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5.04.14 00:01
서울 종로 한복판에는 교보문고가 자리 잡고 있는데요. 그 시작은 교보생명서 비롯됐죠. 교보생명은 원래 대한 교육보험으로 출발했으며 창업주 신용호 회장은 ‘교육이 곧 민족의 미래’라는 신념으로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이후 많은 사람들은 회사 지하에 상가를 지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그는 주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민족문화 창달과 국민교육 진흥의 목적으로 서점을 짓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신 회장은 “청소년들이 책을 읽고 작가, 교수, 대통령이 되고, 나아가 노벨상을 탄다면 그보다 더 큰 나라 사랑이 어디 있겠느냐?”는 믿음으로 1981년 6월 교보문고를 탄생시켰습니다. 지난해 연매출 9800억원을 기록했지만 2019년 코로나 이후 지속적으로 적자를 겪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대규모 개편과 사업 조정을 진행하는데요. 신 회장은 “교보문고가 매년 500억원의 적자를 내도 괜찮다. 교보생명이 메꾸면 된다”고 말했으며 실제로 교보생명은 교보문고의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어 든든한 지원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 교보문고에는 독특한 운영 지침이 있는데요. “책을 훔쳐도 도둑 취급하지 말고, 남의 눈에 띄지 않는 곳에서 조용히 타이르라”는 것입니다. 이는 ‘사람은 책을 만들고
한반도는 예로부터 ‘범의 나라’로 불렸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범(虎)’이 꼭 호랑이만을 의미하는 건 아닌데요. 우리가 잘 몰랐던 또 다른 ‘범’, 바로 한국 표범입니다. 20세기 초까지만 해도 한국 표범은 흔한 존재였습니다. 조선시대에는 표범 가죽이 부의 상징으로 여겨졌고 초상화에도 자주 등장할 만큼 귀했죠. 하지만 일제강점기 해수 구제 사업과 6·25전쟁을 거치며 표범은 자취를 감췄습니다. 1970년, 경남 함안서 마지막 표범이 사살되며 남한에서는 완전히 멸종됐습니다. 현재 러시아 연해주에는 약 150마리의 한국 표범이 살고 있는데요. 하지만 개체 수가 적은 탓에 근친교배를 통해 발바닥이 희거나 꼬리가 짧은 개체 등이 종종 발견되며 유전적 다양성이 부족하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대공원의 번식 프로젝트와 청주동물원의 표범 도입이 추진 중이며, ‘표범의 땅 국립공원’과 협력해 연구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표범이 돌아오면 멧돼지와 고라니 개체 수 조절로 생태계 균형을 회복할 수 있는데요. 당장은 어렵지만, 생태통로를 조성해 자연 복원을 돕는 방안도 논의되고 있습니다. <joun2017@ilyosisa.co.kr>
최근 서울시 강동구에서 지름 20m의 싱크홀이 발생하며 안타까운 사고가 일어났습니다. 특히 사전에 세 차례나 경고가 있었음에도 적절한 후속조치가 이뤄지지 않아 사고를 막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서울시는 땅 꺼짐을 비롯한 지반침하 위험을 1~5등급으로 분석한 ‘지반침하 안전 지도’를 제작하고 특별 점검에 나섰지만 해당 지도를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는데요. 그 이유에 대해 서울시는 지반침하 위험 지역이 공개될 경우 주민들의 불안을 조장하고 부동산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들었습니다. 이에 등급별 상세 주소 등의 정보는 모두 비공개 처리됐는데요. 서울시 관계자는 “특히 안전 등급이 부동산 가격에 영향을 줄 수 있어 공개하지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결국 시민의 생명과 안전보다 땅값이 더 중요한 시대가 된 것 같아 씁쓸합니다. <joun2017@ilyosisa.co.kr>
여러분, 최근 영화관에 다녀오셨나요? 넷플릭스 등 OTT 플랫폼들이 대세로 자리 잡으면서 극장을 찾는 사람들의 발걸음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데요. 그 여파로 국내 최대 영화관인 CGV는 근속 7년 이상 대리급 직원들을 대상으로 본사와 현장 근무 직원을 포함해 희망퇴직을 진행했습니다. 이는 2021년 코로나 사태 이후 약 4년 만인데요. 그렇다면 현재 영화관 산업의 상황은 얼마나 심각할까요? 국내 영화시장은 갈수록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배우 송중기는 자신이 주연을 맡은 <보고타>가 누적 관객 수 약 42만명을 기록하며 아쉬운 심정을 드러내기도 했는데요. 국내 영화 성적을 보면 손익 분기점을 넘긴 영화 수는 10편 정도입니다. 손익 분기점은 일정 기간 영화의 총매출액이 제작비와 마케팅 비용 등 투자 비용과 일치하는 지점을 말합니다. 즉 제작비가 많이 들수록 더 많은 관객이 봐줘야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인데요. 하지만 영화 관객 수는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코로나 이전인 2019년 2억2600만명이었던 관객 수가 2024년에는 1억1700만명으로 크게 감소했습니다. 반면 OTT 플랫폼의 성장세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요. 2019년 약
지난 4일, 홈플러스가 기습적으로 기업회생절차에 들어가면서 소비자뿐만 아니라 홈플러스에 물품을 납품하던 업체들까지 불안감이 나날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다 휴지 조각이 되는 것 아닌가 싶은데요. 이번 홈플러스 사태가 왜 발생했는지, MBK파트너스와 사모펀드가 무엇이기에 이런 일이 벌어진 것인지 쉽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MBK파트너스는 2005년 김병주 회장이 설립한 동아시아 최대 사모펀드인데요. 우선 사모펀드란 사모와 펀드에 합성어로 ‘사적으로 모인 펀드’를 말합니다. 공모펀드는 누구나 쉽게 투자할 수 있지만 사모펀드는 비공개로 고액 자산가나 기관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소수의 사람을 모아 주식이나 돈을 운용사가 기업 등에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핵심 전략은 ‘바이아웃(Buyout)’ 투자자들은 펀드 수익에 따라 배당금을 받게 되고 사모펀드 운용사는 상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인수해 성장시킨 후 기업 가치를 높여 되파는 방식입니다. 쉽게 말해 큰손끼리 돈을 모아 기업을 인수하고 비싸게 되팔아 수익을 내는 방식인 거죠. 즉, 기업을 장기적으로 키운다기보다는 단기간에 차익을 실현하는 데 집중하는 구조입니다. 가입 금액도 최소 3억 원 이상인 경우가 많아
최근 백종원 대표가 빽햄, 연돈볼카츠 등 연이은 논란에 휩싸이며 더본코리아도 큰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상장된 주가가 반토막 나는 등 사업적으로도 타격을 입고 있는데요. 이번 논란들에 대해 하나씩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빽햄 가장 큰 논란이 된 건 바로 ‘빽햄’입니다. 지난 1월17일, 백종원 대표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 콘텐츠에 내 물건 내가 팔래요(내팔렘)에서 빽햄 선물세트를 소개했는데요. 더본코리아에서 운영하는 더본몰에서 200g짜리 9개 세트의 정가는 5만1900원이었는데 45% 할인된 2만8500원에 판매됐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이 가격이 경쟁 제품인 ‘스팸’보다 비싸다는 점을 지적했는데요. 할인된 가격에도 불구하고 빽햄 100g당 가격은 2520원이었고 스팸은 100g당 1,350원으로 약 30% 비쌌고 빽햄 정가 기준으로 보면 더 큰 차이가 났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빽햄은 소비자가 선호하지 않고 원가가 매우 저렴한 돼지 뒷다릿살을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돼지고기 함량은 85.4%로 스팸(92.44%)보다 약 7% 정도 낮습니다. 즉 품질과 원료 차이를 떠나 가격 측면에서 소비자들의 불만이 나올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던 겁니다. 논란이 커지자, 백
누구나 한 번쯤은 이런 상황을 겪어봤을 거예요. 친구의 부탁, 상사의 요구, 가족의 기대까지.... 거절하고 싶지만 어쩐지 말이 안 나오는 순간들. 혹시 이런 경험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으신 적 있나요? 오늘은 거절을 잘하지 못하는 심리 뒤에 숨은 과학과 효과적으로 거절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볼게요. [거절 못하는 심리] 먼저, 거절을 잘하지 못하는 심리에는 어떤 이유들이 숨겨져 있을까요? 많은 사람들이 거절을 힘들어하는 이유는 복잡하면서도 공감이 가는 요소들이 섞여 있어요. 첫째, 타인의 시선에 대한 불안감입니다. 우리는 보통 ‘좋은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 하죠. 그래서 상대방의 부탁을 거절하면 나쁜 사람으로 여겨지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생깁니다. 특히 친밀한 관계일수록 이런 부담은 더 커지곤 해요. 둘째, 상대를 실망하게 하고 싶지 않다는 마음입니다. 상대방의 기대나 바람을 충족시키지 못한다는 생각에, 죄책감이나 미안함이 앞서죠. 특히 공감 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이런 감정을 더 강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결국 거절 대신 억지로 자신을 희생하게 되기도 하죠. 셋째,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입니다. ‘이 사람과의 관계가 어색해지면 어떡하지?’ ‘혹시 이로 인해
[인트로] 우린 꺾이지 않을 것입니다. 우린 끝까지 싸울 것입니다. 위대한 연설가로 꼽히는 전 영국 총리 윈스턴 처칠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 전차군단의 전격전에 큰 위기를 맞은 영국을 단결시킨 인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당시 영국 내에서는 독일과 타협해 전쟁을 끝내자는 의견이 많았지만 처칠은 단호하게 거부했습니다. 그는 절대로 항복하지 않을 것이라는 강력한 연설로 전쟁 앞에 당황하고 두려운 영국인들을 단합시켰고 결국 미국의 참전을 끌어내며 2차 세계대전을 승리로 이끌었습니다. 이 연설은 오늘날에도 회자되는 명연설로 꼽히고 있죠. 최근 우크라이나의 젤렌스키 대통령은 윈스턴 처칠의 연설을 인용하며 러시아와의 전쟁서 강한 항전 의지를 드러내 우크라이나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는 데 큰 역할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청중의 마음을 움직이는 연설은 인류의 역사를 바꿀 수 있을 만큼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런 위대한 연설가들의 말에는 어떤 비법들이 숨어 있을까요? [오프닝 영상] 1. 청중과 아이컨택 미국의 저명한 시인 랠프 월도 에머슨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람의 눈은 혀만큼이나 많은 말을 한다. 게다가 눈으로 하는 말은 전 세계 누구
어린 시절 누구나 한 번쯤은 겪어봤던 것이 있습니다. 바로 무대공포증이죠. 우리는 보통 학교서 무대공포증을 처음 마주하게 됩니다. 발표 자리서 일어나는 순간부터 몸은 긴장과 떨림이란 것을 느낍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앞으로 나가 교탁서 반 친구들 마주하게 되면 무대공포증은 최고조에 달하는데요. 입술은 바싹바싹 타들어 가고 손과 발은 지진이라도 일어난 것처럼 떨리기 시작합니다. 내 심장박동 소리가 너무 커서 주변의 소리는 들리지 않으며 식은땀이 비 오듯 쏟아질 겁니다. 이쯤 되면 내가 발표하는 것인지 아니 말이란 것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분간이 가지 않을 겁니다. 여기서 조금 더 증상이 심해지면 가빠진 호흡으로 인해 과호흡 상태에 빠져 구토 증상이나 호흡 곤란, 어지러움을 느끼다가 기절까지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무대공포증, 발표공포증으로 불리는 이 증상은 무대가 아닌 자신이 주목받는 상황을 불안해하고 공포심을 느끼는 것인데요. 무대공포증은 청소년기 시절에 잘 나타나다가 점점 성장함에 따라 주목받는 것이 익숙해지고 증상에 무뎌지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선 직장 생활을 하면서 증상이 사라지는 경우도 있는데요. 반대로 무대공포증이 악화할 경우는 사람들과 단절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