짜 현직에 있는 검사들의 이야기로만 채워진 작품이 가능했던 것은 현직 검사 출신인 김웅 작가의 동명 에세이를 리메이크한 덕분이다. 김웅 작가는 부장검사로 18년간 해온 검사 생활을 에세이에 담았다. 스스로를 ‘생활형 검사’라고 표현하는 김 작가는 한 인터뷰서 “혹자가 검사로서의 꿈과 포부를 물어보시길래 ‘그런 건 생각해본 적 없고, 단지 월세가 더 오르지 않았으면 좋겠고, 딸이 공부를 잘했으면 좋겠고, 집에서 가까운 곳에 발령 나면 더 바랄 것이 없겠다’고 한 적이 있다. 그러니 ‘당신은 생활형 검사’라고 하더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렇듯 일반 직장인과 다를 바 없는 마인드를 가진 검사의 이야기가 녹은 책을 바탕으로 리메이크하다 보니 현실보다 더 현실성 있는 검사 이야기가 가능한 것으로 해석된다.


<스토브리그>는 무서운 상승세다. 방영되는 금요일과 토요일이면 온라인은 <스토브리그>로 도배된다. 이런 인기의 배경에는 기존 ‘스포츠 드라마’의 지향점과 다른 측면이 있다. 야구선수들의 이야기가 아니라 그 뒤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프런트들의 이야기가 녹아있기 때문이다. 꼴지 팀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구단 스카우트 비리와 외국인 용병 영입 경쟁 등의 이야기가 현실감 넘치게 풀어지면서 야구팬들은 ‘우리 팀 이야기 아니냐’는 의견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다.

최하위팀 설정에는 롯데 자이언츠와 한화 이글스가 주로 거론됐고, 신연봉제와 관련된 에피소드는 2010년 말의 LG 트윈스, 병역회피 논란을 겪은 길창주 경우에는 백차승이 떠오른다는 이야기가 나돈다. 아울러 수많은 야구인들이 각종 미디어를 통해 던진 주옥같은 표현들이 적재적소에 삽입된 것도 이 드라마의 매력 중 하나다.

▲ TtvN 블랙독

NC 다이노스 김태군 선수의 ‘투수는 귀족·외야수는 상인·내야수는 노비·포수는 거지’와 같은 발언이 드라마 속 대사에 그대로 포함된 것이 그 예다.

선동열 시절부터 야구팬으로 알려진 이신화 작가가 써내려가는 대본의 구성과 에피소드, 대사간의 개연성은 영화보다도 더 촘촘하다. SK 와이번스와 한화 이글스 등 여러 팀을 돌면서 프런트를 취재했을 뿐 아니라 한국야구학회도 꾸준히 참석하며 야구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자문위원만 18명에 달할 정도다.

여기에 관성으로 인해 원칙이 무시되는 현실과 이성과 직관 사이서 발생할 법한 문제들을 세밀하게 꼬집는 면이나 서로 다른 욕망이 부딪혔다가 합의점을 찾는 등 직장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편적인 이야기들도 자연스럽게 녹아있다.

이 작가는 “내가 야구를 좋아하는 건 역전의 짜릿함보단 선수들에게 깃든 여러 일화 때문이었다. 사람의 이야기를 그리기 위해 프런트를 공간적 배경으로 택했고, 현실성에 바탕을 둬 취재했다”고 말했다.

이렇듯 세 드라마 모두 꼼꼼한 사전 취재를 바탕으로 극본을 마련했다. 그 배경에는 시청자들의 눈이 높아진 데다 특정 직업군을 다뤘을 때 현실성에 대한 반응이 온라인에 쏟아져나와 작품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 흐름이 있기 때문이다. 리얼리티가 엉성하면 몰입감을 잃게 되고, 시청자의 외면을 받게 된다. 이제는 드라마 작가의 덕목 중 하나로 철저한 사전 준비와 고증 능력이 꼽히고 있다.

진짜 현실

정덕현 대중문화 평론가는 “<블랙독>과 <검사내전> <스토브리그> 작가진은 모두 신인급이다. 비교적 어린 나이임에도 이러한 구성이 가능한 배경에는 기존의 틀을 벗어나 장르극으로 다변화되고 있는데, 미국 드라마에 익숙한 신인들에게 유리한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세 작가는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렇게 준비하지 않으면 나올 수 없는 구성과 대사다. 철저한 사전준비가 드라마의 성공을 가져다 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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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