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식대관리로 효율성을!

생활이 편리! 모바일 앱 사용법

최근 종이식권으로 운영되던 기업 급식 시스템이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식권으로 빠르게 대체되고 있다. 스마트폰만 있으면 식당 검색·예약·주문·결제 등이 모두 가능한 캐시 프리(cash-free) 시대에서 가능한 일이다.

자영업 홍보·매출 두 가지 효과 톡톡
부동산, 택시까지 생활밀착형 앱 진화

그동안 기업은 직원에게 종이식권을 배포해 사용하게 하거나 장부를 적게 했다. 담당자들은 정산기간이 되면 음식점에서 모은 종이식권이나 장부를 일일이 대조하면서 결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식권 발급부터 장부 관리 등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도 만만치 않았다.

이에 기업용 전자식권이 주목받고 있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앱)으로 식사 후 밥값을 결제하고, 배달앱에서 주문과 동시에 결제가 되면 회사가 월별로 일괄 결제하는 방식이다.

우리나라 근로자 100인 이상 기업에 근무하는 총 근로자 수는 약 500만명에 달한다. 이들 근로자가 먹는 중식대는 한 끼 평균 6000원으로 연간 72조원이 넘는 시장 규모다. 100인 이하 근무 기업까지 합치면 근로자수는 약 2000만명에 육박하고 석식 및 야근 식대까지 합친다면 기업용 모바일 식권 시장은 실로 엄청나게 크다.

기업에서 선호


기업과 음식점은 기존 종이식권 발행과 관리, 정산 등에 들어가는 비용과 시간을 크게 절감할 수 있어 이를 반기고 있다. 스마트폰 하나로 사용내역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운영의 간편성과 투명성도 높다. 기업이 비용 절감을 위한 목적이라면 굳이 구내식당을 별도로 운영하지 않아도 된다는 얘기다.

‘식신e식권’은 작년 6월 출시된 이후 하루 평균 이용 건수가 7000여건 정도로 사용자가 꾸준히 늘고 있다. 음식점주들은 홍보와 매출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다는 반응이다.

서울 영등포구 대림2동 골목에서 한식 백반집을 운영하고 있는 모 사장은 작년 6월 말부터 7개월 간 식신e식권을 활용하고 있다. “나이가 있어 스마트폰에 익숙하지 않아 괜히 어려운 느낌이 들어 처음에는 스마트 식권을 도입한다는 것이 꺼려지기도 했다”는 점주들은 “식당 이름과 금액을 확인하고 사용완료 버튼만 눌러주면 끝나기 때문에 사용이 간편하고, 무엇보다 입지가 좋지 않아 늘 오던 손님들만 왔는데 앱을 통해 신규 고객들에게 가게를 알릴 수 있어 홍보도 많이 된다”고 말했다. 이어서 “해당 회사와 꾸준히 거래를 하게 되니 고정 매출을 가져갈 수 있어 장사에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전단 배포가 주를 이루던 음식점 홍보방식도 변화하고 있다. 작년부터 자영업자들이 전단 배포와 상가책자 게재에서 벗어나 맛집 정보앱과 배달앱 등으로 옮겨가고 있는 것이다. 인천 연수구 연수동 주택가의 작은 먹자골목에서 불닭발전문점 ‘본초불닭발’을 운영하는 안정수 사장은 “배달앱을 도입한 이후 인근 원룸과 주택에 사는 1~2인 가구와 2030대 손님들의 주문이 늘었다”고 말했다.

부동산·세탁·세차·택시·피트니스·청소·차량수리 등 라이스프타일 앱으로 확대 되고 있다. 기존 오프라인 서비스 대부분이 수요자가 원하는 서비스 형태로 온라인에서 즉각 제공되고 있다. 부동산 중개시장의 지형을 바꾸고 있는 부동산 중개 앱 ‘직방’과 ‘다방’이 대표적이다.

원룸, 투룸 중심의 부동산 중개 서비스를 제공, 이용자 수가 빠르게 늘었다. 직방은 2012년 1월 론칭한 이후 누적다운로드 수 1천만을 돌파하고, 전월세 매물이 250만건이 올라와 있다. 다방은 2013년 7월 시작한 이후 600만 다운로드를 넘긴 상태다.

소비자 중심 전략


기존 복덕방으로 대변되던 오프라인 매장이 네이버, 다음, 부동산114 등 웹 기반 부동산 중개 서비스에 의해 바뀌더니 이제 모바일 기반 앱 서비스가 대세가 되고 있다. 1~2인 가구 증가와 소형주택 수요 증가에 편리성과 단순함이 더해져 소형주택 전·월세에 중점을 두는 중개앱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

목적지를 앱에 입력하면 GPS와 연동해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택시를 배차하는 ‘카카오택시’는 지난 3월 출시 이후 누적 호출 5000만건을 돌파했다. 편의점 업계도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배달 서비스 전쟁에 한창이다.

편의점 ‘CU’는 배달대행업체 어플 ‘부탁해’와 손잡고 앱이나 웹사이트에서 주문하는 고객이 원하는 장소에서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GS25‘도 ‘LG유플러스’와 제휴해 편의점 매장이나 모바일 앱을 통해 배달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실시, 내년 상반기 전국 매장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음식배달 앱에서 시작한 모바일 기반 ‘온디맨드(on demand)’ 서비스가 이제 부동산·택시·맛집·대리·식권·세탁·청소·차량수리 등 오프라인 전체 시장으로 확장되고 있다. 온디맨드란, 각종 서비스와 재화가 앱과 온라인 네트워크 등 IT 기술을 통해 수요자가 원하는 형태로 즉각 제공되는 비즈니스를 말한다. 온디맨드 경제는 기존 오프라인 시장을 앱(온라인) 시장으로 끌어오는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의 중심 축 역할을 하고 있다.

강병오 중앙대 산업창업경영대학원 글로벌프랜차이즈학과장(창업학 박사)는 “소비자들의 구매 활동 전반에 온디맨드 서비스가 필수가 되고 있다”며, “기존 자영업자들은 기존 전통적인 매체와 뉴미디어 채널 간 홍보 및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하고, 창업자들은 본사가 온디멘드 서비스 부문에 투자를 하고 있는지도 눈여겨 봐야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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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