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세점 쟁탈전 불붙은 내막

누군 되고 누군 안되는 명품장사

[일요시사 사회2팀] 유시혁 기자 = 서울 시내면세점 사업자 신청 마감을 한 달여 앞두고 대기업 간의 뜨거운 쟁탈전이 예상되고 있다. 현재까지 서울 시내면세점 일반경쟁에 참여의사를 밝힌 대기업은 현대백화점, 현대산업개발, 롯데면세점, 신세계그룹, 한화갤러리아, SK네트웍스 등이다. 서울 시내면세점 제한경쟁에는 중소·중견기업인 유진기업과 에스엠이즈듀티프리가 출사표를 던졌다. 면세점 독과점 문제가 불거진 가운데 어떤 기업이 선정될 지 귀추가 주목되는 시점이다.

지난 2월2일 관세청이 <서울·제주지역 시내면세점 특허신청 공고>를 내고 오는 6월1일까지 시내면세점 사업자 신청 접수를 받는다. 서울 3개점, 제주 1개점의 일반ㆍ제한경쟁에 대기업 및 중소ㆍ중견기업이 참여 의사를 밝힌 가운데, 오는 7월 중 선정 기업을 발표할 예정이다.

마감 한달전
뜨거운 경쟁

신청 접수 마감을 한 달여 앞둔 가운데 서울 시내면세점 일반경쟁 참여 대기업 간의 불꽃 튀는 경쟁이 예상된다. 이미 현대백화점과 현대산업개발, 한화갤러리아가 후보지를 선정해 공개했으며, 신세계그룹과 롯데면세점, SK네트웍스는 강북 및 강남 지역의 후보지 선정에 고심하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서울 시내면세점의 후보지로 삼성동 무역센터점을 확정 짓고 모두투어와 함께 합작사를 설립해 투자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참여 의사를 밝힌 기업 중 유일한 강남권의 후보지를 선정한 현대백화점은 모두투어와 지분을 60대 20으로 배분할 계획을 밝혔으며, 추가 중소 규모 파트너로 동화면세점과 대구그랜드호텔을 검토 중이다.

특히 무역센터점은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MICE(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 관광특구로 지정됐으며 인근에 3개의 특급호텔, 카지노, 코엑스몰, 백화점 등이 입점해 있어 입지적 장점이 충분하다는 평이다.


현대산업개발은 호텔신라와 합작 법인 ‘HDC신라면세점’을 출범하기로 하고 공정거래위원회에 법인 설립을 위한 기업결합 신고를 했다. 용산 아이파크몰을 후보지로 확정하고, 아이파크몰 4개 층을 리모델링할 예정이다. 또한 28만㎡의 부지에 대형버스 100여대를 주차할 수 있는 옥외주차장도 추가 설립할 계획이다.

용산은 호남선KTX의 시발점인데다 공항철도 연결을 추진 중이라 교통 요지라는 이점이 있다. 특히 용산 주한미군기지가 2016년까지 이전을 완료한 후 대규모 사업 개발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돼 현대산업개발이 일찌감치 사업지로 정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서울 시내면세점 입찰 ‘피튀는 경쟁’
‘대박 보장’ 유통 대기업 대부분 참여

한화갤러리아는 여의도 63빌딩을 시내면세점 후보지로 결정했다. 63빌딩 내 9900㎡ 규모로 쇼핑몰을 재구성할 예정이며, 63스퀘어와 연계해 문화 쇼핑 플레이스로 재도약할 계획이다. 인근에는 노량진수산시장, 선유도공원, 한강공원, 국회의사당, IFC몰 등이 위치해 주변 관광자원과의 연계성도 주목된다.

신세계그룹은 지난 21일 면세점 전문 법인 ‘신세계디에프’를 설립할 계획을 밝혔으며 후보지 선정에 소공동 신세계백화점 본점 인근 남대문 상권과 강남 센트럴시티를 두고 고민 중이다. 신세계그룹은 참여 의사를 밝힌 타 기업과의 차별성을 두기 위해 해외 부유층 요우커를 겨냥한 ‘고품격 프리미엄 면세점’ 사업계획을 제출할 예정이다. 이 사업계획의 투자 예산은 3조3500억원이다.

현 시내면세점의 상당 부분의 지분율을 보이고 있는 롯데면세점은 독과점 논란에 뒤늦게 참여 의사를 밝혔다. 단독 입찰로 나설 예정인 롯데면세점은 현재 롯데몰 김포공항점과 동대문 롯데피트인, 신촌·이태원·신사동 가로수길 등을 예상 후보지로 두고 검토 중이다.

23년간 워커힐면세점을 운영해 온 국내 면세점 3위 업체 SK네트웍스도 시내 면세점 유치 전략에 신중을 기하고 있다. 후보지로 신촌·홍대 일대와 SK본사 건물이 위치한 광화문 등을 두고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참여 의사를 밝힌 6개 대기업의 예상 후보지를 살펴보면 강북 지역의 높은 경쟁률이 예상된다. 이는 외국인의 관광 명소로 강북 지역이 주목 받는 이유다. 문화체육관광부가 2013년 외국인 관광객 1만203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관광명소 10곳 가운데 9곳이 강북 지역인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관광객 10명 중 7명이 명동을 찾고 있으며 동대문시장(56.6%)과 남대문시장(32.8%) 등 강북 지역 쇼핑 밀집 지역이 인기 관광 명소로 나타났다.
 

현재 서울 시내면세점은 총 6곳으로 동화면세점, 워커힐, 신라면세점, 롯데면세점이 강북 지역에 위치해 있다. 강남 지역에는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과 코엑스점 2곳뿐이다. 이에 따라 이번 신규 서울 시내면세점 선정에 있어 강북 지역의 쏠림 현장이 예상된다는 지적이다.

반면 강남 지역을 후보지로 택한 현대백화점과 센트럴시티를 고려 중인 신세계그룹이 유리할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관세청의 한 관계자는 “지역 안배도 고려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내다봐 강남 지역 내 시내면세점이 설립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강북쪽 우세
강남도 기대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사업자 선정에 신라그룹과 롯데면세점이 불리할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관세청이 발표한 면세점 독과점 비율에서 두 기업의 국내 면세점 점유율이 81.3%를 보인 까닭이다. 하지만 두 기업 모두 세계 면세 업계 순위에서 10위권 내에 들고 있어 경쟁력에서 결코 뒤쳐지지 않는다는 전망이다. 지난 2013년 세계 면세 업계 순위를 살펴보면 롯데면세점이 4위, 신라면세점이 7위를 기록했다. 지난해 롯데면세점은 4조2170억원, 신라면세점은 2조5376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바 있다.

한편에서는 명동을 후보지로 선정하는 기업이 유리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문화체육관광부의 외국인 관광객 쇼핑 장소 실태 조사 자료에 따르면 명동이 41.4%, 시내면세점이 32.9%로 나타나 명동에 시내면세점이 입점하면 이점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관세청 김낙회 청장은 이번 사업자 선정을 두고 “특정 기업을 염두에 두고 있지는 않다”며 “면세점 사업을 키우기로 한 만큼 제대로 된 기업이 선정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 시내면세점 특허 심사 평가 기준은 특허보세 구역 관리역량 250점, 사업 지속 가능성 및 재무 건정성 등 운영인의 경영능력 300점, 관광 인프라 등 주변 환경요소 150점, 중소기업 제품 판매 실적 등 경제·사회 발전 공헌도 150점, 기업이익의 사회 환원 및 상생협력 노력 150점 등이다. 여기서 주변 환경요소 및 상생협력의 합산 점수가 300점인 점을 감안하면 사업 후보지와 연계 기업을 통한 법인설립 기업이 높은 점수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 시내면세점 제한경쟁에는 중소·중견기업의 제한 참여가 가능하다. 이에 시멘트·레미콘 산업이 주력이었던 유진기업이 MBC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여의도 MBC 사옥에 시내면세점을 운영할 계획이다.

MBC 사옥 내의 방송 스튜디오와 공연장 등을 활용한 한류면세점을 설립함으로써 관광사업 활성화 및 문화콘텐츠 사업의 성장과 발전을 가져올 계획이다. 제한경쟁에 하나투어, 영림목재, 로만손, 토니모리 등 11개 사업자가 설립한 합작법인 에스엠이즈듀티프리도 출사표를 던졌다. 이 법인은 사업 후보지로 인사동과 충무로, 명동 일대를 검토 중이다.

시내 9개점 올 10조원 달성 가능성
롯데·신라 독과점? 신규기업 진입?

이처럼 시내면제점 선정에 유통업체 대기업 및 중소·중견기업이 눈독을 들이는 이유는 면세점의 성장성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관세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면세점 시장 규모는 지난해 8조3000억원으로 이중 5조4000억원이 시내면세점의 매출이다.


국내 면세점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2010년 4조5000억원, 2011년 5조3000억원, 2012년 6조3000억원, 2013년 6조8000억원으로 5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올해 시내면세점의 매출이 10조원에 달할 것이라는 관련 업계의 전망이다. 현재 시내면세점은 서울 6개점, 부산 2개점, 제주 2개점이며, 사업자 선정에 따라 서울이 7개점, 제주가 3개점으로 늘어난다. 국내 기업의 해외면세점은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홍콩, 마카오 등지의 12개점이다.

유통업계가 아울렛 사업에 잇따라 뛰어든 가운데 이번 시내면세점 선정에 눈길을 돌린 데는 불황의 유일한 돌파구로 시내면세점이 신성장동력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백화점과 대형마트의 연간 성장률이 2∼3%에 불과한 점과 비교해 봤을 때도 충분한 투자 가치가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유통업계에서 유일하게 면세점만이 매년 두 자릿수의 성장을 기록하고 있어 불황의 유일한 돌파구로 평가된다”며 “시내면세점 선정에 면세점과는 동떨어진 신규 기업이 뛰어드는 것은 그만한 매력이 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반면 김 관세청장은 지난 3월 <서울경제>와의 인터뷰를 통해 “1990년대 올림픽 직후 면세사업의 붐이 꺼진 적이 있다”며 “시장을 한꺼번에 키운다고 곧바로 매출로 이어지는 것은 아닌 만큼 좀 더 시간을 두고 볼 것”이라고 밝혀 시내면세점의 추가 허용의 어려움을 내비쳤다. 이번 시내면세점 선정에 기업들이 더욱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이유다.

덧붙여 김 관세청장은 “국내 면세점의 가장 큰 경쟁력은 가격과 품질 두 가지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다는 점”이라며 “신규 사업자들이 면세점 사업에 참여해 가격과 품질 경쟁력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현대가 
집안싸움 예상


한편 이번 시내면세점 사업에 뛰어든 기업 임원들의 혈연 관계가 주목되고 있다. 신세계그룹의 정용진 부회장과 호텔신라의 이부진 사장이 사촌남매관계이며, 현대산업개발의 정몽규 회장과 현대백화점의 정지선 회장이 오촌숙질관계이기 때문이다. 신세계그룹이 별도법인을 내세운 반면 호텔신라는 현대산업개발과 손잡고 합작법인을 설립해 삼성가의 대결 구도가 그려졌다.

또한 면세점 경영 경험이 없는 현대산업개발과 현대백화점이 신규 사업자로 참여해 현대가의 경쟁도 관전 포인트를 제공하고 있다. 삼성가의 사촌지간, 현대가의 삼촌과 조카의 대결에 주목할 만하다.

 

<evernuri@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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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된 밥’ 이재명 연임 시나리오

‘다 된 밥’ 이재명 연임 시나리오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합심해 이재명 대표의 연임설에 군불을 때고 있다. 이 대표는 긍정의 뜻을 밝히지 않았지만 구태여 거절하지도 않았다. 주어진 시간은 3개월. 고심을 거듭한 이 대표의 선택은 무엇일까? 2022년 3월부터 쉼 없이 달려왔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이야기다. 이 대표는 지난 20대 대선서 패배한 후 곧바로 인천 계양으로 향했다. 지역구에 깃발을 꽂자마자 그해 8월에는 전당대회에 출마해 당 대표직까지 싹 쓸었다. 지난해 9월, 윤석열정부에게 민주주의 파괴에 대한 사과 등을 요구하며 24일 동안 단식을 했고 올해 초에는 피습을 당해 수술을 받기도 했다. 죽지 않고 돌아왔다 하지만, 그의 여정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당 대표 임기를 3개월 앞둔 시점서 이번에는 연임설이 솔솔 오르고 있다. 지금까지 이 대표는 당대표 연임을 묻는 질문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혀왔다. 지난달까지만 하더라도 “당 대표는 정말 3D(어렵고·더럽고·위험한 직을 일컫는 말) 중에서 3D다. 억지로 시켜도 다시 하고 싶지 않다”며 불출마 의사를 내비치기도 했다. 지금으로부터 약 2년 전 이 대표는 대선 패배의 충격이 채 가시기도 전 전당대회 출마 의사를 밝혔다. 대선서 패배한 뒤 6·1 보궐선거로 국회에 입성해 약 한 달 반 만에 경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것이다. 당에서는 이 대표의 선택을 만류했다. 대선 패배의 책임론서 벗어나지 못한 상황서 전당대회에 출마하는 것은 오히려 본인에게 독이 된다는 이유에서다. 그럼에도 이 대표가 출마를 고심한다는 풍문이 여의도를 돌자 그의 측근들 사이에서는 “스스로를 생각해서라도 자제하셔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됐다. 국민의힘은 이 대표를 저격하고 나섰다. 당시 차기 당권주자였던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은 “전과 4범의 이력으로 뻔뻔하게 대선에 나서고 연고도 없는 곳에 나가 ‘방탄용 출마’로 국민들 부끄럽게 하시더니 이젠 제헌절마저 부끄럽게 만드나”라며 이 대표를 직격했다. 이어 “‘개딸(개혁의 딸)’들 같은 광신도 그룹의 지지를 받아 ‘어대명(어차피 당 대표는 이재명)’이라고 하니 ‘방탄 대표’ 이 의원의 당선을 미리 축하는 드린다”며 비꼬기도 했다. 주변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이 대표는 전당대회 출마를 공식화했다. 경선을 약 한 달 앞둔 2022년 7월이었다. 그는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대선과 대선 결과에 연동된 지방선거 패배의 가장 큰 책임은 제게 있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면서도 “책임은 문제회피가 아니라 문제해결이고 말이 아닌 행동으로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선 끝에 이 대표는 77.77%라는 압도적인 지지율로 승리를 거머쥐었다. 대선서 패배한 지 채 반년도 되지 않아 169석을 가진 거대 야당의 우두머리가 된 것이다. 산전수전 다 겪고 당대표로 우뚝 연임-지선 코스 밟고 대선까지 쭉 당 대표직을 따내는 데 성공했지만 이 대표의 정치 인생은 난항의 연속이었다. 당시 민주당은 친문(친 문재인) 세력이 주류였던 만큼 하루가 멀다하고 친명(친 이재명)과 비명(비 이재명) 간의 갈등이 불거진 탓이다. ‘심리적 분당’이라는 말이 심심찮게 오갔고 비명계 의원들의 도미노 탈당이 이어졌다. 총선을 앞두고 공천 과정서 또다시 계파 갈등이 불거졌다. 모든 과정서 비판과 화살의 끝은 이 대표를 향했다. 오는 8월을 마지막으로 이 대표가 자리서 물러설 것이란 관측이 우세했다. 총선이 끝나자 판세가 바뀌었다. 이번 선거를 승리로 이끈 이 대표가 한 번 더 당권을 잡아야 한다는 주장이 빠르게 확산한 것이다. 민주당이 이 대표의 연임을 원하는 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제시된다. 첫 번째로는 정권교체다. 이번 총선서 압승을 거둔 이 대표의 능력이 입증됐으니 2027년 정권을 교체하기 위해서는 지금의 기세를 몰아야 한다는 것이다. 범야권까지 탈탈 털어도 대권주자가 마땅치 않은 모양새다. “윤석열 대통령의 맞수는 이재명 뿐”이라는 주장이 커지는 이유기도 하다. 두 번째는 인사의 부재다. 당장 전당대회가 4개월 앞으로 다가왔지만 당내 차기 당 대표감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다. 총선 후 자칭타칭 차기 당 대표로 지목된 이들이 여의도 입소문에 오르내릴 법도 하지만 사소한 소문조차 떠돌지 않는다. 이 대표가 연임을 시작으로 지방선거를 거쳐 대권주자까지 이어지는 코스를 밟아도 공개적으로 문제를 제기할 이들이 없다. 이번 공천을 통해 다수의 비명계가 경선서 탈락하거나 탈당하는 등 대규모 물갈이가 이뤄졌기 때문이다. 연임설에 최초로 불을 댕긴 건 5선을 달성한 박지원 당선인이다. 그는 지난달 15일 한 라디오에 출연해 “이번 총선을 통해서도 국민은 이 대표를 신임했다”며 “총선 때 차기 대통령 적합도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대표가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다. 이 대표 본인이 원한다면 당 대표를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매끄러운 시나리오 최근에도 박 당선인은 “연임에 대해서 아무런 이의가 없고 현재 당내서도 당 대표에 대해서 도전자가 없다”며 연임 가능성을 재차 강조했다. 이어 “전직 총리 등 중진들과 이야기해 보면 지금은 ‘이재명 타임’이라고 한다”며 “이 대표가 국민의 지지를 받고 있기 때문에 당을 이끄는 것이 좋다고 전에 얘기한 것이 적중한 것 같다”고 말했다. 친명계 좌장으로 통하는 민주당 정성호 의원은 “이 대표의 연임은 당내 통합을 강화할 수 있고 국민이 원하는 대여 투쟁을 확실히 하는 의미서 나쁜 카드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민주당 장경태 최고위원 역시 “국민의 바람대로 22대 개혁 국회를 만들기 위한 대표 연임은 필수 불가결”이라며 “부디 선당후사의 정신으로 민주당이 가질 수 있는 최고의 선택, 최선의 결과인 당 대표 연임을 결단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민주당 정청래 최고위원은 대표 연임 추대 분위기 조성에 앞장서겠다는 의지까지 밝혔다. 그는 “옆에서 가까이 지켜본 결과 (이 대표가)한 번 더 당 대표를 하면 갖고 있는 정치적 능력을 더 충분히 발휘할 수 있을 거라 확신한다”며 “당 대표 연임으로 윤석열정부에 반대하는 모든 국민을 하나로 엮어내는 역할을 할 지도자는 이 대표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계열서 당 대표가 연임한 건 1995년 9월부터 2000년 1월까지 새정치국민회(민주당 전신)의 총재직을 지낸 김대중 전 대통령 이후 전례가 없는 일이다. 만일 이 대표가 연임에 성공한다면 민주당 역사상 두 번째로 남게 된다. 핵심 친명을 중심으로 이 대표의 연임이 기정사실화되면서 사실상 추대 수순을 밟게 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그가 연임에 성공한다면 차기 대권주자로서 명분과 타이밍을 모두 챙길 수 있게 된다. 만일 이 대표가 연임을 받아들인다면 그의 임기는 2026년 8월까지 연장된다. 하지만 민주당 당헌·당규상 대권후보가 되기 위해서는 대선일로부터 1년 전 당 대표직을 사퇴해야 하는 만큼 2026년 3월까지 당직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2026년 6월에 치러질 지방선거를 3개월 앞둔 시점이다. 3개월은 공천 작업 등 선거를 치르기 위한 기반을 충분히 다져놓을 수 있는 기간이라는 게 민주당 측 관계자의 설명이다. 민심? 당심? 엇갈린 선택 이번 총선에 이어 지방선거까지 이 대표 체제로 승리한다면 그는 더할 나위 없는 리더십을 얻는다. 2027년 치러질 대선에 출마할 명목도 다시 한번 다질 수 있게 된다. 이 대표의 연임이 확실시되는 분위기지만 그만큼 날 선 비판의 목소리도 커지는 모양새다. 이 대표의 연임이 ‘사법 리스크 방탄용’이란 지적이 제기되면서 또다시 발목 잡힐 위기에 처했기 때문이다. 여권에서는 이 대표의 연임이 대장동 개발 특혜를 비롯한 성남FC 불법 후원금 의혹 등을 방어하기 위한 ‘매력적인 카드’에 지나치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는 이 대표 개인뿐만이 아니라 민주당 전체가 ‘방탄 정당’이란 오명으로 이어지는 연결고리가 될 수 있다.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현실화될 경우에는 이 대표와 민주당이 함께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있다는 뜻이다. 사법 리스크로 당내 신 비명 세력이 생기고 지방선거 결과까지 영향을 미친다면 이 대표는 오히려 대권주자로서 큰 오점을 남기게 된다. 게다가 이번 총선처럼 지방선거서도 압승을 거둘 것이란 보장도 없다. 따라서 이 대표가 그동안 쌓아온 업적을 보존한 채 한발 뒤로 물러서 숨을 고르는 게 좋은 전략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여의도에서는 실보다 득이 더 크게 보이는 만큼 총선 승리라는 유종의 미를 거두고 박수칠 때 떠나야 한다는 것이다. 한 정치권 관계자 역시 <일요시사> 취재진과 만난 자리서 “‘어차피 다음 당 대표도 대통령 후보도 이재명 당신이 될 테니 좀 쉬셔라’라는 이야기가 나온다”며 “총선서 좋은 성적표를 받지 않았나. 또다시 자신을 시험에 들게 하는 건 확률이 반반인 게임을 하는 셈”이라고 말했다. 원대·의장 이어 ‘3톱’ 달성? 점점 멀어지는 포스트 우려도 이 대표가 연임한다면 2022년부터 2026년까지 내리 4년 동안 당권을 잡게 된다. 국민의 피로도가 누적될 것이란 우려가 제기되는 부분이다. 최근 당내 발생한 일렬의 사건에 모두 명심(이재명 대표의 의중)이 짙게 묻어났다는 지적이 나오는 만큼 이 대표에게도 정치적 휴식기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앞서 지난 3일 민주당 신임 원내대표 선거가 열렸는데 다른 후보가 없어 경선을 건너뛴 채 친명 박찬대 의원이 찬반 투표로 선출됐다. 22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 선거 후보군은 당초 4명이었지만 정성호·조정식 의원이 잇따라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교통정리가 이뤄졌다. 원내대표 선거와 국회의장 후보가 교통정리 되는 과정서 이 대표가 과도하게 영향을 끼쳤다는 해석이 나온다. ‘포스트 이재명’에 대한 논의조차 시작되지 않은 상황서 당의 무게 중심이 지나치게 이 대표 쪽으로 쏠릴 경우 민심의 후폭풍을 맞이할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전당대회까지 3개월가량 남은 만큼 민주당은 당의 흐름과 민심이 다르게 흘러갈 수 있다는 점도 의식해야 한다. <뉴시스>가 국민리서치그룹과 에이스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8~9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에게 이 대표의 연임에 관해 물은 결과 ‘찬성한다’는 응답은 44%로 ‘반대한다’는 응답 45%보다 1%p 낮게 나타났다. ‘잘 모르겠다’는 11%였다. 오차범위로 인해 반대 여론이 우세하다고 확실할 수는 없지만 민주당과 민심에 차이가 존재한다는 게 정치권 관계자의 중론이다. 정당 지지도별로 봤을 때는 더욱 확연한 차이가 드러난다. 민주당 지지층에서는 찬성이 83%, 반대가 12%로 찬성 여론이 압도적인 반면 국민의힘 지지층에서는 반대가 76%로 찬성(15%)보다 61%p 높게 나타났다. 무당층에선 반대 응답이 47%, 찬성 응답은 25%로 집계됐다. 해당 조사는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로 응답률은 1.5%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지금부터 이의 시간 이 대표는 떠오르는 자신의 연임설과 관련해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민주당 박성준 대변인도 “당 대표 연임설과 관련해 의견 교류는 전혀 없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 대표는 최근 들어 당 의원들에게 “어떻게 하는 게 좋겠냐”며 의견을 묻고 다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일각에서는 당의 수장이 아랫사람들에 압박을 가하고 있다고 지적했지만 “공당의 대표로서 당원들의 의견을 묻는 것은 당연한 민주적 절차”라는 게 민주당 관계자의 설명이다. 현재 여의도 안팎의 상황을 종합하면 이 대표는 말 한마디만으로도 연임이 가능하다. 2027년 대선까지 앞으로 3년, 민주당의 운명은 이 대표의 손에 달려 있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견제구 던지는 국힘 총선 참패의 먹구름이 채 가시지 않은 국민의힘에 다시 한번 긴장감이 맴돌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연임에 성공한다면 윤석열 대통령의 임기 마지막 날까지 윤-이 대결 구도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기 때문이다. 국민의힘 김민수 대변인은 지난 7일 논평을 통해 “이 대표의 민주당 사당화 전략은 반헌법적 행태”라며 일찌감치 견제에 나섰다. 김 대변인은 “민주당은 이 대표의 ‘점지’ 없이는 주요 보직에 자리하는 것조차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처절한 마음으로 국민을 바라보며 이 대표의 독주에 맞서겠다”고 밝혔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