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연예부] 함상범 기자 = ‘한국 드라마는 사랑을 한다’는 말이 있다. 재벌, 의사, 검사, 변호사, 운동선수, 경찰 등 다양한 직업군이 등장하고 그 안에서 새로운 이야기를 펼쳐나가지만 언제나 로맨스로 끝맺었던 기존 드라마를 비꼬는 말이다. 그런 한국 드라마에 변화의 조짐이 보인다. tvN <미생> <왓쳐> 등을 비롯해 로맨스가 없는 드라마가 일부 등장하더니 최근에는 미국 드라마식의 전문성과 리얼리티를 내세운 작품이 안방을 사로잡고 있다.
최근 진짜 현실을 보는 듯한 리얼리티를 갖춘 드라마들이 대거 등장했다. 도저히 그 안에서 생활하지 않았으면 알 수 없는 자세한 내부 이야기들이 담겨있다. 기간제 교사의 현실을 거의 실제 상황 같은 리얼리티로 다루고 있는 tvN <블랙독>이 그렇고, 정치 검사들로만 그려진 검사의 이미지를 깨고 생활밀착형 검사들의 일상을 담아내고 있는 JTBC <검사내전>이 있으며, 프로야구의 세계와 그 이면서 일하는 프런트들의 삶을 그린 SBS <스토브리그>가 있다.
전문성과 공감
언급한 작품 대부분이 직업을 경험한 사람만이 알 수 있는 전문성과 함께 그 공간에 모인 다양한 군상이 일으키는 허다한 갈등 등이 포함된다. 대중이 잘 알지 못하는 영역의 신선함과 함께 현실감을 부여할 뿐 아니라 우리네 이야기같은 공감까지도 전달하며 대중의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다.
‘강남8학군’ 대치동에 위치한 사립고의 신입 교사로 부임한 고하늘(서현진 분)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는 <블랙독>은 학교판 <미생>이라 불릴만큼 교내 이야기가 리얼하게 다뤄진다. 기간제 교사와 정교사 사이서 발생하는 차별이 일상화된 현실과 그런 현실로 인해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받는 학생들의 이야기가 담담하게 그려진다. 미화나 과장 없이 차분한 톤으로 진행돼 실제 상황과 같은 현실감을 준다.
특히 실제로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진 이른바 ‘바나나 사건’으로 불리며, 교육계서 화두가 된 에피소드를 통해 권위로만 학생을 대하는 선생님들을 향한 비판적인 시선과 함께 시험 문제 하나 때문에 목숨 걸듯 적극적으로 이의를 제기하는 학생들의 옹졸함도 그려내며 국내 교육이 처한 현실을 적나라하게 드러낸다.
‘A로도 해석되고 B로도 해석되는’ 직관적이며 미묘한 ‘어휘적 중의성’으로 인해 학생과 선생님 간의 신뢰가 깨지는 모습 등은 학교를 넘어 우리들 주변서도 충분히 벌어지고 있는 현실로 마음에 와닿는다. 이런 밀도 높은 작품이 가능한 이유로 <블랙독>을 집필한 박주연 작가가 약 3년 간 교사 생활을 경험한 것이 대본에 녹아났기 때문이다. 진짜 경험을 바탕으로 극화돼 고등학교 선생님들 사이서 ‘현실 고증이 뛰어난 드라마’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검사내전>은 각종 미디어를 통해 다뤄지는 정치 검사 혹은 극화된 검사가 아닌 실제 검사의 면면을 갖고 온 작품이다. 검사는 주로 두 가지 방식으로 다뤄졌다. 정의 사도로 적폐를 도려내는 역할을 맡거나 온갖 암투와 비리, 부패가 넘실대는 상황서 권력으로 칼춤을 췄다. <내부자들>의 조승우 역이 전자고, 영화 <부당거래>의 류승범 역이나 <더킹>의 정우성 역은 후자에 가깝다. <검사내전>은 이러한 검사들과는 거리가 있다.
진영지청이라는 다소 소외된 지역서 발생하는 크고 작은 사건을 다루고 있다. 권력 상징의 대표적 직업군으로 그려지는 검사지만 <검사내전>의 인물들은 평범하다 못해 사람 냄새가 진하다. 불법 낚시를 하다 경찰에 걸려 난감해하는 장면을 시작으로 로또로 하루를 시작하는 검사 혹은 소위 ‘인생컷’을 건지는 것에 더 관심이 높은 신임 검사까지, 직업만 검사일 뿐 보통의 사람들과 별반 다르지 않는 군상이 모여있다.
도박장에 잠입한 차명주(정려원 분)가 의외로 거는 족족 돈을 따 타짜로 의심받는가 하면 스스로 도박에 빠져드는 등 때로는 보통의 사람들보다도 부족해 보인다.
현실보다 더 현실적인 이야기
작가의 덕목…사전준비·고증
검사들의 이미지를 벗겨내고 진짜 현직에 있는 검사들의 이야기로만 채워진 작품이 가능했던 것은 현직 검사 출신인 김웅 작가의 동명 에세이를 리메이크한 덕분이다. 김웅 작가는 부장검사로 18년간 해온 검사 생활을 에세이에 담았다. 스스로를 ‘생활형 검사’라고 표현하는 김 작가는 한 인터뷰서 “혹자가 검사로서의 꿈과 포부를 물어보시길래 ‘그런 건 생각해본 적 없고, 단지 월세가 더 오르지 않았으면 좋겠고, 딸이 공부를 잘했으면 좋겠고, 집에서 가까운 곳에 발령 나면 더 바랄 것이 없겠다’고 한 적이 있다. 그러니 ‘당신은 생활형 검사’라고 하더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렇듯 일반 직장인과 다를 바 없는 마인드를 가진 검사의 이야기가 녹은 책을 바탕으로 리메이크하다 보니 현실보다 더 현실성 있는 검사 이야기가 가능한 것으로 해석된다.
<스토브리그>는 무서운 상승세다. 방영되는 금요일과 토요일이면 온라인은 <스토브리그>로 도배된다. 이런 인기의 배경에는 기존 ‘스포츠 드라마’의 지향점과 다른 측면이 있다. 야구선수들의 이야기가 아니라 그 뒤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프런트들의 이야기가 녹아있기 때문이다. 꼴지 팀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구단 스카우트 비리와 외국인 용병 영입 경쟁 등의 이야기가 현실감 넘치게 풀어지면서 야구팬들은 ‘우리 팀 이야기 아니냐’는 의견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다.
최하위팀 설정에는 롯데 자이언츠와 한화 이글스가 주로 거론됐고, 신연봉제와 관련된 에피소드는 2010년 말의 LG 트윈스, 병역회피 논란을 겪은 길창주 경우에는 백차승이 떠오른다는 이야기가 나돈다. 아울러 수많은 야구인들이 각종 미디어를 통해 던진 주옥같은 표현들이 적재적소에 삽입된 것도 이 드라마의 매력 중 하나다.
NC 다이노스 김태군 선수의 ‘투수는 귀족·외야수는 상인·내야수는 노비·포수는 거지’와 같은 발언이 드라마 속 대사에 그대로 포함된 것이 그 예다.
선동열 시절부터 야구팬으로 알려진 이신화 작가가 써내려가는 대본의 구성과 에피소드, 대사간의 개연성은 영화보다도 더 촘촘하다. SK 와이번스와 한화 이글스 등 여러 팀을 돌면서 프런트를 취재했을 뿐 아니라 한국야구학회도 꾸준히 참석하며 야구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자문위원만 18명에 달할 정도다.
여기에 관성으로 인해 원칙이 무시되는 현실과 이성과 직관 사이서 발생할 법한 문제들을 세밀하게 꼬집는 면이나 서로 다른 욕망이 부딪혔다가 합의점을 찾는 등 직장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편적인 이야기들도 자연스럽게 녹아있다.
이 작가는 “내가 야구를 좋아하는 건 역전의 짜릿함보단 선수들에게 깃든 여러 일화 때문이었다. 사람의 이야기를 그리기 위해 프런트를 공간적 배경으로 택했고, 현실성에 바탕을 둬 취재했다”고 말했다.
이렇듯 세 드라마 모두 꼼꼼한 사전 취재를 바탕으로 극본을 마련했다. 그 배경에는 시청자들의 눈이 높아진 데다 특정 직업군을 다뤘을 때 현실성에 대한 반응이 온라인에 쏟아져나와 작품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 흐름이 있기 때문이다. 리얼리티가 엉성하면 몰입감을 잃게 되고, 시청자의 외면을 받게 된다. 이제는 드라마 작가의 덕목 중 하나로 철저한 사전 준비와 고증 능력이 꼽히고 있다.
진짜 현실
정덕현 대중문화 평론가는 “<블랙독>과 <검사내전> <스토브리그> 작가진은 모두 신인급이다. 비교적 어린 나이임에도 이러한 구성이 가능한 배경에는 기존의 틀을 벗어나 장르극으로 다변화되고 있는데, 미국 드라마에 익숙한 신인들에게 유리한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세 작가는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렇게 준비하지 않으면 나올 수 없는 구성과 대사다. 철저한 사전준비가 드라마의 성공을 가져다 주는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