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내일로’ 욕먹는 이유

배보다 배꼽이 큰 여행 ‘짜증 폭발’

[일요시사 사회2팀] 유시혁 기자 = 한국철도공사의 자유여행패스 ‘내일로’를 둘러싼 이용객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관광지역과의 연계성 부족에 따른 경제적·시간적 부담이 증가할 수밖에 없다는 이유다. 이들은 대중교통 환승제 도입과 숙식비 할인 혜택 등의 서비스가 강화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배보다 배꼽이 더 큰 ‘내일로’이용객들의 불만을 정리해봤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지난 2007년 6월에 출시한 자유여행패스 ‘내일로’는 하계(6∼8월)와 동계(12∼2월)에 한시 운영된다. 그동안 이용대상자는 만 18세부터 25세 청년으로 제한됐으나, 이번 시즌부터 만 28세로 확대됐다. 티켓은 5일권(5만6500원)과 7일권(6만2700원)의 두 종류이며, 티켓 유효기간 중 KTX 열차를 제외한 모든 열차(ITX-청춘, ITX-새마을, 새마을호, 누리로, 무궁화호)의 자유석 및 입석을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하다. KTX 열차는 2회한 50%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청년들 가격 부담

대학생들 사이에서는 방학기간을 이용한 전국투어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고 여행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실제로 한국철도공사의 조사에 따르면 내일로 이용객의 10명 중 7명이 대학생인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내일로 7일권을 통해 전국투어를 다녀온 주홍렬(23) 대학생은 “서울-부산 왕복 KTX 비용 수준으로 일주일 동안 전국 방방곳곳을 돌아다녀 평생 잊지 못할 좋은 추억을 쌓았다”며 “주변 지인들에게 적극 추천하나 제대로 준비하지 않으면 해외여행 수준의 경비가 소요될 수 있다는 점을 조언해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내일로 이용객의 상당수가 주요 관광지역과의 연계성 부족에 따른 경제적·시간적 부담을 호소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가장 큰 불만사항은 역 인근 관광지의 부재로 관광지 이동 간 버스·지하철·택시의 교통비가 과다 소비되며 1시간 이상 이동해야 하는 경우도 많다는 점이다.

실제로 내일로 이용객들로부터 '내일로 성지'로 통하는 전남 순천의 경우 순천역과 주요관광지 간 거리는 순천만자연생태공원이 9.82km, 상사댐 11.66km, 낙안읍성민속마을 21.39km, 선암사 26km다. 대중교통 이용 시 최소 소요시간은 순천만자연생태공원과 상사댐이 48분, 낙안읍성민속마을이 1시간11분, 선암사가 1시간55분이다.


보성역은 경전선 상·하행선이 하루 4회 운행돼 내일로 이용객들 대부분이 순천역을 경우하고 있는데, 보성녹차밭 간 거리는 58.87km, 버스 이동 시 3회 환승 4시간4분이 소요된다. 반면 순천역과 비교적 단거리에 속하는 관광지와의 거리는 순천드라마세트장이 4.75km(25분), 순천만정원이 3.34km(22분)다. 이에 내일로 이용객들은 관광지와의 연계성을 강화해 대중교통 환승제도를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다.

자유여행패스 두고 이용객 불만 고조
지역과의 연계성 부족으로 과다 지출

내일로 불만사항을 제기한 개인블로그 운영자 Bigstar102는 블로그를 통해 “우리나라의 관광지는 대부분 기차역에서 아주 멀리 떨어져 있어 역에서 바로 구경할 수 없다. 버스나 지하철이 있는 대도시의 경우에는 교통비가 적게 들겠으나, 시골 소재 역의 경우에는 택시를 탈 수밖에 없어 내일로 티켓보다 택시비가 훨씬 더 많이 지출된다”고 지적했다.

한국철도공사가 제공하는 할인 혜택의 정보 제공 부족도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내일로 홈페이지(www.rail-ro.com)의 ‘공통혜택’ 카테고리에는 관광지할인 7건, 공연할인 1건만 제공되고 있을 뿐 숙박할인과 맛집 할인의 자료는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내일로혜택’ 카테고리에는 지역별 할인혜택 정보가 제공되고 있으나 숙박할인의 경우 상당부분 모텔이 차지하고 있어 내일로 이용고객 연령층의 이용이 다소 불편하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강원본부 숙박할인 정보를 살펴보면 모텔이 50곳, 게스트하우스는 10곳에 불과했다.

전남본부의 순천역의 경우 숙박일수 제한 없이 8000원(2곳 제외)에 숙박이 가능한 혜택이 제공되고 있으나 전체 할인 제공 업소 10곳 가운데 모텔이 7곳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문제로 지적된다. 내일로 이용객들이 맛집 투어로 가장 많이 찾는 전주역의 경우 ‘전국내일로혜택’ 카테고리에 제공되는 맛집 할인은 전주콩나물국밥과 전주비빔밥 관련 업소가 각각 2곳, 1곳에 불과했으며 서울이 본부인 전국체인업소 4곳의 할인정보도 제공되고 있었다.

주홍렬 대학생은 “내일로는 홀로 떠나는 학생도 있지만 대부분 동성 및 이성 친구와 함께 이용한다”며 “여행경비를 아끼기 위해 한국철도공사가 제공하는 할인 모텔에 들어갔다가 동성 친구와의 동반 입장에 주변인들의 눈치를 봐야만 했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이성 친구간 여행 시에는 게스트하우스에 들어가면 되지만 게스트하우스 할인 업소가 극히 드문데다 선착순으로 운영되다보니 사우나나 찜질방에서 자는 경우도 많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내일로 이용객으로 인한 일반 열차 이용객들의 불만도 적지 않다. 내일로 이용객은 KTX를 제외한 전 열차의 자유석 및 입석을 이용해야 하나, 지정석 발권 좌석에 앉거나 졸고 있는 경우가 많아 일반 열차 이용객이 자리에 앉지 못하거나 논쟁이 벌어지기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 열차 이용객들이 이용하는 카페객차 및 객차복도를 내일로 이용객들이 점령하고 있어 불편을 호소하는 일반 열차 이용객도 적지 않다는 지적이다. 특히 주말 동안 내일로 이용객들의 방문율이 높은 강릉, 순천, 전주, 부산 등의 철도역에 내일로 이용객들의 쏠림현상이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승객도 불만

한편 한국철도공사에 따르면 2013년 여름 내일로 티켓 판매수는 9만1286매로, 내일로가 출시된 2007년 여름 판매수인 8822매보다 10.3배나 증가했다. 2009년 여름에는 2만4000매, 2010년 여름에는 5만8000매 판매 기록을 세웠다. 한국철도공사는 올해 내일로 연령 제한을 만 28세까지 확대해 판매기록을 갱신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철도공사는 서울, 수원, 도라산, 임진강, 신탄리, 가평, 청평, 남춘천, 대전, 논산, 군산, 익산, 전주, 남원, 곡성, 순천, 여수, 정읍, 광주, 화순, 보성, 목포, 충주, 제천, 단양, 정선, 태백, 신기, 동해, 정동진, 강릉, 영주, 안동, 경주, 포항, 밀양, 부산, 마산, 진주수목원의 39개 지역을 추천역으로 지정하고 있다. 내일로 이용객들의 선호 여행코스는 호남(전주·곡성·순천·여수·보성), 영남(영주·안동·경주·밀양·부산), 영동(정선·태백·동해·정동진·강릉) 코스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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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