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퍼들의 로망 ‘홀인원’의 모든 것

올해는 나도 ‘1%의 주인공’ 꿈꾼다

골퍼들이 새해 반드시 이루고 싶은 소망은 무엇일까? 타수를 낮춰 싱글 핸디캐퍼가 되는 것도 하나의 소원일 것이다. 그러나 뭐니 뭐니 해도 ‘한 번 행운으로 3년간 재수가 좋다’는 홀인원에 대한 염원은 빼놓을 수 없는 골퍼들의 새해 희망 중 하나다.

전국 450개 CC에서 한 해 총 1만5000건
8번 아이언, 홀인원 139개로 가장 많아

최고령 103세, 최연소 만 4세
골퍼들의 염원·부러움의 대상

통계에 따르면 골프에서 홀인원을 할 확률은 지극히 낮다. 골퍼들 중 1%만이 홀인원의 기쁨을 맛봤을 뿐, 99%는 홀인원 근처에도 못 가본 것으로 나타났다.

3500라운드 중 1번
미국 매년 13만건

국내에서는 홀인원에 대한 전반적인 통계를 내는 곳은 없다. 다만 대한골프협회(KGA)가 소속 회원사 골프장을 대상으로 ‘홀인원 인증서’를 발행해 주고 있을 뿐이다. KGA가 집계한 소속 회원사 골프장 96여곳 가운데 통계를 제출한 67개 골프장에서 지난 한 해 집계된 홀인원은 모두 2176개다. 이를 근거로 전국에서 운영 중인 골프장이 450개에 달하는 점을 감안하면 국내에서 한 해 동안 기록한 홀인원은 1만5000건 이상이 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골프인구 2500만명인 미국의 경우, ‘내셔널 홀인원 등록협회(National Hole-In-One Registry)’ 집계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연간 4억5000만번의 라운드를 통해 매년 12만 8000건의 홀인원이 나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평균 3500라운드 중에 한 번꼴로 홀인원이 기록되는 셈이다.
골퍼들의 염원과 부러움의 대상인 홀인원에 대한 재미난 기록들을 살펴본다.
▲홀인원도 명당이 있나? = 결론부터 말하면 ‘있다’. KGA가 집계한 홀인원 현황에 따르면 경기 용인의 36홀 규모의 골드골프장이 국내 최고의 ‘홀인원 명당’으로 나타났다. 골드CC에서는 지난 한해 홀인원이 모두 109개가 쏟아져 나와, 2위 뉴서울(36홀·87개)을 멀찌감치 따돌렸다. 골드CC의 경우 2013년에도 96개의 홀인원이 나와 2년 연속 국내 골프장 가운데 홀인원이 많이 기록된 것으로 집계됐다.
골드와 뉴서울 다음으로 계룡대(79개), 아시아나(72개), 88 (71개) 등 36홀짜리 골프장들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반면 경기 가평의 가평베네스트골프장은 2013년에 이어 2년 연속 단 한 개의 홀인원만 기록돼 대조를 이뤘다. 태광과 레이크힐스 용인CC 등 7곳은 지난 한 해 동안 기록된 홀인원은 단 한 개에 불과했다.


사용 클럽별로는 홀인원 명당 10개 골프장에서 8번 아이언 홀인원이 139개로 가장 많았고, 7번 아이언도 138개로 비슷했다. 골프공 브랜드로는 타이틀리스트가 299개로 가장 많았고, 국산 골프공 브랜드 볼빅도 175개나 됐다.
▲홀인원 확률 = 실력보다 운이 더 작용한다고는 하지만 홀인원은 실력과 비례한다. 미국 내셔널 홀인원 등록협회는 일반적인 홀인원 확률로 투어프로는 3000분의1, 70대 타수를 치는 로핸디캐퍼는 5000분의1, 80~90대 스코어를 치는 에버리지 골퍼는 1만2000분의1로 보고 있다. 운도 운이지만, 실력이 뛰어날수록 그만큼 홀인원 확률이 높은 셈이다. 한팀에서 2명이 동시에 홀인원을 기록할 확률은 1700만분의1이며, 한 라운드에서 2회 기록할 확률은 6700만분의1로 훨씬 낮다.
홀인원을 작성한 아마추어 골퍼들 중에는 핸디캡 14가 가장 많았고, 전체 홀인원 중 핸디캡 10~19 사이가 57%나 차지했다. 사용 클럽별로는 7번과 8번 아이언이 각각 14%로 가장 많았고, 9번(12%), 6번(11%), 5번(8%), 피칭웨지(7%) 순이었다. 연령별로는 50대(25%)와 40대(24%)가 전체의 절반을 차지했으며, 구력은 평균 24년이 가장 많았다. 또 여성은 전체 홀인원 작성자 중 14%에 불과했다.
물론 홀 거리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아마추어가 150야드의 거리에서 홀인원을 할 확률은 1만분의1에서 1만5000분의1 정도이며, 200야드 거리라면 확률은 15만분의1로 낮아진다. 홀인원을 기록한 홀 중에는 최고 404야드짜리에서부터 30야드까지 다양했고, 평균 홀 거리는 147야드로 나타났다.

▲이색 홀인원 = 얼마 전 103세 노인이 최고령 홀인원을 기록해 화제가 됐다. 미국 프로골프협회(PGA) 최고령 회원인 거스 안드레온은 지난해 12월17일 플로리다주 사우스플로리다에 있는 팜에어CC의 113야드짜리 파3홀에서 드라이브 샷으로 홀인원에 성공해 종전 기록(2007년 당시 102세·엘시 맥린)을 갈아치웠다.
기네스북에 오른 최연소 홀인원 기록은 1999년 만 4세였던 크리스천 카펜터라는 소년이 작성했다. 카펜터는 당시 나이가 만 4세 195일이었으며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히커리의 마운틴뷰골프장에서 홀인원을 기록했다.
미국 펜실베이니아주에 사는 닉 시카는 한 달 동안 4차례나 홀인원을 작성했고, 뉴욕주의 마이 캐럴은 30일 동안 세 차례 홀인원을 뽑아내 억세게 행운이 좋은 골퍼가 됐다.
또 토머스 알렌은 2011년부터 2014년까지 3년 동안 거주지인 미시간주의 다이아몬드스프링스골프장 5번 홀에서만 4번이나 홀인원을 기록했다.
미시간주의 돈 워런과 캘리포니아주의 제프 맥대니얼은 오른손과 왼손으로 각각 홀인원을 작성하기도 했다.

명당 골드CC
1년 96개 기염

특히 폴-제니퍼스터피 부부는 캘리포니아주 그린힐골프장 파3 홀 4곳에서 모두 홀인원을 기록하며 ‘그랜드슬램’을 달성하기도 했다. 지금까지 한 사람이 기록한 홀인원은 26개가 최고 기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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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