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 동호회 마약밀매 사건 후일담

중국서 걸리면 무조건 사형인데…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몇 년 전 중국에 거주 중인 한국인 야구동호회 회원들이 중국 공안에 검거됐다. 이유는 대규모 마약 밀반입. 동호회 측은 혐의를 부인했지만 중국에서는 마약을 운반하기만 해도 적발되면 사형에 처하고 이 같은 처벌에는 외국인도 예외가 없다. 이 소식을 접한 국민들은 이들이 처형되는 게 아닌가 우려했다.

 

지난 2014년 11월28일 호주에서 열리는 아마추어 야구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중국 바우저 바이윈 공항을 통해 출국하려던 한인 야구 동호회 22명은 뜻하지 않은 일을 겪게 됐다. 자신들의 캐리어 가방에서 수십 kg의 마약이 발견된 것. 이들은 중국에 거주하는 한국인 야구 동호회 회원으로, 중국 공안이 마약을 찾아내자 “대회 참가를 소개해 준 중국 내 지인이 ‘호주 야구단에 줄 선물’이라면서 가방을 운반해 달라고 부탁했다”고 진술했다.

모르고 운반?

이들은 모두 광저우와 선전 등 광둥성의 대도시와 홍콩 일원의 야구 동호회 소속으로 서로가 잘 아는 사이였다. 누가 보더라도 조직적으로 필로폰을 밀수·밀매하려 했다는 의심을 사기에 충분했던 상황이었다.

사건의 유력한 주범은 심천야구팀 쪽에서 활동하던 사람으로 호주쪽 마약범들과 범행을 계획해 친선 경기를 하는 것으로 위장하고 주도했다.

이미 2013년에 호주팀에서 비행기 값을 지원해 줄 테니 호주에서 원정게임을 하자고 제안한 것으로 미뤄 볼 때 1년 전부터 철저히 범행을 준비한 것으로 보인다.


홍콩, 심천, 광저우 3개 지역의 동호회 사람들은 아무런 의심 없이 제안을 받아들였다. 항공료를 지원해 준다는 말에 서로 출전하려고 다투기까지 했다.

이들이 1인당 운반하려 했던 마약은 1.5kg로 사형 기준인 50g을 300배나 넘는 양이었다. 별다른 법률적 보호가 없으면 중국의 엄격한 법률 사정상 빼도 박도 못하게 사형에 해당했다. 특히 중국은 아편으로 인해 나라가 망할 뻔 했기 때문에 마약범죄에 있어서 만큼은 용서가 없는 걸로 유명하다.

미국, 유럽이나 일본과 같은 강대국이 마약현행범으로 잡힌 자국민에 대한 선처요구를 했을 때도 보란 듯이 즉각 처형한 전례가 있었기 때문에 이들이 만약 사형과 같은 극형을 선고받았을 경우 한국정부가 구제할 방법은 거의 없었다.

다만 광저우가 속한 광동성은 외국과의 교류가 활발한 관계로 사형선고 횟수가 비교적 덜하고 외국인 범죄에도 관대하다고 알려져 있었다. 단원들의 무고성만 제대로 입증된다면 주동자를 제외한 나머지 단원은 그저 징역 몇 년 후 석방될 가능성도 제기됐다.

현지 동호인들 호주대회 가려다 낭패
대회 소개자 부탁 가방에 아편이 '헉'

하지만 국민들과 가족들이 걱정을 놓을 수 없는 사실은 중국이 한국인 마약사범을 사형시킨 전례가 근래에 있었기 때문. 중국은 2014년 12월30일 한국인 마약사범 김모씨를 사형 집행했다. 2014년 8월에 3명을 사형한 데 이어 최근 2년 안에 4명의 한국인이 중국에서 형장의 이슬로 사라졌다. 집행유예가 아닌 사형이 실제 이뤄졌다는 점에서 파장이 큰 사건이었다.

김씨는 2010년 5월 중국에서 마약을 밀수하고 운반한 혐의로 체포됐다. 당시 김씨는 약 5㎏의 마약을 다룬 것으로 알려졌다. 2012년 최종적으로 사형이 확정됐으며, 이후 한국 정부는 인도주의와 상호주의적 측면에서 사형을 집행하지 말아줄 것을 수차례 중국 측에 요청했지만 결국 사형이 이뤄졌다.


이번 야구 동호회 마약밀매 사건에서도 누군가 사형을 당하지 않을까 하는 많은 사람들의 우려속에 시간이 흘러갔다.

다행히도 2015년 1월 중국 당국은 이례적으로 용의자들 중 단순가담자로 판명된 12명에 대해 보석을 허가했다. 이후 나머지 2명도 보석 결정을 받아 석방됐다.
 

외교부는 “동인들은 보석상태에서 중국 관계당국의 필요한 후속 수사를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정부는 지속적으로 영사조력을 제공하는 한편 중국 관계당국과의 필요한 협조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풀려난 14명은 중국 광저우에 머물면서 불구속 상태로 중국 사법당국의 수사를 받았다. 중국 현지 법령에 따라 보석상태에서는 구속기간 동안 이뤄지지 않았던 가족 면회도 가능해지는 순간이었다.

중국 당국은 지난해 8월에 드디어 단순가담자 12명에게 마약 밀반출 의혹을 무혐의 처분하고 보석 조치를 해제하기에 이르렀다. 마약 범죄를 중범죄로 취급해 운반·소지하는 것으로도 사형을 선고하는 중국 당국이 그러한 조치를 한 것은 이례적이라는 것이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이례적으로 보석

이번 중국의 조치가 매우 이례적인 일이긴 하지만 아직 안심 할 수는 없다. 아직 2명에 대해서는 보석 조치를 유지한 채 계속 수사하고 있기 때문. 이들은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돼, 중국 검찰에서 기소 여부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당국자는 “당국이 계속 수사 중인 국민 2명에 대해서도 수사 종결시까지 필요한 영사조력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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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