털리는 정부 양곡창고 관리 실태

천덕꾸러기 ‘정부미 신세’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얼마 전 정부의 양곡창고를 관리하는 창고주가 정부의 눈을 피해 수십억원어치의 쌀을 빼돌리다 법의 철퇴를 맞았다. 상당 기간에 걸쳐 범행이 저질러졌지만 관리감독 기관인 지자체는 알아채지 못했다. 경찰이 본격 수사에 나선 가운데 양곡 보관창고의 관리 소홀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지난 5월20일 경북 예천군 풍양면 낙상리의 한 정부 양곡 창고서 양곡 수천t이 없어진 사건이 일어났다. 지난달 1일 경북도는 각 시·군 보고자료를 바탕으로 ‘실 재고’가 유지되고 있다고 정부에 보고했다. 하지만 군량미가 포함된 정부 양곡 관리엔 허점이 많았다. 

“눈대중으로 조사”

예천군의 양곡 관리 공무원 박모(52·6급)씨는 지난 5월 창고주 김모(46)씨가 관리하는 정부 양곡 3000여t 중 절반 이상이 사라진 사실을 알아냈다. 박씨는 창고 입구부터 9m 높이로 양곡 포대가 쌓인 점을 이상하게 여겼다. 그는 창고주에게 ‘창고 내부를 볼 수 있도록 통로를 확보해 달라’고 세 차례 통보했다. 

하지만 김씨는 “내가 관리하는 정부 양곡을 다 조사하려면 크레인, 지게차 등 장비를 빌리는 비용과 인건비 등으로 큰돈이 든다”며 차일피일 미뤘다. 결국 공무원 박씨는 정부 예산으로 장비를 동원해 조사에 나섰고 800kg들이 2240여포대(1792t)가 없어졌음을 확인했다. 

김씨가 관리하는 다른 두 창고에서도 정부 양곡 수백t이 비어 있었다. 시가로는 쌀이 총 26억원어치 사라진 상태였다. 예천군은 경찰에 김씨를 고발했다. 


경찰 조사 결과 김씨는 2014년부터 정부 양곡을 빼돌리고 있었다. 자기가 운영하는 정미소에서 정부 양곡을 도정(搗精)해 서울·대구 등 대도시 소매상들에게 현금을 받고 팔았다. 그가 훔친 양곡 중엔 군수용(군량미) 쌀도 포함돼있었다. 

김씨는 대를 이어 양곡 창고(8개)를 관리하며 매월 정부에서 2500만원씩을 받았다. 이에 따라 정부 양곡 불법 반출 시점을 기준으로 관리 감독했던 예천군과 관계 공무원에 대한 경찰 수사가 불가피해 졌다.

특히 경찰은 김씨가 몰래 반출한 정부양곡이 하루아침에 반출키 어려운 엄청난 양이란 점을 감안해 언제부터 어디로, 누구의 도움을 받았는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사하고 있다. 김씨의 범행이 장기간 조직적인데다 빼돌린 정부양곡의 규모로 미뤄 조력자가 있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김씨는 건설업 등 사업에 잇따라 실패하면서 자금난을 겪었고 카지노 도박에도 손을 대 가산을 탕진했다고 전해졌다. 김씨는 정부 양곡 외에 지역 농민들이 맡겼던 쌀 8억원어치도 횡령했다. 그는 구속 상태에서 1심 재판을 앞두고 있다. 

이번 사건이 터지자 경북도는 지난 5월22일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정부 관리 양곡 보관 창고 특별 점검’ 공문을 받아 도내 23개 시·군과 농협 등 양곡 관련 기관에 발송했다.

경북도의 23개 시·군이 관리 중인 정부 양곡은 5월 말 기준 41만여t이다. 보관 창고는 678곳(개인 334, 농협 344곳). 도는 작년에 정부 양곡 보관료로 창고주들에게 142억원을 지급했다. 정부 양곡은 기초생활수급자 등이 받는 복지용, 학교 급식용, 쌀 가공 제품용 등으로 쓰인다. 군인들 급식용, 전시(戰時)를 대비해 비축하는 군량미도 정부 양곡이다. 

공무원 1명이 수십만톤 담당…모르는 게 당연
쌀값 오르면 팔고 내리면 채워 시세차익 남겨


그런데 이처럼 중요한 쌀을 담당하는 공무원은 광역자치단체에 1명, 각 기초자치단체에도 1명뿐이다. 상주시는 정부 양곡 창고 숫자(124개)가 안동시(30개)의 4배 이상이지만 양곡 담당 공무원은 다른 지자체처럼 1명에 불과했다. 
 

정부 양곡 재고 조사 기간이 짧다는 점도 문제다. 정부 양곡 창고가 50개 이상이면 8일, 90개 이상이면 10일 이내에 조사를 끝내야 한다. 인력이 부족해 연 2회(3월 말, 10월 말) 정기 조사만 하기도 버겁다. 수시 점검은 엄두를 내기 어려운 실정이다. 

경북 지역의 한 양곡 담당 공무원은 “빈 공간이 없을 정도로 양곡 포대가 가득 쌓인 창고가 많아 정확한 양을 계산하기 어렵다. 대개 눈대중으로 한다”고 말했다. 

정부 양곡을 다루는 일부 업자는 쌀 가격이 올라가면 양곡을 내다 팔고 가격이 내려가면 사들여 창고를 다시 채우는 식으로 장사해 시세 차익을 남긴다고 한다. 창고가 비어 있을 때 재고 조사가 시작되면 다른 지역 업주에게 쌀 포대를 빌려오거나 빈 공간을 가구나 팔레트(포대를 받치는 플라스틱 판) 등으로 채운 다음 주위를 양곡 포대로 둘러치는 창고주도 있다고 한다. 

이런 눈속임을 공무원이 적발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지자체가 정부 양곡 창고에 CCTV를 설치해 통제·관리하면 창고주의 불법행위를 막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현재 경북도의 정부 양곡 창고 678개 중 CCTV가 설치된 곳은 83곳뿐이다. 그나마 행정 시스템과 연결되지 않아 무용지물이나 마찬가지다. 

경북도서 정부 양곡을 관리하는 한 업자는 “정부 양곡 입·출고, 품질 유지, 도난 책임에 이르기까지 모든 책임을 창고주가 진다. 따라서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 양곡을 빼돌릴 수 있다”면서 “정부가 전체 양곡의 보관 상태를 실측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사건을 통해 정기 재고조사를 상시 재고조사로 바꾸고 창고마다 꽉 찬 정부 양곡 숫자 파악을 위한 적재방법과 CCTV 설치, 창고 주 의무 보험 가입 등으로 바꿔야 한다는 목소리다. 

또 무조건 막대한 예산을 들여 적재보다 넘쳐나는 정부 양곡에 대한 유통방안을 마련하고 창고보관 관리에 정부 양곡 마크를 확인할 수 있게 적재하고 이동이 원활하게 창고 공간 확보를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창고 주마다 맺은 연대보증을 개인 보험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이번 사건을 통해 농민들의 피해도 잇따랐다. 연대 보증인 6명은 수억원(4명 4억9000만원, 2명 3억2000만원상당)을 물게 됐다.

현재 피해를 입은 농민들은 대한법률구조공단 예천지소의 도움으로 김씨에게  ‘물품 대금 청구소송’을 진행했으나 창고 주 소유의 정미소 부동산 등이 이미 상주법원에서 경매 진행 중이어서 결과를 기다려야 하는 실정이다. 

하지만 농민들의 피해 보상이 이뤄질지는 의문이다. 


창고주가 개인 사업에 따른 경영난과 각종 부채로 이미 창고주의 소유 재산은 우선 채권자들의 근저당과 세금을 지급하고 나면 농민들에게 돌아갈 배당이 없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대책 마련 시급

피해를 본 한 농민은 “창고주가 사업을 무리해 선친이 물려준 많은 재산을 다 날렸다”며 “우리 같은 농민들은 1년 농사만 바라보고 사는데 어찌하면 좋을지 평생을 서로 믿고 거래한 곳인데 그나마 법원서 결과가 좋아 조금이라도 피해액을 돌려받을지 모르겠다”며 한숨만 내쉬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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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