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생 불량' 편의점 전자레인지 점검해보니…

세균 득실득실…눈으로 봐도 더럽다

[일요시사 사회2팀] 유시혁 기자 =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여름철을 대비한 식중독 및 감염병 예방이 중요한 가운데 <일요시사>가 편의점 전자레인지의 위생 점검 실태를 조사해봤다. 편의점 이용객들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전자레인지의 위생상태가 불량인 업체가 상당수였으며, 편의점 본사 측의 위생 점검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식당 대신 편의점의 간편식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편의점 전자레인지의 무분별한 사용에 따른 위생 점검이 제대로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안창호(34·직장인)씨는 “간식 및 끼니를 해결하기 위해 종종 편의점의 간편식을 사먹곤 한다”며 “전자레인지 벽면에 음식물 파편이 튀어 있어 찝찝할 때가 한두 번이 아니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음식 찌꺼기가…

<창업경영신문>의 조사에 따르면 전국 편의점은 2만4048개(6월18일 기준) 점포로 나타났다. 편의점 점포당 1∼3대의 전자레인지를 구비, 전체 규모는 약 4만5000여대로 추정된다.

전자레인지는 마이크로파를 이용해 음식을 가열하는 전자기기다. 즉 수분의 물 분자를 진동시켜 음식물을 해동 및 가열시키는 것이다. 전자레인지 제작 업체 관계자는 “음식 용기 뚜껑을 열어둔 채로 전자레인지를 작동시키면 음식물 파편이 전자레인지 벽면이나 바닥에 튈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설명한다.


즉석섭취식품(삼각김밥, 소시지, 죽 등)과 냉동식품(도시락, 만두 등) 등의 간편식의 대부분은 전자레인지 전용 용기에 담겨져 있지 않아 포장지를 뜯거나 용기 뚜껑을 열어둔 채로 사용하는 이용객들이 대다수다. 즉 전자레인지 간편식 조리에 있어 기존 음식물 파편으로 인한 오염 노출이 심각하다는 얘기다.

환경보건학 전상일 박사는 “전자레인지는 세균의 온상이 되기 쉽다”며 “각종 음식물을 데우고 녹이다 보면 국물이 튀고 재료가 말라붙어 금방 안이 지저분해진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제때 청소를 안 하면 찌꺼기에서 세균이 자랄 수 있다”며 “수시로 청소하고 환기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자레인지의 문을 닫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세균 증식이 더욱 높을 것으로 예상하는 전문가도 있다.

<일요시사>의 조사에 따르면 편의점 본사 측에서는 전자레인지 사용에 따른 위생 상태 점검이 주 1회 내지 월 1회 이뤄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로 GS리테일(GS25)은 주 1회 본사 직원이 직접 방문, 청소매뉴얼에 의거한 점검이 이뤄지며, 한국미니스톱(미니스톱)은 매월 한 주간 위생관리주간을 갖고 취식 및 조리코너의 위생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한국미니스톱은 외부 위생 점검 기관에 의뢰해 매년 두 차례 전 지점의 위생 상태도 체크하고 있다. 코리아세븐(세븐일레븐)과 비지에프리테일(CU) 측 담당자는 <일요시사>의 인터뷰 요청에 거절 의사를 밝혔다.

 GS리테일 홍보팀 담당자는 “신설 매장 오픈 전 가맹점주를 대상으로 조리기구의 안전 및 위생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며 “매일 1회 이상 전자레인지를 비롯한 조리 기구의 청결도 유지를 가맹점주에게 당부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수시 청소 이뤄지지 않아
식중독·감염병 위험 노출

한국미니스톱 홍보팀 담당자는 “여름철에는 식중독 예방을 위한 청결 유지 관련 공문을 각 점포에 발송한다”며 “전자레인지 청결 유지를 위한 위생수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편의점 전자레인지 납품업체 고객서비스센터에 문의해본 결과 납품 제품의 상품설명서에는 ‘음식을 조리할 때마다 청소할 것’으로 기재된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편의점 본사 측에서는 주 1회 내지 월 1회 위생 점검이 이뤄지고 있어 문제로 지적된다. 또한 편의점 본사가 가맹점주에 권장하는 위생수가 유료로 지급되고 있어 관리가 소홀해질 수밖에 없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동부대우전자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80% 이상 전자레인지를 납품하는 GS리테일에 전자레인지 유상 위생 점검 서비스를 제안했으나 유상 서비스라는 이유로 거절한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시 서초구의 한 편의점 아르바이트생은 “전자레인지를 열었을 때 눈에 띌 만한 음식물 파편이 없으면 청소를 안 하기도 한다”며 “수시로 전자레인지를 청소하는 편의점이 전국에 몇 군데나 되겠느냐”고 털어놨다.

전자레인지는 박멸 효과가 있다고 주장하는 편의점 가맹점주도 있다. 실제로 칫솔을 넣고 1분 이상 가동 시 98%, 행주 및 수세미를 넣고 2분 이상 가동 시 99.9%의 박멸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편의점의 간편식은 대체적으로 30초∼5분의 전자레인지 사용을 권장한다. 실제로 한 편의점 전자레인지 조리 권장 시간표를 살펴보면 삼각김밥 15초, 샌드위치·햄버거 20초, 김밥 30초, 도시락 1분30초, 스파게티 2분, 냉동만두 3∼5분, 냉동면·냉동밥 4∼5분 등이다. 이에 2분 미만 식품의 경우 전자레인지 벽면 및 바닥에 튄 음식물 파편에 의한 세균 감염의 위험에 그대로 노출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일요시사>의 편의점 전자레인지 위생 점검 실태 조사 과정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관리총괄과는 지난 5일, 전국 지자체의 편의점 위생 점검 강화 방침을 밝혔다.

해당 부서의 박만종 담당자는 “편의점 전자레인지의 세균 검사는 현 시스템 상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며 “메르스 감염과 식중독 예방 조치 차원에서라도 각 지자체 담당자들에게 당부를 권했다”고 설명했다.

찝찝해도 사용

일반적으로 위생수나 식초를 통한 전자레인지 청결 유지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식초 청결 유지법은 다음과 같다. 전자레인지 전용 용기에 물과 식초를 2대 1 비율로 섞은 후 3분간 전자레인지를 가동시킨다. 이후 전자레인지 문을 열어 구석구석 꼼꼼히 행주 및 스폰지로 닦아내면 된다. 청소가 완료된 이후에는 내부 습기를 없애기 위해 한참 동안 문을 열어둬야 한다. 냄새 제거를 위해서는 물에 레몬 조각을 담아 1분 가동시키면 된다.

 

<기사 속 기사> 전국 편의점 현황 (단위:개)

구분          본사               편의점명          점포수
1          지에스리테일          GS25            7681
2          비지에프리테일        씨유             7602
3          코리아세븐          세븐일레븐        6147
4          한국미니스톱         미니스톱         1813
5          한국아이지에이    아이지에이마트  161
6          현대씨에스엔          베스트올        147
7          씨스페이시스          씨스페이스      97
8          위드미에프에스         위드미          87
9          홈플러스          365플러스편의점    80
10         리원                   원타임              69
11         이삭나눔               채널큐            47
12         정석                  알리바이            45
13         환경전람디자인          굿타임        44
14         코레일유통           스토리웨이       28
계                                                         24048

<자료=창업경영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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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